목차
[표제지 등]=0,1,2
머리말=0,3,2
차례=ⅰ,5,3
표목차=ⅲ,7,1
그림목차=ⅲ,7,1
국문초록=ⅳ,8,3
I. 서론=1,11,1
1.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1,11,5
2. 연구내용 및 방법=5,15,1
1) 연구의 내용=5,15,4
2) 연구의 방법=8,18,2
II. 관련연구 검토=10,20,2
1. 사회 각 분야의 관련연구 현황=11,21,1
1) 분야별 관련연구 현황=11,21,3
2) 분야별 주요연구 개관=14,24,16
2. 도시경쟁력 및 자치단체 정책성과 비교평가 연구 현황=29,39,1
1) 관련 연구 현황=29,39,3
2) 주요 연구 개관=31,41,16
3. 관련연구 검토를 통한 시사점=46,56,4
III. 정책평가의 이론과 지표개발의 방향=50,60,1
1. 정책평가 및 지표개발에 관한 이론적 기초=50,60,1
1) 정책평가에 대한 이론=50,60,15
2) 지표개발에 대한 주요 이론과 현황=64,74,9
3) 자치단체 정책평가의 필요성 및 역할=72,82,6
2. 평가지표로서 청소년육성지수 개발의 방향=77,87,4
1) 네 가지 연구 경향 검토=80,90,8
2) 방법론 검토:'청소년 삶의 질 지표'와 '청소년정책 성과 측정지표'=87,97,3
3) 청소년육성지수 개발의 방향=89,99,5
IV. 청소년정책 평가지표체계 개발=94,104,1
1. 평가지표체계 개발에 대한 논의=94,104,1
1) 평가지표 개발의 체계화=94,104,2
2) 평가지표 개발 방법=95,105,3
3) 평가지표 구비조건=97,107,3
2. 청소년정책 평가지표의 개발과정=100,110,1
1) 지표개발 과정 개요=100,110,2
2) 청소년정책 평가지표체계 「시안」개발=101,111,5
3) 「평가지표체계 1차 시안」에 대한 전문가 의견=105,115,27
V. 청소년정책 평가지표체계와 향후 과제=132,142,1
1. 청소년정책 평가지표 체계=132,142,2
1) 정책의지와 추진체계=134,144,9
2) 기반자원=143,153,9
3) 사업개발 및 프로그램 운영=151,161,8
4) 정책 참여도 및 만족도=158,168,6
2. 청소년정책 평가지표체계의 과제=163,173,1
1) 가중치의 결정=163,173,5
2) 평가 대상기관의 선정=167,177,4
3) 평가자료 수집 및 평가방법=170,180,3
4) 평가의 효과적 활용을 위한 고려사항=172,182,6
VI. 결론 및 제언=178,188,1
1. 요약 및 결론=178,188,2
2. 제언:후속연구의 과제=180,190,11
참고문헌=191,201,9
ABSTRACT=200,210,3
부록=203,213,2
전문가 의견 조사표=205,215,15
청소년정책 평가지표체계 연구 관련 자문단 명단=220,230,1
지표항목(소분류)에 대한 전문가 점수표=221,231,4
자문회의 결과=225,235,7
연구에 도움을 주신 분들=232,242,1
1998 한국청소년개발원 간행물 안내=233,243,2
판권지=235,245,1
(표III-1) 정책평가의 일반적 절차=61,71,1
(표IV-1) 청소년정책 평가지표체계 「1차 시안」=104,114,2
(표V-1) 청소년정책 평가지표체계 「조정 시안」=133,143,1
(표V-2) 광역자치단체 분류=169,179,1
(그림IV-1) 평가항목 선정기준간 우선순위=102,112,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