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요약
목차
제1장 서론 24
1. 연구의 배경과 필요성 24
2. 연구 목적과 범위 24
제2장 직거래의 이론적 근거 26
1. 유통경로 단축론 26
2. 유통다원화론 27
3. 시스템의 신뢰성 이론 29
제3장 수산물의 품목별 유통마진 및 실태 33
제1절 총괄적 유통가격변동과 유통마진분석 33
1. 유통경로 및 일반적 유통실태 33
2. 유통마진율 분석 38
3. 유통단계별 유통마진 분석 39
4. 유통단계별 가격변동 41
5. 유통기능별 유통마진분석 42
제2절 품목별 유통마진 46
1. 고등어 46
2. 갈치 48
3. 물오징어 50
4. 냉태 52
5. 냉오징어 54
6. 굴 56
7. 바지락 58
8. 김 60
9. 건멸치 62
10. 건오징어 64
제3절 유통마진분석과 직거래 66
제4장 수협의 직거래사업 현황 68
제1절 직거래사업의 규모 및 체계 68
1. 직거래사업의 규모 68
2. 직거래시의 수산물 구입체계와 배경 71
제2절 직거래 유형별 평가 77
1. 상설직매장 77
2. 정기장터 80
3. 임시장터 81
4. 회센타 82
5. 각종 행사장거래 83
제5장 농업협동조합의 직거래 84
제1절 농협의 직거래 현황 84
1. 직거래사업 형태 84
2. 직거래사업 현황 85
3. 직거래사업의 효과 93
4. 농산물 직거래의 과제와 발전방안 97
제2절 농협유통의 직거래 100
1. 농협유통의 일반현황 100
2. 물류센터 운영현황(양재 농산물물류센터) 101
제6장 일본의 직거래와 정책적 조성 113
제 1절산지 직거래의 새로운전개 113
1. 새로운 단계의 산지 직거래사업 113
2. 산지 직거래의 개념 -공동구입 산지 직거래의 위치부여 2- 116
3. 산지 직거래전개의 사회적 조건 121
4. 소비자 그룹의 산지 직거래활동 125
제2절 산지 직거래 - 정책적 조성 126
1. 지방자치단체의 산지 직거래사업조성책 126
2. 바이패스(by - pass)유통추진 보조사업의 새로운 위치부여 127
3. 바이패스유통추진 보조사업의 정책적 과제 130
4. 지방자치단체 산지 직거래 장려사업의 문제점과 과제 134
제7장 직거래사업의 개선방안과 지원체계 확립 136
1. 직거래사업의 개선방안 136
2. 직거래사업 활성화를 위한 지원체계 개선 139
제8장 직거래 발전을 위한 장기적 방향 141
제1절 경제사업 경합 지양 141
제2절 수산물 시장대응과 브랜드화 전략 142
제3절 직거래와 관련한 전략적 마케팅 145
1. 전략적 마케팅의 필요 이유 145
2. 환경변화와 전략적 마케팅 148
3. 경쟁원리와 새로운 경영이념 148
제4절 소프트화 사회의 서비스의 가치와 직거래 149
제5절 수협조직과 네트웍킹 151
제6절 제품차별화 전략과 시장세분화의 사고 152
참고 및 인용문헌 156
[부록 1] 일본 의 농산물 직거래 현황 157
제1절 농산물 직거래의 개요 157
제2절 농산물 직거래의 발전과정 159
제3절 종합농협의 직거래 실태 162
제4절 주요 직거래 유형별 현황 164
제5절 요약 및 결론 170
[직거래 사례] 172
[부록 2] 미국의 농산물 직거래 현황 178
제1절 농산물 직거래 개요 178
제2절 주요 직거래 방식별 현황 181
제3절 농산물 직거래의 성공요건 184
제4절 농산물 직거래의 위험과 회피수단 188
제5절 농산물 직거래 관련기관 및 제도 190
[표 Ⅲ-1] 품목별 유통마진율 39
[표 Ⅲ-2] 품목별 단계별 유통마진 구성내역 40
[표 Ⅲ-3] 품목별 유통단계별 가격변동 41
[표 Ⅲ-4] 품목별 유통마진의 유통기능별 구성내역 44
[표 Ⅲ-5] 품목별 유통단계별 유통비용과 상업이윤내역 45
[표 Ⅲ-6] 고등어 유통마진 세부내역 47
[표 Ⅲ-7] 갈치 유통마진 세부내역 49
[표 Ⅲ-8] 물오징어 유통마진 세부내역 51
[표 Ⅲ-9] 냉태 유통마진 세부내역 53
[표 Ⅲ-10] 냉오징어 유통마진 세부내역 55
[표 Ⅲ-11] 굴 유통마진 세부내역 57
[표 Ⅲ-12] 바지락 유통마진 세부내역 59
[표 Ⅲ-13] 김 유통마진 세부내역 61
[표 Ⅲ-14] 건멸치 유통마진 세부내역 63
[표 Ⅲ-15] 건오징어 유통마진 세부내역 65
[표 Ⅳ-1] 직거래 유형별 월별 사업실적(1998년) 70
[표 Ⅳ-2] 산지가공 수협 직거래시 유통마진 절감부분 76
[표 Ⅳ-3] 상설직매장의 상품류별 매출액 비율(1997년) 79
[표 Ⅳ-4] 상설직매장과 대형 소매유통조직의 효율성 비교 79
[표 Ⅳ-5] 정기장터의 효율성 지표 81
[표 Ⅳ-6] 회센타의 효율성 지표 82
[표 Ⅴ-1] 직거래 유형별 사업실적 86
[표 Ⅴ-2] 직거래사업장의 유별 판매액 비중 및 취금품목 수 87
[표 Ⅴ-3] 직거래 유형별 구입경로 88
[표 Ⅴ-4] 직거래 품목의 유별 구입경로 89
[표 Ⅴ-5] 직거래 유형별 품목별 구입가격지수 90
[표 Ⅴ-6] 일반 소매점대비 직거래 판매가격지수 92
[표 Ⅴ-7] 할인점대비 직거래 판매가격지수 93
[표 Ⅴ-8] 농협 직거래의 연간 생산자편익 추정결과 94
[표 Ⅴ-9] 농협 직거래의 연간 소비자편익 추정결과 95
[표 Ⅴ-10] 농협유통의 인적구성 101
[표 Ⅴ-11] 사업계획 101
[표 Ⅴ-12] 양재 농산물물류센터의 투자규모 102
[표 Ⅴ-13] 양재 농산물물류센터의 시설현황 102
[표 Ⅴ-14] 채소류의 취급품목 및 출하회원 규모 105
[표 Ⅴ-15] 한우 및 육우의 등급별 가격책정 107
[표 Ⅴ-16] 물류센터에 있어 부류별 취급수수료 108
[표 Ⅴ-17] 수산물의 도매업무 실적 109
[표 Ⅴ-18] 어패류의 선도판정 기준 112
[그림 Ⅱ-1] 유통다원화론의 모델 28
[그림 Ⅱ-2] 직렬 시스템 29
[그림 Ⅱ-3] 병렬 시스템 30
[그림 Ⅳ-1] 수협직거래의 수산물 수매거래 형태 72
[그림 Ⅳ-2] 수산물의 현행 유통단계별 평균마진율(%) 74
[그림 Ⅳ-3] 산지가공 수협 직거래시 유통단계별 평균 마진율(%) 75
[그림 Ⅳ-4] 도매시장을 통한 구색갖추기에 있어 유통단계별 평균 마진율(%) 77
[그림 Ⅴ-1] 농협유통의 조직표 100
[그림 Ⅴ-2] 과일, 채소, 곡류, 농협가공제품의 물류체계 105
[그림 Ⅴ-3] 축산물의 물류체계 106
[그림 Ⅴ-4] 수산물의 물류체계 109
[그림 Ⅴ-5] 부류별 업무흐름도 110
[그림 Ⅵ-1] 농산물 유통경로 변천의 모식도 124
[그림 Ⅷ-1] 시장세분화의 사고 155
[부표 1] 일본의 직거래 발전과정 161
[부표 2] 종합농협의 직거래 판매처(1992년) 162
[부표 3] 직거래 농협의 향후 의향(1992년) 162
[부표 4] 직거래 참여시 장점(244개농협 응답) 163
[부표 5] 전농집배센터의 판매처별 전략 165
[부표 6] 일본의 생협 현황 166
[부표 7] 생협의 직거래 규모 166
[부표 8] 통신판매 참여 이유(복수응답) 168
[부표 9] 직판장 개설 사례 170
[부표 10] 미국의 농산물 직거래 유형 180
[부표 11] 주요 지역의 1회당 직거래 지출규모 181
[부표 12] 직거래 농산물 구입시 고려요소 185
[부표 13] 위치에 따른 직거래 형태 186
[부표 14] 가격차별화 전략의 유형 186
[부표 15] 농산물 직거래 정보획득 경로 187
[부표 16] 직거래시 직면하는 위험의 유형 188
[부표 17] 직거래 관련기관 및 기능 190
[부그림 1] 일본의 직거래 경로 158