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차
[표제지 등]=0,1,2
서언=0,3,2
목차=i,5,3
표목차=iv,8,2
그림목차=vi,10,1
I. 연구 추진 개요=1,11,1
1. 연구 추진배경 및 목적=1,11,2
2. 연구범위 및 내용=3,13,1
II. 우리나라 대기질 현황 및 특성 분석=4,14,3
1. 대기오염물질 배출현황=6,16,1
1.1. 대기환경기준 오염물질 배출현황=6,16,5
1.2. 기타 오염물질 배출 현황=10,20,3
2. 대기오염도 현황=12,22,1
2.1. 대기환경기준 오염물질 오염도 현황=12,22,6
2.2. 기타 주요 대기오염물질의 오염도 현황=17,27,3
3. 우리나라 대기오염물질 배출 및 대기질 특성 총괄=20,30,5
III. 국내 대기보전정책의 주요내용 및 추진실적=25,35,1
1. 대기보전정책의 추진개요=25,35,3
2. 주요대책별 내용 및 추진실적=27,37,1
2.1. 대기관리체계 개선=27,37,8
2.2. 에너지정책과 연계된 저감대책=34,44,6
2.3. 자동차공해 저감대책=39,49,11
2.4. 사업장 오염물질 배출관리=49,59,8
2.5. 광역대기오염 대책(산성비, 중국에서의 CO₂이동)=56,66,2
IV. 국내 대기보전정책 추진실적 평가=58,68,1
1. 추진실적에 대한 총괄평가=58,68,3
2. 세부 대책별 추진실적 평가=61,71,1
2.1. 대기관리체계=61,71,8
2.2. 에너지정책과 연계된 저감대책(연료규제정책)=68,78,4
2.3. 자동차 배출가스 저감대책=71,81,1
2.3.1. 제작차 배출가스 저감대책=71,81,2
2.3.2. 운행차 배출가스 저감대책=72,82,1
2.3.3. 연료품질기준=72,82,2
2.3.4. 저공해자동차 개발보급=73,83,2
2.3.5. 교통수요관리=74,84,3
2.4. 사업장 오염물질 배출관리=76,86,6
2.5. 광역대기오염 대책=81,91,2
V. 대기보전관련 기타 주요정책의 추진현황=83,93,1
1. 폐기물 소각정책=83,93,2
1.1. 폐기물 발생 및 소각처리 실태=84,94,2
1.2. 소각정책 추진현황=85,95,5
1.3. 대기보전관련 소각정책 추진실적 평가=89,99,4
2. 지구환경보전정책(CO₂저감대책)=92,102,3
3. 대기보전관련 에너지 정책=94,104,1
3.1. 주요 추진내용=94,104,2
3.2. 추진실적 평가=96,106,5
4. 대기보전관련 교통정책=101,111,1
4.1. 교통실태=101,111,2
4.2. 대기보전관련 교통정책 추진현황=102,112,7
VI. 국내ㆍ외 여건변화 및 전망=109,119,1
1. 국내 여건변화 및 전망=109,119,6
2. 외국의 대기보전전략 추진전망=115,125,1
2.1. OECD 국제기구=115,125,10
2.2. 미국과 일본의 대기보전전략=124,134,1
2.2.1. 미국=125,135,3
2.2.2. 일본=127,137,6
VII. 21세기 대기보전정책 추진전략=133,143,1
1. 21세기 대기보전정책 추진 기본방향=133,143,2
2. 추진전략 단계=134,144,3
참고문헌=137,147,2
(부록 I) OECD 한국의 환경성과 평가=139,149,9
(부록 II) 외국의 주요 에너지정책=148,158,11
판권지=159,169,1
(표 II-1) 주요 경제지표 변화추이=5,15,1
(표 II-2) 이산화탄소 배출량 관련 지표(천탄소톤)=5,15,1
(표 II-3) 주요 국가의 에너지원별 구성비와 청정에너지 비율=6,16,1
(표 II-4) 연도별 연료사용량 변화=7,17,1
(표 II-5) 연도별 대기오염물질 배출량 추이=7,17,1
(표 II-6) 부문별 대기오염물질 총배출량 추이=8,18,1
(표 II-7) 오염물질의 부문별 배출량 현황(1996년)=9,19,1
(표 II-8) 자동차 오염물질 배출량(1996년)=10,20,1
(표 II-9) 배출원별 VOC 배출량 현황(인위적배출량, 1994년 & 1996년)=11,21,1
(표 II-10) 주요도시의 SO₂대기오염도 추이=13,23,1
(표 II-11) 주요도시의 TSP(PM-10) 대기오염도 추이=14,24,1
(표 II-12) 주요도시의 오존 대기오염도 추이=15,25,1
(표 II-13) 주요도시의 NO₂대기오염도 추이=17,27,1
(표 II-14) 산정방식에 따른 산도의 차이=18,28,1
(표 II-15) OECD 주요국가의 아황산가스와 질소산화물 배출량 비교=20,30,1
(표 II-16) 외국 주요도시와의 대기오염도 비교=22,32,1
(표 III-1) 각국 및 지역의 환경기준 비교=29,39,1
(표 III-2) 우리나라 TMS 설치 운영현황=32,42,1
(표 III-3) 청정연료(LNG) 소비현황=37,47,1
(표 III-4) 차종별 제작차 배출허용기준=41,51,1
(표 III-5) 자동차 연료 품질기준 강화계획=45,55,1
(표 III-6) 배출부과금 제도 개선내용=52,62,1
(표 III-7) 휘발성유기화합물질 규제대상 배출시설=54,64,1
(표 III-8) 고시된 VOC 규제물질 및 제품=55,65,1
(표 III-9) 모니터링을 실시한 물질의 발암성 평가(대기환경기준)=64,74,1
(표 IV-1) 주요 도시별 대중교통 수송분담율 비교(1995년)=75,85,1
(표 V-1) 연차별 폐기물처리실태 추이=85,95,1
(표 V-2) 폐기물 처리목표=88,98,1
(표 V-3) 소각시설 주요 대기오염물질 배출기준=89,99,1
(표 V-4) 생산자 물가지수 추이(1985년 : 100기준)=95,105,1
(표 V-5) 국가별ㆍ원별 1차에너지 소비비중(1996년)=98,108,1
(표 V-6) 연도별 서울차량 통행속도 변화추이=102,112,1
(표 V-7) 주요 에너지 경제지표 전망=111,121,1
(표 V-8) 부문별 CO₂배출량 전망=112,122,1
(표 V-9) 자동차 수요 전망=112,122,1
(표 V-10) 장래 교통지표(목표치)=113,123,1
(표 V-11) 대기관련분야 OECD 권고사항=115,125,1
(표 VII-1) 21세기 대기보전정책 수립 추진계획(안)=136,146,1
(부표 1) 일본, 미국, 호주의 조세제도=149,159,1
(부표 2) 일본, 미국, 호주의 가격정책=150,160,1
(부표 3) 각국의 디젤 및 휘발유 가격=151,161,1
(부표 4) 일본의 에너지 절약정책=152,162,1
(부표 5) 신에너지관련 지원제도=153,163,1
(그림 II-1) 국내 주요도시의 오존 월평균 농도변화=16,26,1
(그림 V-1) 폐기물 관리정책의 우선순위=86,96,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