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서언
목차
요약문 12
제1장 서론 54
제2장 케이블TV의 역사 61
제1절 서론 61
제2절 미국 케이블TV의 발전과정 63
1. 케이블TV의 전기 64
2. 1950년대 : 초기의 케이블TV 방송국 시기 65
3. 1960년대 : 동결기 68
4. 1970~80년대 : 탈규제와 산업의 복활 71
5. 1990년대 : 재규제와 경쟁의 격화 76
제3절 우리나라 케이블 TV의 발전과정 77
1. 중계유선방송의 도입과 성장 77
2. 종합유선방송의 도입 및 성장 79
제3장 케이블TV 산업의 시장구조와 성과 94
제1절 서론 94
제2절 케이블TV 산업의 시장구조 96
1. 종합유선방송과 중계유선방송의 이원적 시장구조 96
2. 종합유선방송의 산업구조 및 규제 97
3. 종합유선방송과 중계유선방송 규제의 비교 106
제3절 케이블TV 산업의 시장행동 111
1. 종합유선방송의 시장행동 111
2. 중계유선방송의 시장행동 113
제4절 케이블TV 산업의 시장성과 116
1. 케이블TV의 시장성과 116
2. 중계유선방송의 시장성과 122
3. 비교분석 123
제5절 결론 126
1. 과도한 초기 규제제도 126
2. 프로그램의 부족과 경직된 가격 및 서비스 127
3. 중계유선방송과의 관계 128
4. 전송망 설치, 운영, 관리의 문제점 129
5. 통신ㆍ방송 융합에 대비한 정책 부재 및 초고속망과의 연계부족 129
6. 종합적인 미디어 정책의 부재 130
제4장 케이블TV 산업의 시장성과와 결정요인 132
제1절 서론 132
제2절 케이블TV 산업의 시장구조 135
1. 종합유선방송의 산업구조 135
2. 중계유선방송의 산업구조 137
3. 종합유선방송과 중계유선방송의 이원적 시장구조 138
제3절 케이블TV 시장성과의 결정요인 143
1. 관련연구 143
2. 실증분석모형 146
3. 실증분석결과 157
제4절 결론 166
제5장 케이블TV 산업에서의 합리적 규제 170
제1절 서론 170
제2절 케이블TV 산업에서의 수직적 결합 172
1. 수직적 결합의 장점 172
2. 수직적 결합의 단점 177
3. 소결론 188
제3절 수직적 결합에 따른 효과에 대한 이론적 분석 189
1. 2개의 PP와 1개의 SO 189
2. 1개의 PP와 2개의 SO 203
3. 2개의 PP와 2개의 SO 215
제4절 채널 티어링 234
1. 묶음판매 238
2. 채널 티어링의 다양한 대안 252
3. 소결론 256
참고문헌 257
[표 2-1] 허가당시 지역별 1차 SO 및 대주주 현황 84
[표 2-2] 프로그램 공급업체 선정(공공분야 채널 3개 제외) 87
[표 2-3] 지역별 종합유선방송 2차 SO 현황 89
[표 2-4] 케이블TV 가입가구 현황 91
[표 3-1] 케이블TV 산업구조 99
[표 3-2] 1차와 2차 SO 주요주주 관련 업종 101
[표 3-3] 한국 케이블TV 산업 부문별 규제의 내용 및 유형 102
[표 3-4] 종합유선방송과 중계유선방송 일반사항 비교 107
[표 3-5] 종합유선방송법과 유선방송관리법의 규제 비교 108
[표 3-6] 지역별 종합유선방송사업자와 중계유선방송사업자수 비교 109
[표 3-7] 1차 SO권역당 중계유선방송사업자수의 분포 110
[표 3-8] 케이블TV에 흡수된 중계유선방송 현황 110
[표 3-9] 종합유선방송의 요금표 112
[표 3-10] 중계유선방송사업자의 서비스 내용별 방송채널 분포 114
[표 3-11] 중계유선방송사업자의 방송채널수 분포 114
[표 3-12] 중계유선방송사업자의 전주이용 현황 115
[표 3-13] 종합유선방송과 중계유선방송의 요금 비교 115
[표 3-14] 중계유선방송의 지역별 월수신료(평균) 분포 116
[표 3-15] 연도별 종합유선방송 유료가입자수 117
[표 3-16] 종합유선방송 SO 경영현황 118
[표 3-17] 전송망 시설 현황 및 투자비 119
[표 3-18] 케이블TV PP 경영현황 120
[표 3-19] PP의 출자자 변경 현황 122
[표 3-20] 중계유선방송 가입자 분포 현황 123
[표 3-21] 중계유선방송의 경영수지 123
[표 3-22] 1차 SO구역내 중계유선방송과 종합유선방송의 가입자 비교(1997년 말 기준) 124
[표 4-1] 종합유선방송과 중계유선방송의 가입자 추이 140
[표 4-2] 서울 등 6대 도시의 종합유선방송 및 중계유선방송의 가입자 비교 158
[표 4-3] SO 권역당 중계유선방송사업자 수 분포 159
[표 4-4] 중계유선방송의 월수신료 분포 159
[표 4-5] 중계유선방송의 채널전송 분포 160
[표 4-6] 서비스내용별 채널분포 160
[표 4-7] 설명변수의 기본통계치 161
[표 4-8] 추정결과 162
[표 5-1] 채널 현황 235
[표 5-2] 1998년 6월 현재 보급형채널 운용 SO현황 237
[표 5-3] 한국 케이블TV협회 채널 티어링 시범실시(안) 253
[표 5-4] 한국 케이블TV협회 채널 티어링 시범실시(안) 255
[그림 2-1] 케이블TV 산업의 구성 83
[그림 3-1] 중계유선방송의 월수신료 분포 116
[그림 3-2] 구역별 종합유선방송과 중계유선방송 가입자수 비교 124
[그림 3-3] 지역별 종합유선방송과 중계유선방송 가입률 비교 125
[그림 4-1] 중계유선방송과 종합유선방송의 누적강비자수 추이 141
[그림 4-2] 어는 특정 시스템j에서 소비자선택과 시장분할 153
[그림 5-1] 가격, 이윤 및 소비자 잉여(2PP와 ISO, 일부의 가정 가입, 수직적 결합 전) 192
[그림 5-2] 가격, 이윤 및 소비자 잉여(2PP와 ISO, 모든 가정 가입, 수직적 결합 전) 194
[그림 5-3] 가격, 이윤 및 소비자 잉여(2PP와 ISO, 일부의 가정 가입, 수직적 결합 후) 197
[그림 5-4] 가격, 이윤 및 소비자 잉여(2PP와 ISO, 모든 가정 가입, 수직적 결합 후) 200
[그림 5-5] 가격, 이윤 및 소비자 잉여(2PP와 2SO, 일부의 가정 가입, 수직적 결합 전) 205
[그림 5-6] 가격, 이윤 및 소비자 잉여(1PP와 2SO, 모든 가정 가입, 수직적 결합 전) 208
[그림 5-7] 가격, 이윤 및 소비자 잉여(1PP와 2SO, 일부의 가정 가입, 수직적 결합 후) 210
[그림 5-8] 가격, 이윤 및 소비자 잉여(1PP와 2SO, 모든 가정 가입, 수직적 결합 후) 214
[그림 5-9] 가격, 이윤 및 소비자 잉여(2PP와 2SO, 수직적 결합 없음) 216
[그림 5-10] 가격, 이윤 및 소비자 잉여(2PP와 2SO, 두 개의 PP가 수직적 결합) 217
[그림 5-11] 가격, 이윤 및 소비자 잉여(2PP와 2SO, 한 개의 PP만이 수직적 결합) 219
[그림 5-12] 가입자 수 및 가입자당 마진(수직적 결합 없음) 222
[그림 5-13] 가입자 수 및 가입자당 마진(두 개의 PP가 수직적 결합, 두 개의 PP가 경쟁 SO에게 프로그램 공급) 224
[그림 5-14] 가입자 수 및 가입자당 마진(두 개의 PP가 수직적 결합, 한 개의 PP만이 경쟁 SO에게 프로그램 공급) 225
[그림 5-15] 가입자 수 및 가입자당 마진(한 개의 PP만이 수직적 결합, 경쟁 PP의 프로그램 취급) 228
[그림 5-16] 가입자 수 및 가입자당 마진(한 개의 PP만이 수직적 결합, 경쟁 SO에게 자사 프로그램 공급) 229
[그림 5-17] 가입자 수 및 가입자당 마진(한 개의 PP만이 수직적 결합, 경쟁 PP의 프로그램 취급 및 경쟁 SO에게 프로그램 공급) 230
[그림 5-18] 가격, 이윤 및 소비자 잉여(2PP와 2SO, 한 개의 PP만이 수직적 결합) 232
[그림 5-19] 혼합묶음판매 248
[그림 5-20] 단순판매 249
[그림 5-21] 단순묶음판매 250
[그림 5-22] 케이블TV 시장에서의 단순묶음판매 250
[그림 5-23] 케이블TV 시장에서의 혼합묶음판매 25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