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차
요약 11
I. 서론 16
1. 연구배경 16
2. 연구범위 17
3. 연구목적과 의의 18
4. 연구문제와 연구방법 18
II. 컨텐츠 산업환경의 변화 20
1. 컨텐츠산업의 개념 20
2. 컨텐츠산업의 등장배경 21
1) 기술적 차원 21
2) 산업적 차원 22
3) 정책적 차원 23
3. 컨텐츠산업 시장개방의 대응책 24
Ⅲ. 방송계 컨텐츠산업 26
1. 지상파 방송 컨텐츠 27
1) 제작부문 31
(1) 현황 및 문제점 32
(2) 기존 정책안 분석 42
(3) 정책적 제안 44
2) 배급부문 45
(1) 현황 및 문제점 46
(2) 기존 정책안 분석 53
(3) 정책적 제안 54
2. 민영방송 컨텐츠 56
1) 민영방송의 현황 및 문제점 56
2) 기존 정책안 분석 및 정책안 제안 61
3. 케이블 방송 컨텐츠 62
1) 제작 부분 64
(1) 현황 및 문제점 64
(2) 기존 정책안 분석 66
(3) 정책 제안 67
2) 배급 부분 68
(1) 현황 및 문제점 68
(2) 기존 정책안 분석 및 정책안 제안 72
3) 방영부문 72
4. 위성방송 부문 73
Ⅳ. 영화 컨텐츠 산업 76
1. 현황 및 문제점 76
1) 제작 부문 78
2) 배급 부문 79
3) 방영(흥행) 부문 81
2. 정책적 제안 82
1) 기존 정책안 분석 82
2) 정책적 제안 87
Ⅴ. 비디오 컨텐츠 산업 89
1. 현황 및 문제점 89
1) 제작 부문 89
2) 배급 부문 91
3) 방영 부문 94
2. 정책적 제안 97
1) 기존 정책안 분석 97
2) 정책적 제안 99
Ⅵ. 게임 컨텐츠 산업 101
1. 현황 및 문제점 101
1) PC 게임 101
2) 온라인 게임 102
3) 비디오 게임 103
4) 아케이드게임 103
2. 정책적 제안 103
Ⅶ. 애니메이션 컨텐츠산업 106
1. 제작 부문 106
1) 현황 및 문제점 106
(1) TV 애니메이션 110
(2) 극장 애니메이션 122
2) 기존 정책안 125
(1) 제작지원 기금 관련 125
(2) 인력 양성 부문 127
(3) 제작사 지원 128
(4) 기타 129
3) 정책 제안 129
(1) 하청위주의 산업구조 개편 129
(2) 창작 활성화를 위한 재원 확보 131
(3) 전문인력 양성을 위한 교육체제 재정비 133
(4) 기타 134
2. 배급 부문 135
1) 현황 및 문제점 135
(1) TV 애니메이션 140
(2) 극장용 애니메이션 및 비디오 145
2) 기존 정책안 148
(1) 해외 수출 지원 148
(2) 손익계상 관련 149
(3) 심의 및 규제 문제 149
(4) 기타 150
3) 정책 제안 150
(1) 구매 가격의 상향조정 및 공정가 실현 150
(2) 유통 및 마케팅 전문회사 육성 150
(3) 해외 판로 개척 151
(4) 견본시 개최 및 참가 지원 151
(5) 출판만화 산업과의 연계 강화 152
(6) 기타 153
3. 방영 부문 153
1) 현황 및 문제점 153
(1) TV 애니메이션 153
(2) 극장 애니메이션 163
2) 정책 제안 166
(1) 쿼터제 보완 및 개선 166
(2) 애니메이션의 정기적 상영통로 개설 166
(3) 제작 및 배급 현황에 관한 통계자료의 발간 166
Ⅷ. 결론 168
1. 연구결과의 요약 168
1) 방송 컨텐츠 산업 168
(1) 지상파 방송 컨텐츠 168
(2) 지역민방 컨텐츠 171
(3) 케이블 방송 컨텐츠 173
(4) 위성방송 컨텐츠 175
2) 영화 컨텐츠 산업 176
3) 비디오 컨텐츠 산업 177
4) 게임 컨텐츠 산업 180
(1) PC게임 180
(2) 온라인 게임 181
(3) 비디오 게임 181
(4) 아케이드게임 181
5) 애니메이션 컨텐츠 산업 182
2. 정책 제언 185
1) 종합지원 대책 185
2) 하부 산업분야별 지원 정책 188
(1) 지상파 방송용 컨텐츠 산업 지원정책 188
(2) 지역민방 지원 정책 189
(3) 케이블 TV 지원정책 190
(4) 위성 방송 컨텐츠 지원 정책 191
(5) 영화 컨텐츠 지원 정책 191
(6) 비디오 컨텐츠 정책적 방안 193
(7) 게임 컨텐츠 지원 정책 194
(8) 애니메이션 컨텐츠 지원 정책 195
참고문헌 198
Abstract 207
[표Ⅲ-1] 방송 3사의 97, 98년 광고수입현황 29
[표Ⅲ-2] 지상파 방송사 산업 규모의 연도별 추이 30
[표Ⅲ-3] 방송 3사의 97, 98 프로그램 제작비율 31
[표Ⅲ-4] 외주제작 프로그램 편성비율 33
[표Ⅲ-5] 국내 방송사별 외주제작 편성 비율 33
[표Ⅲ-6] TV 3사 외주제작물 편성비율 34
[표Ⅲ-7] 독립제작사의 분류 35
[표Ⅲ-8] 주요 독립제작사 프로그램 제작 현황 36
[표Ⅲ-9] 외주제작 프로그램 현황 37
[표Ⅲ-10] 지상파 방송 3사 주요 직능별 제작인력 현황 41
[표Ⅲ-11] 주요 지상파 방송사 인력 구성 현황 42
[표Ⅲ-12] 외주제작 프로그램 확대계획 43
[표Ⅲ-13] 외국의 독립제작사 육성정책 44
[표Ⅲ-14] 국내 주요 방송 3사 TV 프로그램 수입 편수 47
[표Ⅲ-15] 방송 3사의 프로그램 수출현황 (1988-1996) 47
[표Ⅲ-16] 96·97 상반기 프로그램 수출입 변화 추이 48
[표Ⅲ-17] 제작사와 방송사의 제작비 책정 비교 50
[표Ⅲ-18] 지상파 방송 3사 프로그램 수출 현황(96년, 97년 1월-8월) 51
[표Ⅲ-19] 97, 98년 지역민방의 자체프로그램 쟝르별 제작현황 비율 56
[표Ⅲ-20] 지역 민방 재무구조 57
[표Ⅲ-21] 지역민방 방송인력 현황(98년 7월현재) 58
[표Ⅲ-22] 민영방송 프로그램 외주현황 (97년8월현재기준) 59
[표Ⅲ-23] 민영방송 프로그램 자체 및 외주비율 60
[표Ⅲ-24] 케이블 TV 각 연도별 가입가구 현황 63
[표Ⅲ-25] 케이블프로그램공급업자(PP) 편성현황 65
[표Ⅲ-26] 케이블 TV 인력현황 (97년 8월 현재) 66
[표Ⅲ-27] 케이블TV의 프로그램 수출·입 현황 68
[표Ⅲ-28] 케이블 PP사의 프로그램 수출 내역 69
[표Ⅲ-29] 지상파-]케이블로의 프로그램 이동 (95.1.5.-96.8.30 현재) 70
[표Ⅲ-30] 케이블-]공중파로의 프로그램 이동 (95.1.5-96.8.30 현재) 71
[표Ⅳ-1] 국내 영상산업 시장규모 증가추이 76
[표Ⅶ-1] 한국 애니메이션 시장규모 106
[표Ⅶ-2] 주요 애니메이션 업체들의 매출현황 108
[표Ⅶ-3] 주요 애니메이션 업체의 인력구조 현황(1997년) 109
[표Ⅶ-4] 방송사 자체 제작 방영 애니메이션 현황 111
[표Ⅶ-5] 방송용 애니메이션의 제작 유형(30분물 기준) 112
[표Ⅶ-6] 만화물 외주프로그램 제작현황(MBC 사례) 113
[표Ⅶ-7] 방송사별 TV 애니메이션 수입 현황(1996년) 115
[표Ⅶ-8] 방송국별 애니메이션 방영시간대별 광고료 116
[표Ⅶ-9] 작품별 소요경비 현황 117
[표Ⅶ-10] 애니메이션 제작 공정별 소요경비 현황 118
[표Ⅶ-11] 애니메이션 해외합작 현황 121
[표Ⅶ-12] 극장용 애니메이션 제작현황 123
[표Ⅶ-13] 극장용 애니메이션 제작 현황(1998년 5월 현재) 125
[표Ⅶ-14] 최근 영상산업 관련 수출현황(관세청 자료) 136
[표Ⅶ-15] KBS 애니메이션 수출현황(1991년 이후) 137
[표Ⅶ-16] 97 방송프로그램 수출 입 현황 138
[표Ⅶ-17] 날아라! 호빵맨 캐릭터 계약현황(1998년 현재) 143
[표Ⅶ-18] 애니메이션 비디오물 수입 현황 (90 -94) 146
[표Ⅶ-19] 시정조건 사유별 만화심의 현황 147
[표Ⅶ-20] 방송3사 애니메이션 편성 현황(1998년 5월 기준) 154
[표Ⅶ-21] TV 애니메이션 편성 현황(1997년 3월 기준) 156
[표Ⅶ-22] 애니메이션 편성 현황(1998년 5월 기준) 156
[표Ⅶ-23] 국산 만화영화 편성비율 연차별 확대계획 157
[표Ⅶ-24] 국산 만화영화 세부평가 기준 158
[표Ⅶ-25] 국산 창작 애니메이션 보유 및 제작 현황(방송사 미계약분) 159
[표Ⅶ-26] 국산 애니메이션 제작 계획 160
[표Ⅶ-27] 국산 극장 애니메이션 흥행 현황 164
[표Ⅶ-28] 수입 극장 애니메이션 흥행 현황 165
[그림Ⅰ-1] 컨텐츠산업의 분석틀 19
[그림Ⅲ-1] 한국의 방송구조 26
[그림Ⅲ-2] 지상파 방송 산업에서 컨텐츠의 흐름 27
[그림Ⅲ-3] 국내 케이블 산업에서 컨텐츠의 흐름 63
[그림Ⅶ-1] 프리프로덕션 원형 119
[그림Ⅶ-2] 애니메이션 연관 산업 139
[그림Ⅶ-3] 국산 애니메이션 인정 절차 157