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차
[표제지 등]=0,1,2
서문=ⅰ,3,1
Abstract=ⅱ,4,1
차례=ⅲ,5,2
표목차=ⅴ,7,1
그림목차=ⅴ,7,1
요약=ⅵ,8,6
제1장 서론=1,14,1
제1절 연구배경 및 목적=1,14,1
1. 연구배경=1,14,1
2. 연구목적=2,15,1
3. 연구 기대효과=2,15,1
제2절 연구추진방법=2,15,1
1. 연구방법=2,15,1
2. 연구 주요내용=2,15,2
3. 연구추진과정=3,16,1
제2장 여행바우처 개념 및 운영사례 분석=4,17,1
제1절 관련 개념=4,17,1
1. 바우처 개념=4,17,2
2. 상품권 개념=5,18,3
3. 복지관광권 개념=7,20,2
제2절 국내외 운영사례 분석=8,21,1
1. 바우처 관련 사례=8,21,9
2. 국내상품권 사례=17,30,4
3. 국내 관광관련 바우처(상품권) 유통사례=20,33,2
4. 일본의 '지역진흥권' 사례=21,34,2
제3절 관련 법/제도 현황=22,35,1
1. 관련 법/제도의 변천과정=22,35,2
2. 상품권법 폐지에 따른 동향=24,37,1
제3장 대안설정 및 제도 도입방향=25,38,1
제1절 제도 도입 여건=25,38,1
1. 제도 도입 목적=25,38,1
2. 제도 도입 환경=25,38,2
제2절 제도 도입 대안 설정=27,40,1
1. 대안 설정=27,40,2
2. 대안비교 분석=29,42,2
3. 도입유형에 대한 설문조사 분석 결과=31,44,1
제3절 제도 도입 기본방향=32,45,1
제4장 제도 도입방안=33,46,1
제1절 운영방식=33,46,1
1. 운영 유형=33,46,3
2. 이용대상=36,49,1
3. 제도 도입에 따른 주체별 편익=37,50,5
제2절 발행형태 및 발행규모=41,54,1
1. 발행형태=41,54,2
2. 발행규모=42,55,5
제3절 운영주체 및 협력체 조직 구성=47,60,1
1. 운영주체 조직구성=47,60,3
2. 협력체 구성=49,62,3
제4절 재원조달=51,64,1
1. 재원조달 필요성=51,64,1
2. 재원조달에 대한 의견조사결과=52,65,1
3. 재원조달방안=52,65,2
제5절 제도 도입을 위한 법·제도 개선=54,67,1
1. 상품권법의 폐지에 따른 동향=54,67,1
2. 관련 법 정비=55,68,1
제5장 추진방안=56,69,1
제1절 단계별 추진방안=56,69,2
제2절 주체별 추진방안=57,70,2
제6장 결론 및 제언=59,72,2
참고문헌=61,74,1
부록=62,75,1
1. 일본의 선불식 증표의 규제에 관한 법률=63,76,2
2. 상품권 표준약관 심사(안)=64,77,3
3. 시민 의견조사 결과분석=67,80,11
4. 전문가 의견조사 분석결과=78,91,12
5. 「여행바우처 제도 도입방안」을 위한 전문가 의견조사서=90,103,7
6. 국민관광진흥을 위한 여행비용 지원제도 도입을 위한 시민의견조사=97,110,4
연구진=101,114,1
판권지=101,114,1
(표2-1) 문화상품권 판매실적 및 계획=17,30,1
(표2-2) 도서상품권 판매실적=18,31,1
(표2-3) 상품권 발행실적('99.1/4분기)=18,31,1
(표2-4) 연도별 업종별 1/4분기 상품권 발행실적=19,32,1
(표2-5) 상품권 발행 상위 10개사의 발행액 현황=19,32,1
(표2-6) 우리나라 상품권 제도의 변천과정=23,36,1
(표2-7) 상품권 관련 법규정 현황=24,37,1
(표3-1) 국내관광시장 여건=26,39,1
(표5-1) 가칭 '국민여행상품권'의 도입단계별 운영방안=56,69,2
(표5-2) 가칭 '국민여행상품권' 도입을 위한 주체별 추진방안=58,71,1
(그림1-1) 연구추진과정도=3,16,1
(그림2-1) 자기 발행형 상품권의 유통=6,19,1
(그림2-2) 제3자 발행형 상품권의 흐름=7,20,1
(그림2-3) 프랑스의 체크바캉스의 흐름=10,23,1
(그림2-4) 복지바우처 추진계획=15,28,1
(그림2-5) 복지바우처 훈련실시체계=16,29,1
(그림4-1) 가칭 '국민여행상품권'의 구조=35,48,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