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I. 서론 9
1. 추진배경 및 연구목적 9
가. 추진배경 9
나. 연구의 목적 12
2. 연구내용 및 방법 14
가. 연구대상 및 연구내용 14
나. 연구방법과 진행과정 15
3. 몇 가지 전제 17
II. TV방송과 성적 표상 19
1. TV 방송사의 인적 구조 21
가. 인적 구성 21
나. 정책결정기구에의 여성참여현황 24
2. TV방송과 성적 표상연구 26
가. 오락 27
나. 보도 및 교양프로그램 31
다. TV 광고 34
3. 시민단체의 모니터 보고서 36
4. 소결 : TV방송의 성적 표상과 교육적 함의 37
III. TV방송 종사자의 성의식 실태 39
1. 성차별 의식실태조사와 그 함의 40
가. 성차별 현상에 대한 인지 41
나. TV프로그램의 성차별성에 대한 인지 42
다. TV프로그램 소재의 성차별성 45
라. TV프로그램의 성평등의식 반영정도 47
마. TV성차별 개선을 위한 노력 49
2. 남녀평등의식 검사결과 51
가. 조사대상의 일반적 특성 54
나. 남녀평등의식 분석 결과 54
3. 프로그램개발 전략수립에 대한 함의 64
IV. TV방송사의 교육 현황 및 함의 67
1. 국내의 방송 종사자 교육 현황 68
가. 방송사 69
나. 한국방송진흥원 82
2. 교육에의 함의 84
V. 외국사례 87
1. 외국의 남녀평등의식 프로그램 87
가. 남녀평등의식 프로그램과 미디어 교육 87
나. 외국 교육 프로그램의 일반적 특징 89
다. 외국교육 프로그램 93
2. 외국 방송국의 성평등을 위한 제작 가이드라인과 그 함의 99
가. 성표현에 관한 제작 가이드라인 100
나. 가이드라인과 남녀평등의식 프로그램 102
VI. 남녀평등의식 프로그램 105
1. 프로그램 개발의 기본입장 105
2. 프로그램 영역과 구성요소 108
가. 프로그램 영역 108
나. 프로그램의 구성요소 110
3. 프로그램의 전제와 구체적인 적용 111
VII. 시범교육 및 프로그램의 활용 113
1. 시범교육 일정 및 실시 113
가. 시범교육 대상 및 일정 113
나. 시범교육의 프로그램의 개관 113
2. 시범교육에 대한 평가 114
3. 교육프로그램의 활용 117
참고문헌 119
부록 123
부록 I. 대중매체의 성차별 연구 자료 123
부록 II. 보도와 여성재현 : 여성소재보도 사례분석을 중심으로 143
부록 III. TV제작과 여성재현 / 정숙경 157
부록 IV. Korean Gender Egalitarianism Scale (KGES) : 한국형남녀평등의식검사 161
남녀평등의식 프로그램 활용매뉴얼 165
매뉴얼의 필요성 167
I. A영역(기본) 169
1-1. 21세기와 여성주의 169
1-2. 평등의식 향상을 위한 TV의 역할 부제 : TV방송과 성적 표상 174
II. B영역(심화) 179
2-1. TV방송의 평등한 환경조성 승격자, 경영 관리자과정(지도자과정) 179
2-2. TV제작과 여성재현 TV프로그램 제작자 과정(약칭 : 방송전문인 과정) 185
2-3. TV보도의 객관성과 여성재현 "TV보도에서 여성재현은 공정한가?" 194
2-4. 수용자 의식변화를 위한 작가의 역할 198
III. C영역(특별) 213
3-1. 성평등한 방송문화를 위한 여성방송인의 역할 213
IV. 부록 219
부록 1. 여성상 219
부록 2. 방송사별 비디오 자료 각본 224
부록 3. 〈TV방송의 고정적인 성역할상에 관한 방침〉의 보고서 233
판권기 235
〈표 I-1〉 연구방법 17
〈표 II-1〉 방송사별 인력구성 성 비교 22
〈표 II-2〉 방송 3사 직능별 여성 종사자 현황 23
〈표 II-3〉 방송관련 각종 기구의 여성참여현황(1999) 25
〈표 II-4〉 TV 방송3사 이사 및 시청자위원의 여성참여현황(1999) 26
〈표 III-1〉 TV 매체의 성차별성 항목에 검토 정도 44
〈표 III-2〉 프로그램 내용의 성차별성 평가 48
〈표 III-3〉 남녀평등의식 반영 정도 평가 49
〈표 III-4〉 TV매체의 성차별성 원인과 개선을 위한 시급한 노력 50
〈표 III-5〉 검사지 배포수와 응답자수 52
〈표 III-6〉 남녀평등의식 측정차원과 속성 53
〈표 III-7〉 조사대상의 방송국별, 성별, 직급/근속년수별, 직종별 구성 54
〈표 III-8〉 척도별 신뢰도 계수 55
〈표 III-9〉 척도별 평균점수 55
〈표 III-10〉 척도에 따른 성별 남녀평등의식 차이의 유의미 정도 56
〈표 III-11〉 척도에 따른 직종별 남녀평등의식 차이의 유의미 정도 56
〈표 III-12〉 척도에 따른 근속 년수별 남녀평등의식 차이의 유의미 정도 56
〈표 III-13〉 영역별 남녀평등의식 비교 59
〈표 III-14〉 직종에 따른 남녀평등의식 60
〈표 III-15〉 근속 년수에 따른 남녀평등의식 62
〈표 IV-1〉 기본연수 취지 및 대상 (98이전) 69
〈표 IV-2〉 직무연수 교육 취지 및 대상 70
〈표 IV-3〉 기본연수 교육일정표 73
〈표 IV-4〉 직무 연수 교육일정표 74
〈표 IV-5〉 기술직무 교육일정표 75
〈표 IV-6〉 경영직무 교육일정표 76
〈표 IV-7〉 조직문화 WORKSHOP 연수내용 및 대상 77
〈표 IV-8〉 98년 이후 교육연수 내용 및 대상 78
〈표 IV-9〉 기본연수내용 및 대상 80
〈표 IV-10〉 기본연수의 내용 및 대상(횟수포함) 81
〈표 IV-11〉 직무연수 내용 및 대상 81
〈표 IV-12〉 특별 교육 내용 및 대상 82
〈표 IV-13〉 방송인 전문연수('99) 83
〈표 VI-1〉 프로그램의 영역과 구성요소 110
〈그림 I-1〉 연구과정진행도 16
〈그림 III-1〉 사회의 성차별 경향에 대한 인식정도 41
〈그림 III-2〉 TV 매체의 성차별성에 대한 동의정도 43
〈그림 III-3〉 TV 성차별성에 대한 항목별 평가 43
〈그림 III-4〉 프로그램 장르별 성차별성 인지 45
〈그림 III-5〉 장르별 성차별 성향 순위 46
〈그림 III-6〉 장르별 프로그램의 성차별성에 대한 심각성 평가 47
〈그림 III-7〉 남녀평등의식척도별 평균 분포 57
〈그림 III-8〉 남녀평등의식에 따른 집단분류 58
〈그림 III-9〉 성별 남녀평등의식 59
〈그림 III-10〉 직종별 남녀평등의식 61
〈그림 III-11〉 근속 년수별 남녀평등의식 63
〈그림 III-12〉 방송국별 남녀평등의식 6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