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차
[표제지 등]=0,1,2
서문=0,3,2
목차=i,5,3
표목차=iv,8,2
그림목차=vi,10,1
요약=1,11,12
제1장 문제의 제기=13,23,1
1. 기술협력의 중요성=13,23,3
2. 우리의 현실=15,25,3
3. 연구의 목적 및 방법=17,27,2
제2장 기술협력의 이론적 이해=19,29,1
1. 기술협력의 정의=19,29,2
2. 기술협력의 유형과 범주=20,30,8
3. 기술혁신 과정에서의 기술협력의 역할=27,37,1
가. 기술협력을 하는 이유=27,37,7
나. 기술협력 부족의 영향=33,43,2
다. 기술협력 시장의 특성=34,44,4
라. 기술협력의 추이와 빈도=37,47,4
마. 기술협력의 역할=40,50,4
4. 기술협력의 성공에 미치는 요인=43,53,1
가. 기술특성에 부합한 전략 선택=43,53,3
나. 철저한 준비=45,55,2
다. 분명한 동기와 방법=46,56,3
라. 지식학습의 조건 형성=48,58,2
마. 협력사이클의 완성=49,59,2
바. 협력 친화적 사회규범=50,60,2
제3장 기술협력 수단으로서의 네트워크=52,62,1
1. 네트워크의 개념 및 특성=52,62,1
가. 네트워크의 개념=52,62,3
나. 네트워크의 특징=54,64,7
다. 네트워크의 구조적 특성과 동학=60,70,3
2. 기술협력 네트워크의 유형=62,72,1
가. 기술협력 네트워크의 유형 분류=62,72,4
나. 기술협력 네트워크의 유형별 양상=66,76,4
3. 어떻게 네트워크가 기술능력을 증진하는가=69,79,2
가. 사회적 자본과 보완적 자산의 상호의존=70,80,4
나. 정보 편익의 제공=73,83,4
다. 상호작용적 학습=76,86,6
4. 네트워크의 한계와 제약점=81,91,3
제4장 네트워킹에 의한 국제 기술협력: 삼성항공(주)의 카메라사업=84,94,1
1. 삼성항공(주)의 발전 과정=84,94,1
가. 기반 구축기 (1979-1985)=84,94,5
나. 고성장기 (1986-1994)=88,98,7
다. 국제화 및 구조 조정기 (1995-1998)=94,104,9
2. 삼성항공(주)의 국제 네트워킹 특성=102,112,1
가. 기술협력 패턴의 변화=102,112,4
나. 기술지식의 교류에 중점=105,115,4
다. 인적 교류의 확대를 강조=108,118,3
3. 국제 네트워크 구축의 성공요인=110,120,1
가. 적절한 파트너 선택=111,121,2
나. 핵심 기술역량의 구축=112,122,4
다. 범세계적 마케팅 전략=115,125,3
라. 상대 기업의 신뢰 획득=117,127,2
4. 정책시사점=119,129,3
제5장 네트워킹에 의한 국내 기술협력 : 자동차부품산업=122,132,2
1. 자동차부품산업의 발전과정=124,134,1
가. 분해부품 완성차 조립과 부품산업의 태동기 (1968-1974)=124,134,2
나. 국민차 개발과 부품산업의 형성기 (1974-1981)=125,135,2
다. 수출전략형 승용차의 개발과 부품산업의 성장기 (1982-1990)=126,136,3
라. 독자모델 개발과 부품산업의 발전기(1991 이후)=128,138,2
2. 부품공급 네트워크의 특징=130,140,1
가. 외주조달 의존도=130,140,3
나. 폐쇄성=132,142,3
다. 단층성=134,144,3
3. 부품업체의 기술협력 네트워크=136,146,2
가. 부품업체의 제품 개발 참여=137,147,11
나. 부품기업의 기술개발과 네트워크=147,157,8
4. 결론 및 시사점=154,164,3
제6장 기술협력 활성화를 위한 정책 제안=157,167,1
1. 기술협력 활성화의 기본 요건=157,167,1
가. 거시경제 환경 조성=157,167,2
나. 과학기술 하부구조의 확충=158,168,2
다. 사회적 신뢰도의 강화=160,170,1
2. 기술협력 강화를 위한 정책 수단=161,171,1
가. 기술정책 수단=161,171,2
나. 산업정책 수단=162,172,3
다. 대외정책 수단=164,174,2
3. 기술협력 유형별 세부 정책 추진 방안=165,175,1
가. 기업간 기술협력과 네트워킹=165,175,3
나. 산ㆍ학간 기술협력과 네트워킹=167,177,2
다. 산ㆍ연간 기술협력과 네트워킹=168,178,2
라. 국제 기술협력과 네트워킹=169,179,2
참고문헌=171,181,10
SUMMARY=181,191,1
보고서 판매 안내=182,192,6
[판권지 등]=188,198,2
(표1-1) 국가 과학기술 경쟁력의 국제비교=16,26,1
(표2-1) 단순 시장과 기술협력이 존재하는 시장간의 특성 비교=35,45,1
(표2-2) 세계의 연평균 기술협력 약정 추이=38,48,1
(표3-1) 시장, 위계 및 네트워크의 비교=56,66,1
(표3-2) 기술관련 네트워크의 스펙트럼=65,75,1
(표4-1) 삼성항공(주)이 기반 구축기 중 개발한 주요 품목=86,96,1
(표4-2) 기반 구축기 (1979-1985)의 삼성항공(주)의 카메라 판매실적=87,97,1
(표4-3) 삼성항공의 카메라 사업 성장 추이 (1986-1998)=91,101,1
(표4-4) 삼성항공 회사 전체의 사업성과 추이 (1986-1998)=92,102,1
(표4-5) 삼성항공의 카메라사업 부문 국제화 추이 (1990-1998)=96,106,1
(표4-6) 삼성항공의 카메라 부문 연구개발 활동 추이 (1990-1998)=97,107,1
(표4-7) 삼성항공의 카메라 부문 기술도입 (1990-1998)=99,109,1
(표4-8) 카메라사업 부문에서의 삼성항공의 해외 투자 현황=101,111,1
(표4-9) 삼성항공의 연구 센터 개설 현황 (1995)=114,124,1
(표5-1) 한국과 일본의 주요 자동차 회사의 외주율=131,141,1
(표5-2) 자동차 부품업체의 납품 완성차업체 수=132,142,1
(표5-3) 자동차 부품 기업의 개발 참여 국제 비교=140,150,1
(표5-4) 한국 자동차 부품의 유형=142,152,1
(표5-5) 기술개발 동기=149,159,1
(표5-6) 기술정보 입수 경로=150,160,1
(표5-7) 기술개발 시 애로사항=150,160,1
(표5-8) 중소제조업의 기술개발 방법 (기술획득 원천)=151,161,1
(표5-9) 중소 제조업의 기술개발 형태=152,162,1
(표5-10) 공동연구 기술개발의 실시 효과=152,162,1
(표5-11) 공동연구 기술개발의 협력 상대=154,164,1
(그림2-1) 의존도와 협력기간의 관점에서 본 기술협력의 유형=22,32,1
(그림2-2) 공식성으로 본 기술협력의 특성=23,33,1
(그림2-3) 다차원 측면에서의 기술협력 구분=25,35,1
(그림2-4) 기업활동의 과정별 기술협력의 유형=27,37,1
(그림2-5) 두 죄수의 선택과 이득=31,41,1
(그림2-5) 기업의 학습 활동에서의 기술협력의 역할=41,51,1
(그림2-6) 기술협력에 의한 산업의 경쟁력 강화 개념=42,52,1
(그림4-1) 삼성항공의 카메라 매출 추이 (1986-1997)=89,99,1
(그림4-2) 삼성항공 카메라사업의 국제 기술협력 패턴의 변화=104,114,1
(그림4-3) 삼성항공의 국제 네트워크와 주요 연결점=107,117,1
(그림5-1) 자동차 3사의 1차 부품업체 분포=133,143,1
(그림5-2) 주요 자동차조립업체의 1차 부품업체 수 추이=135,145,1
(그림5-3) 자동차부품업체의 제품개발 참여 유형별 정보의 흐름=143,153,1
(그림5-4) 한국자동차부품기업의 복선형 기술형성 메카니즘=146,156,1
(그림5-5) 자동차 부품업체의 기술협력 네트워크=155,165,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