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차
[표제지 등]=0,1,2
서문=ⅰ,3,1
Abstracts=ⅱ,4,3
목차=ⅴ,7,3
표차례=ⅷ,10,2
그림차례=ⅹ,12,1
요약=xi,13,7
제1장 서론=1,20,1
제1절 연구배경 및 목적=1,20,1
1. 연구배경=1,20,1
2. 연구목적=1,20,1
제2절 연구방법=2,21,1
1. 연구방법=2,21,1
2. 연구 주요내용=2,21,2
3. 연구추진과정=3,22,1
제2장 관광정보와 관광행동=4,23,1
제1절 관광정보화 추세=4,23,3
제2절 관광정보의 개념 및 분류=7,26,1
1. 관광정보의 개념=7,26,2
2. 관광정보의 역할 및 분류=9,28,4
제3절 관광행동과 관광정보수집=13,32,1
1. 관광행동과정=13,32,1
2. 관광정보수집=14,33,3
제4절 관광안내소 서비스 제공=17,36,2
제3장 관광안내정보체계 구축 현황 및 문제점=19,38,1
제1절 정부의 정보화 추진계획=19,38,1
1. 문화관광부 종합문화정보시스템 구축 계획=19,38,5
2. 정보통신부 정보화 계획=24,43,5
제2절 관련기관 관광안내정보체계 구축=29,48,1
1. 한국관광공사=29,48,2
2. 지방자체단체=30,49,7
3. 한국관광협회 중앙회=36,55,2
4. 해외홍보원=37,56,2
제3절 전문가 설문조사=39,58,1
1. 조사개요=39,58,1
2. 관광안내정보 제공=39,58,6
3. 시·도 종합관광안내소 운영=45,64,5
4. 일반적 사항=49,68,1
제4절 국내외 관광안내정보시스템 운영사례=50,69,1
1. 여행업계=50,69,7
2. 숙박업계=56,75,5
3. 외국의 관광안내정보시스템 구축 운영=60,79,10
4. 시사점=69,88,2
제5절 문제점 종합=71,90,1
1. 정보시스템 및 네트워킹=71,90,1
2. 안내정보 서비스=71,90,2
3. 예약 편의 서비스=72,91,1
제4장 관광안내정보 시스템 구축방안=73,92,1
제1절 관광안내정보 서비스 개선방향=73,92,1
1. 개선목표=73,92,1
2. 개선방향=73,92,2
제2절 관광안내정보 네트워킹 시스템 구축방안=74,93,1
1. 시스템 구축 목적 및 기본요건=74,93,2
2. 시스템 구성방안=76,95,7
3. 시스템 개발 및 운영주체=83,102,3
제3절 관광안내정보 데이터베이스 구축방안=85,104,1
1. 관광안내정보 데이터베이스 구축=85,104,8
2. 관광안내정보의 표준화 추진=92,111,3
제4절 관광안내정보 편의서비스 개선방안=94,113,1
1. 관광안내정보 서비스 제공=94,113,8
2. 예약서비스 제공 강화=101,120,5
제5장 추진방안=106,125,3
제6장 결론=109,128,2
참고문헌=111,130,2
부록=113,132,2
1. 관광정보관련 웹사이트=115,134,9
2. 전문가 의견조사 설문지=124,143,6
연구진=130,149,1
판권지=130,149,1
(표2-1) 미국의 10대 전자상거래 품목=6,25,1
(표2-2) 지식·정보·자료의 구분=7,26,1
(표2-3) 광의의 정보 특성=7,26,1
(표2-4) 관광정보의 분류=11,30,1
(표2-5) 관광정보의 분류와 주된 정보수집방법=15,34,1
(표2-6) 관광행동 과정에 있어서 정보 전달매체의 유효성=16,35,1
(표2-7) 관광안내소 현황=18,37,1
(표3-1) 종합문화정보시스템의 기능 및 특징=20,39,1
(표3-2) 우리나라의 국가경쟁력 순위(1994~1998년, 국제경영개발연구원)=24,43,1
(표3-3) 2002년 우리사회의 변화모습(세계 정보화 순위:10위권 진입)=26,45,1
(표3-4) 지방자치단체별 인터넷을 통한 관광정보 제공항목('99년 9월 현재)=32,51,1
(표3-5) 지방자치단체별 관광정보 제공 비교=33,52,1
(표3-6) 관광안내정보 인터넷 사이트 운영에 대한 평가=40,59,1
(표3-7) 인터넷을 이용하여 관광안내정보 취득시 필요한 정보=40,59,1
(표3-8) 관광목적지에서 관광정보 취득시 필요한 정보=41,60,1
(표3-9) 관광안내정보의 효율적 제공을 위한 우선순위=42,61,1
(표3-10) 관광안내정보 제공 대표 홈페이지의 필요성에 대한 의견=42,61,1
(표3-11) 관광안내 대표 홈페이지가 필요한 이유=43,62,1
(표3-12) 관광안내 대표 홈페이지가 필요 없는 이유=43,62,1
(표3-13) 바람직한 정보교환 또는 공유방법=44,63,1
(표3-14) 대표 홈페이지의 명칭에 대한 의견=44,63,1
(표3-15) 현재 운영중인 관광안내소의 문제점=45,64,1
(표3-16) 관광안내소 운영 효율화를 위한 통합 관리에 대한 의견=46,65,1
(표3-17) 관광안내소의 통합 관리 필요 이유(개방형 질문)=46,65,1
(표3-18) 관광안내소의 통합 관리 조직=47,66,1
(표3-19) 재원조달 방법=47,66,1
(표3-20) 수익사업을 통한 운영비 조달시 가능한 사업=48,67,1
(표3-21) 편리하고 효율적인 관광안내정보 시스템 구축을 위한 의견=49,68,1
(표3-22) 호텔등급별 웹사이트 개설현황=56,75,1
(표3-23) 우리나라 특급호텔 웹사이트의 특징=57,76,1
(표3-24) 인터넷을 통한 호텔예약 건수=58,77,1
(표3-25) 세계 5대 관광사이트(1998)=63,82,1
(표3-26) 해외 주요도시의 웹사이트=66,85,1
(표3-27) 주요 NTO 웹사이트 특성 비교=67,86,1
(표3-28) NTO 웹사이트의 주요메뉴 주제=68,87,1
(표4-1) 분산식 및 중앙집중식 포털사이트의 장단점 비교=78,97,1
(표4-2) 분산식 및 중앙집중식 포털사이트의 구축 용이성 비교=78,97,1
(표4-3) 분산형 포털사이트의 내용 구성방향=82,101,1
(표4-4) 관광안내정보제공 주체별 업무=82,101,1
(표4-5) 시·도별 관광정보 메뉴 유형 및 빈도(인터넷 웹사이트/99.9 현재)=86,105,2
(표4-6) 시·군·구별 관광정보메뉴 유형 및 빈도(인터넷 웹사이트/99.9 현재)=87,106,1
(표4-7) 관광객 요구 정보:전문가조사(한국관광연구원, 1999)=95,114,1
(표4-8) 관광객 요구 정보:이용객조사(교통개발연구원, 1995)=95,114,1
(표4-9) 관광정보 이용 유형(TIC 및 김포공항)=96,115,1
(표4-10) 관광안내소 제공 서비스 내용=98,117,1
(표4-11) 관광안내소 정보 제공 방법=99,118,1
(표5-1) 관광안내정보 시스템 구축을 위한 단계별 업무 추진=107,126,1
(표5-2) 관광안내정보 시스템 구축을 위한 주체별 업무 추진=108,127,1
(그림2-1) 인터넷 이용확산 속도(사용자 5,000만명 확산)=5,24,1
(그림2-2) 인터넷 온라인 관광서비스 요소=10,29,1
(그림2-3) 이용자별 관광정보의 활용=12,31,1
(그림2-4) 관광정보원의 분류=13,32,1
(그림2-5) 관광행동과정과 관광정보의 관계=14,33,1
(그림3-1) 종합문화정보시스템 소프트웨어 구성=20,39,1
(그림3-2) 사이버 코리아 21의 비전과 목표=26,45,1
(그림4-1) 분산식 포털 사이트 시스템 구성도=79,98,1
(그림4-2) 중앙집중식 포털 사이트 시스템 구성도=80,99,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