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차
표제지=0,1,1
연구진=0,2,1
서울시정개발연구원=0,3,1
요약 및 정책건의=i,4,10
목차=xi,14,2
표목차=xiii,16,2
그림목차=xv,18,1
제Ⅰ장 서론=1,19,1
제1절 연구목적 및 범위=1,19,1
1. 문제제기=1,19,3
2. 연구목적 및 범위=3,21,2
제2절 연구내용 및 방법=4,22,3
제Ⅱ장 지역복지와 전달체계=7,25,1
제1절 지역복지 전달체계의 개념=7,25,1
1. 지역사회와 지역복지=7,25,3
2. 지역복지 전달체계=9,27,2
제2절 지역복지 전달체계 일반현황=10,28,1
1. 지역복지 전달체계 현황=10,28,3
2. 지역복지 일선기관 및 서비스 현황=12,30,15
3. 사회복지 전달체계의 문제점:선행연구=26,44,7
제Ⅲ장 서울시 지역복지 전달체계 현황과 발전방향=33,51,1
제1절 서울시 지역복지 전달체계 현황=33,51,1
1. 조사개요=33,51,4
2. 사례지역 개요=36,54,8
3. 지역복지서비스 현황=44,62,7
4. 지역복지 전달체계 현황=50,68,6
제2절 서울시 지역복지 전달체계 발전방향=55,73,1
1. 문제의 종합 및 원인진단=55,73,6
2. 발전방향 및 정책과제=61,79,4
제Ⅳ장 지역복지 거점 확보:지역복지센터 설치=65,83,1
제1절 기본방향=65,83,1
1. 기본방향 및 선정기준=65,83,2
2. 기존시설 활용가능성 비교검토=66,84,3
3. 외국사례=69,87,4
제2절 동사무소의 지역복지센터화 가능성=73,91,1
1. 동사무소 기능개편에 관한 논의=73,91,4
2. 동사무소 활용사례=76,94,10
3. 동사무소의 활용에 대한 인식:설문조사 결과=85,103,3
4. 동사무소의 지역복지센터화의 가능성 및 필요성=87,105,6
제3절 동사무소의 지역복지센터 기능=92,110,1
1. 동사무소 기능개편에 대한 의견조사 결과=92,110,5
2. 지역복지센터의 기능=96,114,14
3. 제도적 선결과제=110,128,5
제Ⅴ장 지역복지 연계체계 구축:지역복지협의체 설립=115,133,1
제1절 지역복지협의체 현황=115,133,1
1. 현황 및 필요성=115,133,4
2. 지역복지협의체 구성에 대한 의견조사 결과=118,136,7
3. 지역복지협의체 운영사례=124,142,12
제2절 지역복지협의체 구축방안=135,153,1
1. 협의체 구성의 기본원칙=135,153,3
2. 지역복지협의체 구성안=137,155,14
3. 협의체 활성화를 위한 제도개선=150,168,5
제Ⅵ장 종합 및 결론=155,173,1
제1절 지역복지 전달체계의 구성=155,173,1
1. 지역복지 전달체계의 구성체계=155,173,2
2. 민간과 공공의 역할분담=156,174,2
제2절 결론 및 제언=157,175,2
참고문헌=159,177,6
부록=165,183,18
판권지=183,201,1
'99년도 기본연구과제 보고서=184,202,1
(표2-1) 동사무소의 지역복지 관련업무=14,32,1
(표2-2) 공공복지 및 보건인력현황=15,33,1
(표2-3) 공공복지시설 및 서비스 현황=18,36,1
(표2-4) 민간 지역복지서비스 시설 현황=25,43,1
(표3-1) 사례지역의 선정기준=34,52,1
(표3-2) 복지기관 종사자 대상 설문조사 현황=35,53,1
(표3-3) 지역주민 대상 설문조사 현황=36,54,1
(표3-4) 주요 서비스 공급현황=44,62,1
(표3-5) 강화 필요 서비스=45,63,1
(표3-6) 지역별 서비스 공급현황 및 강화필요 서비스=46,64,1
(표3-7) 지역복지 서비스 이용경험 비율=47,65,1
(표3-8) 향후 서비스 요구비율=47,65,1
(표3-9) 지역사회 여건변화에 대한 평가=49,67,1
(표3-10) 지역사회 참여의식=50,68,1
(표3-11) 정보 구입경로=51,69,1
(표3-12) 복지욕구 발생시 상담 또는 도움요청지=51,69,1
(표3-13) 지역복지서비스 및 전달체계 만족도=52,70,1
(표3-14) 서비스의 중복ㆍ낭비정도=53,71,1
(표3-15) 지역별, 시설유형별 협조관계 기관=55,73,1
(표3-16) 연계ㆍ협조가 안되는 이유=59,77,1
(표3-17) 지역복지 전달체계의 문제점과 원인=60,78,1
(표4-1) 후보시설 비교검토=67,85,1
(표4-2) 지역복지 시설별 인지도 및 접근성 평가=68,86,1
(표4-3) 부처별 동사무소 기능개편안 비교표=76,94,1
(표4-4) 동사무소 방문목적 및 복지기능 인지도=86,104,1
(표4-5) 동사무소의 One-Stop 센터기능에 대한 의견=87,105,1
(표4-6) 동사무소의 존치업무=89,107,1
(표4-7) 동사무소로부터 받고 싶은 서비스 우선순위=93,111,1
(표4-8) 동사무소의 담당기능에 대한 복지기관 종사자 의견=94,112,1
(표4-9) 지역복지 실무자가 제안한 동사무소의 기능=96,114,1
(표4-10) 지역복지센터의 기본기능=99,117,1
(표4-11) 선택기능의 수용 결정기준=103,121,1
(표4-12) 지역복지센터의 선택기능=104,122,1
(표4-13) 남영동 지역복지센터의 주요기능=107,125,1
(표4-14) 가양2동 지역복지센터의 주요기능=108,126,1
(표4-15) 이촌동 지역복지센터의 주요기능=109,127,1
(표4-16) 녹번동 지역복지센터의 주요기능=109,127,1
(표4-17) 일본 복지사무소 현업직원 배치기준=111,129,1
(표5-1) 사업내용별 연계ㆍ협조 정도=115,133,1
(표5-2) 지역내 서비스 연계ㆍ조정모임=116,134,1
(표5-3) 서비스 중복ㆍ산발문제 해결방안=117,135,1
(표5-4) 지역협의체의 필요성 인지도=118,136,1
(표5-5) 희망하는 협의체의 형태=119,137,1
(표5-6) 공공주도형 협의체 구성에 대한 의견=120,138,1
(표5-7) 참여해야 할 복지기관에 대한 의견=121,139,1
(표5-8) 협의체의 중심역할 담당기관에 대한 의견=121,139,1
(표5-9) 희망하는 협의체의 지역단위=122,140,1
(표5-10) 협의체의 희망기능=123,141,1
(표5-11) 시설유형별 협의체의 희망기능=124,142,1
(표5-12) 지역복지협의체 참여주체=139,157,1
(표5-13) 지역복지협의체 기능=140,158,1
(표5-14) 지역복지협의체의 연계ㆍ조정업무=141,159,1
(그림1-1) 연구의 구성체계=5,23,1
(그림2-1) 지역복지 전달체계도=12,30,1
(그림3-1) 은평구 사회복지기관 분포현황=38,56,1
(그림3-2) 강서구 사회복지기관 분포현황=40,58,1
(그림3-3) 용산구 사회복지기관 분포현황=43,61,1
(그림3-4) 서울시 지역복지 전달체계 정책구성=64,82,1
(그림5-1) 서비스 대상자의 연계ㆍ조정 과정=144,162,1
(그림5-2) 거의 와상상태인 노인의 일주일 서비스 메뉴(일본사례)=146,164,1
(그림5-3) 지역복지협의체 구성안=150,168,1
(그림6-1) 지역복지 전달체계의 구성체계=156,174,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