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차
[표제지 등]=0,1,2
제출문=0,3,1
연구진=0,4,3
건축사 자격제도 개선방안에 관한 연구 보고서 목차=i,7,6
표목차=vii,13,2
그림목차=viii,14,1
건축교육제도개선분야/이문섭;임창복;이인구;제해성=2,15,1
제1장 서론=3,16,1
1.1 연구의 배경=3,16,2
1.2 연구의 목적=4,17,1
1.3 연구의 범위와 방법=4,17,1
제2장 건축교육의 국제적 동향분석=5,18,1
2.1 국제적 동향=5,18,1
2.2 UIA의 활동동향=6,19,5
2.3 국내 건축단체의 대응=11,24,2
2.4 일본 건축단체의 대응=13,26,5
2.5 건축사 상호인증에 대한 외국사례=18,31,6
제3장 외국대학 건축교육제도 및 실례=24,37,1
3.1 선진 외국대학의 건축교육=24,37,2
3.2 외국대학의 건축교육 비교표=26,39,2
제4장 국내의 건축교육=28,41,1
4.1 국내 건축교육의 역사=28,41,2
4.2 국내 건축교육의 현황=30,43,4
4.3 국내 건축교육의 문제점=33,46,2
제5장 국내외 건축교육의 비교=35,48,1
5.1 국내외 건축교육제도의 비교고찰=35,48,1
5.2 국내외 건축교육제도 비교=36,49,1
제6장 국내 건축교육제도의 대안기준 및 모델(안)=37,50,1
6.1 건축교육제도의 개선방향=37,50,4
6.2 건축교육제도 대안기준 및 모델=40,53,12
6.3 제도의 개선=51,64,2
제7장 결론=53,66,2
건축교육인증분야/박한규;전성남;김형우=55,68,2
제1장 서론=57,70,1
1.1 연구의 배경=57,70,1
1.2 연구의 목적=58,71,1
1.3 연구의 범위와 방법=58,71,1
제2장 건축교육인증 국외기준분석=59,72,1
2.1 건축사의 정의와 기본 요건=59,72,1
2.2 건축교육인증 관련 기준분석=60,73,11
2.3 건축교육인증을 위한 건축교육내용=71,84,9
2.4 주요국들의 건축교육 인증현황=79,92,2
제3장 건축학교육 프로그램 인증기준=81,94,1
3.1 적용=81,94,1
3.2 건축학교육 프로그램 일반기준=81,94,2
3.3 교수진=82,95,2
3.4 학생=83,96,1
3.5 교과과정 교육수행기준=83,96,2
3.6 프로그램 인증기준 설명서=84,97,5
제4장 인증원의 설립주체 및 인증원의 조직과 재정=89,102,1
4.1 인증원의 설립주체=89,102,1
4.2 인증원의 조직=89,102,2
4.3 인증원의 재정=90,103,1
4.4 정부의 참여 범위=90,103,1
4.5 인증원과 대교협의 교육평가체제 차이점=90,103,2
제5장 인증원의 인증규정=92,105,1
5.1 인증목적=92,105,1
5.2 인증대상=92,105,1
5.3 인증단위=92,105,1
5.4 인증의 의미=92,105,2
5.5 인증기준=93,106,1
5.6 인증지침=93,106,1
5.7 인증프로그램 명칭=93,106,1
5.8 인증판정=94,107,1
5.9 인증결과에 대한 항소=94,107,1
5.10 인증의 취소=94,107,1
5.11 인증정보의 사용=95,108,1
5.12 교육기관의 인증정보 활용=95,108,1
5.13 교육프로그램의 인증원 보고사항=95,108,6
5.14 인증원의 인증절차=100,113,2
제6장 인증원의 정관 예시=102,115,1
제7장 인증원의 운영규정 예시=102,115,1
제8장 결론=102,115,1
건축사제도분야 및 건축사보완분야/최관영;박서홍=103,116,2
제1장 서론=105,118,1
1.1 연구의 배경 및 목적=105,118,2
1.2 WTO 및 GATS=106,119,4
1.3 UIA와 국제기준=110,123,3
제2장 수련제도=113,126,1
2.1 UIA 권고안=113,126,4
2.2 수련제도 외국사례=116,129,15
2.3 국내 현황 및 문제점=130,143,4
2.4 개선방안=133,146,4
제3장 건축사 시험제도=137,150,1
3.1 UIA권고안=137,150,4
3.2 외국제도 비교=141,154,14
3.3 국내현황 및 문제점=154,167,15
3.4 개선방안=168,181,11
제4장 건축사 등록=179,192,1
4.1 UIA 권고안=179,192,3
4.2 건축사 등록제도 외국사례=182,195,11
4.3 국내현황 및 문제점=192,205,4
4.4 개선방안=195,208,1
제5장 계속교육=196,209,1
5.1 UIA 권고안=196,209,3
5.2 계속교육 외국사례=198,211,5
5.3 국내 현황 및 문제점=202,215,5
5.4 개선방안=206,219,3
제6장 건축사 제도 개선을 위한 경과조치=209,222,1
6.1 상호인정에 관한 UIA기준=209,222,1
6.2 외국사례=209,222,2
6.3 기존 건축사에 대한 경과 조치=210,223,3
6.4 상호인정 동등성 확보를 위한 경과조치안=212,225,4
제7장 결론=216,229,3
건축사 자격제도 개선을 위한 조치 및 건의사항/이명호;이문섭;박한규;최관영;박서홍=219,232,2
제1장 주택 등 건축설계시장의 국제화ㆍ개방화에 따른 파급 영향=221,234,1
1.1 건축설계 시장의 동향=221,234,2
1.2 기존 국내 진출 외국 건축설계사무소 현황=222,235,2
1.3 국내 건축설계 시장의 특성 및 문제점=223,236,3
1.4 국제화 및 개방화에 따른 영향과 대응방안=225,238,2
제2장 건축설계산업의 육성방안=227,240,1
2.1 건축설계산업의 현황=227,240,3
2.2 건축사업무의 국제규정=229,242,2
2.3 건축사 업무제도 외국사례=230,243,7
2.4 건축사업무의 현황 및 문제점=236,249,6
2.5 개선방안=241,254,3
제3장 건축사 수급계획=244,257,1
3.1 건축사 수급계획 검토=244,257,2
3.2 배출 계획의 현황 및 문제점=245,258,3
3.3 건축사 수급계획 방안=247,260,2
제4장 건축사 상호인정 대비 국제협상전략=249,262,1
4.1 WTO 뉴라운드의 경과=249,262,2
4.2 전문직 서비스 분야의 협상 진행 전망=251,264,4
4.3 국내 현황 및 국제협상전략=254,267,5
건축사 자격제도 개선을 위한 조치 및 건의사항=259,272,2
1. 건축교육제도개선분야 조치 및 건의사항=261,274,2
2. 건축교육인증분야에 관한 조치 및 건의사항=263,276,2
3. 건축사제도분야 조치 및 건의사항=265,278,7
4. 건축사자격제도 개선을 위한 조치 및 건의사항 요약표=272,285,1
별첨=273,286,2
연구 관련 약어정리=275,288,2
UIA 국제기준 권고안 원문=277,290,50
UIA 국제기준 권고안 번역문=327,340,43
제1부 건축교육제도개선분야 별첨=370,383,1
1-1 미국의 건축교육=370,383,17
1-2 프랑스의 건축교육=387,400,8
1-3 독일의 건축교육=395,408,3
1-4 영국의 건축교육=398,411,4
1-5 일본의 건축교육=402,415,2
1-6 중국의 건축교육=404,417,2
제2부 건축교육인증분야 별첨=406,419,1
2-1 2000년도 인증원의 연간 재정계획(안)=406,419,2
2-2 인증원의 정관 예시=408,421,4
2-3 인증원의 운영규정 예시=412,425,5
제3부 건축사제도분야 및 건축사보완분야 별첨=417,430,1
3-1 일본 건축사시험제도=417,430,4
3-2 미국건축사 시험과목 세부내용=421,434,5
3-3 미국의 건축사 수(1999년 6월 현재)=426,439,1
3-4 영국 건축사시험 과목별 영역 핵심능력=427,440,1
3-5 중국건축사 시험과목 세부내용=428,441,2
3-6 미국의 NCARB 교육기준 이수방법=430,443,5
3-7 전공분리 또는 건축학부제의 도입을 전제로 한 학위과정과 건축사 시험제도와의 상관관계=435,448,1
3-8 중국의 실무훈련 이수단위=436,449,1
3-9 미국 IDP훈련 세부영역의 핵심지식과 능력=437,450,6
3-10 홍콩의 건축사 시험제도(1999. 7월 현재)=443,456,3
3-11 인도의 교육제도와 건축사 시험제도=446,459,2
3-12 미국의 건축사 관련 수수료(Schedule of Fees)=448,461,1
3-13 건축사법개정 세부현황=449,462,9
3-14 중국관련 자료집=458,471,53
3-15 미국의 건축실무 관련 주요 5단체=511,524,2
3-16 연도별 건축사자격시험 응시자 및 합격자 수=513,526,1
3-17 건축사시험제도 개선 시안(경과조치 및 제도 정착 후)=514,527,4
3-18 EC 가맹국의 건축사제도, 건축사 인원수의 (개요)=518,531,1
3-19 비등록 건축사 현황=518,531,1
영문목차
PROPOSED RESOLUTION FOR THE ADOPTION OF THE ACCORD=278,291,4
Contents=282,295,1
Introduction=283,296,1
UIA Accord on Recommended International Standards of Professionalism in Architectural Practice=284,297,1
Principles of Professionalism=284,297,1
Policy Issues=285,298,1
Practice of Architecture=285,298,1
Architect=285,298,1
Fundamental Requirements of an Architect=286,299,1
Education=287,300,1
Accreditation/Validation/Recognition=287,300,1
Practical Experience/Training/Internship=288,301,1
Demonstration of Professional Knowledge and Ability=288,301,1
Registration/Licensing/Certification=288,301,2
Procurement=289,302,1
Ethics and Conduct=289,302,2
Continuing Professional Development=290,303,1
Scope of Practice=290,303,2
Form of Practice=291,304,1
Practice in a Host Nation=291,304,2
Intellectual Property/Copyright=292,305,1
Role of Professional Institutes of Architects=292,305,2
Appendix A=294,307,225
표1-1 외국대학의 건축교육 비교표=26,39,2
표1-2 건축(공)학과 학제 및 학위=30,43,1
표1-3 건축학과 교육단위(1999년 9월)=31,44,1
표1-4 졸업생 취업비율=33,46,1
표1-5 국내외 건축교육제도 비교표=36,49,1
표1-6 미국 NCARB에서 요구하는 각 영역별 최소 기준=37,50,1
표1-7 건축학부 핵심전공 및 관련 전공 분야 예시=42,55,1
표1-8 대안별 교육프로그램의 장단점 분석=46,59,1
표1-9 건축학 대학원 교과과정 편성(안)=47,60,1
표1-10 건축학 전공-교과과정 편성(안):학부 5년제(160학점)=48,61,2
표2-1 NAAB '성취 지향적 교육내용 기준' 53개 항목=65,78,1
표2-2 NAAB 기준에 따른 교육내용=74,87,1
표2-3 NCARB의 일반교양 교육기준=75,88,1
표2-4 NCARB의 역사, 행태, 환경 교육기준=76,89,1
표2-5 NCARB의 설계교육기준=76,89,1
표2-6 NCARB의 기술교육기준=77,90,1
표2-7 NCARB의 실무교육기준=77,90,1
표3-1 GATT와 GATS 규정의 주요 차이점=109,122,1
표3-2 일본의 건축사 자격시험 응시를 위한 경력 요건 규정=124,137,1
표3-3 일본 JIA안의 개정안에서 제시하는 수련과정 내용=126,139,1
표3-4 수련과정 기준=128,141,1
표3-5 각국의 수련제도 비교=130,143,1
표3-6 우리나라 건축사자격시험의 응시과정=132,145,1
표3-7 수련제도 내용과 최소 요구단위=135,148,1
표3-8 건축실무에 있어서의 전문성 국제기준 권고안에 관한 UIA협정안:건축사=138,151,1
표3-9 건축실무에서의 전문성 국제기준 권고안에 관한 UIA 협정안:건축학교육=139,152,1
표3-10 실무경험/훈련/수련제도에 관한 협정방침=139,152,1
표3-11 전문지식과 능력의 입증(UIA)=140,153,1
표3-12 등록/면허/자격(UIA)=140,153,1
표3-13 건축사시험 응시자격=141,154,1
표3-14 1급 건축사 2급 건축사 목조건축사=142,155,1
표3-15 필기과목(Multiple-choice Division)의 구성=144,157,1
표3-16 실기과목(Graphic Divisions)의 구성=144,157,1
표3-17 RIBA가 실시하는 건축사자격시험 과목=146,159,1
표3-18 건축사시험 제도유형에 따른 국가 분류=151,164,1
표3-19 건축사시험관련 비교표=152,165,2
표3-20 건축사법의 제정과 변천사=154,167,2
표3-21 건축사의 면허 및 자격시험(건축사법)=156,169,1
표3-22 NCARB의 교육기준을 충족할 수 있는 5가지 방법=157,170,2
표3-23 건축사 자격시험 응시조건(건축사법)=159,172,1
표3-24 미국의 IDP 장소와 훈련 이수단위 인정기준=159,172,2
표3-25 경력의 인정기준(건축사법 시행규칙 9조 관련)=161,174,1
표3-26 시험과목별 출제범위 및 출제방법(건축사법 시행규칙)=163,176,1
표3-27 건축사예비시험과 기술계 시험과의 비교=164,177,1
표3-28 국내ㆍ외 건축 교과목 구성 비교표=164,177,1
표3-29 건축사위원회(건축사법 시행령)=166,179,1
표3-30 미국의 건축사시험 합격률(1998년-1999년)=168,181,1
표3-31 건축사 시험제도 단계별 개정시안=170,183,1
표3-32 신건축교육제도 정착 과도기(2001∼2008년으로 가정) 건축사 자격 시험 응시조건 시안=172,185,1
표3-33 건축사 자격시험에 관한 경과조치 자격조건 시안=172,185,1
표3-34 신건축학교육제도 완전 정착시 건축사시험 자격조건 시안=173,186,1
표3-35 미국 NCARB에서 요구하는 각 영역별 최소 기준=174,187,1
표3-36 중국의 NABAR의 1급 등록건축사 교육기준(1995년 1월)=174,187,1
표3-37 등록자격 기준의 동등성 기준=186,199,1
표3-38 건축사 면허와 등록제도 비교=192,205,1
표3-39 건설기술인 교육훈련 기간 규정=204,217,1
표3-40 건설기술관리법의 건설기술인 교육훈련 규정=205,218,1
표3-41 건설기술인 교육훈련 이수 기한=206,219,1
표3-42 대한건축사협회 등록건축사 학력분포 현황(1999년)=210,223,1
표3-43 제도개선(안)=212,225,1
표3-44 제도개선 일정표(2000∼2009)=213,226,1
표3-45 건축사자격시험 경과조치 시안=213,226,1
표4-1 외국 건축설계사무소 국내 건축설계 현황=222,235,2
표4-2 건축설계 시장의 문제점=225,238,1
표4-3 국내 건축설계 시장의 현황=227,240,1
표4-4 건축사 업무 비교=235,248,2
표4-5 건축사 배출 계획 이후의 경과=245,258,2
표4-6 WTO의 BIA 현황=250,263,1
표4-7 주요 국가의 서비스분야 양허 업종 수=253,266,1
표5-1 건축사자격제도 개선을 위한 조치 및 건의사항 요약표=272,285,1
그림1-1 단계별 건축관련분야 다이어그램=38,51,1
그림1-2 교육제도와 자격제도의 상관모식도 (5년제 건축학부ㆍ건축대학의 경우)=41,54,1
그림1-3 교육제도와 자격제도의 상관모식도 (4년제 건축대학의 경우)=41,54,1
그림2-1 설립추진체계=89,102,1
그림2-2 인증원의 조직=90,103,1
그림3-1 미국 IDP 조직구성=121,134,1
그림3-2 건축교육-수련제도-건축실무의 연계=129,142,1
그림3-3 신제도 정착을 위한 신설 기구도=214,227,1
그림4-1 국내 설계시장 규모의 변화 과정=221,234,1
그림4-2 건축사 수 대비 연간 설계 건수와 연면적 변화=224,237,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