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요약문
SUMMARY
Contents
목차
제1장 서론 15
제1절 연구의 배경 및 필요성 15
제2절 연구의 목적 및 범위 17
제2장 국가연구개발사업 성과확산 및 실용화 개념 정립 18
제1절 성과확산·실용화 개념과 그 메커니즘 18
제2절 국가연구개발사업과 성과확산·실용화 29
제3장 국가연구개발사업 성과확산·실용화 환경 및 현황분석 32
제1절 성과확산 및 실용화 관련 주요 쟁점사항 32
제2절 기술이전 촉진 관련 정책 환경분석 38
제3절 기술이전 및 실용화 관련 최종사용자(end-users)의 태도 조사 결과와 마켓팅 현황 41
제4절 벤처사업 현황과 지원내용검토를 통한 연구성과 실용화 여건분석 47
제4장 성과확산 및 실용화를 위한 프로그램 발굴 53
제1절 공공연구성과의 지적재산권 확보 53
제2절 연구성과 종합관리사업 54
제3절 기술이전 전담기구 설치 운용 55
제4절 연구성과 홍보알선사업 56
제5절 연구기자재·시설 공동 활용 활성화 57
제6절 연구성과활용 종합지원사업 63
제7절 신제품개발지원사업 74
제8절 첨단기술사업화센터(HTC) 입주기업 지원사업 76
제9절 신기술창업 지원사업 78
제5장 성과확산 및 실용화 촉진을 위한 마켓팅 전략 81
제1절 기술 라이센싱 조직(TLO: Technology Licensing Organization)과 마켓팅 전략 81
1. 연구성과와 기술라이센싱 조직(TLO) 81
2. 주요 기술라이센싱기관의 기술마켓팅 활동 82
3. 기술라이센싱조직의 구성과 기능 92
4. 기술라이센싱조직의 주체별 역할과 메커니즘 94
5. 기술라이센싱 조직 활성화를 위한 향후 과제 95
제2절 벤처사업화(연구원창업)과 기술마케팅 97
1. 기술마케팅 전략으로서 벤처사업화 97
2. 주요 성공사례 98
3. 개발기술의 마케팅을 위한 효과적인 벤처사업화(연구원 창업)전략 및 촉진방안 105
제6장 결론 113
참고문헌 116
별첨 119
[별첨 1] 개별 기술개발법령의 기술이전 촉진 관련 내용 121
[별첨 2] 기술이전촉진법 제정(안) 125
[별첨 3] 기술이전 및 실용화 관련 설문조사 133
[별첨 4] 벤처기업육성에관한특별조치법시행령 150
[별첨 5] 벤처기업육성특례규정(개정안) 162
[별첨 6] 벤처기업육성특례규정에 의한 창업자선정지침 168
[별첨 7] 주요 기술거래 관련기관 현황 및 활동 내용 173
[별첨 8] 창업 중소기업 및 벤처기업에 대한 조세 지원 174
[별첨 9] 주요 벤처기업 회원사 및 연구원 창업현황 175
〈표 4-1〉 지적 재산권 확보를 위한 연도별 소요비용지원 53
〈표 5-1〉 BTG의 현황 83
〈표 5-2〉 BTG의 업무분야와 주요 업무 84
〈표 5-3〉 비즈니스 대상 분야 및 산업 84
〈표 5-4〉 하버드의 기술마켓팅 87
〈표 5-5〉 기술사업화 단계별 Process 및 역할 106
〈표 5-6〉 기술 및 사업화 능력 평가표(안) 108
〈표 5-7〉 기관별 창업보육센터 비교 109
〈그림 1-1〉 국가기술 혁신의 주요 공정 16
〈그림 2-1〉 기술이전모형 22
〈그림 2-2〉 기술이전 메카니즘 24
〈그림 2-3〉 기업의 지식창출 과정 29
〈그림 3-1〉 기술이용자의 기술이전 및 실용화 정도에 대한 태도조사결과 42
〈그림 3-2〉 기술이용자 - 기술이전 및 실용화 촉진을 위한 시책 43
〈그림 3-3〉 기술제공자의 기술이전 및 실용화 정도에 대한 태도조사 결과 43
〈그림 3-4〉 기술제공자 - 기술이전 및 실용화 촉진을 위한 시책 44
〈그림 3-5〉 법적 벤처기업의 유형별 분류 49
〈그림 3-6〉 벤처기업의 업종별 분류 50
〈그림 3-7〉 지역별 벤처기업 현황 50
〈그림 3-8〉 벤처기업의 매출액 및 수익성 추이 51
〈그림 4-1〉 기술이전 전담기구 설치 운용 56
〈그림 4-2〉 연구기자재 공동활용 운용도 62
〈그림 4-3〉 신기술창업지원단의 200개 벤처기업 보육 개요 66
〈그림 4-4〉 신제품개발 지원사업의 절차 75
〈그림 4-5〉 첨단기술사업화센터(HTC) 입주기업 지원절차 78
〈그림 4-6〉 신기술창업지원 추진절차 79
〈그림 5-1〉 TLO 도입의 필요성과 연구성과와의 관계 82
〈그림 5-2〉 BTG의 라이센스 수입(1998년) 83
〈그림 5-3〉 BTG의 기술마켓팅 85
〈그림 5-4〉 TAF와 OTL·OTTL과의 관계 87
〈그림 5-5〉 TLO의 메카니즘 95
〈그림 5-6〉 EVA 회원사 창업 분야별 매출액 증가율 103
〈그림 5-7〉 EVA 회원사 종업원 수 증가율 103
〈그림 5-8〉 우리별 3호 기술의 상용화 과정 104
〈그림 5-9〉 기술사업화 촉진전략을 위한 요소 도출 105
〈그림 5-10〉 경영지원단 Pool 11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