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차
[표제지 등]=0,1,2
서문=1,3,1
ABSTRACT=2,4,1
목차=3,5,2
표목차=5,7,2
그림목차=6,8,1
제1장 서론=1,9,1
제1절 연구 배경 및 목적=1,9,1
1. 연구배경=1,9,2
2. 연구목적=2,10,1
제2절 연구 범위 및 방법=2,10,1
1. 연구범위=2,10,2
2. 연구방법=3,11,1
제3절 연구 한계 및 수행 체계=4,12,1
1. 연구 한계=4,12,1
2. 연구 기대 효과=4,12,1
3. 연구 수행 체계=5,13,1
제2장 여행업의 현황과 전망=6,14,1
제1절 여행업의 현황=6,14,1
1. 여행업의 정의=6,14,2
2. 여행업의 역할=7,15,2
3. 여행업의 종류=9,17,2
4. 여행업의 유통 구조=10,18,3
5. 여행업의 이용 실태=12,20,2
6. 관광불편신고에 접수된 여행사관련 신고내용=14,22,2
7. 여행업 관련 문헌=15,23,3
제2절 여행업의 환경변화 분석과 전망=17,25,1
1. 정치·경제적 측면=17,25,2
2. 사회·문화적 측면=18,26,2
3. 제도적 측면=20,28,1
4. 여행업의 내부 환경=20,28,4
5. 여행업 환경 분석을 통한 시사점=24,32,1
제3장 여행수배업체의 현황과 해외 사례=25,33,1
제1절 여행수배업의 일반적 의미 및 기능=25,33,1
1. 여행수배업의 개요=25,33,1
2. 거래 대상=25,33,1
3. 업무 영역=26,34,1
4. 설치 형태 주체별 분류=26,34,2
5. 영업에 따른 법규상 등록 여부=27,35,1
제2절 국내 여행수배업체의 현황=27,35,1
1. 현황=27,35,2
2. 조사 개요=28,36,6
3. 분석 결과의 요약=33,41,1
제3절 해외 사례 분석=34,42,1
1. 해외의 사례=34,42,2
2. 시사점=35,43,1
제4장 여행수배업의 제도권 편입에 대한 타당성 검토 분석=36,44,1
제1절 타당성 분석의 체계=36,44,1
1. 분석의 틀 설정=36,44,2
2. 여행수배업의 제도권 편입과 관련한 이해집단=38,46,1
제2절 관련 설문 조사=38,46,1
1. 조사 개요=38,46,2
2. 의견 조사의 결과=39,47,5
제3절 분석 결과의 요약=43,51,2
제4절 제도권 편입 추진 방안=44,52,1
1. 제도권 편입의 정책적 의의와 필요성=44,52,2
2. 제도권 편입 방식=45,53,5
3. 제도권 편입의 조건=49,57,3
제5장 결론 및 제언=52,60,2
참고문헌=54,62,1
부록=55,63,1
1. 일본의 표준여행업 약관(주최여행계약)=56,64,10
2. 외국 기업의 중국 장기 주재 관광 대표처 설립시의 심사 비준 관리 방법=66,74,4
3. 전문가 대상 설문지=70,78,7
4. 일반여행업체 대상 설문지=77,85,6
5. 여행수배업체 대상 설문지=83,91,5
저자약력=88,96,1
판권지=88,96,1
(표2-1) 여행업의 일반적 정의=6,14,2
(표2-2) 여행업의 역할=8,16,1
(표2-3) 업종별 영업체 현황=10,18,1
(표2-4) 연도별 내국인 출국 현황=13,21,1
(표2-5) 여행업계의 월별 내국인 해외여행 송출 현황(1999년)=13,21,1
(표2-6) 여행사관련 신고 연도별 현황=14,22,1
(표2-7) 여행사관련 신고 내용 분류=14,22,1
(표2-8) 여행사관련 신고 내용 세부 분석표=15,23,1
(표2-9) 국회도서관의 여행업 관련 문헌 보유 현황=16,24,1
(표2-10) 우리 나라의 국제관광 전망=17,25,1
(표2-11) 여행업체의 월별 증감 현황(1999.1~2000.3)=22,30,1
(표2-12) 여행사를 통한 항공권 발권량=23,31,1
(표3-1) 여행수배업체의 외국 현지의 등록 여부=28,36,1
(표3-2) 여행수배업체의 국내 등록 유무 및 형태=29,37,1
(표3-3) 여행수배업체가 거래하는 여행업체의 평균 개수=29,37,1
(표3-4) 여행수배업체가 여행사와의 거래시 택하는 지불 방식=30,38,1
(표3-5) 여행수배업체의 소비자와의 직접 거래 경험=30,38,1
(표3-6) 여행수배업체의 생존가능성에 대한 의견=31,39,1
(표3-7) 여행수배업체의 창업 연도 분포=31,39,1
(표3-8) 1999년을 기준으로 한 매출 규모=32,40,1
(표3-9) 여행수배업체의 평균 종사원 수=32,40,1
(표3-10) 여행수배업의 국가별 분류=35,43,1
(표4-1) 정부 및 일반 국민 측면의 결과=39,47,1
(표4-2) 기존여행업체 측면=40,48,1
(표4-3) 여행수배업체 측면의 결과=40,48,1
(표4-4) 해외여행 관광객 측면의 결과=41,49,1
(표4-5) 해외여행 관광객 측면의 결과=42,50,1
(표4-6) 현행 여행업의 종류에 여행수배업이 추가되는 것에 대한 의견=42,50,1
(표4-7) 여행수배업이 제도권에 편입되었다고 가정할 경우 등록의 조건=43,51,1
(표4-8) 여행수배업의 적정 담당 관리 부처=43,51,1
(표4-9) 여행수배업의 기능 검토=46,54,1
(표4-10) 제도권 편입시의 구분과 내용=47,55,1
(표4-11) 관리 주체별 예상되는 장·단점=48,56,1
(표4-12) 제도권 편입의 시기와 관리 방안=49,57,1
(그림1-1) 연구의 수행 체계=5,13,1
(그림2-1) 해외 여행 상품의 국내 유통 구조도=11,19,1
(그림4-1) 타당성 분석의 체계=37,45,1
(그림4-2) 여행수배업의 제도권 편입과 관련한 이해집단=38,46,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