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차
[표제지 등]=0,1,2
머리말=0,3,1
연구요약=i,4,10
차례=xi,14,2
표차례=xiii,16,4
그림차례=xvii,20,1
I. 서론=1,21,2
1. 연구의 필요성=3,23,2
2. 연구의 목적=5,25,1
3. 연구의 내용=5,25,2
4. 연구의 방법=6,26,12
5. 용어의 정의=17,37,2
6. 연구의 제한=18,38,1
II. 실업계 고등학교 교원의 실태=19,39,2
1. 실업계 고등학교 교원의 인력 구조=21,41,31
2. 실업계 고등학교 교원의 관리 체제=51,71,34
III. 실업계 고등학교 체제 개편의 추진 전망과 방향=85,105,3
1. 실업계 고등학교 체제 개편의 배경=87,107,17
2. 교육부의 실업계 고등학교 개편 정책=103,123,26
3. 시ㆍ도 교육청 및 일선 실업계 고등학교의 체제 개편 계획=128,148,42
4. 실업계 고등학교 개편의 종합 및 추진 전망=169,189,12
IV. 실업계 고등학교 개편의 따른 교원의 문제점=181,201,2
1. 인력 구조 측면에서의 문제점=183,203,10
2. 관리 체제 측면에서의 문제점=193,213,16
V. 선진 외국의 실업계 고등학교 교원 체제=209,229,3
1. 미국=211,231,12
2. 영국=222,242,9
3. 독일=230,250,8
4. 일본=238,258,7
5. 시사점=244,264,5
VI. 실업계 고등학교 교육 체제 개편에 따른 교원대책 방안=249,269,3
1. 과원 교원 대책=251,271,30
2. 부족 교원/새롭게 수요가 창출되는 교원에 대한 대책=280,300,4
3. 교원 관리 체제의 개선=283,303,32
VII. 결론, 논의 및 제언=315,335,2
1. 결론 및 논의=317,337,3
2. 제언=319,339,4
참고문헌=323,343,6
Abstract=329,349,4
부록=333,353,2
(부록 1) 설문지 : 시ㆍ도 교육청 관계자용=335,355,12
(부록 2) 설문지 : 일선 실업계 고등학교장용=347,367,10
(부록 3) 설문지 : 실업교사용=357,377,6
판권지=363,383,1
(표 I-1) 연구 내용별 연구 방법=7,27,1
(표 I-2) 시ㆍ도 교육청 관계자용 조사항목의 구성=11,31,1
(표 I-3) 일선 학교용 조사항목의 구성=12,32,1
(표 I-4) 시ㆍ도별 일선 학교용 질문지 회수 현황=13,33,1
(표 I-5) 분석 대상 일선 실업계 고등학교의 일반적 특성=14,34,1
(표 I-6) 실업교사용 조사항목의 구성=15,35,1
(표 I-7) 실업교사용 질문지의 배부 및 수집 현황=16,36,1
(표 I-8) 분석 대상 실업교사의 일반적 특성=17,37,1
(표 II-1) 실업계 고등학교의 개황=22,42,1
(표 II-2) 실업계 고등학교 교원의 직위별 현황(2000년)=24,44,1
(표 II-3) 실업계 고등학교 교원의 학교 유형별ㆍ직위별 현황=25,45,1
(표 II-4) 실업계 고등학교 교원의 자격별 현황(2000년)=27,47,1
(표 II-5) 담당과목별 실업계 고등학교 교원의 현황=30,50,1
(표 II-6) 실업계 고등학교 교원의 담당과목별 현황(2000년)=32,52,4
(표 II-7) 자격증 과목 담당 여부에 따른 담당과목별 실업계 고등학교 교원의 현황=37,57,1
(표 II-8) 전문교과 담당 교원의 부전공 자격 소지 현황(2000년)=38,58,1
(표 II-9) 농업계열 전문교과 담당교원의 부전공 자격 소지 현황(2000년)=40,60,2
(표 II-10) 공업계열 전문교과 담당교원의 부전공 자격 소지 현황(2000년)=42,62,2
(표 II-11) 상업 및 수산ㆍ해운계열 전문교과 담당교원의 부전공 자격 소지 현황(2000년)=44,64,2
(표 II-12) 기타 실업계열 전문교과 담당교원의 부전공 자격 소지 현황(2000년)=46,66,2
(표 II-13) 실업계 고등학교 교원의 연령별 인적구조 현황 : 직위별 분포 현황=48,68,1
(표 II-14) 담당과목별 실업계 고등학교 교원의 연령별 인적구조=49,69,1
(표 II-15) 출신기관별 실업계 고등학교 교원의 인력구조 현황(2000년)=51,71,1
(표 II-16) 중등학교 교원 양성 기관 현황(2000년 현재)=53,73,1
(표 II-17) 사범계 교육과에서의 실업교사 양성 현황=54,74,1
(표 II-18) 일반대학 교직과정에서의 실업교사 양성 현황=55,75,2
(표 II-19) 교직과정의 이수 과목과 학점=58,78,1
(표 II-20) 중등학교 교원의 자격 유형과 자격 기준=59,79,2
(표 II-21) 중등학교 교사 자격증의 표시과목=61,81,1
(표 II-22) 중등학교 교사자격증 발급 현황(1996~2000년)=63,83,1
(표 II-23) 2000학년도 교원 임용고시 시험과목 및 배점 비율(경기)=66,86,1
(표 II-24) 2000년 전국 중등학교 신규 실업교사 임용 현황=68,88,1
(표 II-25) 전국 중등학교 신규 실업교사 과목별/시도별 임용 현황(2000년)=69,89,2
(표 II-26) 교원 연수기관 현황 및 연수 내용=75,95,1
(표 II-27) 연수기관ㆍ연수유형별 중등교원 연수의 현황=77,97,1
(표 II-28) 계열별 실업계 고등학교 교원 연수기관=78,98,1
(표 II-29) 중등교원의 자격연수 교육과정 교과 편성 지침=79,99,1
(표 II-30) 복수 자격의 개념=81,101,1
(표 II-31) 실업계 고등학교 교사의 산업체 연수 유형=83,103,1
(표 III-1) 산업구조의 GDP 및 취업자 구성비 변화(1980년~1998년)=90,110,1
(표 III-2) 21세기 한국 산업의 전망과 발전전략=91,111,1
(표 III-3) 직업군별 직업구성의 변화 추이=91,111,1
(표 III-4) 직업별 취업자 수 전망=92,112,1
(표 III-5) 지식기반산업의 고용창출 전망=93,113,1
(표 III-6) 실업계 고등학교 계열별 대표적인 설치학과=95,115,1
(표 III-7) 부모의 자녀교육 기대 수준=97,117,1
(표 III-8) 실업계 고등학교 입학생 미달 현황(1997~1999년)=99,119,1
(표 III-9) 실업계 고등학교 졸업생의 진로 현황(1995년~1999년)=100,120,1
(표 III-10) 실업계 고등학교 졸업생의 진학 현황=101,121,1
(표 III-11) 고등학교의 중도탈락생 현황=101,121,1
(표 III-12) 산업체 요구와 실업계 고등학교 교육 내용의 괴리 정도에 대한 교사들의 견해=102,122,1
(표 III-13) 실업계 특성화 고등학교의 현황=105,125,1
(표 III-14) 시ㆍ도 교육청의 실업계 특성화 고등학교 신설ㆍ개편 계획=106,126,1
(표 III-15) 실업계열 특수목적 고등학교 현황(1999년도)=108,128,2
(표 III-16) 통합형 고등학교 시범운영 추진 계획=110,130,1
(표 III-17) 일반계 고등학교로 전환하려는 실업계 고등학교=111,131,1
(표 III-18) 1996년~1999년 연계교육 참여 학교 현황=113,133,1
(표 III-19) 실업계 고등학교 교육과정 자율운영 선정학교 현황=115,135,1
(표 III-20) 산학연계를 통한 교육과정의 현장 적응력 제고를 위한 시ㆍ도별 대책=117,137,1
(표 III-21) 시ㆍ도 교육청별 직업기초능력 강화를 위한 대책=118,138,1
(표 III-22) 실업계 고등학교의 7차 교육과정 편성ㆍ운영모형=119,139,1
(표 III-23) 실업교사의 계열별 희망 담당교과목=121,141,1
(표 III-24) 실업계 고등학교 전문교과 담당교원의 부전공 자격연수 계획(안)=121,141,1
(표 III-25) 실업교사의 부전공 자격연수 계획=122,142,1
(표 III-26) 실업교사의 산업체 현장 적응력 제고를 위한 시ㆍ도별 주요 대책=124,144,1
(표 III-27) 계열별 실업계 고등학교 공동실습소 설치 현황(2000년 현재)=125,145,1
(표 III-28) 실업계 고등학교 시설ㆍ설비 여건 개선을 위한 시ㆍ도별 주요 대책=126,146,1
(표 III-29) 직업교육에 대한 인식 제고를 위한 시ㆍ도별 주요 대책=127,147,1
(표 III-30) 시ㆍ도 교육청의 실업계 고등학교 학교 유형 개편 계획=129,149,1
(표 III-31) 시ㆍ도 교육청의 실업계 고등학교 학교 유형 개편 계획 : 시ㆍ도별 현황=130,150,1
(표 III-32) 시ㆍ도 교육청의 농업계 고등학교 학과 개편 계획=132,152,1
(표 III-33) 시ㆍ도 교육청의 공업계 고등학교 학과 개편 계획=134,154,2
(표 III-34) 시ㆍ도 교육청의 상업계 고등학교 학과 개편 계획=136,156,2
(표 III-35) 시ㆍ도 교육청의 수산계 고등학교 학과 개편 계획=138,158,1
(표 III-36) 시ㆍ도 교육청의 가사계 고등학교 학과 개편 계획=139,159,1
(표 III-37) 실업계 고등학교의 학급 수 및 학급당 학생 수 조정 예측 : 시ㆍ도 교육청의 의견=140,160,1
(표 III-38) 계열별 학급당 교사 정원의 현황 및 적정 규모에 대한 시ㆍ도 교육청의 의견=142,162,1
(표 III-39) 계열별 실업교사 1인당 주당 수업시수의 현황 및 적정 규모에 대한 시ㆍ도 교육청의 의견=142,162,1
(표 III-40) 체제 개편에 따른 자격별 교원 수요에 대한 시ㆍ도 교육청의 의견=143,163,1
(표 III-41) 신설이 요청되는 교원자격 분야 및 교원 수요 사항에 대한 시ㆍ도 교육청의 의견=144,164,1
(표 III-42) 향후 3년 이내에 학교 유형 개편 계획 여부=145,165,1
(표 III-43) 향후 3년 이내에 개편하려고 하는 학교의 유형=147,167,1
(표 III-44) 실업계 고등학교의 학교 유형 개편 계획 년도=147,167,1
(표 III-45) 학교 체제 개편의 방향을 결정할 때 가장 어려운 점=148,168,1
(표 III-46) 농업고등학교의 학과 개편 계획 : 일선 학교장의 의견=149,169,2
(표 III-47) 공업고등학교의 학과 개편 계획 : 일선 학교장의 의견=151,171,5
(표 III-48) 상업고등학교의 학과 개편 계획 : 일선 학교장의 의견=156,176,4
(표 III-49) 수산ㆍ해양고등학교의 학과 개편 계획 : 일선 학교장의 의견=160,180,1
(표 III-50) 실업고등학교 학과 개편 계획 : 일선 학교장의 의견=161,181,3
(표 III-51) 종합고등학교 학과 개편 계획 : 일선 학교장의 의견=164,184,3
(표 III-52) 보통교과와 전문교과의 이수 단위 비율 조정 계획=166,186,1
(표 III-53) 다양한 교육과정 운영 방안의 실시 여부=167,187,1
(표 III-54) 체제 개편에 따른 자격별 교원 수요 : 일선 학교장의 의견=168,188,1
(표 III-55) 신설이 요청되는 자격 : 일선 학교장의 의견=170,190,1
(표 IV-1) 실업계 고등학교 체제 개편에 따른 과부족 교원의 발생=185,205,1
(표 IV-2) 실업교사 관리 측면에서의 문제점 요약=194,214,1
(표 V-1) 미국 일리노이주 사범대학의 교육과정=212,232,1
(표 V-2) 미국 중등직업교원자격증의 표시과목=218,238,1
(표 V-3) 영국 중등교원 양성과정의 분류 및 현황=223,243,1
(표 V-4) 영국의 교원자격제도=228,248,1
(표 V-5) 독일의 학교 단계별 교원 양성=231,251,1
(표 V-6) 독일의 복수전공 교과 선택 기준 I=232,252,1
(표 V-7) 독일의 복수전공 교과 선택 기준 II=232,252,1
(표 V-8) 독일 직업전문학교의 계열별 교원자격=235,255,1
(표 V-9) 일본 고등학교 교사의 면허장 종류 및 소유 자격=241,261,1
(표 V-10) 일본 고등학교 교사의 전수 면허장 취득 자격=242,262,1
(표 VI-1) 학생 수 조절을 통한 교원 수급 조절 대책에 대한 의견=253,273,1
(표 VI-2) 유사 전공 및 전문교과로의 자격연수 대책에 대한 의견=256,276,1
(표 VI-3) 보통교과 및 일반계 고교의 전공 분야로의 자격연수 대책에 대한 의견=260,280,1
(표 VI-4) 다양한 교육기관을 통한 연수 기회의 확대 방안에 대한 의견=264,284,1
(표 VI-5) 실업계 고등학교 내에서 새로운 수요를 창출하는 방안에 대한 의견=268,288,1
(표 VI-6) 실업계 고등학교 외의 타 학교 수준에서 새로운 수요를 창출하는 방안에 대한 의견=270,290,1
(표 VI-7) 실업계 고등학교 외의 타 기관에서 새로운 수요를 창출하는 방안에 대한 의견=272,292,1
(표 VI-8) 교육과정의 자율적ㆍ탄력적 운영 방안에 대한 의견=274,294,1
(표 VI-9) 인사 교류 방안에 대한 의견=277,297,1
(표 VI-10) '명예퇴직 신청 수용과 지원 확대' 대책에 대한 의견=280,300,1
(표 VI-11) 실업교사 양성의 개선 방안=284,304,1
(표 VI-12) 실업계 고등학교 교원 양성 방법=285,305,1
(표 VI-13) 실업교사 양성을 위한 교육 내용의 개선 방안=289,309,1
(표 VI-14) 실업교사 자격제도의 개선 방안=292,312,1
(표 VI-15) 실업교사 자격제도의 탄력적 운영 방안=293,313,1
(표 VI-16) 신규 수요 표시과목에 대한 자격 부여 방안=297,317,1
(표 VI-17) 교원자격의 통합ㆍ광역화에 따른 대책에 대한 의견=302,322,1
(표 VI-18) 실업교사 임용 방식의 개선 방안=305,325,1
(표 VI-19) 실업교사 임용 방식에 대한 개선 방안=307,327,1
(표 VI-20) 실업교사 연수 및 기타 사항의 개선 방안=310,330,1
(그림 I-1) 연구의 절차에 따른 연구의 내용 및 방법=8,28,1
(그림 II-1) 우리 나라의 교사 양성 체제=52,72,1
(그림 II-2) 교원 연수의 구조 및 조직=73,93,1
(그림 III-1) 향후 3년 이내의 실업계 고등학교 학교 유형 개편 여부=146,166,1
(그림 V-1) 미국 중등교원의 임용 및 승진 절차=215,235,1
(그림 V-2) 미국의 중등직업교원 임용 절차=216,236,1
(그림 V-3) 영국 중등교원의 임용 절차=227,247,1
(그림 V-4) 독일의 중등교원 임용 절차=234,254,1
(그림 V-5) 일본의 중등교원 임명 절차=240,260,1
(그림 V-6) 일본의 교원 면허장 발급 절차=241,261,1
(그림 VI-1) 학생 수 조절을 통한 교원 수급 조절 대책에 대한 의견=253,273,1
(그림 VI-2) 유사 전공 및 전문교과로의 자격연수 대책에 대한 의견=257,277,1
(그림 VI-3) 보통교과 및 일반계 고교의 전공분야로의 자격연수 대책에 대한 의견=261,281,1
(그림 VI-4) 다양한 교육기관을 통한 연수 기회의 확대 방안에 대한 의견 : 교원문제 해결에의 기여 정도=265,285,1
(그림 VI-5) 다양한 교육기관을 통한 연수 기회의 확대 방안에 대한 의견 : 대책의 실현가능성=265,285,1
(그림 VI-6) 실업계 고등학교 내에서 새로운 수요를 창출하는 방안에 대한 의견=268,288,1
(그림 VI-7) 실업계 고등학교 외의 타 학교 수준에서 새로운 수요를 창출하는 방안에 대한 의견=270,290,1
(그림 VI-8) 실업계 고등학교 외의 타 기관에서 새로운 수요를 창출하는 방안에 대한 의견=272,292,1
(그림 VI-9) 교육과정의 탄력적ㆍ자율적 운영 방안에 대한 의견=275,295,1
(그림 VI-10) 인사 교류 방안에 대한 의견=278,298,1
(그림 VI-11) 명예퇴직 수용 신청과 지원 확대에 대한 의견=280,300,1
(그림 VI-12) 실업계 고등학교 교원 양성 방법에 대한 의견=286,306,1
(그림 VI-13) 실업교사 자격제도의 탄력적 운영 방안=294,314,1
(그림 VI-14) 긴급하게 발생하는 실업교사 수요 충족을 위한 자격 부여 방안=298,318,1
(그림 VI-15) 교원자격 통합ㆍ광역화에 따른 대책=302,322,1
(그림 VI-16) 실업교사 임용 방식의 개선 방안=308,328,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