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차
[표제지 등]=0,1,2
머리말=0,3,1
연구의 요약=(1),4,20
차례=i,24,5
표차례=vi,29,2
그림차례=vii,30,1
I. 서론=1,31,3
제1절 연구의 배경 및 필요성=3,33,2
제2절 연구의 목적=4,34,1
제3절 연구의 범위 및 방법=5,35,1
1. 연구의 범위=5,35,1
2. 연구의 방법=55,35,2
II. 소프트웨어 산업의 국내외 현황과 전망=7,37,3
제1절 소프트웨어 산업의 국내외 시장 및 기술동향=9,39,1
1. 소프트웨어 산업의 시장분석=99,39,1
가. 세계 소프트웨어 산업의 현황과 전망=9,39,1
(1) 소프트웨어산업 동향=9,39,4
(2) 세계 패키지소프트웨어 시장 전망=12,42,2
(3) 세계 컴퓨팅서비스 시장 전망=13,43,3
제2절 국내 소프트웨어 산업의 수급현황과 전망=15,45,1
1. 21세기 한국형 유망산업으로서 소프트웨어산업=15,45,2
2. 국내 소프트웨어산업의 현황과 전망=16,46,1
가. 소프트웨어 산업현황 및 전망=16,46,3
나. 국내 소프트웨어 산업의 비중=19,49,1
다. 국내경제에서 소프트웨어 산업의 비중=20,50,2
제3절 경기도 소프트웨어 산업의 동향=21,51,1
1. 지역별 소프트웨어산업 현황=21,51,2
2. 경기도지역에서의 소프트웨어산업=22,52,2
3. 경기도 소프트웨어산업 여건전망=24,54,1
III. 국내 소프트웨어 산업의 발전과제=25,55,3
제1절 소프트웨어 산업의 문제점=27,57,1
1. 소프트웨어 산업의 일반적인 문제점=27,57,2
2. 소프트웨어 수출상의 문제점=28,58,2
제2절 정부의 소프트웨어산업 육성방향=29,59,1
1. 소프트웨어산업 육성방안=29,59,2
2. 소프트웨어개발촉진법 개정=31,61,1
제3절 생산품의 고부가가치화=31,61,2
IV. 외국의 소프트웨어산업 육성전략과 시사점=33,63,3
제1절 주요국의 소프트웨어산업 육성정책=35,65,1
1. 미국=35,65,2
2. 유럽연합=36,66,2
3. 인도=37,67,1
가. 소프트웨어산업 동향=37,67,3
나. 인도 소프트웨어 산업의 경쟁력=39,69,3
다. 소프트웨어산업 육성정책 및 제도=41,71,2
라. 정부의 적극적인 수출지원 정책=42,72,1
마. 소프트웨어기술단지(STP) 계획=42,72,2
4. 이스라엘=43,73,2
5. 대만=44,74,2
6. 아일랜드=45,75,2
가. 기업육성 지원=46,76,1
나. 연구개발 지원=47,77,1
다. 창업보육 및 벤처지원=47,77,2
제2절 외국도시의 소프트웨어 집적지 사례=48,78,1
1. 실리콘 밸리=48,78,5
2. 방갈로르=52,82,2
3. 이스라엘 마탐(MATAM)연구단지=53,83,2
4. 신죽단지=54,84,3
5. 아일랜드 더블린(Dublin), 리머릭(Limerick), 클레어(Clare), 갈웨이(Galway)=56,86,2
제3절 소프트웨어산업 경쟁력의 원천 및 시사점=57,87,1
1. 소프트웨어 산업의 경쟁력=57,87,1
2. 각국 소프트웨어 산업육성의 시사점=58,88,1
가. 전문인력=58,88,1
나. 집적지 조성=58,88,2
다. 벤처캐피탈 및 자금 지원정책=59,89,1
라. 수출입 및 조세지원정책=59,89,1
마. 지적소유권 보호제도=60,90,1
바. 법ㆍ제도의 정비 및 규제완화=60,90,1
사. 외자유치정책=60,90,2
3. 성공적인 소프트웨어 직접지의 공통점=61,91,2
V. 경기도 소프트웨어산업 지원 육성계획=63,93,3
제1절 소프트웨어산업 발전 잠재력=65,95,1
1. 지식 창출지역으로서의 경기도 역할=65,95,2
2. 지식기반산업으로서의 소프트웨어산업=66,96,2
3. 소프트웨어산업 지원ㆍ육성수단=67,97,3
제2절 소프트웨어 산업집적지 조성=69,99,1
1. 집적지 조성의 필요성=69,99,2
2. 소프트웨어 산업 집적지의 조성방안=70,100,2
3. 소프트웨어진흥시설 및 소프트웨어진흥단지 지정 추진=71,101,3
4. 실효성 있는 창업 및 기업지원=73,103,1
제3절 소프트웨어 인력양성체계 구축=74,104,1
1. 인력수요 전망=74,104,2
2. 소프트웨어 특성화고교의 육성, 도내대학의 소프트웨어 관련학과 지원=75,105,1
가. 소프트웨어 특성화고교의 육성=75,105,2
나. 도내 대학의 소프트웨어 관련학과 지원=76,106,1
다. 경기도립직업전문학교를 정보통신기술연수원으로 특성화 개편=76,106,1
제4절 해외 벤처기업 유치 및 지원=76,106,3
VI. 결론 및 정책건의=79,109,3
제1절. 정부의 소프트웨어산업 육성방안=81,111,1
제2절. 소프트웨어산업 경쟁력의 원친 및 시사점=82,112,1
제3절. 성공적인 소프트웨어 집적지의 공통점=83,113,1
제4절. 경기도 소프트웨어산업 육성전략=83,113,1
1. 소프트웨어진흥시설 및 소프트웨어진흥단지 지정 추진=84,114,2
2. 실효성 있는 창업 및 기업지원=85,115,1
3. 소프트웨어 전문인력 양성체계 구축=86,116,1
가. 소프트웨어 특성화고교의 육성=86,116,1
나. 도내 대학의 소프트웨어 관련학과 지원=86,116,1
다. 경기도립직업전문학교를 정보통신기술연수원으로 특성화 개편=86,116,1
라. 해외 벤처기업 유치 및 지원=87,117,2
참고문헌=89,119,4
부록=93,123,3
1. 소프트웨어산업진흥법=95,125,14
2. 소프트웨어산업진흥법시행령=109,139,10
판권지=119,149,1
(표1) 표준산업분류에 의한 소프트웨어 산업의 분류 및 관련업종=10,40,1
(표2) 세계 소프트웨어산업 시장규모=10,40,1
(표3) 세계 소프트웨어산업 성장률=11,41,1
(표4) 세계 지역별 패키지소프트웨어 시장규모 전망=12,42,1
(표5) 세계 부문별 패키지소프트웨어 시장규모 (1998년)=13,43,1
(표6) 세계 지역별 컴퓨팅서비스 시장규모 전망=14,44,1
(표7) 세계 부문별 컴퓨팅서비스 시장규모 전망=15,45,1
(표8) 스탠포드 연구소의 21세기 성장유망산업=16,46,1
(표9) 국내 소프트웨어 시장규모 전망=17,47,1
(표10) 국내 소프트웨어 산업 총매출액 규모=19,49,1
(표11) 국내 ERP산업의 매출액 및 성장률=19,49,1
(표12) 세계 소프트웨어 산업 규모 및 국내 소프트웨어 산업의 비중=20,50,1
(표13) 국내 총생산(GDP) 대비 소프트웨어산업 비중 현황=20,50,1
(표14) 국내 소프트웨어 시장이 정보통신 산업에서 차지하는 비중=21,51,1
(표15) 소프트웨어 산업의 지역별 분포현황=22,52,1
(표16) 경기도 정보처리 및 컴퓨터 운용 관련업 생산성(1997)=23,53,1
(표17) 경기도 소프트웨어 산업 입지상계수=23,53,1
(표18) 인도의 소프트웨어산업 현황과 전망=38,68,1
(표19) 인도 소프트웨어 수출의 형태별 구성비=41,71,1
(표20) 실리콘 밸리지역 주민의 직업분포=49,79,1
(표21) 실리콘 밸리지역 18세 이상 주민의 학력=50,80,1
(표22) 실리콘 밸리의 소프트웨어 업체 분포현황=52,82,1
(표23) 소프트웨어 분야 경쟁우위 요인: 국가별 비교=57,87,1
(표24) 경기지역의 지식활동 현황=66,96,1
(표25) 서울ㆍ경기지역의 지식기반 서비스 유망산업 선정결과=67,97,1
(표26) 국내 소프트웨어 부문 인력수급 전망=74,104,1
(표27) 2000∼2004년 학력별 인력 수급차 전망=75,105,1
(그림1) 세계 소프트웨어산업 시장규모=11,41,1
(그림2) 국내 소프트웨어 시장규모 전망=18,48,1
(그림3) 인도의 소프트웨어산업 현황과 전망=38,68,1
(그림4) 소프트웨어산업 지원 육성수단=68,98,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