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차
표제지=0,1,1
간행사/원장 이혜성=0,2,2
목차=i,4,2
표목차=iii,6,1
그림목차=iv,7,1
Ⅰ. 서론=1,8,3
Ⅱ. 이론적 배경=4,11,1
1. 아버지의 역할에 대한 이론=4,11,1
1) 정신분석학 이론(Psychoanalytic Theory)=4,11,2
2) Parsons의 이론=5,12,2
3) 학습이론(Learning Theory)=6,13,1
2. 아버지가 자녀에게 미치는 영향=6,13,1
1) 아버지가 자녀의 성역할 및 성정체감 발달에 미치는 영향=6,13,2
2) 아버지가 자녀의 도덕 발달에 미치는 영향=7,14,1
3) 아버지가 자녀의 인지발달에 미치는 영향=8,15,1
4) 아버지가 자녀의 사회발달에 미치는 영향=8,15,2
3. 자녀의 발달단계에 따른 아버지의 역할=9,16,1
1) 임신 및 육아기=9,16,2
2) 아동기=10,17,1
3) 청소년기=10,17,2
4. 아버지가 자녀에 영향을 미치는 통로=11,18,3
5. 아버지의 양육행동을 결정하는 요인=14,21,1
1) 아버지 변인=14,21,3
2) 어머니 변인=16,23,1
3) 자녀변인=16,23,2
6. 연구과제=17,24,2
Ⅲ. 아버지의 자녀양육 참여현황에 대한 조사연구=19,26,1
1. 설문조사의 방법=19,26,1
1) 설문지=19,26,2
2) 조사대상=21,28,2
3) 조사방법=22,29,1
4) 자료분석 방법=22,29,1
2. 설문조사의 결과=23,30,1
1) 아버지의 자녀 양육 현황=23,30,5
2) 바람직한 아버지의 모습=27,34,7
3) 아버지의 자녀양육 참여행동=33,40,4
3. 논의=37,44,1
Ⅳ. 아버지 교육프로그램에 대한 제언=39,45,3
참고문헌=41,48,6
부록:설문지=47,54,12
판권지=59,66,1
(표1) 설문조사의 내용=20,27,1
(표2) 설문 응답자의 인구통계학적 분포(명)=21,28,1
(표3) 설문 응답 아버지의 연령분포(%)=21,28,1
(표4) 설문응답 아버지의 학력분포(%)=22,29,1
(표5) 설문응답 아버지의 직업분포=22,29,1
(표6) 바라는 아버지의 모습=27,34,1
(표7) 바람직한 아버지의 모습=29,36,1
(표8) 아버지가 자녀지도에 중요하게 가르쳐야 하는 것=29,36,1
(표9) 아버지와 자녀가 함께 하고 싶은 일=30,37,1
(표10) 아버지 교육 프로그램에 바라는 내용(1순위)=33,40,1
(표11)자녀의 학년에 따른 아버지의 양육 참여행동 평균비교=33,40,1
(표12) 아버지의 학력 수준에 따른 양육참여행동의 평균비교=35,42,1
(표13) 어머니의 직업유무에 따른 양육행동 참여 평균 비교=36,43,1
그림1. 아버지가 자녀에게 미치는 영향=12,19,1
그림2. 자녀와 함께 놀거나 대화하는 시간(%)=23,30,1
그림3. 부모와 자녀가 함께 놀거나 대화하는 시간=24,31,1
그림4. 자녀지도에 관련 일의 담당(%)=25,32,1
그림5. 아버지가 자녀지도에 느끼는 어려움(%)=25,32,1
그림6. 아버지 역할을 못한다고 생각하는 이유(%)=26,33,1
그림7. 초등학생이 보는 바람직한 아버지의 모습(%)=28,35,1
그림8. 초등학생이 아버지와 함께 하고 싶은 일(%)=30,37,1
그림9. 아버지와 평상시 가장 많이 하는 것(1순위)=31,38,1
그림10. 아버지와 평상시에 가장 많이 하는 것(2순위)=32,39,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