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차
[표제지 등]=0,1,2
목차=i,3,3
표목차=iv,6,1
그림목차=v,7,2
I. 연구의 개요=1,9,1
1. 연구의 목적 및 필요성=1,9,4
2. 연구방법 및 제한점=5,13,1
1) 연구방법=5,13,2
2) 연구의 제한점=6,14,3
II. 이론적 배경=9,17,1
1. 디지털혁명과 스포츠정보의 트랜드=9,17,2
1) 디지털혁명=10,18,3
2) 스포츠정보의 현상=13,21,14
3) 스포츠정보의 트랜드=26,34,10
4) 디지털 스포츠시대의 준비와 실천=35,43,4
2. 스포츠소비자와 정보=39,47,2
1) 스포츠소비자의 출현과 소비자 행동=40,48,9
2) 스포츠소비자의 정보처리와 의사결정 과정=49,57,4
3) 스포츠소비자를 둘러싸고 있는 정보환경=52,60,7
4) 스포츠소비자 정보의 문제 유형=59,67,7
5) 스포츠소비자의 권리=65,73,8
3. 스포츠산업과 정보=72,80,2
1) 스포츠산업의 개념=73,81,3
2) 스포츠산업의 영역=75,83,2
3) 스포츠산업의 분류=76,84,4
4) 스포츠산업과 정보=79,87,9
5) 기타산업의 디지털화 촉진방법=87,95,3
6) 스포츠산업체의 정보화 개념=89,97,6
7) 스포츠산업체 정보화의 특징과 전략=94,102,4
8) 스포츠산업체의 정보화 추진전략=97,105,4
III. 스포츠정보의 수요조사 : 스포츠산업체와 스포츠소비자의 실태분석-=101,109,1
1. 조사의 개요=101,109,1
1) 조사의 방법 및 내용=101,109,1
2) 조사의 분석과제=102,110,1
3) 조사설계(Design)=102,110,1
4) 필드워크(Fieldwork)=103,111,2
2. 스포츠정보 수요조사=104,112,1
1) 설문조사의 결과요약=104,112,10
2) 스포츠소비자 설문조사 결과=114,122,19
3) 스포츠산업체 설문조사=133,141,23
IV. 스포츠정보의 유통모형 개발과 정책=156,164,1
1. 스포츠정보의 유통과 정보서비스기관=156,164,2
1) 정보의 유통=157,165,6
2) 정보서비스기관의 기능과 역할=163,171,14
3) 정보서비스기관을 위한 유통모형=176,184,7
4) 해외의 스포츠센터와 데이터베이스=182,190,7
5) 체육정보망=188,196,8
2. 스포츠정보의 유통모형 개발=196,204,1
1) 스포츠정보 유통모형개발의 개발=196,204,1
2) 정보의 수집과 분석 방향설정=197,205,16
3) 대상정보의 명확성=212,220,2
4) 스포츠정보유통 데이터베이스를 위한 개념적 고찰=213,221,12
5) 스포츠산업체의 정보인프라=224,232,6
6) 스포츠산업체의 인터넷 비즈니스 4단계 구축과 적용=230,238,4
7) 스포츠정보의 유통모형 안(案)=233,241,4
3. 스포츠정보의 유통체계 육성방안=237,245,1
1) 정보유통체계의 육성방안=237,245,9
2) 스포츠정보유통의 과제=245,253,4
V. 결어=249,257,1
1) 스포츠정보환경의 혁신적 변화 요구=249,257,3
2) 정보화에 관심 투자 절실=251,259,1
3) 삶의 질 향상에 기여해야=252,260,1
참고문헌=253,261,6
용어해설=259,267,8
(부록1) 스포츠정보 수요조사 설문지(스포츠소비자용)=267,275,7
(부록2) 스포츠정보 수요조사 설문지(스포츠산업체요)=274,282,10
판권지=284,292,1
(표II-1) 인류사의 3대 혁명=11,19,1
(표II-2) 국가 정보화지수의 구성=19,27,1
(표II-3) 각 항목 1위와 한국과의 항목별 지수비교=19,27,1
(표II-4) 국민정보이용지수의 구성=20,28,1
(표II-5) 연도별 국민정보이용지수 추이=20,28,1
(표II-6) 분기별 정보화 보급수준=21,29,1
(표II-7) 스포츠 정보에 관한 조사=58,66,1
(표II-8) 포털사이트를 통해 본 스포츠(SPORTS) 검색의 빈도수=60,68,1
(표III-1) 표본설계=102,110,1
(표III-2) 스포츠소비자 표본의 특성=114,122,1
(표III-3) 스포츠산업체 표본의 특성=133,141,1
(표IV-1) 세계의 주요 스포츠데이터베이스=186,194,1
(표IV-2) 정보수집을 위한 제안=197,205,1
(표IV-3) 스포츠에 관한 정보원과 정보수집 방법=210,218,3
(표IV-4) 정보인프라 모형의 17개 구성요소=226,234,2
(표IV-5) 스포츠산업체의 정보인프라 모형=228,236,1
(그림I-1) 연구방법의 흐름도=6,14,1
(그림II-1) 디지털 혁명의 파급경로=12,20,1
(그림II-2) 정보의 획득, 표현, 축적, 전달, 처리=17,25,1
(그림II-3) 정보화의 구조 정보화수준의 측정지표=18,26,1
(그림II-4) 고객 로열티 단계=42,50,1
(그림II-5) 인간생활에 있어서 산업의 역할=74,82,1
(그림II-6) 스포츠산업의 영역=77,85,1
(그림II-7) 스포츠산업의 전통적 영역과 새로운 복합영역=79,87,1
(그림II-8) All-Time Top-Rated TV Programs=83,91,1
(그림II-9) E-business의 발전방향=86,94,1
(그림II-10) 디지털화에 따른 산업지도변화=87,95,1
(그림II-11) 스포츠산업체의 정보화 추진전략=99,107,1
(그림III-1) 필드워크=103,111,1
(그림III-2) 설문분석과정=104,112,1
(그림IV-1) 정보의 유통경로=159,167,1
(그림IV-2) 종합스포츠정보센터의 형태=164,172,1
(그림IV-3) 완전집중형 정보유통모형=179,187,1
(그림IV-4) 분산형 정보유통모형=180,188,1
(그림IV-5) 계층형 정보유통모형=180,188,1
(그림IV-6) 혼합형 정보유통모형=181,189,1
(그림IV-7) Sportskorea 참여기관=190,198,1
(그림IV-8) Sportskorea 미래비전=192,200,1
(그림IV-9) 정보제공서비스의 흐름도=200,208,1
(그림IV-10) 정보관련 개념도=209,217,1
(그림IV-11) 데이터베이스 제작과정=224,232,1
(그림IV-12) 정보시스템 구축 4단계 모형도=232,240,1
(그림IV-13) 고전적 종합정보센터와 스포츠공공/민간부문의 양면성=234,242,1
(그림IV-14) 스포츠정보의 유통모형 안(案)=235,243,1
(그림IV-15) 스포츠정보 유통체제 모형 제안=240,248,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