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차
[표제지 등]=0,1,2
연구집필진=0,3,1
머리말=0,4,1
연구요약=ⅰ,5,8
차례=ⅸ,13,1
표차례=ⅹ,14,1
그림차례=ⅹ,14,1
I. 서론=1,15,1
1. 연구의 필요성과 목적=1,15,3
2. 연구의 내용과 방법=3,17,2
3. 연구의 제한점=4,18,2
4. 선행 연구 분석=5,19,8
II. 남북한 도덕과 교육과정 및 교과서 비교 분석=13,27,1
1. 분석의 관점=13,27,2
2. 남북한 도덕과 교육과정의 비교=15,29,20
4. 남북한 도덕과 교과서의 비교=35,49,8
III. 남북한 도덕과 교육 통합의 이론적 기초=43,57,1
1. 남북한 가치 통합을 위한 관점과 접근 방법=44,58,6
2. 남북한 도덕과 교육 통합의 이념=49,63,10
3. 남북한 통합 도덕과 교육의 가치 체계=58,72,13
4. 남북한 도덕과 교육 통합의 전제 조건=70,84,3
IV. 남북한 도덕과 교육과정 및 교과서의 통합=73,87,1
1. 남북한 통합 교육 이념과 목표=73,87,16
2. 교육 내용=88,102,12
3. 교수-학습 활동=99,113,26
V. 결론=125,139,4
(참고문헌)=129,143,5
판권지=134,148,1
(표Ⅰ-1) 남북한 도덕과 교육과정의 분석 준거=7,21,1
(표Ⅰ-2) 남북한 도덕과 교과서의 분석 준거=8,22,1
(표Ⅱ-1) 남북한 도덕과 교육과정 분석의 관점=14,28,1
(표Ⅱ-2) 남북한 도덕과 교과서 분석의 관점=14,28,1
(표Ⅱ-3) 도덕과 지도 내용(초등학교)=24,38,2
(표Ⅱ-4) 도덕과 지도 내용(중등학교)=25,39,2
(표Ⅱ-5) 분석 대상 남북한 도덕과 교과서=36,50,1
(표Ⅱ-6) 남북한 도덕과 교과서에 나타나는 실존 인물=39,53,2
(표Ⅳ-1) 변용권(2000)의 통합 도덕과 내용=91,105,1
(표Ⅳ-2) 구체적 통합 도덕과 교육 내용=93,107,1
(표Ⅳ-3) 통합 도덕과의 영역별 지향점과 세부 내용=98,112,1
(표Ⅳ-4) 통일 도덕과 교과서 체제=110,124,1
(그림Ⅳ-1) 통합 도덕과의 모형 프로그램=77,91,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