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차
[표제지 등]=0,1,2
제출문=0,3,1
머리말=0,4,1
요약문=i,5,10
차례=xi,15,1
표차례=xii,16,3
그림차례(표차례)=xv,19,2
제1장 서론=1,21,1
1. 연구배경 및 필요성=1,21,6
2. 연구목적=6,26,2
제2장 국내ㆍ외 연구현황=8,28,1
1. 국내 연구현황=8,28,3
2. 외국의 동향=10,30,4
제3장 연구수행내용 및 결과=14,34,1
1. 다이어트 식품시장의 관리현황=14,34,20
2. 다이어트 식품시장의 실태조사=33,53,57
3. 다이어트 식품시장의 문제점 분석 및 개선방안=90,110,12
4. 소비자교육 프로그램의 개발 및 평가=102,122,12
제4장 연구목표 달성도 및 대외기여도=114,134,1
제5장 연구결과 활용계획=115,135,1
제6장 참고문헌=116,136,3
부록=119,139,2
[부록 1] 광고사전심의 운영지침=121,141,3
[부록 2] 공정거래위원회의 심결사례=124,144,11
[부록 3] 시판 다이어트 상품 비교 DB=135,155,12
[부록 4] 시범교육용 교육자료=147,167,8
[부록 5] 교육 평가용 설문조사서=155,175,6
표1-1. 국내 성인 비만자 (BMl≥25 기준) 추이=1,21,1
표1-2. 소비자보호원에 접수된 다이어트 식품관련 소비자피해 건수 현황=4,24,1
표3-1. 영양보충용식품과 식사대용식품의 관리규정=16,36,2
표3-2. 식품의 허위ㆍ과대광고 모니터링 체계=21,41,1
표3-3. 식이섬유가공식품이나 저열량 식품의 광고가능한 표현=22,42,1
표3-4. 광고사전심의 결정(수정적합ㆍ부적합) 사례에 의한 광고할 수 없는 표현=23,43,2
표3-5. 연도별, 광고매체별 광고 사전심의 현황=25,45,1
표3-6. 광고사전심의 결정(수정적합ㆍ부적합)별 사유=25,45,1
표3-7. 시판 다이어트 제품의 주요 작용기전별 소재 종류=28,48,1
표3-8. 다이어트 제품에 사용되는 몇 가지 기능성 원료들의 체내 기대작용기전=29,49,1
표3-9. 특수영양식품 중 다이어트 관련 제품의 출하액 변동추이=30,50,1
표3-10. 식품의약품안전청 행정처분 사례검색 (2000. 8월 4일 현재)=34,54,3
표3-11. 2000년도 허위ㆍ과대광고 모니터링 결과 보도매체별 위반건수=36,56,1
표3-12. 공정거래위원회 심결정보 검색에서 나타난 다이어트 식품관련 위반사항 및 조치유형=37,57,1
표3-13. 다이어트 표지분석에 이용된 제품명=39,59,1
표3-14. 시판 다이어트 식품의 표지내용 요약 (총 30건)=41,61,1
표3-15. 일간지 종류에 따른 광고 빈도=43,63,1
표3-16. 월에 따른 광고 빈도=43,63,1
표3-17. 요일에 따른 광고 빈도=44,64,1
표3-18. 광고크기에 따른 광고 빈도=44,64,1
표3-19. 상품명에 따른 광고 빈도=45,65,1
표3-20. 주원료에 따른 광고 빈도=46,66,1
표3-21. 제품의 형태에 따른 광고빈도=46,66,1
표3-22. 제품 주요정보 유무에 따른 광고빈도=47,67,1
표3-23. 원료에 대한 정보 내용=48,68,1
표3-24. 제품의 특징에 대한 정보 내용=48,68,1
표3-25. 제품광고에 나타난 일반 정보의 내용=49,69,1
표3-26. 광고에서 나타난 허위ㆍ과장성 표현의 유형에 따른 분류=50,70,1
표3-27. 제품형태별 허위 과장성 표현 유형=51,71,1
표3-28. 광고사전심의필별 허위과장성 표현유형=51,71,1
표3-29. 광고에서 모델의 사용여부 및 모델의 역할에 따른 구분=52,72,1
표3-30. 여성지 종류에 따른 광고 빈도=53,73,1
표3-31. 월에 따른 광고 빈도=53,73,1
표3-32. 광고 크기에 따른 빈도=54,74,1
표3-33. 상품명에 따른 광고 빈도=55,75,2
표3-34. 제품 형태별 상품명에 따른 광고 빈도=57,77,2
표3-35. 주원료성분에 따른 광고 빈도=59,79,1
표3-36. 제조원에 따른 광고 빈도=60,80,1
표3-37. 회사명에 따른 광고 빈도=61,81,2
표3-38. 판매원에 따른 광고 빈도=63,83,1
표3-39. 제품형태에 따른 광고 빈도=64,84,1
표3-40. 광고심의별필 유무에 따른 제품 형태=64,84,1
표3-41. 광고에서 제공되는 정보 유무에 따른 비교=64,84,1
표3-42. 모델의 사용유무 및 모델의 구분에 따른 광고 빈도=65,85,1
표3-43. 소비자상담 자료에 조사된 일반 정보의 빈도=68,88,1
표3-44. 다이어트 상품의 주요 원재료에 따른 분류(제품명/업체명 기준)=69,89,1
표3-45. 다이어트 상품의 가격 분포=69,89,1
표3-46. 다이어트 상품의 구입방법=70,90,1
표3-47. 다이어트 상품에 대한 불만내용=71,91,1
표3-48. 다이어트 상품에 대한 환불관련 사항=71,91,1
표3-49. 일간지 종류에 따른 관련 기사 빈도=75,95,1
표3-50. 기간(월)에 따른 관련 기사 빈도=76,96,1
표3-51. 기사형태에 따른 관련 기사의 빈도=76,96,1
표3-52. 일간지별 월에 따른 기사의 빈도=77,97,1
표3-53. 신문별명 기사형태내용=77,97,1
표3-54. 기사내용의 주제에 따른 빈도=78,98,1
표3-55. 일간지별 주제에 따른 기사의 빈도=79,99,1
표3-56. 기사 작성자에 따른 기사의 빈도=79,99,1
표3-57. 정보제공자의 전문성에 따른 기사의 빈도=80,100,1
표3-58. 정보의 적절성 평가 필요성 유무=80,100,1
표3-59. 일간지별 정보의 적절성 분석 필요성 유무 비교=81,101,1
표3-60. 주제별 정보의 적절성 분석 필요성 유무 비교=81,101,1
표3-61. 과학적 건전성에 따른 기사의 빈도=82,102,1
표3-62. 오류의 정도에 따른 기사의 빈도=82,102,1
표3-63. 정보의 충분성에 따른 기사의 빈도=83,103,1
표3-64. 정보의 유해성에 따른 기사의 빈도=83,103,1
표3-65. 주제별 과학적 건전성에 따른 기사의 빈도=83,103,1
표3-66. 주제별 오류의 정도에 따른 기사의 빈도=84,104,1
표3-67. 주제별 정보의 충분성에 따른 기사의 빈도=84,104,1
표3-68. 주제별 기사의 유해성에 따른 기사의 빈도=85,105,1
표3-69. 국내에서 제공되는 각 검색도구별 제공 정보내용 비교(키워드 : 다이어트)=86,106,1
표3-70. 검색엔진 야후코리아에서 분류한 다이어트 관련 디렉토리 및 웹사이트 수=86,106,1
표3-71. 검색엔진 심마니에서 분류한 다이어트 관련 디렉토리 및 웹사이트 수=87,107,1
표3-72. 검색엔진 네띠앙에서 분류한 다이어트 관련 디렉토리 및 웹사이트 수=87,107,1
표3-73. 검색엔진 네이버에서 분류한 다이어트 관련 디렉토리 및 웹사이트 수=87,107,1
표4-1. 시범교육 내용의 개요=103,123,1
표4-2. 조사대상자들의 현재 체형=106,126,1
표4-3. 교육전후 체중에 대한 인식 변화=106,126,1
표4-4. 교육전후 체중에 대한 만족도 변화=107,127,1
표4-5. 조사대상자들의 다이어트와 관련된 경험 및 생각=108,128,1
표4-6. 체중감량의 목적ㆍ방법ㆍ실현정도ㆍ요요현상 경험 유무=109,129,1
표4-7. 교육 중 흥미 있었던 분야와 향후 교육에서 주로 알고 싶은 분야=110,130,1
표4-8. 조사대상자들의 식생활 및 생활습관실태=111,131,1
그림1. 연구추진체계=7,27,1
그림2. 일간지에 게재된 다이어트 관련 정보내용 분석 진행도=74,94,1
그림3. 다이어트 식품의 건전한 시장 육성을 위한 기본방향=95,115,1
그림4. 관련분야별 역할=98,118,1
그림5. 다이어트 식품관련 DB 종류 및 구축방법=101,121,1
영문목차
[title page etc.]=0,1,9
Summary=vi,10,4
Contents=x,14,7
I. Introduction=1,21,1
1. Background And Need=1,21,6
2. Objection=6,26,2
II. Literature Reviews=8,28,1
1. Domestic Research Review=8,28,3
2. Foreign Research Review=10,30,4
III. Contents And Results=14,34,1
1. Survey On Actual Management Conditions Of Diet (Weight Control) Food Market=14,34,20
2. The Investigation Of Actual Condition Of Diet Food Market=33,53,57
3. Problems And Suggetions For Diet Food Market=90,110,12
4. Developing And Evaluating Of Consumer Education Program=102,122,12
IV. Achievement Of The Purpose And Contribution=114,134,1
V. Application Plan Of This Study=115,135,1
VI. References=116,136,3
Appendix=119,139,4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