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차
[표제지 등]=0,1,2
서언=0,3,2
목차=I,5,2
표목차=III,7,1
그림목차=IV,8,1
요약=1,9,4
제1장 서론=5,13,1
제1절 일본의 과학기술정책의 변천=5,13,6
제2절 조사내용과 구성=10,18,3
제2장 일본의 과학기술정책현황=13,21,3
제1절 과학기술기본계획의 진척상황=15,23,5
제2절 향후 일본의 과학기술정책의 형태=20,28,8
제3절 2000년도 과학기술진흥에 관한 중점지침=27,35,3
제3장 과학기술행정체제의 종합적 개혁=30,38,1
제1절 내각부의 종합과학기술회의=30,38,6
제2절 문부과학성=35,43,4
제3절 독립행정법인=38,46,24
제4절 심의회=62,70,3
제4장 새로운 연구개발프로그램과 계획=65,73,1
제1절 밀레니엄(Millennium) 프로젝트=65,73,4
제2절 차기과학기술기본계획 수립=68,76,17
제3절 과학기술청의 기술이전 신제도=84,92,2
제5장 2000년도 과학기술 관련예산 및 주요 추진 프로그램=86,94,1
제1절 과학기술예산 및 주요 추진사업=86,94,7
제2절 주요 성ㆍ청의 2000년도 과학기술예산의 개요=93,101,11
제3절 연구자 양성을 위한 시책=103,111,11
제6장 요약 및 시사점=114,122,3
참고문헌=117,125,2
SUMMARY=119,127,4
보고서 판매 안내=123,131,6
문의처=128,136,1
STEPI 자료 판매코너=128,136,1
[판권지 등]=129,137,2
(표1) 1996년도 OECD 주요 국가의 정부부담연구비 비율과 연구원 수=7,15,1
(표2) 과학기술기본계획에서 제시한 정량적 목표 달성정도의 중간점검=18,26,2
(표3) 노벨상 수상자(자연과학)의 수상이유가 된 논문의 발표시기와 연령=25,33,1
(표4) 통산성이 독립행정법인에 설치할 주요 연구센터=60,68,1
(표5) 존속될 예정인 심의회=63,71,1
(표6) 차기과학기술기본계획에서의 기술구분=83,91,1
(표7) 일본의 과학기술관계 예산의 규모와 전년도대비 증감율=86,94,1
(표8) 2000년도 과학기술예산(안)=87,95,1
(표9) 성ㆍ청별 과학기술관련 예산=87,95,1
(표10) 정보통신, 과학기술, 환경 등 경제신생특별예산의 중점ㆍ우선 지원분야=92,100,1
(표11) 과학기술청의 2000년도 주요 프로그램=94,102,1
(표12) 통상산업성의 2000년도 주요 프로그램=97,105,1
(표13) 농림수산성의 2000년도 주요 프로그램=98,106,1
(표14) 후생성의 주요 프로그램=99,107,1
(표15) 우정성의 주요프로그램=100,108,1
(표16) 운수성의 주요 프로그램=101,109,1
(표17) 건설성의 주요 프로그램=103,111,1
(표18) 이화학연구소의 연계대학원 현황 및 분야=107,115,1
(표19) 연계대학원제도의 활용 상황=107,115,1
(표20) 특별연구원의 채용 현황=110,118,1
(표21) 각국의 기술자 자격제도의 개요=113,121,1
(그림1) 일본의 산ㆍ학ㆍ관 협력 정도의 현황=9,17,1
(그림2) 과학기술기본법의 핵심사상=14,22,1
(그림3) 과학기술기본계획의 핵심=15,23,1
(그림4) 과학기술회의와 종합과학기술회의의 차이=34,42,1
(그림5) 문부과학성의 소관 업무=36,44,1
(그림6) 문부성과 과학기술청의 조직도=37,45,1
(그림7) 문부과학성의 조직도=38,46,1
(그림8) 독립행정법인 성립과정=39,47,1
(그림9) 독립행정법인 대상기관=56,64,1
(그림10) 심의회 수의 변화=64,72,1
(그림11) 과학기술청의 기술이전 신제도=85,93,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