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등]
머리말
연구요약
목차
I. 학습 부진학생 판별검사의 특징 13
1. 검사 제작의 목적 13
2. 검사의 특징 14
가. 학습 부진학생에 대한 개념 규정 14
나. 기초 학습 부진과 기본 학습 부진의 구분 16
II. 기초 학습 부진학생 판별검사 18
1. 검사의 구성 18
가. 대상 교과 및 검사 종류 18
나. 검사의 형식 18
다. 각 소검사별 측정 내용 19
2. 검사의 제작 과정 21
가. 검사의 제작 21
나. 검사의 표준화 과정 22
다. 기초 통계 분석 23
라. 검사의 양호도 분석 26
3. 검사의 실시 방법 31
가. 검사 실시 시기 31
나. 검사 실시 시간 및 검사 실시 방법 31
다. 답안 작성 32
4. 구체적인 검사 실시 방법 32
가. 전체적인 지시 방법 32
나. 각 검사별 유의점 34
5. 채점 35
가. 국어검사 35
나. 수학검사 36
다. 영어검사 36
6. 기초 학습 부진학생 판별 36
III. 기본 학습 부진학생 판별검사 38
1. 검사의 구성 38
가. 대상 교과 및 검사 종류 38
나. 검사의 형식 39
다. 각 소검사별 측정 내용 39
2. 검사의 제작 과정 41
가. 문항 개발, 예비검사 실시 및 본검사 제작 41
나. 검사의 표준화 과정 42
다. 기초 통계 분석 43
라. 검사의 양호도 분석 45
3. 검사의 실시 방법 50
가. 검사 실시 시기 50
나. 검사 실시 시간 및 검사 실시 방법 51
다. 답안 작성 51
4. 구체적인 검사 실시 방법 52
가. 전체적인 지시 방법 52
나. 각 검사별 유의점 54
5. 채점 54
가. 국어검사 54
나. 수학검사 55
6. 기본 학습 부진학생 판별 56
가. 검사의 활용 측면 56
나. 검사 활용의 예 57
IV. 학습 부진학생의 지도 65
1. 학습 부진의 원인 탐색 65
가. 학생 개인과 관련된 원인 65
나. 학교 수업과 관련된 원인 66
2. 학습 부진 학생지도의 실제 67
가. 학습 부진학생 지도를 위한 일반적 전략 및 방법 68
나. 학습 부진학생 지도를 위한 구체적 학습 지원 전략 74
참고문헌 80
(ABSTRACT) 82
부록 86
판권지 119
(표 II-2-1) 각 검사별 문항수 22
(표 II-2-2) 표집 학교수 및 학급수 22
(표 II-2-3) 표준화 과정에 포함된 지역, 성별 검사 표집 대상자수 23
(표 II-2-4) 국어검사의 지역차, 성차 분석 결과 24
(표 II-2-5) 수학검사의 지역차, 성차 분석 결과 25
(표 II-2-6) 영어검사의 지역차, 성차 분석 결과 26
(표 II-2-7) 국어, 수학, 영어검사의 재검사 신뢰도 27
(표 II-2-8) 국어, 수학, 영어검사의 문항 내적 합치도 28
(표 II-2-9) 국어, 수학, 영어검사의 측정의 표준오차 28
(표 II-2-10) 국어검사의 소검사간 상호상관 29
(표 II-2-11) 수학검사의 영역간 상호상관 30
(표 II-2-12) 영어검사의 영역간 상호상관 31
(표 II-6-1) 국어, 수학 영어 기초능력검사에서 총점의 50%, 60%, 70%를 맞춘 학생들의 누적 백분율 37
(표 III-2-1) 각 검사별 문항수 41
(표 III-2-2) 표집 학교수 및 학급수 42
(표 III-2-3) 표준화 과정에 포함된 지역, 성별 검사 표집 대상자수 42
(표 III-2-4) 국어검사의 지역차 분석 결과 43
(표 III-2-5) 국어검사의 성차 분석 결과 평균 44
(표 III-2-6) 수학검사의 지역차 분석 결과 44
(표 III-2-7) 수학검사의 성차 분석 결과 45
(표 III-2-8) 국어검사의 재검사 신뢰도 46
(표 III-2-9) 수학검사의 재검사 신뢰도 46
(표 III-2-10) 국어검사의 문항 내적 합치도 47
(표 III-2-11) 수학검사의 문항 내적 합치도 47
(표 III-2-12) 국어검사의 측정의 표준오차 48
(표 III-2-13) 수학검사의 측정의 표준오차 48
(표 III-2-14) 국어검사의 소검사간 상호상관 49
(표 III-2-15) 수학검사의 영역간 상호상관 50
(표 III-5-1) 국어검사의 구성과 해당 소검사별 문항수 55
(표 III-5-2) 수학검사의 구성과 해당 영역별 문항수 55
(표 III-6-1) 국어검사의 소검사별 총점의 50, 60, 70% 기준선과 학생 분포 58
(표 III-6-2) 국어검사의 소검사별 세부 내용 및 문항수(총점) 59
(표 III-6-3) 국어검사의 소검사별 보충학습 대상자 판정 기준 59
(표 III-6-4) 국어검사의 세부 내용별 보충학습 대상자 판정의 예 60
(표 III-6-5) 수학검사의 영역별 총점의 40, 50, 60, 70% 기준선과 학생 분포 62
(표 III-6-6) 수학검사의 영역별 문항수(총점) 및 세부 내용 63
(표 III-6-7) 수학검사의 영역별 보충학습 대상자 판정의 예 6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