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1. 사업계획의 범위와 교통영향평가 범위를 구분하여 구체적으로 명시 5
1) 확정사업계획의 기본전제(도로건설 목적, 성격) 5
2) 사업계획의 범위(본선구간 및 연결로구간)를 구체적인 도면으로 제시 5
3) 신공항 전용고속도로 건설사업기간 명시 및 이에 따른 시간적범위 설정 7
4) 평가의 공가적 범위 재검토(주변가로 및 교차로 추가) 7
2. 본선구간과 관련한 보완사항 8
1) 차선수 및 폭원, 중앙분리대, 노견폭, 등반차선, 차량정차대 설치여부, 구배, 곡선반경 등을 판단할 수 있도록 기하구조 제시 8
2) 본선구간 차선수가 달라지는 합류부의 교통 Impact 해결책을 가속차선이 아닌 부가차선개념으로 구간과 길이를 제시 16
3) 본선 설계용량과 재검토한 교통수요를 감안하여 신공항 이용수요 이외에 초과수요 처리대안 제시(권고안) 제시(권고안) 16
4) Ramp Metering 도입방안들 구체적으로 제시. 17
3. 시·종점부 각 I.C 및 J.C 등 접속부분에 대한 보완사항 24
1) 터미널부는 가감속 차선의 길이 및 폭원 등을 Ramp부는 Ramp의 형태, 구배, 노견폭원 등을 판단할 수 있도록 기하구조 제시 24
2) 북인천I.C는 인천시 북구·서구, 김포군, 강화군의 공항이용 수요를 대비하기 위한 것이므로 이의 접근성이 가장 양호한 지점으로의 접속대안 검토 33
3) 북인천I.C중 신공항J.C와 노오지J.C 방향으로의 2중연결로 건설은 재검토하여 대안제시 35
4) 88J.C중 방화지구와 북로J.C 연결로는 방화대교에 교통체증을 가중 유발가능성이 있으므로 폐쇄방안 검토 필요 35
5) 노오지J.C중 일산에서 북인천 I.C 방향, 판교(박촌I.C)에서 북인천I.C 방향으로의 Ramp 형태가 본선부에 순차적으로 접속하는 형태이므로 본선부에서 추돌사고 위험을 최소화 할 수 있도록 하나의 Ramp로 처리하는 Merge 방안 강구 필요. 36
4. 요금정산소의 위치 및 Booth 대기행렬 분석결과 제시 39
1) 각 요금정산소의 면적, Booth의 개소, 대기공간의 연장 등을 구체적인 도면으로 제시 39
2) 영업소 통과지체도 분석. 대기행렬과 Booth 수의 관계분석을 통한 최적대안 39
5. 주변가로 및 교차로 분석 추가보완 47
1) I.C하부 가로와의 접속부 상세도면 47
2) 분석대상 교차로 추가(각 I.C 및 J.C 시·종점부를 기준하여 법정공간적 범위) 48
3) I.C 및 J.C 시·종점부 근접 제1교차로 기하구조 제시 52
6. 본선구간 설치로 인한 지역분리 극복방안 제시 53
1) 지역분리 지점 주변 토지이용현황 및 계발계획을 제시하되 종단면 및 횡단면도, 지역분리 도로의 표준단면도 등을 제시하고, 교통량을 명시 53
2) 소로 및 농로는 표준화된 대안으로 처리하여 제시 53
7. 공사중 처리대책 제시 86
8. 각 지방자치단체의 검토의견에 대한 교통측면에서의 장·단점 비교 검토의견 제시 87
인천시 의견에 대한 검토 87
서울시 의견에 대한 검토 88
9. 교통수요예측 재검토 제시 89
1) 주변지역 개발계획(10개 관광단지) 89
2) 항공수요(여객 및 화물), 항공관련수요(항공종사원 : 조종, 운항 관제, 지상조업, 기내식공급, 급유, 정비, 여객안내 등) 및 공항 이용수요(환송객 및 환영객)의 재검토 96
3) 각종 원단위 적용근거(수단분담율, 평균 재차인원 등) 제시 96
4) 88올림픽대로의 발생교통량 연평균 증가율 재검토 및 산정근거 제시 102
5) 신공항과 직·간접 영향권에 있는 도로의 장래 연평균 증가율(약1~4%)의 근거 제시 102
6) 도로에 관한 Network 자료와 Assignment 결과 재작성 102
7) 주요 접속도로의 상세한 교통량 배정결과 103
8) 사업미시행시와 시행시의 교통량 배정시 누락된 교통량 보완 제시 103
10. 개선안 시행계획 106