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차
표제지=0,1,1
머리말=[1],2,2
요약=[3],4,10
목차=i,14,2
표차례=iii,16,1
그림차례=iii,16,1
Ⅰ. 서론=1,17,1
1. 연구의 필요성=1,17,3
2. 연구의 목적=3,19,1
3. 연구 내용=4,20,2
4. 연구 방법=5,21,2
Ⅱ. 남북한 평화공존과 교육의 방향=7,23,1
1. 평화공존 체제 구축의 필요성=7,23,4
2. 남북한 평화 공존과 평화 교육=10,26,2
3. 평화 교육의 방향=12,28,2
4. 평화교육의 원리=13,29,4
5. 평화교육을 위한 남북 교육교류 단체 설립 및 운영:가칭 '한민족평화교육센터'=16,32,5
Ⅲ. 평화공존 상황의 교육 시나리오 설정=21,37,1
1. 남북한 교육통합의 접근 방법 고찰=21,37,4
2. 평화공존 상황의 시나리오 설정=24,40,6
3. 평화공존 상황의 교육전개 과정=29,45,7
Ⅳ. 남북한 교육제도 통합의 과제=36,52,1
1. 교육제도 통합방법에 대한 검토=36,52,2
2. 평화공존 상황의 교육제도=37,53,2
3. 남북한 교육제도 협력 방안=38,54,19
Ⅴ. 남북한 교육과정 통합의 과제=57,73,3
1. 교육과정 통합 방안에 대한 검토=60,76,6
2. 평화공존 상황의 교육과정 통합=66,82,25
3. 남북한 통합 교육과정을 위한 협력 방안=90,106,5
4. 교육과정 통합에 대한 시나리오=94,110,7
5. 요약=100,116,3
Ⅵ. 남북한 교육행정 통합 방안=103,119,1
1. 평화체제 구축과 교육행정 통합론=103,119,2
2. 교육행정 통합방안에 대한 검토=104,120,4
3. 평화공존 단계와 교육행정통합=107,123,11
4. 교육행정 분야의 예상 시나리오=117,133,21
Ⅶ. 교육공동체 구성을 위한 단계적 과제=138,154,1
1. 교육공동체 구성의 의의와 단계적 과제=138,154,2
2. 평화공존을 위한 통일교육의 과제=140,156,9
3. 남북한 교육 분야 교류 협력의 과제=148,164,8
4. 교육공동체 구성을 위한 교육통합 과제=155,171,14
Ⅷ. 결론=169,185,3
참고문헌=172,188,5
(부록1) 남북한 평화공존 상황의 교육 예측을 위한 의견 조사지=177,193,7
(부록2) 남북한 평화공존 상황의 교육 예측 설문 조사 결과=184,200,65
부록:2001년 통일대비 교육 국제 세미나=249,265,2
일정=251,267,2
차례=253,269,2
주제발표=255,271,1
Educating for Peace and Democracy:Multiple Meanings and the Possibilities for Unity?/Mark B.Ginsburg(University of Pittsburgh)=255,271,27
지정토론=282,298,1
Educating for Peace and Democracy:Strategical Comments for Unity of Two Koreas/Jeong-Nae Kim(Korean Educational Development Institite)=282,298,4
A Brief Comment on Dr Ginsburg's Paper:Educating for Peace and Democracy:Multiple Meanings and the Possibilities for Unity?/You-Kyung Suh(Lecturer/Kyung Hee Univercity)=286,302,4
Regarding the Presentation of Dr.Mark B.Ginsburg/Jeong-Kyu Lee(Korean Educational Development Institue)=290,306,3
Response to:Educating for Peace and Democracy:Multiple meanings and the Possibilities for Unity? By Professor Mark Ginsburg/Chris Wilson(Loyola University of Chicago)=293,309,3
Problems and Suggestions:Educating for Peace and Reunification in Korea/Mann-Gil Han(Korean Educational Development Institue)=296,312,3
최근 발간자료 안내=299,315,5
통일연구원 정기회원 가입 안내=304,320,1
판권지=305,321,1
(표Ⅲ-1) 교육체제 통합형태=25,41,1
(표Ⅲ-2) 교육통합과 평화교육=26,42,1
(표Ⅲ-3) 교육통합의 단계=27,43,1
(표Ⅲ-4) 교육통합의 경우 고려해야 할 항목=28,44,1
(표Ⅲ-5) 평화의 개념적 얼개=31,47,1
(표Ⅲ-6) 평화의 개념과 평화교육의 양태=32,48,1
(표Ⅴ-1) 남한의 국민공통기본교육과정=67,83,1
(표Ⅴ-2) 북한 인민학교 교육과정 변천과정편제(1986년 개정)=68,84,1
(표Ⅴ-3) 북한 인민학교 교육과정(1992년)=69,85,1
(표Ⅴ-4) 북한 인민학교 교육과정(1996년)=70,86,1
(그림Ⅲ-1) 남북한 교육공동체 구성을 위한 제조건과 과제=22,38,1
(그림Ⅲ-2) 발생가능한 미래 상황에 관한 이야기 쓰기=24,40,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