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차
표제지=0,1,1
연구 개발ㆍ협의진=0,2,1
교육인적자원부 실험ㆍ연구학교=0,3,1
머리말/한국교육과정평가원 원장 김성동=0,4,2
연구요약=i,6,6
차례=vii,12,2
표차례=ix,14,2
그림차례=x,15,1
Ⅰ. 서론=1,16,1
1.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1,16,4
2. 연구의 내용=5,20,5
3. 연구의 방법 및 절차=9,24,3
Ⅱ. 제7차 교육과정에 따른 성취기준과 평가기준 설정의 준거=12,27,1
1. 제7차 교육과정의 성격과 편성 운영=12,27,5
2. 교육과정 질 관리와 평가 방향의 연계=17,32,2
Ⅲ. 성취기준과 평가기준, 예시평가도구의 적용과 실태 분석=19,34,1
1. 조사 개요=19,34,6
2. 결과 및 해석=25,40,24
Ⅳ. 성취기준과 평가기준의 개발 방향=49,64,1
1. 성취기준의 의미와 개발 절차=49,64,6
2. 평가기준의 의미와 개발 절차=54,69,7
3. 성취기준과 평가기준의 예=60,75,21
Ⅴ. 예시평가도구의 개발 방향=81,96,1
1. 예시평가도구의 의미=81,96,1
2. 예시평가도구 개발 절차=81,96,5
3. 예시평가도구의 예=86,101,69
Ⅵ. 성취기준과 평가기준, 예시평가도구의 활용 방안=155,170,1
1. 성취기준의 활용 방안=155,170,6
2. 평가기준의 활용 방안=160,175,4
3. 예시평가도구의 활용 방안=163,178,2
Ⅶ. 요약과 제언=165,180,1
1. 요약=165,180,6
2. 제언=170,185,4
참고문헌=174,189,4
ABSTRACT=178,193,3
부록=181,196,2
(부록1) 초등학교 3, 4학년 성취기준과 평가기의 적절성 조사 연구=183,198,14
(부록2) 초등학교 3, 4학년 성취기준과 평가기준 협의록=197,212,4
(부록3) 17번 과제:초등학교 5, 6학년 성취기준과 평가기준, 예시평가도구 개발 연구 회의록=201,216,54
판권지=255,270,1
(표Ⅱ-1) 국민 공통 기본 교육과정의 시간 배당 기준=15,30,1
(표Ⅲ-1) 교육인적자원부 지정 실험ㆍ연구학교=20,35,1
(표Ⅲ-2) 조사에 참여한 학교의 특성(n=33)=21,36,1
(표Ⅲ-3) 조사에 참여한 교사의 분포(n=275)=22,37,1
(표Ⅲ-4) 초등학교 3, 4학년 성취기준과 평가기준 적절성 조사 설문지의 구성 내용=23,38,2
(표Ⅲ-5) 초등학교 3, 4학년 성취기준과 평가기준 협의록의 구성 내용=24,39,1
(표Ⅲ-6) 교육과정 재구성 경험=25,40,1
(표Ⅲ-7) 교육과정의 활용=26,41,1
(표Ⅲ-8) 교육과정의 활용 방법=26,41,1
(표Ⅲ-9) 교육과정을 활용하지 않는 이유=27,42,1
(표Ⅲ-10) 성취기준의 타당성=28,43,1
(표Ⅲ-11) 성취기준의 명료성=28,43,1
(표Ⅲ-12) '학습 활동의 예'의 유용성=29,44,1
(표Ⅲ-13) 평가기준의 구분 방법=30,45,1
(표Ⅲ-14) 평가기준의 활용 방법=30,45,1
(표Ⅲ-15) 예시평가도구의 활용 가능성=31,46,1
(표Ⅲ-16) 예시평가도구의 활용 방법=32,47,1
(표Ⅲ-17) 예시평가도구를 활용하지 않는 이유=32,47,1
(표Ⅲ-18) 교과별 성취기준의 학교 현장 활용도=33,48,1
(표Ⅲ-19) 교과별 성취기준과 실제 학생 수준과의 부합도=34,49,1
(표Ⅲ-20) 교과별 '학습 활동의 예' 활용 가능성=35,50,1
(표Ⅲ-21) 교수-학습 및 평가활동에서의 활용도=36,51,1
(표Ⅲ-22) 교과별 평가기준의 상/중/하 수준 적절성=37,52,1
(표Ⅲ-23) 교과별 예시평가도구에서의 성취기준과 평가기준의 연계성=38,53,1
(표Ⅲ-24) 교과별 예시평가도구의 실제 평가 활동에서의 활용도=39,54,1
(표Ⅲ-25) 성취기준의 활용 시기 및 활용 방법=41,56,1
(표Ⅲ-26) 성취기준의 수준 적절성 및 문제점=42,57,1
(표Ⅲ-27) '학습 활동의 예'의 유용성=43,58,1
(표Ⅲ-28) '학습 활동의 예'의 활용 시기 및 활용 방법=43,58,1
(표Ⅲ-29) 평가기준의 수준 적절성=45,60,1
(표Ⅲ-30) 평가기준 활용의 문제점=46,61,1
(표Ⅲ-31) 예시평가도구의 활용 시기 및 활용 방법=47,62,1
(표Ⅲ-32) 예시평가도구 활용의 문제점 및 개선 방안=48,63,1
[그림Ⅳ-1] 성취기준의 개발 과정=51,66,1
[그림Ⅳ-2] 평가기준의 개발 과정=57,72,1
[그림Ⅳ-3] 초등학교 5, 6학년의 성취기준과 평가기준 상/중/하와의 관계=60,75,1
[그림Ⅴ-1] 평가도구 제시 방식=84,99,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