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차
[표제지]=0,1,2
서언/윤창번=1,3,2
목차=3,5,3
표목차=6,8,2
그림목차=8,10,3
요약문=11,13,14
제1장 연구의 목적과 내용=25,27,1
제1절 연구의 배경과 목적=25,27,1
1. 연구의 배경=25,27,2
2. 연구의 목적=26,28,2
제2절 연구의 내용과 방법=27,29,1
1. 연구의 내용=27,29,3
2. 연구의 범위와 방법=30,32,2
제3절 기존 논의의 검토=31,33,2
1. 대안매체로서 사이버 커뮤니케이션=32,34,2
2. 시민운동으로서의 사이버공간 집합행동=33,35,2
제2장 인터넷과 커뮤니케이션=35,37,1
제1절 인터넷 커뮤니케이션 채널=35,37,1
1. 동기적 채널=36,38,5
2. 비동기적 채널=40,42,4
3. 채널의 특성 비교=43,45,2
제2절 인터넷 이용자의 일반적 특성과 이용행태=44,46,1
1. 인터넷 이용자 규모와 구성=44,46,4
2. 인터넷 이용행태=47,49,2
제3절 주요 사이트=48,50,1
1. 포털 사이트=48,50,3
2. 소비자 정보 사이트=51,53,3
3. 안티 사이트=53,55,3
제3장 커뮤니케이션과 집합행동 이론=56,58,1
제1절 커뮤니케이션의 과정과 유형=56,58,1
1. 커뮤니케이션의 과정=56,58,2
2. 설득과 효과=58,60,4
3. 커뮤니케이션의 유형=61,63,4
4. 사이버 커뮤니케이션 이론=64,66,4
제2절 인터넷과 사회적 쟁점의 구성=67,69,1
1. 사이버공간의 매체적 특성=67,69,6
2. 대중매체의 변화=73,75,3
3. 사회적 쟁점의 구성=75,77,4
제3절 군집행동의 유형과 특성=78,80,1
1. 군집행동의 유형=78,80,6
2. 군집행동 이론[파오손면;p84]=83,85,2
제4절 사회운동의 유형과 특성[파오손면;p84]=84,86,1
1. 사회운동의 유형[파오손면;p84~85]=84,86,1
2. 사회운동 이론=86,87,2
제4장 이용자 조사와 사례연구=88,89,1
제1절 이용자 조사결과 분석=88,89,1
1. 조사의 개요=88,89,2
2. 사건의 인지[파오손면;p90~91]=90,91,13
3. 사건의 전파=104,104,8
제2절 사례분석=111,111,1
1. 뉴스 그룹=111,111,8
2. 채팅 사이트=118,118,6
3. 사이버 시위=124,124,5
4. 안티 사이트=128,128,5
제5장 사이버공간에서의 여론과 집합행동=133,133,1
제1절 사이버공간 여론의 유형과 특성=133,133,1
1. 사이버공간 여론의 유형과 실태=133,133,3
2. 사이버공간 여론의 특성=135,135,6
제2절 사이버공간 집합행동의 유형과 특성=140,140,1
1. 사이버공간 집합행동의 유형과 실태=140,140,5
2. 사이버공간 집합행동의 특성=144,144,3
제3절 사이버공간의 반사회적 행위=146,146,1
1. 사이버공간 반사회적 행위의 유형=146,146,4
2. 사이버공간 여론과 집합행동의 영향=149,149,6
제6장 요약 및 결론=155,155,1
제1절 논의의 정리=155,155,1
1. 주요 결과 요약=155,155,3
2. 논의=157,157,2
제2절 정책적 함의=158,158,3
참고문헌=161,161,7
정보통신정책연구원 연구보고서 안내=168,168,13
정보통신정책연구원 정책연구 안내=181,181,5
저자소개=186,186,1
[판권지]=186,186,1
(표 2-1) 인터넷 채널의 특성 비교=44,46,1
(표 2-2) 연령별 인터넷 이용률 및 이용자 수=46,48,1
(표 2-3) 사이트 방문순위(2001년 11월 기준)=47,49,1
(표 2-4) 포털 서비스의 종류=49,51,1
(표 2-5) 국내 포털 사이트의 종류=50,52,1
(표 2-6) 국내 주요 가격비교 사이트=51,53,1
(표 2-7) 가격비교 사이트 방문 순위(2001년 11월)=52,54,1
(표 2-8) 인터넷경매 사이트 방문 순위(2001년 11월)=53,55,1
(표 2-9) 안티 사이트 현황=54,56,1
(표 3-1) 매체별 커뮤니케이션 과정=57,59,1
(표 3-2) 커뮤니케이션의 유형=62,64,1
(표 3-3) 인터넷과 커뮤니케이션=63,65,1
(표 4-1) 성별에 따른 접촉 유무[파오손면;p.91]=91,91,1
(표 4-2) 연령대별 접촉 여부=92,92,1
(표 4-3) 소문의 일차 접촉 경로=93,93,1
(표 4-4) 성별 일차 접촉 경로=94,94,1
(표 4-5) 연령대별 일차접촉 경로=95,95,1
(표 4-6) 소문의 접촉 채널=96,96,1
(표 4-7) 성별 접촉 채널=97,97,1
(표 4-8) 연령대별 접촉 채널=98,98,1
(표 4-9) 소문에 대한 신뢰 정도=99,99,1
(표 4-10) 성별 소문에 대한 신뢰 정도=100,100,1
(표 4-11) 연령대별 소문에 대한 신뢰 정도=100,100,1
(표 4-12) 소문에 대한 관심 정도=102,102,1
(표 4-13) 성별 소문에 대한 관심도=102,102,1
(표 4-14) 연령대별 소문에 대한 관심도=103,103,1
(표 4-15) 성별 전파 여부=105,105,1
(표 4-16) 연령별 전파 여부=105,105,2
(표 4-17) 소문의 전파채널=106,106,1
(표 4-18) 성별 전파 채널=108,108,1
(표 4-19) 연령대별 전파 채널=108,108,1
(표 4-20) 전파의 요인(로짓분석)=110,110,1
(표 4-21) 주제별 채팅 이용 순위(세이클럽)=121,121,1
(표 4-22) 방문자수 1백만 명 이상의 '밀리언 안티사이트'=130,130,1
(표 5-1) 동기성과 상호작용에 따른 여론 전파 채널=135,135,1
(표 5-2) 여론전파 기법=136,136,1
(표 5-3) 사이버공간 집합행동의 채널 특성=146,146,1
(표 5-4) 사이버범죄의 유형=148,148,1
(표 5-5) 음란물 유통방법=153,153,1
[그림 2-1] 인터넷 이용자 인구의 변화=45,47,1
[그림 2-2] 직업별 인터넷 이용률=46,48,1
[그림 3-1] 커뮤니케이션의 기본 모형=56,58,1
[그림 3-2] 커뮤니케이션과 설득=58,60,1
[그림 3-3] 메시지의 불일치와 발신자 신뢰도에 따른 태도변화=59,61,1
[그림 3-4] 사회적 쟁점화의 과정=77,79,1
[그림 3-5] 사이버공간에서의 사회적 쟁점화=78,80,1
[그림 3-6] 집합행동의 유형=80,82,1
[그림 4-1] 각 사례별 인터넷을 통한 접촉여부[파오손면;p.90]=90,91,1
[그림 4-2] 소문의 일차 접촉 경로에 대한 조응분석=93,93,1
[그림 4-3] 소문의 접촉채널에 대한 조응분석=97,97,1
[그림 4-4] 사례별 전파여부=104,104,1
[그림 4-5] 소문별 전파수단에 대한 조응분석=107,107,1
[그림 4-6] 사이버공간에서의 신뢰하는 사람의 특성=110,110,1
[그림 4-7] 사이버공간에서 널리 읽히는 글의 특성=111,111,1
[그림 4-8] 유즈넷의 개념적 구조=112,112,1
[그림 4-9] 유즈넷의 기술적 조직화=114,114,1
[그림 4-10] 세이클럽에서 아바타의 예=119,119,1
[그림 4-11] 연령대별 음악방송 채팅방 이용자 수(세이클럽)=122,122,1
[그림 5-1] 사이버공간 여론의 유형=134,134,1
[그림 5-2] 쟁점의 성격 및 주체에 따른 여론확산의 범위=135,135,1
[그림 5-3] 수용자의 동질성에 따른 여론확산의 범위=138,138,1
[그림 5-4] 매체에 따른 소문의 확산률=139,139,1
[그림 5-5] 사이버공간 집합행동의 유형=141,141,1
[그림 5-6] 명예훼손 및 사이버 성폭력 사례=151,151,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