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머리말
요약
목차
I. 서론 14
1. 연구의 의의 및 필요성 14
2. 연구의 목적 및 내용 16
3. 연구범위 및 제한점 18
4. 연구방법 및 절차 18
5. 용어의 정의 23
II. 통합교육과정의 이론적 고찰 24
1. 교육의 지배 패러다임 24
2. 통합교육과정의 개념 및 당위성 26
가. 통합교육과정의 개념 26
나. 통합교육과정의 필요성 35
다. 통합교육과정 필요의 정당화 40
라. 발달장애학생을 위한 학교중심 통합교육과정의 당위성 46
3. 통합교육과정의 유형 51
가. 통합의 정도에 따른 분류 51
나. 통합의 학습요소에 따른 분류 56
다. 통합의 접근 방법에 의한 분류 58
라. 통합교육과정의 구성 방법에 따른 분류 59
4. 통합교육과정 편성의 준거 61
가. 지적인 준거 61
나. 실제적인 준거 64
5. 외국의 통합교육과정 편성ㆍ운영의 실태 66
가. 일본 66
나. 미국 68
다. 호주 70
III. 제7차특수학교 기본교육과정과 통합교육과정 73
1. 기본교육과정에서의 교과통합 73
2. 교과용 도서에서의 교과통합 75
3. 통합교육과정에 대한 특수학교 기본교육과정의 시사점 82
IV. 통합교육과정의 편성ㆍ운영실태 86
1. 조사대상 집담의 현황 86
가. 조사대상의 설립별 현황 86
나. 조사대상의 소재지별 현황 87
다. 조사대상의 학교종별 현황 87
라. 조사대상의 소속과정별 현황 87
마. 조사대상의 직위별 현황 88
바. 조사대상의 교직경력별 현황 88
2. 통합교육과정의 편성ㆍ운영에 대한 이해도 89
가. 통합교육과정에 대한 관심도 89
나. 통합교육과정 관련 교육경험 90
다. 통합교육과정 편성ㆍ운영의 필요성 91
3. 통합교육과정의 편성ㆍ운영실태 94
가. 통합교육과정 편성ㆍ운영경험 94
나. 통합교육과정 편성ㆍ운영형태 96
다. 통합교육과정 편성ㆍ운영을 위한 조직 97
라. 통합교육과정 시간배당 99
마. 통합교육과정 운영시 공간 및 자료활용의 정도 101
바. 통합교육과정 편성ㆍ운영을 위한 지원 103
사. 통합교육과정 평가방법 104
아. 통합교육과정 편성ㆍ운영에 대한 학부모의 관심도와 태도 105
자. 통합교육과정의 효과와 어려움 107
차. 기본교육과정의 전자도서 활용정도 109
4. 통합교육과정의 편성ㆍ운영에 대한 요구 112
가. 통합교육과정의 조직형태 112
나. 교육과정 통합의 유형 114
다. 통합교육과정 운영에 대한 의견 115
라. 통합교육과정 편성기준 및 준거 118
마. 통합교육과정 운영을 위한 지원 120
바. 개선되어야 할 과제 123
사. 통합교육과정 평가에 관한 의견 125
아. 교사, 교장, 장학사의 역할 및 태도 126
자. 통합교육과정 편성ㆍ운영에 대한 반응 127
V. 통합교육과정의 편성ㆍ운영방안 129
1. 학교에서 통합교육과정 편성ㆍ운영의 일반적 절차 130
가. 계획단계 130
나. 설계단계 130
다. 소규모 시행단계 132
라. 적용단계 132
2. 통합교육과정 편성ㆍ운영에 있어서의 고려점 132
가. 지원체제 134
나. 의사결정 구조 135
다. 교사의 역할인식의 변화 136
라. 참여동기 부여 137
마. 조직풍토 138
3. 통합교육과정 편성ㆍ운영의 실제 139
가. 통합교육과정 편성ㆍ운영을 위한 기본원칙 139
나. 통합교육과정 모형의 개관 140
다. 통합교육과정 모형별 편성ㆍ운영의 실제 142
1) 완전 통합교육과정 모형 142
2) 교과간 통합교육과정 모형 151
3) 주제중심 통합교육과정 모형 162
4) 교과내 통합교육과정 모형 180
5) 통합교육 장면에서의 통합교과 모형 189
VI. 결론 및 제언 201
1. 결론 201
가. 통합교육과정의 교육적 의미 201
나. 통합교육과정의 편성ㆍ운영 202
2. 제언 204
참고문헌 206
Abstract 213
부록 218
부록 1. 발달장애학생을 위한 통합교육과정 편성ㆍ운영실태 및 요구에 대한 의견조사지 218
부록 2. 특수학교 통합교육과정 편성ㆍ운영 사례 235
부록 3. 일반학교 통합교육과정 편성ㆍ운영 사례 244
[표 I-1] 설문지 배포 및 회수현황 20
[표 I-2] 통합교육과정 편성ㆍ운영실태 및 요구조사 내용 21
[표 I-3] 연구추진 일정 및 절차 22
[표 II-1] 교육과정을 통합하는 열 가지 관점 53
[표 II-2] 통합의 정도에 따른 통합의 유형 56
[표 II-3] 통합의 제 유형간의 비교 59
[표 II-4] 통합교육과정 구성의 제 측면 60
[표 II-5] 미국 발달장애학생 교육과정의 영역과 주요 내용 70
[표 II-6] Inala Special School내 학급의 요일별 일과 운영의 예 71
[표 III-1] 국어과 통합을 위한 학습 과제 분석 79
[표 III-2] 국어과 관련 교과의 학습과제 연계성 분석 79
[표 IV-1] 조사대상의 설립별 현황 86
[표 IV-2] 조사대상의 소재지별 현황 87
[표 IV-3] 조사대상의 학교종별 현황 87
[표 IV-4] 조사대상의 소속과정별 현황 88
[표 IV-5] 조사대상의 직위별 현황 88
[표 IV-6] 조사대상의 교직경력별 현황 88
[표 IV-7] 통합교육과정에 대한 관심도 89
[표 IV-8] 통합교육과정과 관련한 연수(강의) 이수유무 90
[표 IV-9] 통합교육과정과 관련한 연수(강의) 이수과정 90
[표 IV-10] 통합교육과정과 관련한 연수(강의) 이수형태 91
[표 IV-11] 통합교육과정 편성ㆍ운영의 필요성 92
[표 IV-12] 통합교육과정 편성ㆍ운영이 필요한 이유 92
[표 IV-13] 통합교육과정 편성ㆍ운영이 필요하지 않은 이유 93
[표 IV-14] 통합교육과정 편성ㆍ운영경험 유무 94
[표 IV-15] 통합교육과정 편성ㆍ운영방법 95
[표 IV-16] 통합교육과정 편성ㆍ운영형태 96
[표 IV-17] 통합교육과정 편성ㆍ운영을 위한 교내조직 97
[표 IV-18] 통합교육과정의 지도 98
[표 IV-19] 수업시간 운영 99
[표 IV-20] 수업시간표 작성 100
[표 IV-21] 단위시간 수업운영 100
[표 IV-22] 교실 이외 공간 활용정도 102
[표 IV-23] 이용자료 102
[표 IV-24] 통합교육과정 편성ㆍ운영에 대한 정보의 제공정도 103
[표 IV-25] 지원정도 104
[표 IV-26] 학업성취도 평가방법 105
[표 IV-27] 학부모의 관심과 태도 106
[표 IV-28] 학부모의 통합교육과정에 대한 비우호적인 이유 106
[표 IV-29] 통합교육과정의 효과 107
[표 IV-30] 통합교육과정 편성ㆍ운영의 애로점 108
[표 IV-31] CD-ROM 활용정도 109
[표 IV-32] CD-ROM을 활용하지 않는 이유 110
[표 IV-33] CD-ROM을 이용한 통합지도 정도 110
[표 IV-34] CD-ROM을 이용한 교과통합지도가 잘 되지 않는 이유 111
[표 IV-35] 통합교육과정의 조직형태 112
[표 IV-36] 통합의 방법 113
[표 IV-37] 통합교육과정 통합의 유형 114
[표 IV-38] 통합교육과정의 모형 115
[표 IV-39] 통합교육과정의 실행을 위한 교육과정 및 교과서 개발 116
[표 IV-40] 통합지도안 구안자 116
[표 IV-41] 통합교육과정의 교과별 수업전개 117
[표 IV-42] 통합교육과정의 통합의 준거 118
[표 IV-43] 통합교육과정 통합시 고려해야 할 점 119
[표 IV-44] 통합교육과정 주제선정 기준 119
[표 IV-45] 통합교육과정 운영을 위한 각종 교재 개발보급 120
[표 IV-46] 통합교육과정 운영을 위한 학교환경 121
[표 IV-47] 통합교육과정 편성ㆍ운영과 관련하여 요구되는 연수의 형태 122
[표 IV-48] 통합교육과정의 효율적인 편성ㆍ운영을 위한 지원체제 122
[표 IV-49] 통합교육과정 편성ㆍ운영을 위한 개선점 124
[표 IV-50] 통합교육과정과 관련한 학교의 재량권 확대 필요성 124
[표 IV-51] 통합교육과정 편성ㆍ운영에 있어 학생의 학업성취도 평가방법 125
[표 IV-52] 학생의 학습발달상황의 기록방법 126
[표 IV-53] 통합교육과정 정착을 위한 교사, 교장, 장학사의 역할 및 태도 127
[표 IV-54] 통합교육과정 편성ㆍ운영에 대한 학교장의 지지 128
[표 IV-55] 통합교육과정 편성ㆍ운영에 대한 학부모의 반응 128
[표 V-1] 학교의 조직풍토를 결정하는 요소들 138
[표 V-2] 통합교육과정 편성ㆍ운영 기본지침과 통합교육과정 모형간의 연계표 142
[표 V-3] 기능적 생활중심 교육과정의 영역들 146
[표 V-4] 학교 교육과정의 내용(예시) 147
[표 V-5] 학년별 내용위계(예시) 148
[표 V-6] 학급별 연간 교육계획(초등부 고학년 예시) 149
[표 V-7] 주별 교육계획안(초등부 예시) 150
[표 V-8] 평가 기록지(예시) 151
[표 V-9] 교과별 교육내용 선정을 위한 주제목록 작성(예시) 153
[표 V-10] 교과간 통합교육과정 운영을 위한 연간 교육활동 계획안(예시) 155
[표 V-11] 교과별 통합교육과정 운영을 위한 주간 교육활동 계획안(예시) 156
[표 V-12] 교과간 통합교육과정을 위한 시간표(예시) 157
[표 V-13] 지그소우 학습지도안(예시) 159
[표 V-14] 교과간 통합교육과정 평가를 위한 수학 평가표(예시) 160
[표 V-15] 교과간 통합교육과정 평가를 위한 과학 평가표(예시) 160
[표 V-16] 교과간 통합교육과정 운영을 위한 교육활동 수행평가(예시) 161
[표 V-17] 대ㆍ소주제 목록표(예시) 163
[표 V-18] 수준별 활동 프로그램 구성(예시) 170
[표 V-19] 주제중심 통합교육과정을 위한 교과서 요목(예시) 171
[표 V-20] 주제중심 통합교육과정 운영을 위한 연간 교육활동 계획안(예시) 173
[표 V-21] 주제중심 통합교육과정 운영을 위한 주간 교육활동 계획안(예시) 174
[표 V-22] 주제중심 통합교육가정 운영을 위한 1일 교육활동 계획안(예시) 175
[표 V-23] 주제중심 통합교육과정을 위한 개별화 교육계획(예시) 176
[표 V-24] 주제중심 통합교육과정을 위한 시간표(예시) 177
[표 V-25] 주제중심 통합교육과정을 위한 환경구성 계획(예시) 178
[표 V-26] 주제중심 통합교육과정을 위한 개별화 교육내용 및 결과(예시) 179
[표 V-27] 학교 교육과정 교과별 범위와 위계표 예시(성베드로학교, 2000) 181
[표 V-28] 연간 생활단원 일람표 예시(중학부) 182
[표 V-29] 학년별 제재 및 활동내용 예시(초등부 고학년 국어) 183
[표 V-30] 교과별 단위시간 배정 예시(중학부) 184
[표 V-31] 주간 교육활동 계획(예시) 185
[표 V-32] 학급진도에 충실하려 할 때 쓰는 개별화 교육계획안 187
[표 V-33] 한 가지 영역으로 구안된 개별화 교육계획안 188
[그림 II-1] 통합교육과정의 설계모형 51
[그림 II-2] 일본의 양호학교(지적장애) 소학부 지도내용의 분류와 지도형태와의 관계 69
[그림 III-1] 기본교육과정의 편제 74
[그림 III-2] 기본교육과정 생활중심 학습과제의 구조 77
[그림 III-3] 기본교육과정 전자교과서 시현 예시 80
[그림 III-4] 국어과 단원 예시 81
[그림 V-1] 통합교육과정의 설계 절차 131
[그림 V-2] 통합교육과정의 네 가지 모형 141
[그림 V-3] 호주 마운트 오마니 특수학교의 교육과정 틀 144
[그림 V-4] 완전통합교육과정의 틀(예시) 145
[그림 V-5] 교과간 통합교육과정을 위한 브레인 스토밍의 실제 154
[그림 V-6] 주제중심 통합교육과정 편성 모형 162
[그림 V-7] 주제활동망 구성 예시(안) 169
[그림 V-8] 장애학생의 일반학급 수업참여를 위한 교수직 수정 적용 절차 19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