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차
표제지=0,1,1
연구자=1,2,1
목차=2,3,9
선거환경 변화에 따름 효과적 선거방송 운영방안 연구/권혁남(전북대학교 신문방송학과 교수);최성욱(전북대학교 신문방송학과 석사과정)=11,12,2
요약 및 제언=13,14,2
Ⅰ. 연구 목적 및 의의=15,16,3
Ⅱ. 미디어 선거시대와 TV의 역활=18,19,1
1. 미디어 선거시대의 개막=18,19,2
2. 선거와 TV의 역활=19,20,3
Ⅲ. 외국의 선거방송=22,23,1
1. 미국의 선거방송=22,23,1
1) 동등시간의 원칙=22,23,3
2) 형평의 원칙=24,25,2
3) 반론권과 인신공격의 원칙=26,27,2
4) 미국 TV의 선거보도 특성과 문제점=27,28,3
2. 영국의 선거방송=29,30,1
1) 정치방송=29,30,3
2) 균형보도의 문제=31,32,2
3) 방송보도 내용=32,33,2
3. 프랑스의 선거방송=33,34,2
1) 선거방송의 기본 원칙=34,35,2
(1) 일반 원칙-질적 다원주의(Pluralisme Qualitatif)=35,36,1
(2) 예비선거 기간의 원칙-형평성(Equilibre)=35,36,2
(3) 공식 선거기간의 원칙-평등성(Egalite)=36,37,1
2) 보도의 3등분 원칙=37,38,2
Ⅳ. 우리나라 선거방송의 특징과 문제점=39,40,1
1. TV가 선거의 과열, 불법을 조장=39,40,2
2. 가십과 스케치 기사의 강조=40,41,1
3. 전략적 대결 보도=40,41,2
4. TV의 편파보도=41,42,3
5. 경마식 보도=43,44,1
6. 이슈 보도에 인색=44,45,1
7. 흑색선전 유포=44,45,2
8. 정당 수뇌부 중심의 국회의원 선거보도=45,46,1
9. 부정주의 보도=45,46,1
10. 지역감정 조장=45,46,2
11. 선거 여론조사의 부정확성=46,47,2
12. 여론조사 보도 내용의 문제=47,48,2
13. TV토론 보도의 문제=48,49,1
14. 선거 정보오락 프로그램의 등장=48,49,2
Ⅴ. 새로운 선거방송 운영방안=50,51,14
참고문헌=64,65,3
공정선거 TV토론 모델 연구/이종수(한양대학교 언론정보대학 교수);전호섭;박여선(한양대학교 신문방송학과 석사과정)=67,68,2
Ⅰ. 서론=69,70,1
1. 연구 배경 및 목적=69,70,2
2. 연구 내용=70,71,2
Ⅱ. TV토론에 대한 기존 논의=72,73,1
1. TV토론에 대한 이론적 논의와 기존 연구=72,73,1
1) TV토론 필요성과 기본 조건=72,73,2
2) TV토론의 영향력=73,74,1
(1) 투표결과에 대한 영향력=73,74,1
(2) 선거참여도와 선거이슈에 대한 관심 증대=74,75,1
(3) TV토론 보도의 영향=74,75,2
3) TV토론의 한계와 문제점=75,76,2
2. TV토론의 문제점=76,77,1
1) 미국 TV토론의 문제점=76,77,1
(1) TV토론의 시간적 제약=77,78,1
(2) TV토론 포맷:현행 포맷의 결함=77,78,1
(3) 질문의 적합성=78,79,1
(4) 토론 보도의 문제점:경마식, 부정적 보도=78,79,1
(5) 토론이 제공하는 정보의 질:자질검증의 비효율성=79,80,1
(6) 토론영상이 전달하는 왜곡된 정보=79,80,1
2) 우리나라 TV토론의 문제점=79,80,2
Ⅲ. 외국 TV토론의 운영제도, 포맷과 특성=81,82,1
1. 미국 대통령선거 TV토론=81,82,1
1) 기본 원칙과 법제=81,82,2
2) TV토론의 역사=82,83,4
3) 포맷과 규칙의 변화=85,86,3
4) 토론 주최기관=87,88,2
5) 참가후보 선정=88,89,2
2. 프랑스의 TV토론=90,91,1
1) 기본 정신과 법제=90,91,1
2) 포맷=91,92,2
3. 독일의 TV토론=92,93,3
4. 영국의 TV토론=94,95,1
5. 일본의 TV토론=94,95,2
Ⅳ. 우리나라의 TV토론 비교분석=96,97,1
1. 우리나라 TV토론의 성립과 변화=96,97,1
1) 1995년 서울시장선거 후보 TV토론회=96,97,1
(1) 개최 현황=96,97,2
(2) 토론 내용분석=97,98,3
2) 1997년 대통령선거 TV토론회 I기:언론사 및 유관단체 주최 개별토론회=99,100,1
(1) 개최 현황=100,101,2
(2) 토론 내용=101,102,3
(3) 1기 개별 토론회 문제점(5월~11월 토론회)=103,104,3
3) 1997년 대통령선거 TV토론회 II기:대통령선거방송토론위원회 주관 합동토론회=105,106,1
(1) 합동 TV토론회 개최와 운영=105,106,4
(2) 합동 TV토론회 내용분석 결과=108,109,8
(3) 합동 TV토론회의 문제점=115,116,2
2. 2002년 대통령선거 후보경선자 토론회=116,117,1
1) 2002년 대통령선거 후보경선자 초청토론회 개최 현황=116,117,6
2) 2002년 대통령선거 후보경선 합동TV토론회 내용분석=122,123,1
(1) 분석대상 및 분석방법=122,123,3
(2) 분석 결과=124,125,10
Ⅴ. 2002년 대통령선거와 지방선거 TV토론 모델=134,135,1
1. 토론회 주최 및 운영:주최기관, 후보자 참석범위, 개최시기 및 장소, 방송형태=134,135,1
1) 주관/주최기관=134,135,1
(1) 토론주최에 관한 법제=134,135,3
(2) 토론주최자의 조건=136,137,2
(3) 토론 주관단체 개선안:토론위원회, 언론사, 기타기관=137,138,4
2) 참가후보자 범위=140,141,3
3) 토론회 개최 시기 및 횟수=142,143,2
4) 토론회 개최장소=143,144,1
5) 방송 형태 및 시간=143,144,2
2. 토론회 포맷 및 내용=144,145,1
1) 토론회 기본 포맷 결정의 고려사항=144,145,2
2) 패널리스트 구성과 선정=145,146,1
3) 사회자=146,147,1
4) 토론 규칙(토론 시간 및 발언 기회)=146,147,1
5) 토론회 내용=147,148,1
(1) 토론 주제=147,148,1
(2) 질문-답변의 수준=148,149,1
3. 토론회 보도=148,149,1
1) TV토론 관련 언론보도=148,149,1
2) 영상보도=148,149,2
4. 시민참여 확대 및 비판적 토론시청=149,150,2
Ⅳ. 결론 및 제언=151,152,1
1) 토론위원회 상설화와 다양성 강화=151,152,2
2) 토론 내용의 질적 개선=152,153,2
3) 토론횟수의 제한=153,154,1
4) 토론평가의 공론화=153,154,1
5) 시민참여 확대=154,155,1
참고문헌=155,156,2
[부록] 토론 주최 및 제작을 위한 실무지침=157,158,10
인터넷 시대의 선거방송/강미은(숙명여대 언론정보학부 교수);권지영(숙명여대 언론정보학부 석사과정)=167,168,2
Ⅰ. 서론=169,170,1
1. 인터넷을 통한 전자 민주주의=169,170,3
2. 연구문제의 구성과 연구방법=171,172,2
Ⅱ. 인터넷을 통한 정치 커뮤니케이션 환경의 변화=173,174,1
1. 인터넷 이용 현황=173,174,2
2. 새로운 정치 커뮤니케이션 환경=175,176,5
Ⅲ. 국내외 인터넷 이용 선거캠페인 사례 및 국내 현황분석=180,181,1
1. 미국 1996년, 1998년 선거에서의 인터넷 이용 캠페인 사례=180,181,1
1) 1996년 미국 대통령선거=180,181,1
2) 1998년 미국 선거=181,182,2
3) 2000년 미국 선거에서의 인터넷 이용 캠페인 사례=182,183,2
4) 미국의 2000년 선거 관련 사이트=183,184,4
2. 영국의 2001년 총선 캠페인 사례=186,187,2
3. 일본의 인터넷 선거캠페인=187,188,2
4. 국내 선거에서 인터넷 이용 선거캠페인 사례=188,189,2
1) 2000년 총선에서의 인터넷 이용 선거캠페인 사례=189,190,6
2) 2002년 대통령선거에서의 인터넷 이용 선거캠페인 사례=194,195,2
3) 주요 경선후보의 웹사이트 구성과 인터넷방송 이용분석=196,197,11
4) 디지털 정치, 인터넷 시대의 시민운동=207,208,2
Ⅳ. 사이버 선거캠페인의 현황과 문제점 및 법제 재정립 방안=209,210,1
1. 디지털 정치 시대를 맞아서 인터넷을 통한 선거캠페인 관련 법제 재정립=209,210,1
1) 인터넷 매체의 선거 보도와 관련된 현황과 문제점=209,210,6
2. 인터넷을 통한 선거캠페인의 오용과 남용을 막기 위한 장치 마련=215,216,2
Ⅴ. 인터넷방송의 선거 활용방안=217,218,1
1. 인터넷방송의 현황과 활용=217,218,1
1) 인터넷방송의 정의와 개관=217,218,1
(1) 인터넷방송의 개관=217,218,3
(2) 인터넷방송의 역사=219,220,2
2) 인터넷방송과 기존 매체와의 차이=220,221,2
(1) 기존 매체와의 기술적 차이=221,222,2
(2) 기존 매체와의 개념적 차이=222,223,1
3) 국내 인터넷방송의 이용 현황=222,223,3
4) 인터넷방송의 미래=224,225,2
5) 인터넷방송 규제에 대한 논의=225,226,4
2. 정보 전달, 홍보 수단으로서의 인터넷 선거방송=228,229,1
1) 캠페인 도구로서의 인터넷방송=228,229,2
2) 사이버 선거 관련 법제 및 정책=229,230,2
Ⅵ. 결론=231,232,1
1. 인터넷 시대의 효율적인 정치 커뮤니케이션=231,232,5
참고문헌=236,237,5
판권지=241,242,1
(표1) 영국 방송사들의 각 정당선거방송 및 선거보도 비율(1964~1997년)=31,32,1
(표2) 프랑스 1997년 의회 총선 정당별 캠페인 방송시간=38,39,1
(표1) 우리나라 TV토론의 주요 문제점=80,81,1
(표2) 미국 TV토론의 역사 I=82,83,1
(표3) 미국 TV토론의 역사 II=83,84,1
(표4) 미국 TV토론의 역사 III=84,85,1
(표5) 미국 TV토론의 역사 IV=85,86,1
(표6) 2000년 CPD의 토론 후보 선정기준=89,90,1
(표7) 시라크(Jacqes Chirac) 대 죠스팽(Lionel Josepin)의 1995년 토론=91,92,1
(표8) 2002년 독일의 TV토론=94,95,1
(표9) 1995년 서울시장선거 후보자 TV토론회 개최 현황=97,98,1
(표10) 1995년 서울시장선거 후보자 TV토론회 내용분석=98,99,1
(표11) 1995년 서울시장선거 후보자 TV토론회 포맷 분석=99,100,1
(표12) 방송ㆍ신문 3사 주최 개별토론회(5월~6월)=100,101,1
(표13) 방송협회/신문협회 공동주최 토론회(7월~11월)=101,102,1
(표14) 대통령선거방송토론위원회 주최 토론회(12월)=106,107,1
(표15) 토론위원회 구성=106,107,1
(표16) 합동토론회 주제=109,110,1
(표17) 제시 질문의 차원에 따른 토론 특성=109,110,1
(표18) 형식에 따른 토론의 특성:12월 1일(경제 분야)=111,112,1
(표19) 형식에 따른 토론의 특성:12월 7일(정치ㆍ외교 분야)=112,113,1
(표20) 형식에 따른 토론의 특성:12월 14일(사회ㆍ문화 분야)=114,115,1
(표21) 2002년 대통령선거 후보경서자 초청토론회(민주당) I=117,118,1
(표22) 2002년 대통령선거 후보경선자 초청토론회(민주당) II=118,119,1
(표23) 2002년 대통령선거 후보경선자 초청토론회(민주당) III=119,120,1
(표24) 2002년 대통령선거 후보경선자 초청토론회(민주당) IV=120,121,1
(표25) 2002년 대통령선거 후보경선자 초청토론회(한나라당) I=120,121,1
(표26) 2002년 대통령선거 후보경선자 초청토론회(한나라당) II=121,122,1
(표27) 2002년 대통령선거 후보경선자 초청토론회 내용분석 대상=122,123,1
(표28) 주제분석 분류표=123,124,1
(표29) 2002년 대통령선거 후보경선자 초청토론회 구성요소=124,125,1
(표30) 사회자 역활 분석=125,126,1
(표31) 2002년 대통령선거 후보경선자 초청토론회 대주제=125,126,1
(표32) 2002년 대통령후보 경선자 초청토론회 세부주제 I=126,127,1
(표33) 2002년 대통령후보 경선자 초청토론회 세부주제 II=127,128,1
(표34) 질문자의 유형과 주제=129,130,1
(표35) 후보간 상호공박이 2회 이상 있었던 주제=130,131,1
(표36) 경선자 초청토론회의 질문 유형=131,132,1
(표37) 경선자 초청토론회의 질문 내용=132,133,1
(표38) 경선자 초청토론회의 답변 유형=132,133,1
(표2-1) 가정의 정보화 환경(2001년 9월)=173,174,1
(표2-2) 인터넷 주접속방법=173,174,1
(표2-3) 인터넷 이용률 및 이용자 수(1999년 10월~2001년 9월)=174,175,1
(표2-4) 인터넷 이용빈도=174,175,1
(표2-5) 인터넷 이용시간=174,175,1
(표3-1) 2000년 미국 선거 관련 사이트 현황=185,186,1
(표3-2) 한나라당 이회창 후보 공식 홈페이지 분석(분석기간 2002.05.04~05.10)=197,198,1
(표3-3) 한나라당 이부영 후보 공식 홈페이지 분석(분석기간 2002.05.04.~05.10)=198,199,1
(표3-4) 한나라당 최병렬 후보 공식 홈페이지 분석(분석기간 2002.05.04~05.10)=199,200,1
(표3-5) 한나라당 이상희 후보 공식 홈페이지 분석(분석기간 2002.05.04~05.10)=200,201,1
(표3-6) 민주당 노무현 후보 공식 홈페이지 분석(분석기간 2002.05.04~05.10)=201,202,1
(표3-7) 민주당 이인제 후보 공식 홈페이지 분석(분석기간 2002.05.04~05.10)=202,203,1
(표3-8) 민주당 정동영 후보 공식 홈페이지 분석(분석기간 2002.05.04~05.10)=203,204,1
(표3-9) 정치 포털 사이트 '폴컴' 홈페이지 분석(분석기간 2002.05.04~05.10)=204,205,1
(표3-10) 정치 전문 사이트 '인터넷폴리틱스' 홈페이지 분석(분석기간 2002.05.04~05.10)=205,206,1
(표3-11) 정치 전문 사이트 'e-윈컴' 홈페이지 분석(분석기간 2002.05.04~05.10)=206,207,1
(표4-1) 방송ㆍ통신 관계법의 주요 개념규정=213,214,1
(표4-2) 통신ㆍ방송 사업자 인허가기구 비교=214,215,1
(표5-1) 기존 방송사의 인터넷방송 운영 현황과 URL=223,224,1
(표5-2) 인터넷 선거 관련 FEC 규제 사항=230,231,1
(그림5-1) 인터넷방송의 전개 방향=220,221,1
(그림5-2) 인터넷방송의 진화 방향=225,226,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