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차
[표제지 등]=0,1,2
제출문=0,3,1
머리말=0,4,1
요약문=I,5,10
목차=XI,15,15
제1장 서론=1,30,2
제1절 연구 배경 및 필요성=3,32,1
제2절 연구 목적 및 내용=4,33,3
제3절 연구 결과 및 활용 방안=7,36,2
제2장 이론=9,38,2
제1절 고압유도전동기 절연재료와 절연방식=11,40,1
1. 고압권선 절연방식=11,40,3
2. 절연 시스템 기능 평가=13,42,2
제2절 고압유도전동기 열화요인 및 특성=15,44,2
1. 열적 열화=16,45,2
2. 전기적 열화=17,46,3
3. 기계적 열화=19,48,2
4. 환경적 열화=20,49,2
5. 경년 열화=21,50,8
제3절 고압유도전동기 열화 측정법=29,58,2
1. 정전상태 측정법=30,59,21
2. 활선상태 측정법=50,79,27
제4절 고압유도전동기 부분방전 특성=77,106,1
1. 개요=77,106,2
2. 부분방전 패턴 특성=78,107,12
제5절 카오스와 프랙탈 이론=90,119,1
1. 카오스와 프랙탈=90,119,5
2. 프랙탈 수학=94,123,8
3. 전기적 카오스 현상의 프랙탈 해석=101,130,4
제3장 고압유도전동기 사용 실태조사=105,134,2
제1절 사용 실태조사 배경 및 방법=107,136,1
1. 실태조사 배경=107,136,1
2. 실태조사 개요=107,136,2
3. 실태조사 방법과 주요내용=108,137,1
제2절 일반사항에 관한 실태조사 분석 내용=109,138,1
1. 조사대상 수용가의 수전 용량=109,138,1
2. 조사대상 수용가의 업종 분류=110,139,1
3. 고압유도전동기 사용전압 분포=111,140,1
제3절 고압유도전동기 사고 발생에 따른 분포=112,141,1
1. 고압유도전동기 사고 수용가=112,141,1
2. 고압유도전동기 사고발생 횟수 및 사고대수=112,141,2
3. 사고 발생 부위=113,142,3
4. 사고 원인 분포=115,144,2
5. 사용 년수=116,145,2
6. 고압유도전동기 장해로 인한 정전 시간 분포=118,147,2
제4절 고압유도전동기 사고예방 대책=120,149,1
1. 고압유도전동기 사고를 예방하기 위해서 수용가에서 취하고 있는 방법=120,149,2
2. 육안점검시 역점을 두고 점검을 하는 개소(Point)의 수=121,150,2
3. 정밀점검 주기=122,151,2
4. 정기적인 정밀 점검 내용=123,152,2
5. 정전 및 활선 상태에서의 측정항목=124,153,3
6. 정기점검을 실시하는 경우 문제점 유무=126,155,2
7. 정기점검을 실시하는 경우 문제점=127,156,3
8. 고압유도전동기 점검 방법 및 기법 개발의 필요성=130,159,2
제5절 고압유도전동기 설문조사 결과 종합 분석=132,161,1
1. 고압유도전동기 일반 사항=132,161,1
2. 고압유도전동기 사고 분석=132,161,2
3. 고압유도전동기 사고 예방 대책=133,162,2
제4장 가속열화실험 결과 분석=135,164,2
제1절 모의실험 설비 구성=137,166,1
1. 모의실험 설비 개요=137,166,1
2. 모의실험 방법=137,166,5
3. 모의실험설비 구성=142,171,2
제2절 전동기 모델코일의 가속열화 실험=144,173,1
1. 시료의 특성=144,173,4
2. 실험조건=147,176,2
3. 모델코일 정전상태 특성시험=148,177,3
4. 모델코일 활선상태 특성시험=150,179,2
제3절 전동기 모델코일의 실험결과 고찰=152,181,1
1. 정전상태 실험 결과=152,181,20
2. 활선상태 실험 결과=171,200,46
제4절 고압유도전동기 가속열화 실험=217,246,1
1. 시료의 특성=217,246,3
2. 실험조건=219,248,3
3. 전동기 정전상태 실험조건=221,250,5
4. 유도전동기 활선상태 실험조건=225,254,2
제5절 고압유도전동기의 실험결과 고찰=227,256,1
1. 정전상태 실험 결과=227,256,12
2. 활선상태 실험 결과=239,268,21
3. 결과 고찰=259,288,8
제6절 부분방전 패턴분석 프로그램 개발=267,296,1
1. 프로그램 계측 순서=267,296,2
2. 부분방전 패턴분석 프로그램 설명=268,297,5
제5장 현장실측 및 결과 분석=273,302,2
제1절 현장실측 개요=275,304,1
1. 실측 개요=275,304,2
2. 측정방법 및 기록=276,305,8
제2절 현장에서의 활선측정=284,313,1
1. 현장측정 개요=284,313,1
2. 수용가별 현장측정=284,313,2
3. 수용가별 현장측정 결과=285,314,16
제3절 정격별 측정치 비교=301,330,1
1. 측정 개요=301,330,1
2. 3.3kV전동기 측정치 분석=301,330,7
3. 6.6kV전동기 측정치 분석=307,336,8
제4절 현장측정 결과 고찰=315,344,8
제6장 결론=323,352,10
참고문헌=333,362,12
판권지=345,374,1
그림2.1 고압고정자 권선의 구조=12,41,1
그림2.2 열 열화=17,46,1
그림2.3 전압 열화=18,47,1
그림2.4 기계적 열화=20,49,1
그림2.5 환경적 열화=21,50,1
그림2.6 흡습전후 절연파괴치의 와이블 분포=22,51,1
그림2.7 절연저항의 경년변화=24,53,1
그림2.8 성극지수(P.I)의 경년변화=25,54,1
그림2.9 tanδ값의 경년변화=25,54,1
그림2.10 Δtanδ특성의 경년변화=26,55,1
그림2.11 절연저항치(최저치)의 경년변화=27,56,1
그림2.12 절연파괴치와 와이블 분포 형상파라미타 m의 관계=28,57,1
그림2.13 고전압 전동기의 절연열화 진단시험=30,59,1
그림2.14 직류고전압 측정회로=35,64,1
그림2.15 흡습특성=37,66,1
그림2.16 logR-√V 특성(이미지참조)=37,66,1
그림2.17 전압 파형 왜곡율이 tanδ-전압 특성에 미치는 영향=40,69,1
그림2.18 tanδ-전압특성=41,70,1
그림2.19 전류-전압특성=45,74,1
그림2.20 Y-전압특성=45,74,1
그림2.21 γ와 절연파괴전압의 관계=45,74,1
그림2.22 부분방전 특성=49,78,1
그림2.23 부분방전의 등가회로=53,82,1
그림2.24 유전체중의 공극=53,82,1
그림2.25 전계가 표면에 교차하지 않는 경우=55,84,1
그림2.26 전계가 표면에 교차하는 경우=55,84,1
그림2.27 부분방전 펄스형태=59,88,1
그림2.28 내부방전 파형=63,92,1
그림2.29 내부방전 발생원=63,92,1
그림2.30 표면방전 파형=64,93,1
그림2.31 표면방전 발생원=64,93,1
그림2.32 복합 내부방전 파형=65,94,1
그림2.33 복합 내부방전 발생원=66,95,1
그림2.34 유침절연물의 내부방전 파형=66,95,1
그림2.35 유침절연물의 내부방전 발생원=67,96,1
그림2.36 활선 RF 측정 구성도=67,96,1
그림2.37 로고스키 코일(rogowski coil)의 구성도=68,97,1
그림2.38 부분방전 분포형의 왜도 및 첨도=71,100,1
그림2.39 활선 부분방전스펙트럼 측정 구성도=72,101,1
그림2.40 고압유도전동기에서의 AE측정 구성도=73,102,1
그림2.41 CT를 이용한 저항분 전류 검출 구성도=74,103,1
그림2.42 필터를 이용한 저항분 전류 검출 구성도=75,104,1
그림2.43 제3고조파 전류 파형법=76,105,1
그림2.44 고압전동기 도체표면에서 방전 패턴=79,108,1
그림2.45 고압전동기 내부방전의 패턴=81,110,1
그림2.46 트리잉 방전의 패턴=82,111,1
그림2.47 고압전동기 슬롯방전의 패턴=84,113,1
그림2.48 고압전동기 표면방전 패턴(PD-Range:5.0C/div)=87,116,1
그림2.49 발전기 코로나 방전패턴(PD-Range:5nC/div)=87,116,1
그림2.50 발전기 복합방전 패턴(PD-Range:5nC/div)=88,117,1
그림2.51 고압전동기 접촉잡음 패턴(PD-Range:10nC/div)=89,118,1
그림2.52 로렌츠의 이상한 끌개=92,121,1
그림2.53 코흐곡선=96,125,1
그림2.54 자기닮음 도형=96,125,1
그림2.55 커버법을 이용한 세계지도의 프랙탈 차원=101,130,1
그림2.56 전기트리의 프랙탈 차원=103,132,1
그림2.57 고분자 애자 섬락현상의 프랙탈 차원=104,133,1
그림4.1 모의실험설비 구성도=142,171,1
그림4.2 시료의 구조=144,173,1
그림4.3 코일의 단면=145,174,1
그림4.4 유전정접 시험=149,178,1
그림4.5 교류전류 측정=149,178,1
그림4.6 부분방전 측정=151,180,1
그림4.7 A사에서 제공한 데이터 결과=153,182,1
그림4.8 C사에서 제공한 파괴전압 결과=153,182,1
그림4.9 유전체의 전압과 전류와의 관계=155,184,1
그림4.10 tanδ의 주파수 및 온도특성=156,185,1
그림4.11 변압기유의 tanδ의 흡습에 의한 영향=157,186,1
그림4.12 변압기 열화판정의 tanδ온도 교정곡선=158,187,1
그림4.13 발전기 권선의 tanδ의 전압특성=158,187,1
그림4.14 유전체손의 등가회로=159,188,1
그림4.15 각 시료의 capacitance값 측정결과=160,189,1
그림4.16 A사 시료의 유전정접 측정결과=161,190,1
그림4.17 B사 시료의 유전정접 측정결과=163,192,1
그림4.18 C사 시료의 유전정접 측정결과=164,193,1
그림4.19 교류전류시험회로=165,194,1
그림4.20 발전기 코일절연물의 인가전압-전류곡선=165,194,1
그림4.21 인가전압에 대한 A, B, C 시료의 전류변화=166,195,1
그림4.22 A사 시료의 인가전압-전류곡선=168,197,1
그림4.23 B사 시료의 인가전압-전류곡선=169,198,1
그림4.24 C사 시료의 인가전압-전류곡선=170,199,1
그림4.25 열화 전 시료의 인가전압에 대한 절연파괴 특성=173,202,1
그림4.26 열 열화후 시료의 절연파괴 특성=174,203,1
그림4.27 케이블의 직류분 전압특성=176,205,1
그림4.28 A1시료와 A30시료의 누설전류 검출 결과=178,207,1
그림4.29 열화시키지 않은 A시료의 누설전류 직류분 검출 결과=178,207,1
그림4.30 열화시키지 않은 B시료의 누설전류 직류분 검출 결과=179,208,1
그림4.31 열화시키지 않은 C시료의 누설전류 직류분 검출 결과=180,209,1
그림4.32 열 열화 후 A시료의 누설전류 직류분 검출 결과=182,211,1
그림4.33 열 열화 후 B시료의 누설전류 직류분 검출 결과=183,212,1
그림4.34 열 열화 후 C시료의 누설전류 직류분 검출 결과=184,213,1
그림4.35 여러 가지 부분방전 패턴=186,215,1
그림4.36 고전압 전력기기의 여러 가지 부분방전 패턴=189,218,1
그림4.37 A1시료의 부분방전 패턴 특성(인가전압 5kV)=191,220,1
그림4.38 A1시료의 부분방전 패턴 특성(인가전압 10kV)=191,220,1
그림4.39 A1시료의 부분방전 패턴 특성(인가전압 l5kV)=191,220,1
그림4.40 A7시료의 부분방전 특성(인가전압 13kV)=193,222,1
그림4.41 A6시료의 부분방전 특성(인가전압 14kV)=194,223,1
그림4.42 A1시료의 부분방전 특성(인가전압 15kV)=195,224,1
그림4.43 A27시료의 부분방전 특성(180℃열화, 인가전압 13kV)=196,225,1
그림4.44 A25시료의 부분방전 특성(180℃열화, 인가전압 14kV)=197,226,1
그림4.45 A23시료의 부분방전 특성(180℃열화, 인가전압 15kV)=198,227,1
그림4.46 A17시료의 부분방전 특성(200℃열화, 인가전압 13kV)=199,228,1
그림4.47 A19시료의 부분방전 특성(200℃열화, 인가전압 14kV)=200,229,1
그림4.48 A21시료의 부분방전 특성(200℃열화, 인가전압 15kV)=201,230,1
그림4.49 A11시료의 부분방전 특성(220℃열화, 인가전압 13kV)=202,231,1
그림4.50 A13시료의 부분방전 특성(220℃열화, 인가전압 14kV)=203,232,1
그림4.51 A15시료의 부분방전 특성(220℃열화, 인가전압 15kV)=203,232,1
그림4.52 B6시료의 부분방전 특성(인가전압 20kV)=205,234,1
그림4.53 B2시료의 부분방전 특성(인가전압 25kV)=206,235,1
그림4.54 B27시료의 부분방전 특성(180℃열화, 인가전압 14kV)=207,236,1
그림4.55 B24시료의 부분방전 특성(180℃열화, 인가전압 16kV)=208,237,1
그림4.56 B21시료의 부분방전 특성(200℃열화, 인가전압 14kV)=209,238,1
그림4.57 B17시료의 부분방전 특성(200℃열화, 인가전압 15kV)=209,238,1
그림4.58 B11시료의 부분방전 특성(220℃열화, 인가전압 15kV)=210,239,1
그림4.59 B14시료의 부분방전 특성(220℃열화, 인가전압 17kV)=211,240,1
그림4.60 C6시료의 부분방전 패턴 특성(인가전압 13kV)=212,241,1
그림4.61 C3시료의 부분방전 패턴 특성(인가전압 15kV)=213,242,1
그림4.62 C25시료의 부분방전 특성(180℃열화, 인가전압 14kV)=214,243,1
그림4.63 C23시료의 부분방전 특성(180℃열화, 인가전압 15kV)=214,243,1
그림4.64 C11시료의 부분방전 특성(220℃열화, 인가전압 13kV)=215,244,1
그림4.65 C13시료의 부분방전 특성(220℃열화, 인가전압 14kV)=216,245,1
그림4.66 각 제조회사 시료의 형태=218,247,1
그림4.67 전동기의 모습=219,248,1
그림4.68 유전정접 시험=222,251,1
그림4.69 교류전류 측정=223,252,1
그림4.70 직류내전압 측정장비=224,253,1
그림4.71 부분방전 측정=226,255,1
그림4.72 각 시료의 Capacitance값 측정결과=228,257,1
그림4.73 각 시료의 tanδ 초기값 측정결과=230,259,1
그림4.74 유전정접 측정결과=231,260,1
그림4.75 각 전동기의 교류전류 초기값=232,261,1
그림4.76 A 전동기의 교류전류 변화=233,262,1
그림4.77 각 전동기의 누설전류 초기값=236,265,1
그림4.78 직류 누설전류값=237,266,1
그림4.79 각 전동기별 성극비 비교=238,267,1
그림4.80 각 전동기의 전압열화에 따른 활선 RF 부분방전량=242,271,1
그림4.81 각 전동기의 전압열화에 따른 부분방전량 초기값=245,274,1
그림4.82 각 전동기의 전압열화에 따른 부분방전량=247,276,1
그림4.83 전압열화에 따른 부분방전량 측정 사진=248,277,1
그림4.84 활선 부분방전스펙트럼 측정그래프=250,279,1
그림4.85 전압열화에 따른 활선 부분방전스펙트럼 측정치(QP)=252,281,1
그림4.86 전압열화에 따른 활선 부분방전스펙트럼 측정치(QN)=253,282,1
그림4.87 전압열화에 따른 활선 부분방전스펙트럼 측정치(왜도)=255,284,1
그림4.88 각 전동기의 전압열화에 따른 부분방전량 초기치=256,285,1
그림4.89 각 전동기의 전압열화에 따른 부분방전량=257,286,1
그림4.90 각 전동기의 누설전류 측정치=259,288,1
그림4.91 각 제조회사별 활선 RF 측정 결과 비교=262,291,1
그림4.92 각 제조회사별 활선 부분방전스펙트럼 측정 결과 비교=265,294,1
그림4.93 C전동기 활선 부분방전스펙트럼 측정 결과 비교=266,295,1
그림4.94 부분방전 측정 및 분석 순서도=268,297,1
그림4.95 PDFA 1.0을 이용한 부분방전 측정=270,299,1
그림4.96 계측된 부분방전 신호의 프랙탈 차원화=270,299,1
그림4.97 부분방전 패턴에 따른 프랙탈 차원=271,300,1
그림5.1 진단 흐름도=277,306,1
그림5.2 활선 RF 측정 그래프(열화 모습)=292,321,1
그림5.3 활선 RF 측정 그래프(상별 열화 모습)=293,322,1
그림5.4 활선 RF 측정 그래프(상별 측정모습)=294,323,1
그림5.5 활선 RF 현장실측 모습=295,324,1
그림5.6 활선 부분방전스펙트럼측정 그래프=300,329,1
그림5.7 활선 부분방전스펙트럼 현장실측 모습(L수용가)=300,329,1
그림5.8 A수용가 전동기의 현장실측 결과 비교=316,345,1
그림5.9 D수용가 전동기의 현장실측 결과 비교=317,346,1
그림5.10 I수용가 전동기의 현장실측 결과 비교=318,347,1
그림5.11 L수용가 전동기의 현장실측 결과 비교=319,348,1
그림5.12 N수용가 전동기의 현장실측 결과 비교=320,349,1
표2.1 3kV급(B종)절연의 구성 사례=13,42,1
표2.2 고압전동기 절연물의 열화요인 및 열화현상=16,45,1
표2.3 고정자 및 회전자의 외관 육안검사 항목=31,60,2
표2.4 측정부 및 검출부의 구성 예=47,76,1
표2.5 운전중 열화시 발생되는 펄스 및 검출방법=51,80,1
표2.6 여러 가지 부분방전 패턴의 특성=58,87,1
표2.7 프랙탈 차원=99,128,1
표4.1 절연등급별 열화온도에 따른 열화시간(IEEE 117)=138,167,1
표4.2 절연등급별 열화온도에 따른 열화시간(IEEE 275)=139,168,1
표4.3 시료의 구분 및 표기법=148,177,1
표4.4 여러 가지 부분방전 패턴의 특성=187,216,1
표4.5 고전압 전력기기에서 부분방전을 일으키는 결합의 형태=188,217,1
표4.6 A1시료의 왜도 변화=192,221,1
표4.7 전동기 시료의 구분=221,250,1
표5.1 측정대상 수용가 및 전동기 사양=279,308,5
표5.2 활선 RF 측정조건=286,315,1
표5.3 오실로스코프 측정조건=286,315,1
표5.4 활선 RF 측정값=287,316,5
표5.5 활선 부분방전스펙트럼 측정조건=297,326,1
표5.6 활선 부분방전스펙트럼 측정값=297,326,2
표5.7 3.3kV 전동기=302,331,3
표5.8 3.3kV 전동기 활선 RF 측정값=304,333,3
표5.9 3.3kV 전동기 활선 부분방전스펙트럼 측정값=307,336,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