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차
[표제지 등]=0,1,3
목차=2,4,2
표목차=4,6,2
그림목차=6,8,2
제1장 연구개요 및 연구결과 요약=8,10,3
1. 연구개요=10,12,1
2. 연구결과 요약=11,13,7
제2장 연구결과 본문=18,20,2
1. 문제제기=19,21,5
2. 연구목적=24,26,3
3. 연구주제 및 연구문제=27,29,1
4. 연구방법 및 전국 설문조사 시행결과=28,30,2
5. 출판만화상품의 유통개념 및 유통구조개선방안 모델=30,32,4
6. 국내 출판만화 시장분석=34,36,1
(1) 출판만화(Comics)의 산업적 상품특징=34,36,3
(2) 한국출판만화산업의 시장특징 및 유통구조=37,39,3
(3) 출판만화상품 임대시장 유통현황 분석=40,42,1
1) 출판만화 생산메커니즘=40,42,2
2) 만화공장의 대량생산 체제=41,43,4
3) 만화방 전문 배본업체(총판)=45,47,5
4) 대여점 구조=49,51,2
(4) 출판만화상품 판매시장 유통현황 분석=51,53,1
1) 만화전문잡지 시장구조=51,53,3
2) 서점용 단행본 시장 메커니즘=53,55,1
3) 만화 CD-ROM 제작 출판사 및 네트워크 만화방=54,56,2
(5) 전국 전문매장 설문조사 결과분석=56,58,42
7. 해외 출판만화 시장분석=98,100,1
(1) 일본출판만화시장=98,100,1
1) 일본 출판만화의 경제적 현황=98,100,5
2) 일본 출판만화의 유통구조=103,105,6
3) 일본출판만화의 유통구조 전환시점의 사회적 조건/역사적 이유=109,111,4
(2) 미국출판만화시장=113,115,1
1) 미국출판만화의 특징=113,115,2
2) 미국 출판만화의 일간신문 코믹스 연재구조=114,116,6
3) 미국의 출판만화도서 유통구조=120,122,4
(3) 해외사례에 대한 국내정책 모델링=124,126,5
8. 연구내용 분석결과 및 정책적 대안=129,131,1
(1) 일본출판만화개방에 따른 국내 유통구조의 변화예상=129,131,3
(2) 국내 출판만화 유통의 현대화 추진방안=132,134,5
(3) 국내 출판만화 유통의 새로운 방향제시=137,139,9
(4) 한국 출판만화 유통시스템에 대한 대안=146,148,6
(5) 일본 출판만화개방에 따른 국내 대응전략=152,154,5
부록=157,159,1
(1) 출판만화 유통의 문제점과 개선방안 연구용역 간담회 내용=158,160,17
(2) 전국서베이 설문지 양식=175,177,9
표1 : 전국설문조사 조사세부지역=29,31,1
표2 : 한국출판만화시장의 시장규모 변화추이=38,40,1
표3 : 국내 만화잡지 발간현황=51,53,1
표4 : 설문응답자의 일반적 특성=58,60,1
표5 : 조사대상 매장형태=59,61,1
표6 : 조사대상 전문매장 소유형태=60,62,1
표7 : 매장형태별 규모 및 임대료 평균=62,64,1
표8 : 매장형태 및 소유형태별 매장 규모=63,65,1
표9 : 매장형태별 매출액 및 순수이익율 평균=65,67,1
표10 : 매장형태별 매출이익=65,67,1
표11 : 매장형태별 순수이익률 분석=66,68,1
표12 : 매장형태별 자금조달방법 평균=67,69,1
표13 : 매장형태별 자기자본비율=68,70,1
표14 : 매장형태별 재고량의 구성 및 비율=69,71,1
표15 : 매장형태별 반품가능 도서비율분석=70,72,1
표16 : 반품불가능한 전액구매비율 분석=70,72,1
표17 : 매장형태별 매장위치 분석=72,74,1
표18 : 매장형태별 만족도 분석=75,77,1
표19 : 사업에 대한 자부심=76,78,1
표20 : 매장 위치에 대한 만족도 분석=76,78,1
표21 : 매장 임대료에 대한 만족도 분석=76,78,1
표22 : 매장 수익성에 대한 만족도 분석=76,78,1
표23 : 매장전문 유통업자의 전문성 분석=77,79,1
표24 : 매장형태별 사업동기 분석=79,81,1
표25 : 만화관련매장별 협회등록 여부=80,82,1
표26 : 만화관련매장별 등록협회 현황=81,83,1
표27 : 만화관련매장별 협회 미등록 이유=82,84,1
표28 : 만화관련매장별 복제상품 비율=85,87,1
표29 : 매장형태별 불법복제 비율=85,87,1
표30 : 매장형태별 무단복제 방제 방법 제안비율=86,88,1
표31 : 출판만화상품의 매장별 유통경로 비율=87,89,1
표32 : 일본만화개방후 매장별 경쟁력 평가=88,90,1
표33 : POS 시스템 도입시 매장별 영향에 대한 의견=89,91,1
표34 : 매장관리시 컴퓨터 이용 현황 분석=90,92,1
표35 : 디지털방식 전환시 매장별 대처방안=91,93,1
표36 : 매장운영시 매장별 문제점 분석(중복응답)=92,94,1
표37 : 매장운영시 문제점 분석(종합)=93,95,1
표38 : 전문매장 베스트작가군 분석=94,96,1
표39 : 전문매장별 베스트 작품군 분석=94,96,1
표40 : 전문매장별 베스트 만화장르=95,97,1
표41 : 정부정책에 대한 매장별 건의사항=97,99,1
표42 : 일본만화단행본 및 만화전문잡지 추정발행부수=98,100,1
표43 : 일본만화단행본 및 만화전문잡지의 추정판매금액=100,102,1
표44 : 만화전문잡지의 분야(장르)별 잡지수와 연간 추정 발행부수=101,103,1
표45 : 일본 출판만화의 각 유통경로별 판매액=104,106,1
그림1 : 현재의 출판만화 유통 구조=30,32,1
그림2 : 출판만화의 유통구조 개선방안 1=31,33,1
그림3 : 출판만화의 유통 구조 개선 방안 2=32,34,1
그림4 : 만화의 분류=34,36,1
그림5 한국출판만화산업의 시장특징 및 유통구조=37,39,1
그림6 : 출판만화 제작과정 형태=40,42,1
그림7 : 만화공장 체제=42,44,1
그림8 : 국내 만화방 유통구조=47,49,1
그림9 : 설문조사 응답자 학력분포=56,58,1
그림10 : 설문조사 응답자 지역분포=57,59,1
그림11 : 설문조사 응답자 본업여부=57,59,1
그림12 : 조사대상 매장형태=59,61,1
그림13 : 조사대상 전문매장 소유형태=60,62,1
그림14 : 매장형태별 규모 및 임대료 분석=61,63,1
그림15 : 매장형태별 매출액 및 순수이익률 평균=64,66,1
그림16 : 매장형태별 자기자본비율=68,70,1
그림17 : 매장형태별 매장위치 분석=71,73,1
그림18 : 매장형태별 평균 사업기간=73,75,1
그림19 : 매장형태별 만족도 분석 - 사업자부심과 점포위치=74,76,1
그림20 : 매장형태별 만족도 분석 - 임대료 및 수익성=75,77,1
그림21 : 매장전문 유통업자의 전문성 분석=77,79,1
그림22 : 매장형태별 사업동기 분석=78,80,1
그림24 : 만화전문매장 사업동기 분석=79,81,1
그림25 : 만화관련매장의 등록협회 분석=81,83,1
그림26 : 만화관련매장의 등록협회 미등록이유 분석=82,84,1
그림27 : 만화관련 상품 판매 여부=83,85,1
그림28 : 만화관련매장 구매습관=84,86,1
그림29 : 무단복제 방제 방법 제안비율=86,88,1
그림30 : 출판만화상품 매장별 유통경로 분석=87,89,1
그림31 : 일본만화개방후 경쟁력 평가=88,90,1
그림32 : POS 시스템 도입시 영향에 대한 의견=89,91,1
그림33 : 디지털방식 전환시 대처방안=91,93,1
그림34 : 매장운영시 문제점 분석(순위별)=92,94,1
그림35 : 매장운영시 문제점 분석(종합)=93,95,1
그림36 : 전문매장 베스트 만화장르=95,97,1
그림37 : 정부정책에 대한 건의사항=96,98,1
그림38 : 일본 출판만화상품의 유통경로=103,105,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