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문
목차
요약 13
제1장 연구의 개요 24
제1절 연구 배경 및 목적 24
제2절 연구 범위 25
제3절 연구 방법 26
제2장 교통사고비용의 개념 및 추정 방법 27
제1절 교통사고비용의 개념 27
1. 교통사고비용의 정의 27
2. 교통사고비용의 구성 28
제2절 교통사고비용 추정 방법의 종류 34
1. 교통사고비용 추정 방법의 분류 34
2. 교통사고비용 추정 방법의 종류 및 특징 37
제3절 국내·외 교통사고비용 추정 사례 41
1. 영국 41
2. 미국 47
3. 1998년 교통사고비용 산정 결과 48
4. 일본 49
5. 국내 사례 52
제3장 교통사고비용의 추정 53
제1절 방법론의 정립 53
1. 추정방법의 선정 53
2. 총생산손실법 54
3. 기존 방법과의 차이점 57
4. 개인선호성산출방법 58
제2절 2000년 교통사고 현황 63
1. 주변교통여건 현황 63
2. 교통사고 65
3. 2000년 교통사고 현황 67
제3절 2000년 교통사고비용의 추정 70
1. 총생산손실계산법에 의한 추정 70
2. 개인선호성산출방법 89
제4절 2000년 교통사고비용의 특성 분석 115
1. 지역별 특성 115
2. 도로 등급별 특성 119
3. 사고 유형별 특성 120
4. 시기별 특성 121
제4장 교통사고비용의 추이 분석 124
제1절 교통사고비용의 과거 추이 분석 124
제2절 1999년과 2000년 교통사고비용의 비교 126
제5장 결론 및 향후 연구방향 127
1. 결론 127
2. 향후 연구방향 129
참고문헌 131
부록 136
ABSTRACT 145
[표 2-1] 교통사고비용 추계 방법 36
[표 2-2] 영국의 사고 심각도별 인피사고 1건당 항목별 교통사고비용 42
[표 2-3] 영국의 도로이용자(사고자 1인당) 유형별 평균사고비용 43
[표 2-4] 영국의 사고 심각도에 의한 사고 1건당 항목별 평균비용 44
[표 2-5] 영국의 도로 유형에 따른 사고 심각도별 사고 1건당 사고비용: 종일 44
[표 2-6] 영국의 도로 유형에 따른 사고 심각도별 사고 1건당 사고비용: 주간 45
[표 2-7] 영국의 도로 유형에 따른 사고 심각도별 사고 1건당 사고비용: 야간 45
[표 2-8] 영국의 사고비용 항목과 심각도별 총사고비용 46
[표 2-9] 영국의 사고 심각도와 도로 유형별 총사고비용 46
[표 2-10] 미국의 교통사고비용 구성 항목 47
[표 2-11] 미국의 1998년 교통사고비용 48
[표 2-12] 일본의 교통사고비용의 구성 항목 49
[표 2-13] 일본의 교통사고로 인한 손실액 50
[표 2-14] 일본의 사상자 1인당 손실액 51
[표 2-15] 일본의 물피사고 1건당 물적 손실액 51
[표 2-16] 일본의 인사사고 1건당 지체손실액 52
[표 3-1] 세계 주요 도시의 교통여건(1996) 65
[표 3-2] 교통사고 추이 66
[표 3-3] 국가별 교통사고 발생 현황(1998) 67
[표 3-4] 2000년도 도로교통 사상사고 현황 67
[표 3-5] 사고의 경중 구분기준 68
[표 3-6] 연령층별 사망자 현황 69
[표 3-7] 연령층별 수입정산 71
[표 3-8] 성별, 연령별 경제활동 참가율 72
[표 3-9] 교통사고사망자의 손실소득 추정 결과 75
[표 3-10] 부상자의 손실소득 추정 결과 76
[표 3-11] 사고 등급별 손실소득 추정 결과 76
[표 3-12] 총차량손실비용 78
[표 3-13] 사고의 경중에 따른 차량손실비용 79
[표 3-14] 평균의료비용 분석 결과 81
[표 3-15] 의료비용 추정 결과 82
[표 3-16] 행정비용 추정 결과 84
[표 3-17] 고통(PGS)비용 추정 결과 85
[표 3-18] 사상사고 1건당 교통사고비용 86
[표 3-19] 단순물피사고 1건당 교통사고비용 87
[표 3-20] 총교통사고비용: 고통(PGS)비용 포함시 87
[표 3-21] 총교통사고비용: 고통(PGS)비용 제외시 88
[표 3-22] 사상사고 및 사상자당 교통사고비용 89
[표 3-23] 조사 방법별 조사 규모 91
[표 3-24] 조사 방법별 유효설문지수 91
[표 3-25] 도로조건에 따른 도로선택 비율 92
[표 3-26] 도로조건1에 따른 도로선택 비율 92
[표 3-27] 도로조건2에 따른 도로선택 비율 92
[표 3-28] 도로조건3에 따른 도로선택 비율 93
[표 3-29] 도로조건4에 따른 도로선택 비율 93
[표 3-30] 도로조건5에 따른 도로선택 비율 93
[표 3-31] 도로조건6에 따른 도로선택 비율 93
[표 3-32] 도로조건7에 따른 도로선택 비율 93
[표 3-33] 도로조건8에 따른 도로선택 비율 94
[표 3-34] 도로조건9에 따른 도로선택 비율 94
[표 3-35] 교통사고 사상정도에 따른 보상액 평균 95
[표 3-36] 교통사고 사망확률 단계별 감소를 위한 지불의사 96
[표 3-37] 교통사고 사망확률 단계별 감소를 위한 지불의사-2 100
[표 3-38] 교통사고 사망확률 단계별 감소를 위한 지불의사-3 101
[표 3-39] 응답자의 성별 분포 104
[표 3-40] 응답자의 연령별 분포 104
[표 3-41] 응답자의 자동차 소유 여부 105
[표 3-42] 응답자의 운전빈도 분포 105
[표 3-43] 응답자의 운행거리 분포 105
[표 3-44] 응답자의 교통사고 경험 분포 105
[표 3-45] 응답자의 직업 분포 106
[표 3-46] 응답자 통근 실태 106
[표 3-47] 응답자 평균년수입 분포 106
[표 3-48] 응답자의 가족구성 분포 106
[표 3-49] 교통사고 사상정도에 따른 성별 보상액 평균 107
[표 3-50] 교통사고 사상정도에 따른 연령별 보상액 평균 107
[표 3-51] 교통사고 사상정도에 따른 자동차 소유별 보상액 평균 108
[표 3-52] 교통사고 사상정도에 따른 교통사고 경험 유무별 보상액 평균 108
[표 3-53] 교통사고 사상정도에 따른 소득별 보상액 평균 108
[표 3-54] 성별 사망확률 감소에 따른 지불의사액 108
[표 3-55] 연령별 사망확률 감소에 따른 지불의사액 109
[표 3-56] 자동차 소유별 사망확률 감소에 따른 지불의사액 109
[표 3-57] 교통사고 유무별 사망확률 감소에 따른 지불의사액 109
[표 3-58] 소득별 사망확률 감소에 따른 지불의사액 110
[표 3-59] 교통사고 사망확률 단계별 감소를 위한 성별 지불의사 110
[표 3-60] 교통사고 사망확률 단계별 감소를 위한 연령별 지불의사 110
[표 3-61] 교통사고 사망확률 단계별 감소를 위한 자동차 소유별 지불의사 110
[표 3-62] 교통사고 사망확률 단계별 감소를 위한 사고경험 유무별 지불의사 111
[표 3-63] 교통사고 사망확률 단계별 감소를 위한 소득별 지불의사 111
[표 3-64] 성별 사망확률 감소에 따른 지불의사액 111
[표 3-65] 연령별 사망확률 감소에 따른 지불의사액 111
[표 3-66] 자동차 소유별 사망확률 감소에 따른 지불의사액 112
[표 3-67] 교통사고 유무별 사망확률 감소에 따른 지불의사액 112
[표 3-68] 소득별 사망확률 감소에 따른 지불의사액 112
[표 3-69] 도로선택함수의 추정 결과 114
[표 3-70] 지역별 교통사고 발생 현황(2000) 115
[표 3-71] 지역별 교통사고비용(PGS 포함) 116
[표 3-72] 도로 등급별 교통사고발생 현황 119
[표 3-73] 사고 유형별 교통사고발생 현황 121
[표 3-74] 사고 유형별 교통사고비용 특성 121
[표 3-75] 월별 교통사고비용 122
[표 3-76] 요일별 교통사고비용 123
[표 3-77] 시간대별 교통사고비용 123
[표 4-1] 구성 항목별 교통사고비용의 추이 124
[표 4-2] 사고 등급별 교통사고비용의 추이 125
[표 4-3] 1999년과 2000년 교통사고비용 비교 126
[그림 3-1] 교통여건의 추이 64
[그림 3-2] 교통사고의 추이 65
[그림 3-3] 연령층별 사망자 구성 현황 69
[그림 3-4] 분석대상 인구구조 74
[그림 3-5] 자동차수리비용 추정 과정 78
[그림 3-6] 사고 등급별 고통(PGS)비용의 구성 86
[그림 3-7] 사상사고별 총교통사고비용의 구성 88
[그림 3-8] 사망자의 보상액 분포 95
[그림 3-9] 중상자의 보상액 분포 95
[그림 3-10] 경상자의 보상액 분포 96
[그림 3-11] 교통사고 사망확률 10%감소에 따른 지불의사 97
[그림 3-12] 교통사고 사망확률 30%감소에 따른 지불의사 97
[그림 3-13] 교통사고 사망확률 50%감소에 따른 지불의사 98
[그림 3-14] 교통사고 사망확률 70%감소에 따른 지불의사 98
[그림 3-15] 교통사고 사망확률 100%감소에 따른 지불의사 99
[그림 3-16] 교통사고 사망확률 50%감소에 따른 지불의사-2 100
[그림 3-17] 교통사고 사망확률 100%감소에 따른 지불의사-2 100
[그림 3-18] 교통사고 사망확률 10%감소에 따른 지불의사-3 102
[그림 3-19] 교통사고 사망확률 30%감소에 따른 지불의사-3 102
[그림 3-20] 교통사고 사망확률 50%감소에 따른 지불의사-3 103
[그림 3-21] 교통사고 사망확률 70%감소에 따른 지불의사-3 103
[그림 3-22] 교통사고 사망확률 100%감소에 따른 지불의사-3 104
[그림 3-23] 지역별 교통사고비용 118
[그림 3-24] 지역별 건당 교통사고비용 118
[그림 3-25] 도로관리 주체별 교통사고비용 12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