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차
[표제지 등]=0,1,2
차례=ⅰ,3,2
표목차=ⅲ,5,1
그림목차=ⅳ,6,1
자료요약=ⅰ,7,4
I. 서론=1,11,1
1. 연구의 목적=1,11,1
2. 연구의 범위 및 방법=2,12,1
II. 지능형 교통체계(ITS)사업의 의의와 문제점=3,13,1
1. ITS의 의의=3,13,5
2. 한국 ITS사업의 전개=8,18,25
3. 한국 ITS 사업의 문제점=33,43,4
4. ITS사업의 조합적 시험운영 사례:과천시범사업=37,47,4
III. 외국의 지능형교통체계(ITS)사업 비교분석=41,51,1
1. 주요국가의 ITS 발전 추이=41,51,2
2. 미국의 ITS 추진동향=43,53,3
3. 유럽의 ITS 추진동향=46,56,2
4. 일본의 ITS 추진동향=47,57,3
5. 비교분석결과:ITS 국제표준화=50,60,5
IV. 바람직한 ITS 구축 방향=55,65,1
1. 제도적 측면=55,65,4
2. 기술적 측면=58,68,4
V. 결론=62,72,3
표II-1. 연도별 GDP 대비 국가물류비 추이=4,14,1
표II-2. 지능형교통체계의 기대효과=7,17,1
표II-3. 수정된 ITS 기본계획=10,20,1
표II-4. ITS 기본계획의 주요 변경내용=10,20,1
표II-5. 지능형교통시스템 연구개발 부문=24,34,1
표II-6. 우리나라의 ITS 기술현황=24,34,2
표II-7. 국내 ITS 표준화활동현황(기관별)=27,37,1
표II-8. ITS 세부 표준화 과제 ('99~'00)=27,37,1
표II-9. 아키텍쳐 수준별 주요내용=28,38,1
표II-10. ITS 구축사업의 투자소요=31,41,1
표II-11. ITS 구축사업의 재원분담=32,42,1
표II-12. 과천시범사업의 목적·경과=37,47,2
표II-13. 과천시범사업관련 비용=39,49,1
표III-1. TEA-21하에 ITS사업 예산=43,53,1
표III-2. 미국의 ITS 발전계획=44,54,1
표III-3. 미국 ITS의 구성도=45,55,1
표III-4. 일본 ITS의 발전계획=49,59,1
표III-5. 2006년까지의 아시안 ITS 시장 잠재력=49,59,1
표III-6. ISO/TC 204의 작업그룹(Working Groups)=50,60,1
표III-7. 과제별 국제 표준화 추진현황=53,63,1
그림II-1. ITS사업 효과분석과 분야별 적용빈도=7,17,1
그림II-2. ITS 진행상황 및 장래계획=11,21,1
그림II-3. ITS 사업추진체계=14,24,1
그림II-4. ITS 사업 관련 부처 및 기관=14,24,1
그림II-5. 국가교통위원회 체계도=15,25,1
그림II-6. 표준화추진 체계=26,36,1
그림II-7. 물리적 아키텍쳐의 구성요소간 연계=29,39,1
그림II-8. 시스템 아키텍쳐의 분류=30,40,1
그림II-9. 과천 ITS시범사업 시스템=38,48,1
그림III-1. 미국의 ITS 추진조직=44,54,1
그림III-2. 유럽의 ITS 추진조직=47,57,1
그림III-3. 일본의 ITS 추진조직=48,58,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