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차
연구개요 7
Ⅰ. 서 론 11
1. 연구 목 적 및 필요성 11
2. 연구 대상과 방법 11
1) 연구의 대상 11
2) 연구 방법 12
Ⅱ. 대집단 체조와 예술 공연 장르의 성립 15
1. 집단체조의 개념과 역사 15
1) 집단체조의 개념 15
2) 집단체조의 역사 20
2. 대집단체조와 예술공연의 성립과 정 39
1) 장르의 성립 39
2) 개념 44
Ⅲ. 대집단 체조와 예술공연의 장르적 특성 47
1. 내용적 특성 47
1) 집단체조 47
2) 대집단체조와 예술공연 51
2. 형식적 특성 70
1) 구성 형식 70
2) 출연진 71
3) 무대와 무대장치 84
3. 예술공연으로서의 특성과 과제 101
1) 전문 예술인과 생활 예술인 102
2) 연출력의 축적 103
3) 영상연출 104
4) 배경대의 표현력 104
5) 관객과의 관계 105
Ⅳ. 대집단 체조와 예술 공연의 공연 기획적 특성 107
1. 아리랑축전의 개요 107
1) 아리랑축전과 [아리랑] 공연 107
2) 아리랑축전 의 개요 108
3) [아리랑] 공연의 개요 115
2. 대집단체조와 예술공연의 기획 특성 122
1) 집단체조의 기획 특성 122
2) 대집단체조와 예술공연의 기획 특성 123
3) 기획면에서의 전망 124
V. 의미와 전망 125
1. 최근 북한문예정책과 아리랑축전 125
1) 아리랑축전의 정치적 의미 127
2) 아리랑축전의 경제적 의미 129
2. 남북문화교류에의 시사점 132
참 고 문 헌 137
Abstract 139
부 록 143
1. 집단체조 작품 해설 144
2. 집단체조 관 련 북한 문헌자료 194
3. 대집단체조와 예술공연 관련 북한 문헌자료 207
[표Ⅰ-1] 대집단체조와 예술공연 관련 자료 목록 13
[표Ⅱ-1] 북한 집단체조 주요 작품 목록 24
[표Ⅲ-1] 대집단체조와 공연예술의 구성형식 71
[표Ⅲ-2] [아리랑] 체조대 관련 전문예술인 현황 74
[표Ⅲ-3] [아리랑]의 주요 창작가들 77
[표Ⅲ-4] 대집단체조와 예술공연 의 무대 85
[표Ⅳ-1] 조선국가관광총국 홈페이지 아리랑축전 관련 기사목록 109
[표Ⅳ-2] [아리랑] 공연 4일간 코스 112
[표Ⅳ-3] [아리랑] 공연과 조선관광 8일간 코스 113
[표Ⅳ-4] 中國靑年旅行社의 [아리랑] 공연 관광 상품 114
[표Ⅳ-5] [아리랑] 공연 해외관람객 좌석수와 입장료 116
[그림Ⅱ-1] 집단체조창단의 조직 위상 38
[그림Ⅱ-2] 대집단체조와 예술공연의 성립과정 43
[그림Ⅲ-1] [아리랑] 서장의 태양 장면 54
[그림Ⅲ-2] 제4장 통일아리랑의 주요 장면들 61
[그림Ⅲ-3] [아리랑] 공연의 마지막 장면 62
[그림Ⅲ-4] 제3장 1경 이선남폭포에서 특수무대에 출연한 무용가들 78
[그림Ⅲ-5] [아리랑] 배경대의 모습 80
[그림Ⅲ-6] 제2장 2경 "활짝웃어라"에 출연한 신의주본부유치원생들 83
[그림Ⅲ-7] 공연장 상공의 천정식 해살장치 85
[그림Ⅲ-8] [아리랑] 제3장 3경 평양시 야경 장면 87
[그림Ⅲ-9] 서장에 사용된 백두산 형상의 무대장치 88
[그림Ⅲ-10] "대집단체조와 예술공연" [아리랑] 프로그램 92
[그림Ⅲ-11] 노래 [우리는 하나] 악보 97
[그림Ⅲ-12] 노래 [강성부흥아리랑] 악보 99
[그림Ⅳ-1] 아리랑축전 개념도 107
[그림Ⅳ-2] [아리랑] 공연 해외관람객 좌석 배치도 116
[그림Ⅳ-3] [아리랑] 공연을 상징하는 마크디자인 117
[그림Ⅳ-4] [아리랑] 공연의 선전화들 118
[그림Ⅳ-5] [아리랑] 공연시 판매된 기념품들 120
[그림Ⅳ-6] [아리랑] 공연 기념 우표전시회 포스터와 우표 120
[그림Ⅳ-7] [아리랑] 공연 특별사이트 메인화면 12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