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지 등]
판권기
머리말
목차
서론 - 과학 기술시대에 왜 하이데거를 불교적으로 해석하는가? 15
제1장 〈유有/무無〉의 동거성同居性 45
제1절 근거의 앎과 〈유有/무無〉의 독법 45
제2절 존재와 법성法性의 성기性起 66
제3절 유有/무無의 차연差延과 리사무애理事無碍 84
제2장 성기性起와 차연差延의 도道 101
제1절 존재의 본질로서의 성기性起와 무애無碍의 차연差延 101
제2절 상입상즉相入相卽의 길로서의 도道 123
제3장 탈근거의 은적과 〈나타남/숨음〉의 의미 147
제1절 무無와 공空의 탈근거 147
제2절 〈나타남/숨음〉의 갈마들기 172
제4장 서양사상사의 본질 193
제1절 권력의지와 허무주의 193
제2절 권력의지와 과학기술주의 222
제5장 무위無爲의 무불위無不爲(techne)와 기술, 자연성과 자연(이미지참조) 249
제1절 무위적 무불위의 테크네(techne)와 인위적 유위의 기술(Technik)(이미지참조) 249
제2절 자연성(physis)의 기氣와 자연(Natur)의 변별성 277
제6장 철학의 종말과 서구 형이상학의 본질 295
제1절 왜 철학의 종말인가? 295
제2절 서구의 형이상학적 사유의 본질 310
제7장 기억과 귀의와 감사로서의 사유 327
제1절 〈가장 깊이 사유되어야 하는 것〉의 사유와 법성法性의 명령 327
제2절 들길에서의 사유 352
제8장 진리의 본질과 로고스의 해석 375
제1절 〈존재자를 존재하게 함으로서의 진리〉와 마음의 무애로서의 자유 375
제2절 로고스의 이중성과 그 해석 398
제9장 중도中道의 법과 원융적 사유 423
제1절 시원적 사유와 존재의 시원으로서의 동거 423
제2절 본질적 사유의 원융성 445
제10장 말의 본질과 존재의 말하기 491
제1절 사물들의 거래로서의 세상읽기 491
제2절 말의 본질과 본질의 말의 동류성 517
제11장 깨달음의 시詩와 횔더린의 시詩 세계 557
제1절 진리의 기증으로서의 깨달음의 시詩와 마음의 해맑음 557
제2절 횔더린의 시詩 세계에서의 마음과 세상 585
제12장 사중물四重物의 사사무애事事無碍와 사물들의 사귐 617
제1절 사물과 대상과의 구분 그리고 보시로서의 사물성 617
제2절 사중물四重物의 그물망과 사중물四重物을 보호하는 집짓기 637
제13장 예술 작품의 본질 663
제1절 세상과 대지의 불일이불이不一而不二로서의 예술 작품 663
제2절 마음의 이중주로서의 예술 작품의 진리 687
제14장 장미꽃이 피는 이유와 놀이의 탈근거 711
제1절 충족이유의 근거로서의 존재와 장미꽃이 피는 이유 711
제2절 본성의 사유와 놀이의 세상 736
인용문헌과 참고문헌 773
찾아보기 777
로마자 색인 777
국문 색인 783
인명 색인 831
청계와 함께 하세요 834
[뒷표지] 84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