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등]
발간사
연구요약
목차
I. 서론 22
1. 연구의 배경 및 목적 24
2. 연구의 내용 26
3. 연구의 방법 및 절차 27
4. 연구의 한계 및 향후의 과제 28
II. 주민자치센터의 역할과 기능 및 운영현황 30
1. 주민자치센터의 역할과 기능 32
가. 주민자치센터의 역할과 기능 32
나. 주민자치센터의 운영목표 34
2. 주민자치센터의 전국 운영 현황 및 문제점 38
가. 전국 설치 현황 38
나. 재원 및 재정투자 현황 39
다. 이용주민 현황 40
라. 주민자치위원회 위원 구성 현황 43
마. 프로그램의 운영 및 향후 방향 45
3. 행자부 수범사례 분석 48
가. 2000년도 수범사례 분석 49
나. 2001년도 수범사례 분석 53
III. 성인지적 관점의 주민자치센터 성공사례분석 58
1. 성공사례 연구의 방법 및 분석틀 60
가. 성공사례 선정과정 60
나. 성공사례 선정기준 61
다. 성공사례 연구방법 62
라. 성공사례 연구의 분석틀 67
2. 어린이 공부방: 인천시 연수구 연수2동 주민자치센터 70
가. 주민자치센터 현황 및 특징 72
나. 사업현황 82
다. 성공요인 88
3. 놀이방: 광주시 동구 지산1동 주민자치센터 104
가. 주민자치센터 현황 및 특징 106
나. 사업현황 113
다. 성공요인 130
4. 여성주민자치위원장: 서울시 도봉구 방학3동 주민자치센터 136
가. 주민자치센터 현황 및 특징 138
나. 사업현황 146
다. 성공요인 149
5. 여성주민자치위원 및 자원봉사자: 서울시 성동구 응봉동 주민자치센터 166
가. 주민자치센터 현황 및 특징 168
나. 사업현황 178
다. 성공요인 189
6. 자치학교의 목표: 광주시 북구 문화동 주민자치센터 202
가. 주민자치센터 현황 및 특징 204
나. 사업현황 211
다. 성공요인 221
7. 소결 및 논의 232
가. 성공사례를 통해 본 성공요인 235
나. 성공사례 주민자치센터에서 잔존하는 문제들 241
다. 성공적인 주민자치센터 운영모형 254
IV. 결론: 성인지적 관점의 주민자치센터 운영방안 256
1. 정책의 기본방향 258
2. 성인적 관점의 주민자치센터 운영방안 259
가. 어린이 놀이방 및 공부방 설치(안) 259
나. 주민자치위원회의 여성 대표성 확보(안) 261
다. 여성정책 전달체계 활용 방안(안) 265
라. 주민자치교육의 성인지적 목표 설정(안) 266
마. 프로그램운영의 다양화(안) 268
참고문헌 270
부록 274
부록 1. 전국 자치구 전화조사 결과 276
부록 2. 전국 자치구 담당공무원 전화조사 질문지 288
부록 3. 성공사례 주민자치센터 1차 공통질문지 292
판권지 302
(표 II-1-1) 시ㆍ구별 동기능전환 조정내용 추진현황 33
(표 II-1-2) 주민자치위원의 바람직한 자세와 역할 37
(표 II-2-1) 시ㆍ구별 동기능전환 추진상황(총괄) 38
(표 II-2-2) 시ㆍ구별 시설비(시설 및 자산취득비 등) 39
(표 II-2-3) 시ㆍ구별 운영비(강사수당, 공공요금, 일반수용비 등) 40
(표 II-2-4) 시ㆍ구별 주민자치센터 이용 현황 41
(표 II-2-5) 시ㆍ구별 총 이용주민수 및 1일평균 이용주민수 42
(표 II-2-6) 시ㆍ구별 직종별 주민자치위원 구성 분포 43
(표 II-2-7) 시ㆍ구별 분야별 주민자치위원 구성분포 44
(표 II-2-8) 동별 프로그램의 현황 및 방향 46
(표 II-3-1) 2000년도, 2001년도 읍면동사무소 기능전환 추진에 따른 특수시책 수 48
(표 II-3-2) 2000년도 읍면동사무소 기능전환 추진 지방자치단체 수범 사례집의 성인지성 51
(표 II-3-3) 2001년도 읍면동사무소 기능전환 추진 지방자치단체 수범 사례집의 성인지성 54
(표 III-1-1) 성공사례 선정기준 및 기준 설정 이유 62
(표 III-1-2) 연수2동 주민자치센터 면접대상자의 특징 63
(표 III-1-3) 지산1동 주민자치센터 면접대상자의 특징 64
(표 III-1-4) 방학3동 주민자치센터 면접대상자의 특징 65
(표 III-1-5) 응봉동 동민의 집 면접대상자의 특징 66
(표 III-1-6) 문화동 주민자치센터 면접대상자의 특징 67
(표 III-1-7) 성공사례의 특징 및 성인지적 분석틀 68
(표 III-2-1) 공공시설 현황 72
(표 III-2-2) 층별 주요시설 및 면적 74
(표 III-2-3) 주요 장비 현황 75
(표 III-2-4) 자료 현황 75
(표 III-2-5) 연도별 자료이용현황 76
(표 III-2-6) 센터개방시간 76
(표 III-2-7) 재정현황 77
(표 III-2-8) 직업별 주민자치위원 현황 79
(표 III-2-9) 관련활동별 주민자치위원 현황 79
(표 III-2-10) 주민자치위원회 회의 80
(표 III-2-11) 주민자치위원회 분과구성 81
(표 III-2-12) 2000년 1학기 공부방 운영시간표 82
(표 III-2-13) 2000년 2학기 공부방 운영시간표 82
(표 III-2-14) 2001년 공부방 프로그램 82
(표 III-2-15) 2000년 여름방학 프로그램 83
(표 III-2-16) 2000년 겨울방학 프로그램 83
(표 III-2-17) 2000년 공부방 현장체험학습 83
(표 III-2-18) 2001년 공부방 현장체험학습 84
(표 III-2-19) 2000년 운영 성인 프로그램 84
(표 III-2-20) 소모임 활동 85
(표 III-3-1) 공공시설 현황 106
(표 III-3-2) 층별 주요시설 및 면적 107
(표 III-3-3) 주요 장비 및 자료현황 109
(표 III-3-4) 센터 개방시간 110
(표 III-3-5) 재정현황 111
(표 III-3-6) 직업별 주민자치위원 현황 112
(표 III-3-7) 관련활동별 주민자치위원 현황 112
(표 III-3-8) 1999년 운영 프로그램 113
(표 III-3-9) 2000년 운영 프로그램 114
(표 III-3-10) 2001년 운영 프로그램 114
(표 III-3-11) 놀이방 교사의 인적 특성 118
(표 III-3-12) 연도별ㆍ분기별 놀이방교사 근무기간 121
(표 III-4-1) 공공시설 현황 138
(표 III-4-2) 층별 주요시설 및 면적 140
(표 III-4-3) 주요 장비 및 자료 현황 141
(표 III-4-4) 센터개방시간 141
(표 III-4-5) 재정현황 142
(표 III-4-6) 직업별 주민자치위원 현황 143
(표 III-4-7) 관련활동별 주민자치위원 현황 143
(표 III-4-8) 주민자치위원회 회의 144
(표 III-4-9) 주민자치위원회 분과구성 145
(표 III-4-10) 2001년 운영 프로그램 146
(표 III-4-11) 동아리 활동 147
(표 III-4-12) 지역공동체 활동 148
(표 III-4-13) 주민자치교육 149
(표 III-5-1) 공공시설 현황 168
(표 III-5-2) 층별 주요시설 및 면적 170
(표 III-5-3) 주요장비 및 자료 현황 171
(표 III-5-4) 센터 개방시간 171
(표 III-5-5) 재정현황 172
(표 III-5-6) 직업별 주민자치위원회 현황 173
(표 III-5-7) 관련활동별 주민자치위원 현황 174
(표 III-5-8) 주민자치위원의 역할별 주민자치위원회 구성 현황 174
(표 III-5-9) 자원강사의 활동내용 175
(표 III-5-10) 주민자치위원의 활동내용 176
(표 III-5-11) 연도별 주민자치위원회 회의 177
(표 III-5-12) 1999년 운영 프로그램 179
(표 III-5-13) 2000년 운영 프로그램 180
(표 III-5-14) 2001년 운영 프로그램 181
(표 III-5-15) 동아리 활동 183
(표 III-5-16) 자원봉사자 현황 187
(표 III-5-17) 자원강사 현황 188
(표 III-6-1) 공공시설 현황 204
(표 III-6-2) 층별 주요시설 및 면적 206
(표 III-6-3) 주요장비 및 자료 현황 207
(표 III-6-4) 센터 개방시간 207
(표 III-6-5) 재정 현황 208
(표 III-6-6) 직업별 주민자치위원 현황 209
(표 III-6-7) 관련활동 주민자치위원 현황 209
(표 III-6-8) 주민자치위원의 역할별 구성현황 210
(표 III-6-9) 주민자치위원회 회의 210
(표 III-6-10) 주민자치위원회 분과활동 211
(표 III-6-11) 2000년 운영 프로그램 212
(표 III-6-12) 2001년 운영 프로그램 212
(표 III-6-13) 동아리 활동 214
(표 III-6-14) 자원봉사자활동 216
(표 III-6-15) 자원강사활동 216
(표 III-6-16) 주민자치교육 현황 219
(표 III-7-1) 성공사례의 성공요인 및 잔존하는 문제들 234
(표 IV-1) 전국 주민자치센터내 각종 보육시설 등의 설치 현황 259
(표 IV-2) 연도별 정부위원회 여성참여 목표율 및 현황(위촉직 기준) 262
(표 IV-3) 중앙행정기관별 여성참여 현황 (위촉직 규모별 여성참여 현황) 263
(표 IV-4) 지방자치단체별 여성참여 현황(시ㆍ도별 순위 및 실적) 263
(표 IV-5) 2001년 상반기 중 신설 또는 위원변동이 있는 위원회 264
(표 IV-6) 주민자치위원회 지방자치단체 위원회의 여성비율 분포비교 264
(그림 II-1-1) 주민자치센터의 기능전환 전ㆍ후 역할과 기능 34
(그림 III-7-1) 연수2동의 성공요인 236
(그림 III-7-2) 지산1동의 성공요인 237
(그림 III-7-3) 방학3동의 성공요인 238
(그림 III-7-4) 응봉동의 성공요인 239
(그림 III-7-5) 문화동의 성공요인 240
(그림 III-7-6) 성공적인 주민자치센터 운영모형 255
(지도 III-2-1) 연수2동 동사무소 관내 위치 73
(지도 III-3-1) 지산1동 동사무소 관내 위치 108
(지도 III-4-1) 방학3동 동사무소 관내 위치 139
(지도 III-5-1) 응봉동 동사무소 관내 위치 169
(지도 III-6-1) 문화동 동사무소 관내 위치 205
(사진 III-3-1) 지산1동 어린이 놀이방 및 공부방 12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