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간행사
목차
자문 면담 / 장재홍 5
1. 자문 면담의 배경 5
2. 행동관찰 5
3. 면담의 내용 5
논평 25
1. 총평 25
2. 세부적 사항에 대한 의견 25
내가 잘할 수 있을까요? / 이은경 28
Ⅰ. 내담자에 대한 기본 정보 29
1. 내담자 인적사항 29
2. 내방경위 29
3. 주호소 문제 29
4. 첫인상 및 행동관찰 30
5. 가족관계 30
Ⅱ. 상담자가 파악한 내담자의 문제 32
1. 내담자의 발달사 32
2. 학교입학 이후 내담자의 문제가 계속해서 발생 32
3. 상담신청시 내담자의 문제 34
4. 상담자가 파악한 내담자의 문제 34
Ⅲ. 심리검사 결과 35
1. 문장완성검사 35
2. 다면적 인성검사 36
Ⅳ. 상담목표 및 전략 36
1. 내담자와 합의된 상담목표 36
2. 상담목표 37
Ⅴ. 상담과정 요약 38
Ⅵ. 상담성과 및 상담자 평가 45
1. 상담성과에 대한 평가 45
2. 변화요인에 대한 평가 46
3. 미해결과제 47
4. 상담에 대한 총평 및 논의점 48
논평 50
1. 사례에 대한 이해 50
2. 내담자의 핵심문제 50
3. 상담목표 51
4. 상담방법 51
5. 총평 52
일하랴 공부하랴 / 박관성 54
I. 내담자에 대한 기본 정보 55
1. 내담자인적사항 55
2. 내방경위 55
3. 주호소문제 55
4. 내담자 인상 및 행동관찰 55
5. 가족관계 56
6. 심리검사결과 56
Ⅱ. 상담자가 파악한 내담자의 문제 57
Ⅲ. 상담목표 및 전략 57
1. 상담목표 57
2. 개입전략 57
Ⅳ. 상담진행과정 58
Ⅴ. 상담과정요약 및 축어록 58
Ⅵ. 상담에 대한 평가 66
1. 상담성과에 대한 평가 66
2. 변화요인에 대한 평가 66
3. 미해결과제 67
4. 상담에 대한 총평 및 논의점 67
논 평 69
1. 사례에 대한 이해 69
2. 내담자의 핵심문제 70
3. 상담목표 71
4. 상담방법 72
5. 총평 72
학교 가기 싫어요 검정고시 할래요 / 김미영 73
I. 내담자에 대한 기본 정보 74
1. 내담자 인적사항 74
2. 내방경위 74
3. 주 호소문제 74
4. 첫인상 및 행동관찰 75
5. 가족관계 75
Ⅱ. 상담자가 파악한 내담자 문제 76
1. 내담자의 가족적, 성장 과정적, 또는 성격적 특성 측면 76
Ⅲ. 상담 목표 및 전략 77
1. 1차 목표와 전략 : 위기상담 77
2. 2차 목표와 전략 77
3. 내담자의 강점 및 자원 77
Ⅲ. 상담 과정 78
Ⅴ. 상담 성과 및 상담자 평가 94
1. 상담성과 94
2. 변화요인에 대한 평가 94
3. 미해결과제 95
4. 상담에 대한 총평 95
학교를 안가니 외로워요 / 소수연 97
I. 내담자에 대한 기본 정보 98
1. 내담자 인적사항 98
2. 내방 경위 및 상담 진행 과정 98
3. 주호소 문제 98
4. 내담자의 인상 및 행동관찰 99
5. 가족 관계 99
Ⅱ. 상담자가 파악한 내담자의 문제 100
Ⅲ. 상담 목표 및 전략 100
1. 상담 목표 100
2. 내담자의 자원 101
Ⅳ. 상담 과정 101
Ⅴ. 상담 성과 및 상담자 평가 115
논 평 116
1. 사례에 대한 이해와 내담자의 핵심문제 116
2. 상담목표 및 전략 118
시간은 자꾸자꾸 지나가는데 불안하기만 해요 / 박정미 120
Ⅰ. 내담자에 대한 기본정보 121
1. 내담자 인적사항 121
2. 내방경위 121
3. 주호소문제 122
4. 첫인상 및 행동관찰 122
5. 가족관계 122
Ⅱ. 상담자가 파악한 내담자의 문제 124
Ⅲ. 상담목표 및 전략 124
1. 상담목표 125
2. 상담전략 125
Ⅳ. 상담과정 요약 125
1. 각 상담회기별로 요약 125
Ⅴ. 상담성과 및 상담자 평가 131
1. 미해결과제 131
2. 본 사이버 상담의 특징과 논의점 131
논 평 133
학교 중도탈락의 원인 및 개입전략 137
1. 학교 중퇴의 원인 137
1) 가정배경 관련요인 137
2) 학교행동 및 태도관련 요인 138
3) 학교 밖에서의 행동 관련 요인 138
4) 개인심리 요인 138
5) 학교 체계 관련 요인 138
6) 지역사회 사회제도 요인 138
2. 중퇴 청소년의 심리적 특성 139
1) 학업지속에 대한 불안과 갈등 139
2) 미래에 대한 두려움과 외로움으로 자신에 대한 통찰회피 139
3) 기성세대에 대한 불신 140
4) 부정적 자기평가와 돈에 대한 지나친 집착 140
3. 중도탈락 예방을 위한 상담개입전략 140
1) 청소년의 비자발성 문제 다루기 140
2) 청소년과 긍정적인 상담관계 맺기 141
3) 청소년의 중도탈락 원인별 다양한 상담개입 전략 적용 141
4) 진로탐색을 통한 자기 결정 143
4. 학교중퇴 이후 자주 부딪치는 어려움들에 대한 개입 143
1) 무기력(무료함) 143
2) 부모와의 갈등 고조 → 가출 충동 144
3) 무시당함 → 자기 비하감 144
4) 소속 없음 145
5) 비행에의 유혹 145
5) 학교 중도탈락 청소년에 대한 진로 상담 146
6) 학교 중도탈락 청소년에 대한 진로 상담 146