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연구요약
목차
I. 서론 10
1. 연구의 목적 및 필요성 10
2. 연구의 내용 및 범위 11
3. 연구 방법 12
II. 연구의 이론적 배경 14
1. 체험학습의 의미 14
2. 체험학습의 의의와 특징 14
3. 체험학습의 기본 방향 16
4. 체험학습의 수업과정 17
III. 체험학습 모듈개발의 기본방향 19
1. 모듈 개발의 목표 19
2. 체험학습 모듈의 주제 20
3. 모듈 개발의 유형 25
4. 모듈 개발시의 포함 내용 33
5. 주제 내용별 모듈모형 구안 34
가. 놀이형 모듈 34
나. 탐구형 모듈 35
다. 가치판단형 모듈 37
IV. 체험학습 모듈 개발 39
1. 체험학습 모듈 개발 주제안 39
2. 주제별 체험학습 모듈 개발 40
V. 요약 및 제언 230
1. 요약 230
가. 체험학습의 이론적 배경 230
나. 체험학습 모듈개발의 기본방향 231
다. 통일교육 체험학습 모듈 주제안 232
2. 제언 234
참고자료 236
〈III-1〉 통일교육의 새로운 접근방식 21
〈III-2〉 학교단계별 통일교육 내용 22
〈III-3〉 놀이험 모듈 예시 : 북한사회의 이해 35
〈III-4〉 탐구험 모듈 예시 : 평양으로 여행가자 36
〈III-5〉 가치판단형 모듈 예시 : 언어차이로 인한 오해 38
〈IV-1〉 체험학습 모듈 개발 주제안 39
〈I-1-가〉 북한의 명절 놀이 해보자 40
〈I-1-나〉 북한관 탐방 51
〈I-1-다〉 금강산으로 관광가자 56
〈I-2-가〉 북한 아이들든 어떻게 놀까 61
〈I-2-나〉 북한 요리 배우고 맛보기 65
〈I-3-다〉 북한학생의 학교생할 70
〈I-3-가〉 OX퀴즈 - 북한사회의 이해 75
〈I-3-나〉 평양으로 여행가자 83
〈I-3-다〉 북한주민의 가계부 쓰기 96
〈II-1-가〉 남북한 평화를 위해 놀아보자 105
〈II-1-나〉 통일전망대를 간다 109
〈II-1-다〉 평화공동체 실현(오두산 전망대에서) 114
〈II-2-가〉 신나는 통일 캠프 117
〈II-2-나〉 경의선 타고 여행가자 127
〈II-2-다〉 언어차이로 인한 오해 131
〈II-3-가〉 남북한 통일정책 판놀이하자 138
〈II-3-나〉 통일에 이르는 길 147
〈II-3-다〉 전쟁을 평화로 - 가치판단지 작성하기 154
〈III-1-가〉 북한변화 퀴즈놀이 162
〈III-1-나〉 우리는 하나 - 북한사회 변화의 이해 172
〈III-1-다〉 탈북 학생과의 만남 183
〈III-2-가〉 남북한 이해 통일 교육 꿈나무 190
〈III-2-나〉 휴전선 일대를 방문하고 북한 변화 감지하기 197
〈III-2-다〉 북한 주민의 변화 읽기 203
〈III-3-가〉 남북한 청소년이 함께 하는 놀이 210
〈III-3-나〉 중국, 베트남, 북한의 변화 비교 218
〈III-3-다〉 나진·선봉 특구 방문 223
[III-1] 십자말 풀이게임판 29