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차
[표제지 등]=0,1,2
서언/윤창번=1,3,2
목차=3,5,3
표목차=6,8,2
그림목차=8,10,3
요약문=11,13,8
제1장 서론=19,21,5
제2장 패널 데이터를 이용한 인터넷 활용정도 분석과 향후 인터넷시장의 경쟁에 대한 시사점=24,26,1
제1절 서론=24,26,4
제2절 집계적 데이터 측면의 인터넷 활용 현황=27,29,6
제3절 인터넷 활용에 대한 궤도(Trajectory)분석=32,34,1
1. 분석방법=32,34,3
2. 자료=34,36,4
3. 결과=38,40,5
4. 시사점=42,44,3
제4절 개인별 사이트 전환(Churning)분석=44,46,3
1. 분석방법=46,48,2
2. 결과 및 시사점=47,49,2
제5절 향후 인터넷시장의 경쟁에 대한 시사점=48,50,5
제6절 결론=52,54,2
제3장 방문율과 고착도 측면에서 본 국내 웹사이트의 문제점 및 대응방안=54,56,1
제1절 서론=54,56,3
제2절 사이트 방문율(Dominance)과 고착도(Stickiness)의 개념=56,58,5
제3절 상위 50위 웹사이트 방문율(Reach Rate)과 고착도(Stickiness)의 측정 및 분석=60,62,1
1. 측정방법=60,62,3
2. 분석 결과=62,64,6
3. 미국의 HomeNet 패널과의 비교=68,70,2
제4절 사이트 재방문(Revisit) 행태 분석=69,71,1
1. 측정방법=69,71,2
2. 결과=70,72,6
제5절 시사점 및 논의=75,77,4
제6절 결론=78,80,2
제4장 패널데이터를 이용한 국내 온라인 상점의 방문구매 전환비율 분석=80,82,1
제1절 방문구매 전환비율 측정 및 결정요인 분석=80,82,1
1. 서론=80,82,2
2. 방문구매 전환비율에 대한 특징적 사실들(Stylized Facts)=81,83,4
3. 자료=84,86,3
4. 종합쇼핑몰과 인터넷서점의 방문구매 전환비율=86,88,14
5. 방문구매 전환비율의 결정요인 분석=100,102,4
6. 결론=103,105,2
제2절 방문구매 전환모형에 관한 연구=104,106,1
1. 서론=104,106,2
2. 전환모형의 연구배경=105,107,3
3. 방문구매 전환모형=107,109,9
4. 자료 설명=115,117,4
5. 분석 결과=118,120,5
6. 결론=122,124,2
제5장 인터넷 비즈니스의 전환비용에 대한 연구=124,126,1
제1절 산업별 전환 흐름(Switching Flow) 분석=124,126,1
1. 서론=124,126,3
2. 문헌연구=126,128,4
3. 자료=129,131,4
4. 산업별 사이트 전환에 대한 흐름(Flow) 분석=133,135,13
5. 결론=146,148,2
제2절 기업별 전환비용의 측정 및 결정요인 분석=147,149,1
1. 서론=147,149,2
2. 자료=148,150,1
3. 기존 사용자의 사이트 유지와 신규방문자 선택=148,150,7
4. 기업별 사이트 전환비용(Switching Cost) 분석=154,156,9
5. 전환행태(Switching Behavior)의 결정요인 분석=163,165,4
6. 결론=167,169,2
참고문헌=169,171,4
(부록) 본 연구에서 사용한 사이트의 구매 관련 페이지=173,175,2
정보통신정책연구원 연구보고서 안내=175,177,16
정보통신정책연구원 정책연구 안내=191,193,7
(표 2-1) 주요국의 초고속 인터넷 보급 및 보급가능 범위 현황=28,30,1
(표 2-2) 변수 정의=35,37,1
(표 2-3) 인터넷 활용 변수의 기초 통계치=36,38,1
(표 2-4) 시기에 따른 인터넷 활용 변수의 기초 통계치=37,39,1
(표 2-5) 추정 결과(그룹수와 다항식 차수에 대한 BIC기준)=38,40,1
(표 2-6) 추정 결과(최우추정법을 이용한 계수 추정)=38,40,1
(표 2-7) 그룹별 평균 방문사이트 수=39,41,1
(표 2-8) 그룹별 인구통계학적 특성=40,42,2
(표 2-9) 예시(No Churning And Complete Churning)=45,47,1
(표 2-10) 그룹별 사이트 전환(Churning)=47,49,1
(표 3-1) 사이트의 성과(Performance)와 관련한 측정치=57,59,1
(표 3-2) 국내 50위 사이트 방문율과 고착도=63,65,2
(표 4-1) 데이터 산출을 위한 종합쇼핑몰 페이지 카테고리=85,87,1
(표 4-2) 종합쇼핑몰의 구매전환비율=87,89,1
(표 4-3) 인터넷서점의 구매전환비율=87,89,1
(표 4-4) 종합쇼핑몰의 기간별 구매전환비율=90,92,1
(표 4-5) 인터넷서점의 기간별 구매전환비율=90,92,1
(표 4-6) 종합쇼핑몰 및 인터넷서점의 기간별 구매전환비율의 결정요인=92,94,1
(표 4-7) 종합쇼핑몰 연속방문자의 기간별 구매전환비율=93,95,1
(표 4-8) 인터넷서점 연속방문자의 기간별 구매전환비율=94,96,1
(표 4-9) 종합쇼핑몰 및 인터넷서점의 전체방문자 및 연속방문자의 구매전환비율의 변화율=97,99,1
(표 4-10) 종합쇼핑몰 및 인터넷서점의 방문패턴과 방문구매 전환비율=99,101,1
(표 4-11) 인구통계학적 변수 설명=100,102,1
(표 4-12) 소비자 전환행태의 결정요인 분석=102,104,1
(표 4-13) 데이터 산출을 위한 종합쇼핑몰 페이지 카테고리=116,118,1
(표 4-14) 본 연구에서 사용한 구매사이트=117,119,1
(표 4-15) 추정 결과=118,120,1
(표 4-16) 몇 가지 경우에 있어 사이트별 구매확률=121,123,1
(표 5-1) 본 연구의 분석 대상 인터넷 비즈니스의 기업별 순방문자 및 도달율=132,134,1
(표 5-2) 종합쇼핑몰의 방문자 흐름=135,137,1
(표 5-3) 종합쇼핑몰 방문자의 유지율 및 전환율=135,137,1
(표 5-4) 인터넷서점의 방문자 흐름=136,138,1
(표 5-5) 인터넷서점 방문자의 유지율 및 전환율=136,138,1
(표 5-6) 음악정보 사이트의 방문자 흐름=138,140,1
(표 5-7) 음악정보 사이트의 유지율 및 전환율=138,140,1
(표 5-8) 검색포탈 사이트의 방문자 흐름=139,141,1
(표 5-9) 검색포탈 사이트의 유지율 및 전환율=139,141,1
(표 5-10) 커뮤니티포탈 사이트의 방문자 흐름=140,142,1
(표 5-11) 커뮤니티포탈 사이트의 유지율 및 전환율=141,143,1
(표 5-12) 사이트 유지율과 신규방문자 선택율의 점유율간의 상관관계=148,150,1
(표 5-13) 기업별 전환비용=157,159,2
(표 5-14) 인구통계학적 변수 설명=164,166,1
(표 5-15) 인터넷서점 및 종합쇼핑몰의 사이트 속성(능률협회컨설팅)=165,167,1
(표 5-16) 소비자 전환행태의 결정요인 분석=166,168,1
[그림 2-1) 국내 인터넷 이용자 수 및 KR 도메인 수=29,31,1
[그림 2-2] 국내 초고속 인터넷 이용 가구수=30,32,1
[그림 2-3] 가입자 기준 초고속인터넷 접속 기술점유율 추이=31,33,1
[그림 2-4] 그룹별 이용 궤도(Trajectory)=40,42,1
[그림 2-5] 인터넷 이용자수와 개인별 활용도(2001년 1월=100)=42,44,1
[그림 2-6] 그룹별 방문 시간(Duration Time)=43,45,1
[그림 3-1] 국내 상위 50위 웹사이트의 방문율과 고착도=65,67,1
[그림 3-2] 잔차 분석=66,68,1
[그림 3-3] 미국의 방문율과 고착도=69,71,1
[그림 3-4] 재방문율 추이=72,74,1
[그림 3-5] 포탈 선두업체의 재방문율=73,75,1
[그림 3-6] 기타 업종의 선두업체의 재방문율=74,76,1
[그림 4-1] 종합쇼핑몰 및 인터넷서점의 기간별 구매전환비율=91,93,1
[그림 4-2] 종합쇼핑몰 및 인터넷서점 연속방문자의 기간별 구매전환비율=95,97,1
[그림 4-3] 모수 k에 따른 방문효과=111,113,1
[그림 4-4] 구매기각치 효과의 동태적 변화=112,114,1
[그림 4-5] 구매기각치의 변화=113,115,1
[그림 5-1] 방문자 흐름(Flow) 분석=133,135,1
[그림 5-2] 인터넷 비즈니스별 유지율과 전환율=141,143,1
[그림 5-3] 산업특징, 방문 사이트 수, 최대방문 사이트의 방문빈도 및 전환율과 유지율=143,145,1
[그림 5-4] 인터넷 비즈니스별 평균 방문사이트 수=144,146,1
[그림 5-5] 인터넷 비즈니스별 최대방문 사이트의 방문빈도=145,147,1
[그림 5-6] 업종별 평균 사이트유지율 및 신규방문자 선택율=149,151,3
[그림 5-7] 점유율과 전환비용간의 관계=159,161,1
[그림 5-8] 업종별 평균 사이트유지율 및 신규방문자 선택율=162,164,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