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머리말
요약
목차
I. 서론 10
1. 연구의 배경 11
2. 연구의 목적 12
3. 연구의 방법 13
4. 연구의 내용 18
II. 특수학급 운영실태 사례분석 : S시 D초등학교 21
1. 연구과정 22
가. 연구목표 및 방법 22
나. 연구대상(학교소개) 22
다. 연구진행 및 자료수집 23
라. 연구의 제한점 24
2. 교육활동 25
가. '은하수반' 개괄 25
나. '은하수반' 교육목표 31
다. '은하수반' 교육과정 32
라. 학생 평가 및 개별화 교육 36
마. 생활지도 43
바. 치료교육 46
사. 통합교육 50
아. 전환교육 및 직업교육 58
자. 지역사회 자원의 활용 62
3. 교육지원활동 64
가. 특수교육보조원제 64
나. 부모교육 67
다. 학교장의 지도성 71
라. 교원연수 73
4. 소결 : 특수교육, 개인적 헌신을 넘어 76
III. 시각장애학교 운영실태 사례분석 : 광림학교 78
1. 연구과정 및 학교소개 79
2. 교육활동 83
가. 교육목표 83
나. 개별화 교육 84
다. 생활지도 97
라. 통합교육 101
마. 직업교육/전환교육 103
바. 치료교육 109
3. 교육지원활동 110
가. 학습자료 110
나. 지역사회 자원의 활용/보조원 113
다. 부모교육 115
IV. 청각장애학교 운영실태 사례분석 : 사랑학교 117
1. 연구과정 및 현장소개 118
2. 교육활동 123
가. 통합주제중심의 교육과정 123
나. 협동학습 131
다. 수준별 교육 134
라. 개별화 교육 137
마. 통합교육 142
바. 전환교육 149
사. 평가 155
3. 교육지원활동 157
가. 장학 157
나. 연수 159
다. 학습자료 161
라. 특수교육보조원제 163
V. 정신지체학교 운영실태 사례분석 : 소망학교 165
1. 연구과정 및 학교소개 166
2. 교육활동 170
가. 교육과정 운영 170
나. 현장체험학습 179
다. 치료교육활동 183
라. 통합교육 190
마. 직업 및 전환교육 195
바. 개별화 교육 201
3. 교육지원활동 207
가. 특수교육보조원제 207
나. 지역사회의 연계 211
VI. 지체부자유학교 운영실태 사례분석 : 영은학교 212
1. 연구과정 및 학교소개 213
가. 연구과정 및 절차 213
나. 학교 소개 214
2. 교육활동 219
3. 교육지원활동 245
가. 학습자료 및 보조기구 245
나. 학부모 교육 247
다. 자원봉사자 및 보조원 249
VII. 정서장애학교 운영실태 사례분석 : 시온학교 252
1. 연구과정 및 학교소개 253
가. 연구목표 및 연구방법 253
나. 학교소개 253
다. 연구진행 및 자료수집 256
라. 연구의 제한점 257
2. 교육활동 258
가. 고등부 '믿음반' 258
나. 교육활동 266
3. 교육지원활동 297
가. 교원연수 297
나. 시설 및 제정 299
다. 특수교육보조원제 도입 304
4. 소결 310
VIII. 결론 및 제언 313
1. 특수학급 314
2. 시각장애학교 317
3. 청각장애학교 318
4. 정신지체학교 319
5. 지체부장유학교 321
6. 정서장애학교 322
Abstract 326
부록 : 면담자료 329
[표 II-1] '은하수반'의 아동 구성 26
[표 II-2] '은하수반'의 시간표 33
[표 II-3] 학생평가-이성욱 37
[표 II-4] 장기개별화 계획-이성욱 37
[표 II-5] 월별 개별화 계획 38
[표 III-1] 특별반의 시간표 91
[표 III-2] IEP 작성 예 94
[표 IV-1] 교직원 현황 120
[표 IV-2] 교육 목표(추구하는 인간상) 121
[표 IV-3] 사랑학교의 통합생 현황 142
[표 V-1] 학급전체 및 학생수 167
[표 V-2] 교직원 현황 168
[표 V-3] 학급교실 외의 시설현황 168
[표 V-4] 소망학교의 교육 목표 169
[표 V-5] 은혜학교의 시간편성표 172
[표 VI-1] 치료교과 IEP 작성 226
[표 VI-2] 3월 개별화 교수-학습지도안 227
[표 VI-3] 통합교육 활동 연간 계획 232
[표 VI-4] 연간 운영 계획 247
[표 VII-1] 시온학교 학년 및 학급 구성 256
[표 VII-2] 믿음반 시간표 262
[표 VII-3] 중학부 직업교육 프로그램 275
[표 VII-4] 중학부 작업기능반 276
[표 VII-5] 고등부 직업 프로그램 277
[표 VII-6] 중고등부 통합활동 부선 현황 296
[그림 II-1] '은하수반'의 교실 구성 27
[그림 II-2] 체련단련실에서 건강수업(1) 48
[그림 II-3] 체력단련실에서 건강수업(2) 48
[그림 II-4] 고추를 따는 모습 52
[그림 II-5] 색깔별로 고추 분류하기 62
[그림 II-6] 색깔별로 분류된 고추 62
[그림 II-7] S공원에서(1)-횡단보도 건너기 연습 63
[그림 II-8] S공원에서(2)-철봉운동 63
[그림 III-1] 광림학교 전경 81
[그림 III-2] 광림학교 주출입구 81
[그림 III-3] 광림학교의 공간 구성 82
[그림 III-4] 초등학교 5학년 수업장면 85
[그림 III-5] 이료수업 장면 106
[그림 III-6] 컴퓨터 수업 장면 108
[그림 IV-1] 사랑학교 본관 121
[그림 IV-2] 초등학교 저학년 층의 공간 구성 122
[그림 IV-3] 중등부의 공간활용 122
[그림 IV-4] 중학 2년의 협의회 장면(매층에는 가정집처럼 쉴 수 있는 공간이 있다.) 127
[그림 IV-5] 협의회 자료(수준별 학습지) 127
[그림 IV-6] 섬유의 성질을 학습하고 있는 중2 하위그룹 학생들 136
[그림 IV-7] 대본 연습에 열중하고 있는 연극반 학생들 152
[그림 V-1] 휠체어를 타고 다닐 수 있도록 만들어진 경사로 168
[그림 V-2] 교실 내에 갖추어진 시청각 기구 168
[그림 V-3] 교육과정 편제 171
[그림 V-4] 언어치료 수업장면 183
[그림 V-5] 언어치료 대상학생의 개별화교육 포트폴리오 189
[그림 V-6] 언어치료교사가 직접 만든 단어카드 190
[그림 V-7] 재봉반 상위그룹 196
[그림 V-8] 재봉반 중위그룹 196
[그림 V-9] 재봉반 하위그룹 196
[그림 V-10] 수업 중 혼자 밖을 쳐다보고 있는 윤희(중앙에서 등을 보이고 있는 하얀 상의의 여학생) 204
[그림 VI-1] 영은학교의 전경 215
[그림 VI-2] 영은학교의 공간 구성 216
[그림 VI-3] 영은학교의 복도 218
[그림 VI-4] 영은학교의 경사로 218
[그림 VI-5] 고 3 국사 수업 장면 222
[그림 VI-6] 물리치료실 내부 235
[그림 VI-7] 물리치료교육 장면 237
[그림 VI-8] 언어치료교육 장면 238
[그림 VII-1] 1층 아트룸과 중앙계단 254
[그림 VII-2] 고등부 교사공간 259
[그림 VII-3] 믿음반 여학생이 화장실에서 손을 씻는 모습 259
[그림 VII-4] 가정통신문의 내용을 확인하고 있는 믿음반 교사와 학생들 265
[그림 VII-5] 청소를 돕는 믿음반 학생 265
[그림 VII-6] 주일 예배를 위해 아트리움을 꾸미고 있는 어머니들 282
[그림 VII-7] 통합반 수업 모습 286
[그림 VII-8] 초등부 치료교육 295
[그림 VII-9] 자원봉사실 내부 301
[그림 VII-10] 도서실 301
[그림 VII-11] 운동기능실 302
[그림 VII-12] 공사장자재를 이용한 놀이기구 302
[그림 VII-13] 컴퓨터실 302
[그림 VII-14] 복사기 사용을 배우는 고등부 30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