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서언
목차
요약 15
제 1 부 과학기술인력 정책의 전개 43
제 1 장 과학기술인력의 중요성 43
제 2 장 과학기술인력의 정의와 범위 44
제 1 절 과학기술인력의 다양한 정의 44
1. OECD의 과학기술인적자원(HRST) 46
2. UNESCO의 과학기술인력 57
3. OECD 프래스카티 매뉴얼의 연구개발인력 58
제 2 절 연구의 범위 61
제 3 장 1960년대 이전의 과학기술자 양성 현황 65
제 1 절 대한제국기의 과학기술교육 진흥과 변질 65
1. 신식 기술학교의 설치와 개편 65
2. 해외유학의 추진과 억제 71
제 2 절 한국의 식민지화와 과학기술체제 75
1. 일본인 위주의 이공계 교육기관 75
2. 개인 주도의 해외유학 80
제 3 절 미군정기의 과학기술 재건 86
1. 산업기술의 진흥 모색 86
2. 국립 서울대학교의 설치 88
3. 과학기술계의 재건활동 90
제 4 절 전쟁과 과학기술의 황폐화 93
1. 과학기술 기반의 파괴 93
2. 과학기술자의 동원 94
3. 과학기술계의 양분 96
제 5 절 근대화와 외국원조 98
1. 개방형 정책으로 인한 고등교육의 팽창 98
2. 미국으로의 과학기술 유학 100
3. 기술원조와 서울대학교의 재건 103
제 4 장 1960년대 이후의 과학기술인력정책의 전개 107
제 1 절 개괄 107
제 2 절 시대별 과학기술인력정책의 변천 111
1. 1960년대 : 과학기술인력 정책의 체계화 및 경공업을 위한 기술인력 육성 111
2. 1970년대 : 특성화 교육을 통한 중화학 공업 분야 인력 양성 114
3. 1980년대 : 고급 과학기술인력의 양성 체계 구축 119
4. 1990년대 : 과학기술인력의 경쟁력 제고를 위한 고등교육 강화 125
제 2 부 주요 과학기술인력정책 140
제 1 장 과학기술인력 양성 관련법과 중장기계획 140
제 1 절 과학기술인력 관련법 140
1. 인력개발계획에 관련된 종합적인 법 140
2. 인력양성에 관한 법 143
3. 각종 산업 및 기술관련 법에서 과학기술인력 관련 조항과 기술자격에 관련된 법 146
4. 각 부처의 인력관련 직무에 관련된 법 148
5. 교육관계 전산화 개발에 관한 연구 150
제 2 절 중장기 과학기술인력 양성 계획 151
제 2 장 산업기능 및 기술인력 양성 158
제 1 절 중등교육단계에서의 직업교육 : 공업고등학교 육성 및 지원 158
1. 1960년대 공업교육 정책 159
2. 1970년대 공업교육 정책 164
3. 1980년대 공업교육 정책 170
4. 1990년대 공업교육 정책 174
제 2 절 고등교육 단계에서의 인력양성 181
1. 산업기술대학 182
2. 기능대학 184
제 3 절 직업훈련을 통한 기능 및 기술인력 양성 186
1. 공공직업훈련원과 인정직업훈련원 188
2. 기업내 직업훈련 190
3. 기술계 사설학원 191
제 4 절 기업교육 지원 192
1. 사내대학 195
2. 사내기술대학 196
3. 기술대학 199
제 5 절 정부출연연구기관에서의 기술인력 양성사업 200
1. 정보화 인력양성 201
2. 분석 및 측정 기술분야 인력양성 204
제 3 장 고급과학기술인력 양성 및 활용 206
제 1 절 해외유학 지원 206
1. 정부의 해외유학지원제도 206
2. 민간법인의 해외유학지원제도 211
3. 민간 및 공익법인의 연수지원 214
제 2 절 이공계 대학(원)의 육성과 고급과학기술인력 양성 214
1. 이공계 대학(원) 육성 및 대학 특성화 정책 214
2. 고급과학기술인력 양성: 우수연구센터사업과 BK21사업 221
3. 주요 공과대학의 발전 228
제 3 절 석·박사인력 양성을 위한 대학원 중심 대학 241
1. 한국과학기술원 241
2. 포항공과대학 247
3. 광주과학기술원 249
4. 한국정보통신대학원 250
제 4 절 협동 프로그램 251
1. 한국과학기술정보연구원의 학·연 프로그램 252
2. 한국건설기술연구원의 학·연 프로그램 253
3. 한국에너지기술연구원의 학·연 프로그램 255
4. 한국지질자원연구원의 학·연 프로그램 256
5. 한국표준과학연구원의 학·연 프로그램 257
6. 한국해양연구원 학·연 프로그램 260
제 4 장 차세대 과학기술인력 양성 261
제 1 절 과학영재학교 261
제 2 절 과학영재교육센터 262
제 3 절 국제과학올림피아드 참가 및 개최 264
제 5 장 과학기술인력에 대한 자격과 지원제도 265
제 1 절 국가 기술자격 검정제도 265
1. 기술사제도 268
제 2 절 병역특례제도 270
1. 전문연구요원제도 271
2. 특수전문요원제도 274
제 6 장 연구인력 양성과 활용지원 사업 275
제 1 절 연수지원 275
1. 박사후 해외연수 (해외 Post-doc.) 276
2. 박사후 국내연수 (국내 Post-doc.) 278
3. 민간기업 등의 지원제도 278
제 2 절 해외 고급 과학두뇌 (Brain-Pool) 초빙 279
1. 재외한국인 과학기술두뇌의 유치 및 활용 280
2. 해외 고급 과학두뇌 초빙활용 현황 281
제 3 부 현재와 미래의 과학기술인력에 대한 이슈 284
제 1 장 청소년 이공계 이탈 현상 284
제 1 절 이공계 이탈 현상의 대두 284
제 2 절 대학수학능력시험 자연계열 지원자 감소의 원인 288
1. 일반 고등학교 자연계열 학생수 감소 현황 289
2. 일반 고등학교 자연계열 고등학생 감소 원인 290
3. 우수 자연계열 고등학생의 이공계 기피 현황 293
4. 우수 자연계열 고등학생의 이공계에 대한 인식과 기피 원인 296
제 2 장 중장년 경력 과학기술자의 활용 298
1. 중장년 고급 과학기술자를 둘러싼 환경의 변화 298
2. 중장년 고급 과학기술자의 활용 현황 300
3. 앞으로의 중장년 고급 과학기술자에 대한 이슈 305
참고 문헌 307
Summary 317
CONTENTS 325
[표 1-1] HRST, ISCED에 따른 과학기술인력의 분류 48
[표 1-2] UNESCO의 과학기술(S&T) 분야와 ISCED의 주요 학문분야 대응 관계 49
[표 1-3] UNESCO의 과학기술 학문분야에 대한 분류 51
[표 1-4] OECD 프래스카티 매뉴얼 상의 과학기술 학문분야 분류 52
[표 1-5] 직종에 따른 자료수집의 우선순위 56
[표 1-6] 자격(Quailification)과 직종(Occupation)을 고려한 HRST의 범위 57
[표 1-7] 과학기술인력 관련 직업(직종) 목록 62
[표 1-8] 연도별 학부 재학생 상황 (1946-1956) 99
[표 1-9] 1960년대 고등교육 현황 113
[표 1-10] 기능인력과 대졸 인력의 수급 상황 131
[표 1-11] 1960-1980년대 과학기술인력 관련 정책 134
[표 1-12] 1990년대 과학기술인력 관련 정책 136
[표 1-13] 과학기술인력 양성 및 활용 사업의 투자 현황 138
[표 2-1] 실업계 및 공업계 고등학교 현황 160
[표 2-2] 실업고등전문학교 및 실업계 초급대학 현황 162
[표 2-3] 인천공업중학교의 학생 현황 163
[표 2-4] 기계공고 현황 166
[표 2-5] 시범공고 현황 167
[표 2-6] 1970년대 공고 시설투자 계획 및 실적 168
[표 2-7] 1970년대와 1980년대의 공고 시설투자 현황 171
[표 2-8] 인문계 : 실업계 학생수 조정안 (1986∼1991) 173
[표 2-9] 1980∼1990년대의 직종별 부족상황 변화추이 174
[표 2-10] 1980∼1990년대의 제조업 인력부족 추이 175
[표 2-11] 1980∼1990년대 연도별·계열별 학교 및 학생수 현황 177
[표 2-12] 공고의 2·1체제 참여 현황 179
[표 2-13] 산업대학 설치 현황 183
[표 2-14] 기능대학 설립초기 학과 설치 현황 185
[표 2-15] 직업훈련의 주체별 형태와 대표적인 기관 187
[표 2-16] 연도별 직업훈련 실적 187
[표 2-17] 직업훈련기관 개요 189
[표 2-18] 기능 인력 양성 추이 190
[표 2-19] 정규학교(교육기관) 과정에 없는 기술학원 현황 192
[표 2-20] 정부의 기업교육 지원 주요제도와 그 특징 194
[표 2-21] 사내기술대학 운영과정 현황 197
[표 2-22] 사내기술대학의 주요 현황 198
[표 2-23] 사내기술대학(원)의 현황 198
[표 2-24] 2001년도 사내기술대학(원) 운영현황 199
[표 2-25] 정석대학 학위별 인원 현황 200
[표 2-26] 1950년대 해외 유학생 확정자 통계 206
[표 2-27] 국가별 국비 유학생 파견 실적 및 현황 210
[표 2-28] 학교별 유학생 현황 213
[표 2-29] 연도별 실험대학 참가신청 및 선정 수 217
[표 2-30] 특성화 공대 현황 218
[표 2-31] 특성화 공대 투자실적 (1973-1982) 218
[표 2-32] 공과대학 중점지원사업에 선정된 대학별 육성분야 및 투자규모 (1994-1998) 220
[표 2-33] 과학연구센터(SRC)와 공학연구센터(ERC)의 인력양성 222
[표 2-34] BK21 사업단 신청 및 선정현황 225
[표 2-35] 연수를 통한 인력양성 실적 226
[표 2-36] BK21을 통한 인력양성 및 활용 현황 227
[표 2-37] 분야별 참여인력 현황 (2002.9.1∼2003.2.28) 228
[표 2-38] 공과대학 졸업인원 (1947-1950) 230
[표 2-39] 1960년대 공과대학 학생정원의 변동사항 232
[표 2-40] 전국 공과계 대학의 과별 학생 정원표 (1952) 241
[표 2-41] KAIST 학위별 졸업생 현황 247
[표 4-42] 광주과학기술원의 전공별 석·박사 배출추이 250
[표 4-43] 광주과학기술원의 졸업생 진로 현황 250
[표 2-44] 한국정보통신대학원 석·박사 배출현황 251
[표 2-45] 학·연·산 협동 석·박사과정 정원현황 252
[표 2-46] 국내 상호 협력 체결 실적 현황 (2001) 253
[표 2-47] 한국건설기술연구원의 국내 협동연구 추진현황 (2001) 254
[표 2-48] 한국건설기술연구원의 학·연 프로그램 현황 255
[표 2-49] 한국에너지기술연구원의 비연구성 국내·외 협력사업 추진실적 256
[표 2-50] 한국에너지기술연구원의 학·연 협력 프로그램 실적 256
[표 2-51] 한국지질자원연구원의 학·연 프로그램 현황 257
[표 2-52] 한국표준과학연구원의 비연구성 협력사업 추진실적 258
[표 2-53] 한국표준과학연구원의 학·연 협정 및 입학 정원 259
[표 2-54] 한국표준과학연구원의 학생교육 실적 259
[표 2-55] 한국표준과학연구원의 학 연 협동연수 프로그램 운영 실적 260
[표 2-56] 한국해양연구원의 학생교육 실적 (2001) 260
[표 2-57] 학ㆍ연 협동연구 석ㆍ박사 운영과정 대학별 약정체결 현황 261
[표 2-58] 과학영재교육센터 설치 현황 264
[표 2-59] 과학영재교육센터 추진 실적 264
[표 2-60] 국제과학올림피아드 참가 현황 265
[표 2-61] 국가 기술자격자 등록 현황 (1974∼1989) 269
[표 2-62] 국가 기술자격시험 현황 (1975∼1996) 269
[표 2-63] 연도별 기술사 배출 현황 270
[표 2-64] 과학기술계 인력의 병역특례 편입 현황 (1982∼2001) 270
[표 2-65] 한국과학기술원 전문연구요원 편입자 (1973∼2001) 272
[표 2-66] 자연계 연구요원 편입자 (1982∼2001) 273
[표 2-67] 특수전문요원연도별 현황 274
[표 2-68] 박사후 해외연수 지원실적 277
[표 2-69] 박사후 해외연수에 대한 신청대비 지원정도 277
[표 2-70] 박사학위 후 국내연수 지원인원 278
[표 2-71] 1982년 이후 재외 고급인력유치지원 현황 281
[표 2-72] 해외 고급 과학기술두뇌 초빙활용 실적 282
[표 2-73] 해외 고급 과학두뇌 초빙 활용현황 282
[표 2-74] 해외 과학기술두뇌 유치실적 282
[표 3-1] 분야별 대학입학수학능력시험 응시자 수 285
[표 3-2] 국가별 이공계 대학 졸업자 배출 현황 : 전공별 졸업자 비율 285
[표 3-3] 1등급자 대학입학수학능력시험 응시자 현황 287
[표 3-4] 우수 학생의 대학 진학계열 현황 287
[표 3-5] 일반고등학교 3학년 계열별 학생수 290
[표 3-6] 일본의 전공별 대학 졸업자수 추이 291
[표 3-7] 성적 우수 청소년의 진학 희망학과 295
[표 3-8] 전국 과학고등학교 졸업생 진학추이 295
[표 3-9] 주체별 연령별 연구원수 (2000) 302
[표 3-10] 중장년 고급 과학기술자 활용 관련 과제 306
[그림 1-1] HRST의 구성 범주 47
[그림 1-2] 근대화 초기 과학기술 교육 제도 71
[그림 1-3] 일제시대 주요 과학기술 고등교육기관 80
[그림 1-4] 일제시대 해외유학과 과학기술인력 85
[그림 1-5] 1950년대 해외 유학 103
[그림 1-6] 미국의 기술 원조와 서울대학교 재건사업 106
[그림 1-7] 시대별 과학기술인력의 중심체 107
[그림 1-8] 고등교육기관의 연도별 변화 추이 109
[그림 1-9] 고등교육기관의 연도별 재적학생수 109
[그림 1-10] 과학기술인력의 수요와 공급에 대한 주도자의 변화 110
[그림 1-11] 1970년대 이공계 학사 인력의 배출현황 118
[그림 1-12] 1970년대 이공계 석박사 인력의 배출현황 118
[그림 1-13] 1970년대 이공계 여성 석박사 인력의 배출현황 119
[그림 1-14] 1980년대 이공계 학사인력의 배출현황 123
[그림 1-15] 1980년대 이공계 석박사 인력의 배출현황 124
[그림 1-16] 1980년대 이공계 여성 석박사 인력의 배출현황 124
[그림 1-17] 연구개발인력의 변화 추이 125
[그림 1-18] 연구개발인력 주체별 변화 추이 126
[그림 1-19] 대학의 학력별 인력 변화 추이 128
[그림 1-20] 연구개발주체별 연구원수 변화 추이 129
[그림 1-21] 연구개발관련 종사자 추이 130
[그림 1-22] 1990년대 이후 이공계 학사인력의 배출현황 132
[그림 1-23] 1990년대 이후 이공계 석박사 인력의 배출현황 133
[그림 1-24] 1990년대 이후 이공계 여성 석박사 인력의 배출현황 133
[그림 2-1] 산업대학 입학생 및 졸업생 추이 183
[그림 2-2] 연도별 유학생 추이 Ⅰ (1952-1980) 207
[그림 2-3] 연도별 유학생 추이 Ⅱ (1981-2001) 208
[그림 2-4] 국내외 유학생수 비교 209
[그림 2-5] 연도별 국비 유학생수 추이 210
[그림 2-6] 서울대학교 전체 및 공대 학사과정 학생수 236
[그림 3-1] 이공계 연구원 연봉 비교 297
[그림 3-2] 연구개발 주체별·연령별 구조 30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