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요약 6
Abstract 21
제Ⅰ장 네트워크경제의 진전과 자동차산업 24
제Ⅱ장 부품조달체제의 네트워크화 추이 및 원인 33
1. 부품조달체제의 네트워크화와 세계적 경향 33
(1) 외부조달확대 34
(2) 모듈조달의 확대 38
(3) 개방적 거래관계의 확대 52
(4) 자동차업체와 부품업체간 협력체제 강화 59
2. 조달체제변화의 원인 68
3. 네트워크형 부품조달체제의 효율성 79
(1) 개방적 거래관계의 이점 79
(2) 협력적 거래관계의 효율성 89
(3) 거래의 개방성과 협력관계 97
4. 국내 부품조달체제의 현황 102
(1) 자동차업체의 조달전략 102
(2) 부품업체의 개방적 거래 현황 105
(3) 부품업체와 완성차업체의 협력관계 110
제Ⅲ장 정보화의 진전과 세계적 조달네트워크의 구축 116
1. 정보화의 진전과 부품조달체제의 효율증대 118
(1) 주문생산방식과 정보화의 진전 118
(2) e-공급사슬관리의 도입과 효율 125
(3) 정보기술을 통한 연구개발 네트워크의 효율성 향상 130
2. 세계적 조달네트워크의 구축 133
(1) 업계공동의 조달 및 품질인증시스템의 구축 133
(2) 코비신트 등 B 2 B시스템의 현황과 발전방향 140
(3) 부품업체들의 정보화 현황과 문제점 150
3. 국내 부품업체의 정보화 추이 및 문제점 155
(1) 국내 자동차부품업체의 정보화 실태 156
(2) KNX 등 부품조달시스템 및 e -마켓플레이스 162
(3) 사내 정보화시스템의 구축 167
제Ⅳ장 네트워크형 부품조달체제 구축방안 및 정책방향 171
1. 기본방향 171
2. 기업의 대응방안 176
(1) 완성차업계 176
(2) 부품업계 180
3. 정부의 정책방향 183
참고문헌 187
[표 Ⅱ- 1 ] 미국 빅 3의 내제부문 매각 동향 34
[표 Ⅱ- 2 ] 유럽업체의 내제부품 외주화 동향 36
[표 Ⅱ- 3 ] 완성차업체의 모듈화 효과 40
[표 Ⅱ- 4 ] 서스펜션 시스템조립에서의 모듈방식 이점 41
[표 Ⅱ- 5 ] 세계자동차업체별 모듈생산공장 개요 42
[표 Ⅱ- 6 ] 미국 빅 3의 모듈화 동향 49
[표 Ⅱ- 7 ] 일본 자동차산업의 네트워크화 추이 59
[표 Ⅱ- 8 ] 완성차업체별 부품기업들의 위험분담계수α평균과 분산 61
[표 Ⅱ- 9 ] 미ㆍ일 자동차업체와 부품업체간 관계 64
[표 Ⅱ- 1 0 ] 설계 및 생산방식별 부품의 분류 67
[표 Ⅱ- 1 1 ] 한ㆍ일 외부조달비율 비교 103
[표 Ⅱ- 1 2 ] 현대자동차의 차종별 모듈화 추진 계획 104
[표 Ⅱ- 1 3 ] 한국 부품업체가 가능한 모듈발주 단계 105
[표 Ⅱ- 1 4 ] 복수거래 수급기업수 106
[표 Ⅱ- 1 5 ] 한국 자동차부품업체의 복수거래 현황 107
[표 Ⅱ- 1 6 ] 한국 자동차부품의 생산 및 수출추이 108
[표 Ⅱ- 1 7 ] 국내 자동차업체의 부품당 조달업체 현황( 2 0 0 1 ) 109
[표 Ⅱ- 1 8 ] 모기업의 부품업체에 대한 지원현황 111
[표 Ⅱ- 1 9 ] 모기업이 부품업체를 이용하는 주요 원인 112
[표 Ⅱ- 2 0 ] 제품개발유형; 종업원 수에 따른 비교 113
[표 Ⅲ- 1 ] 지역별 B2B 도입에 따른 자동차 1대당 비용절감 효과 128
[표 Ⅲ- 2 ] B 2 B에 따른 비용절감과 투자비용(북미) 129
[표 Ⅲ- 3 ] 코비신트 현황 141
[표 Ⅲ- 4 ] 부품업체의 사내 정보화 이용 정도 159
[표 Ⅲ- 5 ] 자동차 부품업체의 외부와의 전자적 정보교환 이용 정도 160
[표 Ⅲ- 6 ] 조립기업으로부터의 납품발주 방식 161
[표 Ⅲ- 7 ] 자동차 B 2 B사업의 추진실적 및 계획 164
[표 Ⅳ- 1 ] 자동차부품업체의 형태별 전략 181
[그림 Ⅰ- 1 ] 네트워크의 크기와 효율성(산업의 네트워크화) 27
[그림 Ⅱ- 1 ] 닛산과 마쓰다의 모듈화 방향성의 차이 52
[그림 Ⅱ- 2 ] 거래체제의 유형 53
[그림 Ⅱ- 3 ] 델파이와 비스테온의 非G Mㆍ포드납품비율 변화추이 57
[그림 Ⅱ- 4 ] 일본내 주요 A T업체의 거래관계 58
[그림 Ⅱ- 5 ] 고객 범위의 경제성에 관한 모델 81
[그림 Ⅱ- 6 ] 분석의 틀과 부품조달 전략의 예 85
[그림 Ⅱ- 7 ] 기업간 관계와 고객범위 98
[그림 Ⅱ- 8 ] 부품조달전략과 기업간 관계 100
[그림 Ⅱ- 9 ] 자동차부품의 개발방식에 따른 분포 114
[그림 Ⅲ- 1 ] 예측생산의 악순환 119
[그림 Ⅲ- 2 ] 자동차의 주문에서 배송까지 소요되는 시간 123
[그림 Ⅲ- 3 ] ANX 가입자수 증가추이 136
[그림 Ⅲ- 4 ] J N X의 가입자 및 이용자수 138
[그림 Ⅲ- 5 ] A N X와 J N X의 연결 139
[그림 Ⅲ- 6 ] 북미 부품업체의 e -비즈니스 전략 채택 여부 151
[그림 Ⅲ- 7 ] e -비즈니스 도입에 따른 기업 차원의 개선효과 152
[그림 Ⅲ- 8 ] 각 분야별 e -비즈니스의 중요도 153
[그림 Ⅲ- 9 ] 주요 업종의 e -비즈니스 인덱스 156
[그림 Ⅲ- 1 0 ] 자동차산업의 e -비즈니스 인덱스 평가요소 비교 157
[그림 Ⅲ- 1 1 ] 기업내부, ERP, e-비즈니스, 외부 등의 관계 168
[그림 Ⅳ- 1 ] 자동차산업의 환경변화와 부품조달체제의 변화 17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