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차
[표제지 등]=0,1,2
차례=ⅰ,3,2
표목차=iii,5,1
그림목차=iii,5,1
자료요약=iv,6,3
I. 서론=1,9,1
1. 연구의 목적=1,9,1
2. 연구의 범위 및 방법=2,10,1
II. 우리나라 공역관리의 실태와 문제점=3,11,1
1. 공역관리의 의의와 필요성=3,11,1
(1) 공역 및 공역관리의 의의=3,11,2
(2) 공역관리의 필요성=4,12,2
(3) 우리나라의 관할공역 현황=5,13,3
2. 우리나라의 공역관리 실태=8,16,1
(1) 공역 분류 및 운영체계=8,16,9
(2) 공역관리 법과 제도=17,25,1
(3) 공역관리 조직=17,25,2
3. 공역관리의 문제점=19,27,1
(1) 법·제도상 문제점=19,27,2
(2) 공역구조 및 관리상의 문제점=21,29,6
4. 외국의 공역관리 사례조사 및 시사점=27,35,1
(1) 유럽의 통합공역관리(One Sky for Europe by EUROCONTROL)=27,35,3
(2) 스위스 민·군의 공역 공동관리=29,37,2
(3) 미국의 국가공역시스템(NAS) 현대화=30,38,2
(4) 영국의 항공교통관제=31,39,1
(5) 시사점=32,40,1
III. 항공관제 현황과 관제 일원화 필요성=33,41,1
1. 우리나라 항공관제의 현황=33,41,1
(1) 항공관제의 의의=33,41,2
(2) 항공관제와 교통량=34,42,2
2. TCAS 발생 현황 및 사례=36,44,1
(1) TCAS 발생 현황=36,44,3
(2) TCAS 회피기동 사례=38,46,2
(3) TCAS 발생원인=39,47,2
3. 관제시스템 정비 방향=41,49,1
(1) 항공기 관제업무 일원화=41,49,2
(2) 군용기 전용항공로(Corridor) 운영=42,50,4
(3) 민·군 공역관리 협조관 상호파견=46,54,1
4. 관제 일원화 관련 현안사항=47,55,1
(1) 선진국의 관제일원화 경향=47,55,1
(2) ICAO 점검과 미준수시 예상 상황=47,55,2
IV. 공역관리와 관제시스템 개선방안=49,57,1
1. 법적·제도적 개선 방안=49,57,1
(1) 가칭 "국가공역관리법" 제정 검토=49,57,2
(2) 국가공역관리 중장기 대책 수립=50,58,2
(3) 동일 구역내 항공기 관제업무 일원화=51,59,2
2. 기술적 개선 방안=53,61,1
(1) 항공로 구조 및 운영 개선=53,61,1
(2) 특수공역의 탄력적 운용=53,61,2
(3) 군용기 전용 항공로(Corridor) 설치 운영=54,62,1
V. 결론=55,63,3
부록1. 약어 풀이=58,66,2
부록2. 김홍일 의원 정책자료집 발간현황=60,68,1
(표1) 인천 비행정보구역의 설정과정 요약=5,13,1
(표2) 관제공역의 종류=8,16,1
(표3) 관제구역 운영현황=9,17,1
(표4) 접근관제구역 및 관제권 현황=10,18,1
(표5) 항공로 현황=12,20,1
(표6) 항공로별 길이=12,20,1
(표7) 특수공역의 설정현황=14,22,1
(표8) 항공로 관제업무의 변천=33,41,1
(표9) 년도별 항공로 교통량 및 증가율=34,42,2
(표10) 향후 예상 항공로 교통량=35,43,1
(표11) 티카스 발생 현황표=37,45,2
(표12) 대구기지 군용기의 항공로 코리도안=45,53,1
(그림1) 인천 비행정보구역의 범위=6,14,1
(그림2) 접근관제구역=11,19,1
(그림3) 항공로 현황도=13,21,1
(그림4) 통제공역=15,23,1
(그림5) 주의공역=16,24,1
(그림6) 공역위원회 조직도=18,26,1
(그림7) 군 작전구역(MOA) 입·출항 비행로 현황=25,33,1
(그림8) 군 통과 Corridor(회랑)-수직 단면도=45,53,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