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차
표제지=0,1,1
머리말/국경복=0,2,2
목차=i,4,3
표목차=iv,7,4
그림 목차=viii,11,2
요약문=1,13,14
제1장 서론=15,27,2
1.1. 연구의 목적 및 배경=17,29,2
1.2. 연구의 범위 및 내용=18,30,3
1.3. 연구의 방법 및 절차=20,32,2
1.4. 사업분석팀의 구성 및 활동 경과=22,34,7
제2장 교통사고취약구간정비사업의 개요 및 추진현황=29,41,2
2.1. 사업의 개요=31,43,2
2.2. 사업의 추진현황=32,44,5
제3장 교통사고의 발생 실태와 현행 대책=37,49,2
3.1. 교통사고의 발생 실태 및 추이=39,51,4
3.2. 외국과의 주요 교통지표 및 교통사고 발생추이 비교=42,54,6
3.3. 교통사고 감소를 위한 정책 추진내용=48,60,13
제4장 교통사고 잦은 곳 개선사업의 실태와 개선과제=61,73,2
4.1. 교통사고 잦은 곳 개선사업의 개요=63,75,9
4.2. 2001년 교통사고 잦은 곳 교통사고 현황=71,83,6
4.3. 교통사고 잦은 곳 기본개선 방안=76,88,3
4.4. 교통사고 잦은 곳 개선사업의 추진실적 및 향후계획=78,90,10
4.5. 2002년 사업대상지점 기본개선사업의 공사규모=87,99,4
4.6. 교통사고 잦은 곳 개선공사지점의 경제성 평가와 효과 분석=90,102,8
4.7. 교통사고 잦은 곳 개선사업의 문제점 및 개선과제=98,110,13
제5장 어린이보호구역 정비사업의 실태와 개선과제=111,123,2
5.1. 어린이보호구역 정비사업의 개요=113,125,4
5.2. 어린이 교통사고의 추세 및 특성=116,128,6
5.3. 어린이보호구역 정비사업의 추진실적 및 평가=121,133,3
5.4. 현행 어린이 보호구역 정비사업의 실태와 개선과제=123,135,18
5.5. 어린이 보호구역 정비사업의 선진외국 사례=140,152,21
제6장 위험도로 개선사업의 실태와 개선과제=161,173,2
6.1. 위험도로 개선사업의 개요=163,175,7
6.2. 위험도로개선사업 대상 도로 현황=169,181,5
6.3. 위험도로 개선사업의 추진실적 및 향후 추진계획=174,186,6
6.4. 위험도로 개선사업 평가=179,191,4
6.5. 위험도로 개선사업의 문제점과 개선방안=182,194,11
6.6. 위험도로 개선사업의 선진외국 사례=193,205,2
제7장 교통사고 취약구간 정비사업의 문제점 및 개선과제=195,207,2
7.1. 교통안전정책 및 개선사업 추진체계[기구 및 조직]의 정비=197,209,5
7.2. 교통안전관련법 및 안전성 평가·제도의 정비=201,213,13
7.3. 개선사업을 위한 재원확충방안=214,226,3
제8장 결론:실행을 위한 정책제안=217,229,8
참고자료=225,237,2
1. 현지출장 결과 주요 내용=227,239,4
2. 도로안전진단제도 도입방안 연구보고서:내용은 별첨 부록 참조=231,243,8
3. 건설교통부의 위험도로 평가기준=238,250,3
4. 지방양여금 도로정비사업과 자동차교통관리개선특별회계 지방도로 위험도로 개선 사업과의 관계=241,253,3
[참고문헌]=244,256,3
부록 1. 도로안전진단제도 도입방안 연구보고서(별책)[내용없음;p.247]=247,259,1
교통사고취약구간정비사업분석팀 및 작성자 명단=248,260,1
자문위원 및 전문가 명단=248,260,1
뒷표지=249,261,1
[표 1-1] 사업 분석팀 구성:8인(자문위원 및 외부전문가 별도)=22,34,1
[표 1-2] 전문가 간담회 및 연찬회, 현지 출장 현황=23,35,1
[표 1-3] 현지출장 현황=25,37,1
[표 2-1] 자동차교통관리개선특별회계 교통사고취약구간정비사업 예산현황=33,45,1
[표 2-2] 연차별 개선사업계획=34,46,1
[표 2-3] 제3차 위험도로 개선사업 추진계획=35,47,1
[표 3-1] 주요 교통 지표의 추이=41,53,1
[표 3-2] 외국과의 자동차보유현황 비교=43,55,1
[표 3-3] 외국과의 도로현황 비교=44,56,1
[표 3-4] 교통 사고율 추이=45,57,1
[표 3-5] 선진 주요국의 교통사고율 비교=46,58,1
[표 3-6] OECD 회원국 교통사고 통계(2003년)=47,59,1
[표 3-7] 우리나라의 연도별 주요교통안전정책 추진내용=50,62,1
[표 3-8] 도로교통법령 개정내역=52,64,1
[표 3-9] 자동차교통관리개선특별회계 세출예산 편성 소관 및 편성 비율(%)=54,66,1
[표 3-10] 자동차교통관리개선특별회계 교통안전사업 현황=55,67,1
[표 3-11] 연도별 자동차교통관리개선특별회계 세입현황=56,68,1
[표 3-12] 연도별 무인단속장비 운영 현황(대수)=56,68,1
[표 3-13] 경찰청 소관 자동차교통관리개선 특별회계 세출현황=57,69,1
[표 3-14] 연도별 교통시설특별회계 예산규모 현황=60,72,1
[표 4-1] 사고 잦은 곳 선정 기준=70,82,1
[표 4-2] 2001년 교통사고 잦은 곳 교통사고 현황=72,84,1
[표 4-3] 시·도별 교통사고 발생 현황=73,85,1
[표 4-4] 도로종류와 도로형태별 사고 잦은 지점수=74,86,1
[표 4-5] 단일로의 도로선형별 사고 잦은 지점수=75,87,1
[표 4-6] 연도별 시·도별 개선사업 대상 지점수 현황=75,87,1
[표 4-7] 교통사고 잦은 곳 개선사업 기본설계 및 공사실적=79,91,1
[표 4-8] 제2차 개선사업 설계 및 공사 추진 현황(2001년말)=79,91,1
[표 4-9] 교통사고 잦은 곳 개선사업별 시·도별 현황=80,92,1
[표 4-10] 일반국도 교통사고 잦은 곳 개선사업 추진실적=81,93,1
[표 4-11] 경찰청 2002년 보조사업 실적('02. 12. 31현재)=82,94,1
[표 4-12] 교통사고 잦은 곳 개선사업 추진실적=82,94,1
[표 4-13] 2002년 시·도별 교통사고 잦은 곳 개선사업 추진실적=83,95,1
[표 4-14] 2003년 개선대상 지점(경찰청 통보) 조사결과=85,97,1
[표 4-15] 제3차 사고 잦은 곳 개선사업 추진 계획=86,98,1
[표 4-16] 교통사고 잦은 곳 개선사업의 추진계획=86,98,1
[표 4-17] 연도별 시·도별 개선공사비 추이 비교(1995~2002)=88,100,1
[표 4-18] 도로종류별 공종별 개선 공사비=89,101,1
[표 4-19] 도로종류별 교통사고 및 피해액=92,104,1
[표 4-20] 시·도별 경제성 평가=94,106,1
[표 4-21] 도로종류별 경제성 평가=95,107,1
[표 4-22] 연도별 효과분석 결과=96,108,1
[표 4-23] 2001년 효과분석 결과=97,109,1
[표 4-24] 2002년 효과분석 결과=97,109,1
[표 4-25] 2002년 재정자립도 현황=108,120,1
[표 5-1] 어린이보호구역정비 연차별 개선사업계획=115,127,1
[표 5-2] 어린이보호구역 지정 및 관리현황(2002년 12. 31일 기준)=115,127,1
[표 5-3] 어린이 교통사고 사망자 현황=117,129,1
[표 5-4] 2002년 전체 교통사고 대비 어린이 교통사고 현황=117,129,1
[표 5-5] 보행 어린이 사상자와 전체 보행 사상자=118,130,1
[표 5-6] 차종별·재학별 어린이 사상자=119,131,1
[표 5-7] 시간대별 어린이 사상자=120,132,1
[표 5-8] 사고유형별 어린이 사상자=121,133,1
[표 5-9] 연차별 어린이보호구역 정비사업의 향후계획=122,134,1
[표 5-10] 경찰청 2003년 어린이보호구역정비사업 예산 현황=124,136,1
[표 5-11] 어린이보호구역 시범대상학교 소요예상 공사비=125,137,1
[표 5-12] 교통수단별 평균 사상자수(1억 학생 마일당)=149,161,1
[표 6-1] 제3차 위험도로 개선사업 계획=165,177,1
[표 6-2] 위험도로 평가기준=168,180,1
[표 6-3] 도로종류별 주·야별 교통사고현황=170,182,1
[표 6-4] 2001년의 도로선형별 주·야별 교통사고현황=171,183,1
[표 6-5] 도로선형별 2001년과 2002년의 교통사고현황=172,184,1
[표 6-6] 도로별 관리현황=173,185,1
[표 6-7] 고속도로 및 일반 국도 현황=173,185,1
[표 6-8] 고속도로 위험도로 개선사업의 추진실적=175,187,1
[표 6-9] 일반국도 위험도로개선 단계별 추진실적 및 계획=177,189,1
[표 6-10] 일반국도 3단계 위험도로개선 연차별 추진계획=177,189,1
[표 6-11] 고속도로 위험도로 개선사업의 추진실적 및 계획=177,189,1
[표 6-12] 고속도로 도로구조 취약지역 개선계획=178,190,1
[표 6-13] 고속국도 안전시설 취약지역 개선 계획=178,190,1
[표 6-14] 고속도로 과속사고 위험지역 개선계획=179,191,1
[표 6-15] 건설교통부 국도 위험도로개선사업 추진계획 및 실적=180,192,1
[표 6-16] 지방도 위험도로개선사업 추진계획 및 실적=181,193,1
[표 6-17] 2002년 재정자립도 현황=189,201,1
[표 6-18] 도로별 포장율=191,203,1
[표 6-19] 자동차교통관리개선특별회계법 개정 신·구 조문 대비표=192,204,1
[표 7-1] 교통안전법 개정의견=203,215,1
[표 7-2] 교통진정기법 도입을 위한 도로교통법 개정의견=206,218,1
[표 7-3] 어린이보호구역의지정및관리에관한규칙 개정의견=209,221,1
[표 7-4] 도로안전진단제도 도입을 위한 도로법 개정의견=213,225,1
[그림 1-1] 연구 수행방법 및 절차=21,33,1
[그림 3-1] 주요국가의 교통사고 사망자수 추이=46,58,1
[그림 3-2] 우리나라의 주요 교통안전정책 추진실적=51,63,1
[그림 4-1] 교통사고 잦은 곳 개선사업 체계도=67,79,1
[그림 4-2] 교통사고 잦은 곳 개선사업 추진절차=69,81,1
[그림 4-3] 사고 잦은 곳 공간적 범위기준=71,83,1
[그림 4-4] 도로종류별 지점당 평균공사비=90,102,1
[그림 4-5] 도로종류별 지점당 평균 교통사고 피해액=92,104,1
[그림 5-1] 보행로는 연결되었으나 차량위주의 턱낮춤으로 급경사 형성=131,143,1
[그림 5-2] 급경사(20%이상)인 교차로 굴곡부=132,144,1
[그림 5-3] 차량 진출입부 보도단절부분을 보도와 동일레벨 연결(일본 Kobe)=133,145,1
[그림 5-4] 노상시설을 병행 사용하여 보행공간을 최대한 확보=136,148,1
[그림 5-5] 도로협착 개선 및 볼라드 설치(좌측 흰색건물 오시라초등학교)=142,154,1
[그림 5-6] 시인성 확보를 위해 교차로 부분에 한하여 연한 적색 미끄럼 방지 포장=142,154,1
[그림 5-7] 녹색 칼라포장, 보도턱낮춤 및 교통안전시설물 설치=143,155,1
[그림 5-8] 학교앞 차로 축소(정지노면표시, 적색고압블럭 시공), 교차로 녹색 및 보도 적색아스콘 포장=144,156,1
[그림 5-9] 통학로 교차로 일정구간 녹색 포장 및 주택가 주차장=144,156,1
[그림 5-10] 통학로 교차로 녹색 페인팅 및 보도 연속성 확보(주택내 주차시 연석만으로 턱낮춤)=145,157,1
[그림 5-11] 전주, 노면 등에 녹색바탕 황색글씨로 통학로 표시, 노면축소 및 칼라(고압블럭) 차별화=145,157,1
[그림 5-12] 학교앞 도로 차별화(고압블럭-녹색 페인팅), 통학로 안전 표시(초등학생 제작)=146,158,1
[그림 5-13] 통학로 노면 차별화, 보도확보, 횡단보도 설치, 보도 턱낮춤 수평구간 확보=146,158,1
[그림 5-14] 낮은 Hump식 보도설치로 보행우선(이면도로 차량 진입부에도 설치)=147,159,1
[그림 5-15] 초등학교앞 서틀버스 승하차대 및 우측보도 폭원 추가확보=148,160,1
[그림 5-16] 초등학교앞 횡단보도앞 지그재그차선 및 도로 색상(회색) 차별화=154,166,1
[그림 5-17] 도로 칼라(적색) 포장=154,166,1
[그림 5-18] 어린이 횡단지역에 노면표지(Heidelberg, Germany)=156,168,1
[그림 5-19] 시케인 설치예=157,169,1
[그림 5-20] 교차로 험프형 횡단보도 설치 예(1)=159,171,1
[그림 5-21] 교차로 험프형 횡단보도 설치 예(2)=159,171,1
[그림 5-22] 차로 횡단부 험프식 횡단보도 예=160,172,1
[그림 6-1] 위험도로 개선사업의 추진체계도=166,178,1
[그림 6-2] 미국 연방도로청(FHWA)의 통합적 도로안전 설계 모형(IHSDM)=194,206,1
[그림 7-1] 교통안전정책추진기구 체계도=199,211,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