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차
[표제지 등]=0,1,3
목차=i,4,2
표목차=iii,6,1
그림목차=iii,6,1
요약문=1,7,12
1. 서론=13,19,2
1.1. 연구 배경 및 목적=15,21,1
1.2. 연구내용 및 범위=16,22,1
1.3. 연구방법=16,22,3
2. 주요 선진국의 교통사고 및 교통안전정책=19,25,2
2.1. 교통사고 분석=21,27,13
2.2. 교통안전정책=33,39,6
2.3. 도로환경 개선정책=39,45,3
2.4. 영국의 도로환경 개선정책=41,47,6
3. 영국의 도로안전진단 제도=47,53,2
3.1. 도로안전진단 제도의 발전 동향=49,55,1
3.2. 도로안전진단의 정의=50,56,2
3.3. 도로안전진단의 기본개념=51,57,2
3.4. 이해관계=52,58,2
3.5. 진단 대상=53,59,2
3.6. 진단 팀 구성=54,60,2
3.7. 진단 시점=55,61,3
3.8. 진단 과정, 역할과 책임=57,63,4
3.9. 진단 체크리스트=60,66,5
3.10. 진단보고서 작성 및 후속조치=64,70,2
3.11. 도로안전진단 관리=65,71,2
3.12. 모니터링 및 피드벡=66,72,1
3.13. 도로안전진단 편익=66,72,3
3.14. 향후 발전방향=68,74,3
4. 우리나라 도로안전진단제도 도입방안=71,77,2
4.1. 현행 관련 법 규정 검토=73,79,5
4.2. 교통안전기본계획상의 도로안전진단=77,83,3
4.3. 우리나라 도로안전진단 도입방안=79,85,4
4.4. 도로안전진단제도 정착 시 기대효과=82,88,1
5. 결론 및 건의=83,89,5
참고문헌=88,94,1
부록 1. 영국 도로교통법 도로안전진단 관련조항=89,95,4
부록 2. 영국「도로 및 교량설계지침」의 도로안전진단 지침 및 해설=93,99,2
1. 도로 및 교량 설계지침의 도로안전진단 지침=95,101,1
목차=95,101,1
1. 개요=96,102,2
2. 도로안전진단=98,104,5
3. 참고자료=102,108,1
부록. 진단팀 확인서=103,109,1
2. 도로 및 교량 설계지침의 도로안전진단 해설=104,110,1
요약=104,110,1
목차=104,110,1
1. 개요=105,111,2
2. 도로안전진단=106,112,7
3. 참고자료=112,118,1
부록A. 단계1 Checklist=113,119,5
부록B. 단계2 Checklist=118,124,7
부록C. 단계3 Checklist=125,131,5
부록D. 안전진단보고서 예=130,136,9
부록 3. 영국「도로안전진단 실무지침서」=139,145,4
목차=143,149,2
1. 서론=145,151,1
1.1. 도로안전진단의 배경=145,151,1
1.2. 진단사례=145,151,2
1.3. 지침서의 필요자=146,152,2
1.4. 본 지침서의 내용=147,153,1
2. 진단의 원칙 및 문제=148,154,1
2.1. 도로안전진단의 정의=148,154,1
2.2. 기본개념=149,155,1
2.3. 도로안전진단 편익=149,155,2
2.4. 관련 문제점=150,156,2
2.5. 진단의 결과=151,157,2
3. 도로안전진단 절차 및 수행방법=153,159,1
3.1. 진단대상=153,159,3
3.2. 진단시기=155,161,4
3.3. 진단자 자격=158,164,2
3.4. 필요 자원=159,165,2
3.5. 역할과 책임=160,166,3
4. 양질의 실무를 위한 방편=163,169,1
4.1. 안전진단 관리=163,169,2
4.2. 진단팀 선정=165,171,2
4.3. 브리핑=166,172,2
4.4. 진단실시=167,173,2
4.5. 진단결과에 따른 후속조치=169,175,1
5. 안전원칙과 정보=170,176,1
5.1. 일반원칙=170,176,1
5.2. 구체적인 분야=170,176,4
6. 체크리스트=174,180,6
7. 도로안전진단 후속조치=180,186,1
7.1. 개별 계획의 모니터링=180,186,1
7.2. 모니터링 및 평가 절차와 실행=180,186,2
7.3. 관련법 적용=181,187,6
7.4. 피드벡=186,192,1
7.5. 향후 방향=186,192,1
뒷표지=187,193,1
[표 2-1] OECD 국가의 교통관련 지표(2000)=22,28,1
[표 2-2] OECD 국가의 2000년 교통사고율=25,31,1
[표 2-3] 선진각국의 교통안전 비전과 프로그램 주요목표=36,42,1
[표 2-4] 선진각국의 교통안전의 목표 및 주요 실행계획=37,43,2
[표 2-5] 영국의 주요 도로환경 개선 프로그램=43,49,1
[표 2-6] 영국 2010년 교통사고 감소목표 달성을 위한 분야별 감소 목표=44,50,1
[표 3-1] 영국의 도로안전진단 과정과 관계자 역할=59,65,1
[표 4-1] 우리나라 교통안전진단 착안사항=75,81,1
[표 4-2] 외국의 도로안전진단과 우리나라 교통안전진단과의 비교=76,82,1
[표 4-3] 제5차 교통안전기본계획의 도로안전진단=78,84,1
[그림 2-1] OECD 국가의 인구밀도=23,29,1
[그림 2-2] OECD 국가의 승용차 보급율=23,29,1
[그림 2-3] OECD 국가의 도로 확보율=24,30,1
[그림 2-4] OECD 국가의 1980년 기준 2000년 교통사고 사망자수 변화=26,32,1
[그림 2-5] OECD 국가의 전체 인구 10만명당 사망자수=26,32,1
[그림 2-6] OECD 국가의 연령층별 인구 10만명당 사망자수=27,33,1
[그림 2-7] OECD 국가의 인구 10만명당 사망자 추이(1970~2001)=29,35,5
[그림 3-1] 도로안전진단 단계=57,63,1
[그림 3-2] 도로안전진단 수행절차=58,64,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