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차
표제지=0,1,1
연구 개발ㆍ협의진=0,2,1
머리말/한국교육과정평가원 원장 이종승=0,3,1
연구요약=i,4,4
차례=v,8,3
표목차=viii,11,1
그림목차=ix,12,1
Ⅰ. 서론=1,13,1
1.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1,13,3
2. 연구의 내용=3,15,2
3. 연구의 방법=4,16,1
가. 문헌 연구=5,17,1
나. 전문가 협의회=5,17,1
다. 설문 조사=5,17,1
라. 수업 관찰 및 면담 조사=6,18,1
Ⅱ. 체육과 교수ㆍ학습 방법에 관한 이론적 기초=7,19,1
1. 체육과 교수ㆍ학습 방법의 변천과 개념=7,19,1
가. 체육과 교수ㆍ학습 방법의 변천=7,19,6
나. 체육과 교수ㆍ학습 방법의 개념=12,24,4
2. 제7차 교육과정에서의 체육과 교수ㆍ학습 방법=16,28,2
3. 체육과 교수ㆍ학습 방법에 관한 선행 연구=18,30,1
가. 체육과 교수ㆍ학습 관련 연구의 흐름=18,30,3
나. 우리나라의 체육과 교수ㆍ학습 방법에 관한 연구=20,32,4
4. 문헌 분석에 따른 시사점=23,35,2
Ⅲ. 초등학교 체육과 교수ㆍ학습의 실태=25,37,1
1. 수업 관찰=25,37,1
가. 수업 관찰의 개요=25,37,3
나. 수업 관찰 일지=27,39,14
다. 수업 관찰을 통한 시사점=40,52,3
2. 면담 조사=42,54,3
3. 설문 조사=44,56,1
가. 설문 조사의 개요=44,56,4
나. 설문 조사 결과 분석=47,59,13
다. 설문 조사를 통한 시사점=59,71,2
Ⅵ. 초등학교 체육과 교수ㆍ학습 방법 개발=61,73,1
1. 초등학교 체육과 교수ㆍ학습 방법의 개발 방향=61,73,3
2. 초등학교 체육과 교수ㆍ학습 방법=63,75,1
가. 직접 교수법=63,75,6
나. 탐구 중심 수업 방법=69,81,7
다. 이해중심 게임수업 방법=76,88,6
라. 동료 교수법=81,93,8
마. 협동학습 수업 방법=88,100,11
바. 개별화 수업 방법=98,110,7
Ⅴ. 체육과 교수ㆍ학습 방법의 예시 자료=105,117,2
1. 직접 교수법=107,119,1
가. 5학년 체조활동:기계체조=107,119,18
나. 5학년 육상활동:달리기=125,137,15
2. 탐구중심 수업 방법=140,152,1
가. 3학년 게임활동:빠르게 달리기=140,152,15
나. 4학년 표현활동:씨앗의 여행=155,167,21
3. 이해중심 게임수업 방법=176,188,1
가. 6학년 게임활동:네트형 게임=176,188,20
나. 6학년 게임활동:야구형 게임=196,208,17
4. 동료 교수법=213,225,1
가. 5학년 체조활동:맨손체조=213,225,12
나. 6학년 체력활동:신나는 체력운동=225,237,18
5. 협동학습 수업 방법=243,255,1
가. 5학년 게임활동:농구형 게임=243,255,17
나. 6학년 표현활동:발견의 기쁨=260,272,12
6. 개별화 수업 방법=272,284,1
가. 5학년 체력활동:재미있는 체력운동=272,284,20
나. 5학년 게임활동:축구형 게임=292,304,8
Ⅵ. 요약 및 제언=300,312,1
1. 요약=300,312,4
2. 제언=303,315,2
참고문헌=305,317,7
ABSTRACT=312,324,3
부록=315,327,2
초등학교 [체육과] 교수ㆍ학습 방법에 관한 의견 조사=317,329,4
판권지=321,333,1
(표Ⅱ-1) Mosston의 수업 스펙트럼에서 수업 스타일의 특징=10,22,2
(표Ⅲ-1) 체육과 수업 관찰의 개요=26,38,1
(표Ⅲ-2) 체육과 수업 관찰의 주안점=27,39,1
(표Ⅲ-3) 설문 응답자 특성=45,57,1
(표Ⅲ-4) 설문지 구성 내용=46,58,1
(표Ⅲ-5) 수업에서 특정한 교수ㆍ학습 방법의 적용 여부=48,60,1
(표Ⅲ-6) 주로 참고하는 교수ㆍ학습 자료=49,61,1
(표Ⅲ-7) 수업에서 교과용 도서 외의 다른 자료를 사용하는 이유=50,62,1
(표Ⅲ-8) 수업을 위해 다양한 교수ㆍ학습 방안을 구안, 활용한 경험=50,62,1
(표Ⅲ-9) 영역별 활용 교수ㆍ학습 방법=51,63,1
(표Ⅲ-10) 수업 중에 느끼는 교수ㆍ학습 방법 상의 어려운 점=52,64,1
(표Ⅲ-11) 체육 수업에서 가장 어려운 영역=53,65,1
(표Ⅲ-12) 지도에 어려움을 느끼는 영역에 대한 이유=54,66,1
(표Ⅲ-13) 수업 절차상 어려운 단계=54,66,1
(표Ⅲ-14) 수업에서 가장 어려운 부분=55,67,1
(표Ⅲ-15) 수업 개선을 위해 가장 필요한 것=56,68,1
(표Ⅲ-16) 교수ㆍ학습 방법 개선을 위해 가장 필요한 것=57,69,1
(표Ⅲ-17) 영역별로 필요한 자료의 내용=58,70,1
(표Ⅲ-18) 영역별로 필요한 자료의 형태=59,71,1
(표Ⅳ-1) 탐구 중심 수업 방법에서의 교사와 학생들의 활동=75,87,1
(표Ⅳ-2) 동료 교수법의 이론적 기초=82,94,1
(표Ⅳ-3) 동료 교수법에서의 교사, 학생의 책임과 역할=84,96,1
(표Ⅳ-4) 동료 교수법에의 각 단계별 과정과 책임=88,100,1
(표Ⅳ-5) 개별화 수업 방법에서의 교수와 학습에 대한 가정=100,112,1
(표Ⅴ-1) 초등학교 체육과 예시 자료 개발 목록=105,117,1
(그림Ⅳ-1) 개발 방향에 따른 교수ㆍ학습 방법의 선정=63,75,1
(그림Ⅳ-2) 동료 교수법의 구조=82,94,1
(그림Ⅳ-3) 동료 교수법의 일반적 교수ㆍ학습 단계=85,97,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