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차
표제지=0,1,1
연구요약=i,2,4
차례=v,6,2
표차례=vii,8,4
그림차례=xi,12,1
Ⅰ. 서론=1,13,1
1.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1,13,5
2. 연구 내용=5,17,3
3. 연구 방법=7,19,1
Ⅱ. 우리나라 체육과 교육과정 목표 및 내용의 변천과 최근의 연구 동향=8,20,1
1. 우리나라 체육과 교육과정 목표 및 내용의 변천=8,20,19
2. 체육교육 목표 및 내용 관련 최근의 연구 동향=26,38,7
Ⅲ. 외국의 체육교육과정 목표 및 내용 체계 분석=33,45,1
1. 미국=33,45,24
2. 캐나다=56,68,20
3. 호주=76,88,15
4. 영국=91,103,11
5. 중국=12,114,28
6. 일본=129,141,8
7. 외국의 체육 교육과정 목표 및 내용 체계의 특징과 시사점=137,149,12
Ⅳ. 제7차 체육과 교육과정 목표 및 내용 분석=149,161,1
1. 제7차 체육과 교육과정 목표 및 내용 체계 분석=149,161,9
2. 제7차 체육과 교육과정 목표 및 내용의 적절성에 관한 의견조사=158,170,61
Ⅴ. 체육과 목표 및 내용 체계의 구성 방향=219,231,1
1. 체육과 목표 체계의 구성 방향=219,231,6
2. 체육과 내용 체계의 구성 방향=225,237,17
Ⅵ. 요약 및 2차년도 연구 방향=242,254,1
1. 요약=242,254,5
2. 2차년도 연구 방향=246,258,4
참고문헌=250,262,10
Abstract=260,272,2
부록:제7차 체육과 교육과정 목표 및 내용에 관한 의견 조사지=262,274,1
1. 초등학교용=263,275,12
2. 중학교용=275,287,10
3. 고등학교용=285,297,9
판권지=294,306,1
(표Ⅱ-1) 제1차 보건, 체육과 교육과정 목표=9,21,2
(표Ⅱ-2) 제2차 체육과 교육과정 목표=12,24,1
(표Ⅱ-3) 제3차 체육과 교육과정 목표=13,25,1
(표Ⅱ-4) 제4차 체육과 교육과정 목표=14,26,1
(표Ⅱ-5) 제5차 체육과 교육과정 목표=16,28,1
(표Ⅱ-6) 제6차 체육과 교육과정 목표=17,29,1
(표Ⅱ-7) 1차~6차 체육과 교육과정의 시대별 핵심 지도 내용=23,35,2
(표Ⅲ-1) 체육교육을 받은 사람의 특징=37,49,1
(표Ⅲ-2) 체육의 내용 기준(Content Standards in Physical Education)=38,50,1
(표Ⅲ-3) 미국의 체육교육 목표와 내용 체계(유치원)=43,55,1
(표Ⅲ-4) 미국의 체육교육 목표와 내용 체계(1학년)=44,56,1
(표Ⅲ-5) 미국의 체육교육 목표와 내용 체계(2학년)=45,57,1
(표Ⅲ-6) 미국의 체육교육 목표와 내용 체계(3학년)=46,58,1
(표Ⅲ-7) 미국의 체육교육 목표와 내용 체계(4학년)=47,59,1
(표Ⅲ-8) 미국의 체육교육 목표와 내용 체계(5학년)=48,60,1
(표Ⅲ-9) 미국의 체육교육 목표와 내용 체계(6학년)=49,61,2
(표Ⅲ-10) 미국의 체육교육 목표와 내용 체계(7학년)=51,63,2
(표Ⅲ-11) 미국의 체육교육 목표와 내용 체계(8학년)=53,65,2
(표Ⅲ-12) 미국의 9-12학년 체육프로그램의 활동모듈 목록=55,67,1
(표Ⅲ-13) 미국의 테니스 영역 목표와 내용 체계(9-12학년)=56,68,1
(표Ⅲ-14) 캐나다의 유치원과 1학년 체육교육 목표=60,72,1
(표Ⅲ-15) 캐나다의 2학년과 3학년 체육교육 목표=61,73,1
(표Ⅲ-16) 캐나다의 4학년 체육교육 목표=62,74,1
(표Ⅲ-17) 캐나다의 5학년 체육교육 목표=63,75,1
(표Ⅲ-18) 캐나다의 6학년 체육교육 목표=64,76,1
(표Ⅲ-19) 캐나다의 7학년 체육교육 목표=65,77,1
(표Ⅲ-20) 캐나다의 8학년 체육교육 목표=66,78,1
(표Ⅲ-21) 캐나다의 9학년 체육교육 목표=67,79,1
(표Ⅲ-22) 캐나다의 10학년 체육교육 목표=68,80,1
(표Ⅲ-23) 브리티쉬 콜럼비아주의 K-10학년 체육교육 내용=69,81,1
(표Ⅲ-24) 브리티쉬 콜럼비아주의 11학년 체육교육 목표=73,85,1
(표Ⅲ-25) 브리티쉬 콜럼비아주의 12학년 체육교육 목표=74,86,1
(표Ⅲ-26) 브리티쉬 콜럼비아주의 11-12학년 체육교육 내용=75,87,1
(표Ⅲ-27) 호주의 학습결과 단계와 성취 학년 간의 관계=78,90,1
(표Ⅲ-28) 호주의 기초단계 체육교육 목표=79,91,1
(표Ⅲ-29) 호주의 1단계 체육교육 목표=80,92,1
(표Ⅲ-30) 호주의 2단계 체육교육 목표=81,93,1
(표Ⅲ-31) 호주의 3단계 체육교육 목표=82,94,1
(표Ⅲ-32) 호주의 4단계 체육교육 목표=83,95,1
(표Ⅲ-33) 호주의 5단계 체육교육 목표=84,96,1
(표Ⅲ-34) 호주의 6단계 체육교육 목표=85,97,1
(표Ⅲ-35) 호주의 6단계 이상 체육교육 목표=86,98,1
(표Ⅲ-36) 호주의 체육교육 내용=87,99,1
(표Ⅲ-37) 호주의 체육교육 내용 영역=88,100,3
(표Ⅲ-38) 영국의 체육과 성취 목표=94,106,2
(표Ⅲ-39) 영국의 Key Stage에 따른 성취 목표의 수준=96,108,1
(표Ⅲ-40) 영국의 연령단계 구분 및 학습내용=97,109,1
(표Ⅲ-41) 영국의 Key Stage 1의 활동 영역=98,110,1
(표Ⅲ-42) 영국의 Key Stage 2의 활동 영역=99,111,1
(표Ⅲ-43) 영국의 Key Stage 3의 활동 영역=100,112,1
(표Ⅲ-44) 영국의 Key Stage 4의 활동 영역=101,113,1
(표Ⅲ-45) 중국의 소학교와 초급 중학교 체육 교과 목표=104,116,1
(표Ⅲ-46) 중국의 소학교 학년별 체육교육 목표=105,117,1
(표Ⅲ-47) 중국의 초급 중학교 체육교육 목표=106,118,1
(표Ⅲ-48) 중국의 체육교육 내용=111,123,1
(표Ⅲ-49) 중국의 소학교 1학년 체육교육 내용=112,124,1
(표Ⅲ-50) 중국의 소학교 2학년 체육교육 내용=113,125,1
(표Ⅲ-51) 중국의 소학교 3학년 체육교육 내용=114,126,2
(표Ⅲ-52) 중국의 소학교 4학년 체육교육 내용=116,128,2
(표Ⅲ-53) 중국의 소학교 5학년 체육교육 내용=118,130,2
(표Ⅲ-54) 중국의 소학교 6학년 체육교육 내용=120,132,2
(표Ⅲ-55) 중국의 초급 중학교 1학년 체육교육 내용=122,134,2
(표Ⅲ-56) 중국의 초급 중학교 2학년 체육교육 내용=124,136,2
(표Ⅲ-57) 중국의 초급 중학교 3학년(또는 2학년) 체육교육 내용=126,138,2
(표Ⅲ-58) 중국의 중학교 4학년(또는 3학년) 체육교육 내용=128,140,2
(표Ⅲ-59) 일본의 학교급별 체육교육 목표=130,142,1
(표Ⅲ-60) 일본 소학교의 학년별 체육교육 목표=131,143,1
(표Ⅲ-61) 일본의 중ㆍ고등학교 보건체육의 목표=131,143,1
(표Ⅲ-62) 일본의 학교급별 체육교육 내용=132,144,1
(표Ⅲ-63) 일본 소학교의 학년별 체육교육 내용=133,145,2
(표Ⅲ-64) 일본 중학교의 체육교육 내용=135,147,1
(표Ⅲ-65) 일본 고등학교의 체육교육 내용=136,148,1
(표Ⅲ-66) 각 국의 체육교육 목표 및 내용의 명칭 비교=144,156,1
(표Ⅳ-1) 제7차 체육과 교육과정 목표=151,163,1
(표Ⅳ-2) 제7차 체육과 교육과정 목표의 분류=152,164,1
(표Ⅳ-3) 제7차 체육과 교육과정 학년별 지도 내용=155,167,3
(표Ⅳ-4) 질문지 내용 구성=159,171,1
(표Ⅳ-5) 설문 조사 실시 대상 학교의 표집과 회수현황=160,172,1
(표Ⅳ-6) 설문 응답자 특성=160,172,1
(표Ⅳ-7) 교육과정 성격 적절성에 관한 결과 분석표:초등학교=162,174,1
(표Ⅳ-8) 교육과정 성격의 적절성에 관한 결과 분석표:중학교=164,176,1
(표Ⅳ-9) 교육과정 성격 적절성에 관한 결과 분석표:고등학교=165,177,1
(표Ⅳ-10) 교육과정 목표의 본질적 적합성에 관한 결과 분석표:초등학교=168,180,1
(표Ⅳ-11) 교육과정 목표의 본질적 적합성에 관한 결과 분석표:중학교=168,180,1
(표Ⅳ-12) 교육과정 목표의 본질적 적합성에 관한 결과 분석표:고등학교=168,180,1
(표Ⅳ-13) 교육과정 목표의 적용 가능성에 관한 결과 분석표:초등학교=170,182,1
(표Ⅳ-14) 교육과정 목표의 적용 가능성에 관한 결과 분석표:중학교=170,182,2
(표Ⅳ-15) 교육과정 목표의 적용 가능성에 관한 결과 분석표:고등학교=171,183,1
(표Ⅳ-16) 교육과정 목표의 실제 구현도에 관한 결과 분석표:초등학교=173,185,1
(표Ⅳ-17) 교육과정 목표의 실제 구현도에 관한 결과 분석표:중학교=173,185,1
(표Ⅳ-18) 교육과정 목표의 실제 구현도에 관한 결과 분석표:고등학교=174,186,1
(표Ⅳ-19) 교육과정 목표의 가치 부여도에 관한 결과 분석표:초등학교=176,188,2
(표Ⅳ-20) 교육과정 목표의 가치 부여도에 관한 결과 분석표:중학교=177,189,1
(표Ⅳ-21) 교육과정 목표의 가치 부여도에 관한 결과 분석표:고등학교=177,189,1
(표Ⅳ-22) 교육과정 목표 항목 중 중요도가 적은 것=178,190,1
(표Ⅳ-23) 강조되거나 구체적으로 제시되어야 할 목표(1순위)=180,192,1
(표Ⅳ-24) 강조되거나 구체적으로 제시되어야 할 목표(1~3순위 합계)=181,193,1
(표Ⅳ-25) 제7차 체육과 교육과정 내용의 목표 반영과 성취에의 적합성=182,194,1
(표Ⅳ-26) 교육과정 내용의 필수/선택 구분에 대한 의견=183,195,1
(표Ⅳ-27) 교육과정 내용의 필요성에 관한 결과 분석표:3학년=185,197,2
(표Ⅳ-28) 교육과정 내용의 난이도 적합성에 관한 결과 분석표:3학년=187,199,1
(표Ⅳ-29) 교육과정 내용의 필요성에 관한 결과 분석표:4학년=189,201,2
(표Ⅳ-30) 교육과정 내용의 난이도 적합성에 관한 결과 분석표:4학년=191,203,1
(표Ⅳ-31) 교육과정 내용의 필요성에 관한 결과 분석표:5학년=192,204,2
(표Ⅳ-32) 교육과정 내용의 난이도 적합성에 관한 결과 분석표:5학년=194,206,1
(표Ⅳ-33) 교육과정 내용의 필요성에 관한 결과 분석표:6학년=196,208,2
(표Ⅳ-34) 교육과정 내용의 난이도 적합성에 관한 결과 분석표:6학년=198,210,2
(표Ⅳ-35) 교육과정 내용의 필요성에 관한 결과 분석표:7학년=201,213,2
(표Ⅳ-36) 교육과정 내용의 난이도 적합성에 관한 결과 분석표:7학년=203,215,1
(표Ⅳ-37) 교육과정 내용의 필요성에 관한 결과 분석표:8학년=205,217,1
(표Ⅳ-38) 교육과정 내용의 난이도 적합성에 관한 결과 분석표:8학년=206,218,1
(표Ⅳ-39) 교육과정 내용의 필요성에 관한 결과 분석표:9학년=207,219,1
(표Ⅳ-40) 교육과정 내용의 난이도 적합성에 관한 결과 분석표:9학년=208,220,1
(표Ⅳ-41) 교육과정 내용의 필요성에 관한 결과 분석표:10학년=210,222,3
(표Ⅳ-42) 교육과정 내용의 난이도 적합성에 관한 결과 분석표:10학년=213,225,2
(표Ⅴ-1) 체육교육을 받은 사람의 특징=221,233,1
(표Ⅴ-2) 호주 퀸즈랜드주의 주제중심 체육교육내용=226,238,1
(표Ⅴ-3) 주제중심의 교육 내용(미국의 자아 및 사회적 책임감 영역)=228,240,1
(표Ⅴ-4) 외국의 야외 및 모험활동의 활동 내용=234,246,1
(표Ⅴ-5) 발달단계를 고려한 체육교육과정 내용의 방향=237,249,1
(표Ⅴ-6) 발달단계를 고려한 교육과정 내용 조직=239,251,1
(그림Ⅱ-1) 브리티쉬 콜롬비아 주의 K-10학년 교육과정 목적=59,71,1
(그림Ⅱ-2) 브리티쉬 콜롬비아 주의 11-12학년 교육과정 목적=71,83,1
(그림Ⅱ-3) 중국 체육교과과정 개요의 목표 체계=103,115,1
(그림Ⅱ-4) 중국 소학교 1, 2학년의 체육교육 내용 분류 구조=108,120,1
(그림Ⅱ-5) 중국 소학교 3~6학년의 체육교육 내용 분류 구조=109,121,1
(그림Ⅱ-6) 중국 소학교, 중학교의 체육교육 내용 분류 구조=110,122,1
(그림Ⅴ-1) 체육과 목표 체계안=222,234,1
(그림Ⅴ-2) 삼분법적인 목표분류와 통합적 목표 분류와의 관계=224,236,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