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차
표제지=0,1,1
연구 개발ㆍ협의진=0,2,1
머리말/한국교육과정평가원 원장 이종승=0,3,2
연구요약=i,5,6
차례=vii,11,3
표차례=x,14,2
그림차례=xii,16,1
Ⅰ. 서론=1,17,1
1.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1,17,3
2. 연구의 과제 및 내용=3,19,3
3. 연구의 방법=5,21,3
Ⅱ. 초등학교 도덕과 교수ㆍ학습 방법 관련 선행 연구=8,24,1
1. 기존의 도덕과 교수ㆍ학습 방법=8,24,7
2. 제7차 도덕과 교육과정에서 지향하는 교수ㆍ학습 방법=15,31,3
3. 도덕과 교수ㆍ학습 방법 연구에서 고려해야 할 요인=17,33,2
Ⅲ. 초등학교 도덕과 교수ㆍ학습 방법의 실태=19,35,1
1. 설문조사=19,35,1
가. 설문조사 개요=19,35,3
나. 설문 조사 결과 및 해석=21,37,15
다. 설문 조사의 시사점=35,51,3
2. 수업 관찰 및 면담 조사=37,53,1
가. 관찰 및 면담 목적=37,53,1
나. 관찰 및 면담 대상=37,53,2
다. 관찰 내용=38,54,2
라. 면담 내용=39,55,3
3. 시사점=41,57,2
Ⅳ. 초등학교 도덕과 교수ㆍ학습 방법 개발=43,59,1
1. 도덕과 교수ㆍ학습 방법의 탐색=43,59,1
2. 도덕과 교수ㆍ학습 방법의 종류=44,60,1
가. 봉사 학습 방법=44,60,5
나. 배려 학습 방법=49,65,6
다. 행위 실습 방법=54,70,5
라. 가상 체험 학습 방법=58,74,5
마. 놀이 학습 방법=63,79,7
바. 이야기하기(Story-telling) 방법=70,86,5
사. 가정 연계 방법=74,90,3
아. 최적 방안 찾기 방법=76,92,4
Ⅴ. 도덕과 교수ㆍ학습 방법에 따른 예시 자료 및 활용 방안=80,96,1
1. 봉사 학습 방법의 예시 자료 및 활용 방안=80,96,1
가. 수업 과정안=80,96,12
나. 활용상의 유의점=92,108,1
2. 배려 학습 방법의 예시 자료 및 활용 방안=93,109,1
가. 수업 과정안=93,109,5
나. 활용상의 유의점=98,114,1
3. 행위 실습 방법의 예시 자료 및 활용 방안=99,115,1
가. 수업 과정안=99,115,5
나. 활용상의 유의점=103,119,1
4. 가상 체험 학습 방법의 예시 자료 및 활용 방안=104,120,1
가. 수업 과정안=104,120,5
나. 활용상의 유의점=109,125,1
5. 놀이 학습 방법의 예시 자료 및 활용 방안=110,126,1
가. 수업 과정안=110,126,7
나. 활용상의 유의점=117,133,1
6. 이야기하기 방법의 예시 자료 및 활용 방안=118,134,1
가. 수업 과정안=118,134,2
나. 활용상의 유의점=120,136,1
7. 최적 방안 찾기 방법의 예시 자료 및 활용 방안=120,136,1
가. 수업 과정안=120,136,5
나. 활용상의 유의점=124,140,2
8. 가정 연계 방법의 예시 자료 및 활용 방안=125,141,1
가. 수업 과정안=125,141,10
나. 활용상의 유의점=135,151,1
Ⅵ. 결론=136,152,1
1. 요약=136,152,3
2. 제언=139,155,3
참고문헌=142,158,2
ABSTRACT=144,160,3
부록1. 초등학교 [도덕과] 교수ㆍ학습 방법에 관한 의견 조사=147,163,6
부록2. 초등학교 [도덕과] 수업 참관 자료집 소개=153,169,15
판권지=168,184,1
(표Ⅱ-1) 도덕과 교수ㆍ학습 방법 및 기법들=14,30,1
(표Ⅲ-1) 설문 조사에 응답한 대상 수 및 비율=20,36,1
(표Ⅲ-2) 설문 조사 내용=21,37,1
(표Ⅲ-3) 수업시 특정 교수ㆍ학습 방법에 대한 고려 여부=22,38,1
(표Ⅲ-4) 성별/경력별에 따른 수업 시 특정 교수ㆍ학습 방법에 대한 고려 여부=22,38,1
(표Ⅲ-5) 수업에서 활용하는 교수ㆍ학습 방법이나 자료의 출처=23,39,1
(표Ⅲ-6) 교과서나 교사용 지도서 이외의 자료를 참고하는 이유=24,40,1
(표Ⅲ-7) 도덕과 수업 개선을 위해 가장 필요한 것=25,41,1
(표Ⅲ-8) 도덕과 수업에서 가장 필요한 자료=26,42,1
(표Ⅲ-9) 제7차 도덕과 교육 내용에서 특히 지도하기 어려운 영역=27,43,1
(표Ⅲ-10) 성별에 따른 제7차 도덕과 교육 내용 중 특히 지도하기 어려운 영역=27,43,1
(표Ⅲ-11) 학생 지도시 특히 어려움을 느끼는 이유=28,44,1
(표Ⅲ-12) 학생 지도시 특히 어려움을 느끼는 이유에 대한 성별/경력별 반응자 수 및 비율=29,45,1
(표Ⅲ-13) 도덕과 수업시 가장 어려운 단계=30,46,1
(표Ⅲ-14) 제7차 교육과정에 따른 도덕 교과용도서 활용시 좋아진 점=30,46,1
(표Ⅲ-15) 제7차 교육과정에 따른 도덕 교과용도서 활용시 좋아진 점에 대한 성별 반응자 수 및 비율=31,47,1
(표Ⅲ-16) 제7차 교과용도서 활용 시 달라진 점=32,48,1
(표Ⅲ-17) 초등 도덕과 수업 개선을 위한 한국교육과정평가원의 기여점=33,49,1
(표Ⅲ-18) 영역별로 활용되는 주된 도덕과 교수ㆍ학습 방법=34,50,1
(표Ⅲ-19) 도덕과 목표에 적합한 교수ㆍ학습 방법=34,50,1
(표Ⅲ-20) 도덕과 수업 개선을 위해 가장 필요한 것=35,51,1
(표Ⅲ-21) 수업 관찰 및 면담 대상 학교=38,54,1
(표Ⅳ-1) 봉사 학습의 단계별 활동 중점 및 세부 활동 내용=45,61,1
(표Ⅳ-2) 배려 학습의 단계별 활동 중점 및 세부 활동 내용=50,66,2
[그림Ⅱ-1] 도덕과 수업의 일반적 절차(제4차~제6차 교육과정 시기)=8,24,1
[그림Ⅱ-2] 제7차 교육과정에 따른 도덕과 수업의 일반적 절차=9,25,1
[그림Ⅳ-1] 봉사 학습의 일반적 절차=44,60,1
[그림Ⅳ-2] 배려 학습 방법의 단계별 지도 중점=50,66,1
[그림Ⅳ-3] 행위 실습 방법의 단계별 지도 중점=55,71,1
[그림Ⅳ-4] 가상 체험 학습 방법의 단계별 지도 중점=59,75,1
[그림Ⅳ-5] 놀이 학습 방법의 단계별 지도 중점=63,79,1
[그림Ⅳ-6] 이야기하기 방법의 단계별 지도 중점=71,87,1
[그림Ⅳ-7] 가정 연계 방법의 단계별 지도 중점=75,91,1
[그림Ⅳ-8] 최적 방안 찾기 방법의 단계별 지도 중점=78,94,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