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차
[표제지 등]=0,1,2
차례=i,3,1
I. 들어가며=1,4,1
1. 통합교육의 필요성 및 목적=1,4,1
2. 특수학급 현황=2,5,2
3. 조사의 필요성 및 목적=3,6,1
II. 중·고등학교 통합교육 활성화를 위한 실태 분석=4,7,1
1. 조사개요=4,7,1
1) 대상 및 기간=4,7,1
2) 내용 및 방법=4,7,1
2. 조사 결과 및 분석=5,8,1
1) 일반 사항=5,8,2
2) 특수학급 학급당 학생 수=6,9,2
3) 장애 학생의 통학=8,11,2
4) 특수학급 지원=9,12,2
5) 편의 시설=11,14,1
6) 치료·직업교육과 전담교사의 필요성=11,14,2
7) 특수교육 보조원=12,15,2
8) 통합학급 학급 당 인원 수=13,16,2
9) 장애 학생의 졸업 후 진로=14,17,2
10) 통합교육 예산=15,18,2
11) 통합교육 활성화 방안=16,19,3
12) 건의사항 제언 및 자유 기술=18,21,2
III. 끝맺으며=20,23,1
1. 조사결과 종합=20,23,6
2. 중등 통합교육 활성화를 위한 정책 제언=26,29,1
1) 지역별 중·고등학교 특수학급의 증설=26,29,1
2) 통합학급의 학급당 인원 수 감축=27,30,1
3) 특수학급에 재학 중인 장애학생에게 통학비, 급식비 지원=27,30,1
4) 통합 학급에 대한 지원책 마련=28,31,1
5) 통합교육 예산 마련=28,31,1
6) 통합교육 활성화를 위하여 국가나 시·도교육청에서 시급히 해결해야 할 과제=28,31,1
IV. 부록:중등 통합교육 활성화를 위한 특수학급 교사 대상 설문=29,32,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