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지 등]
목차 4
부산진구을 출신 한나라당 도종이 의원입니다. 5
국가 중추항 '부산신항', 전폭적인 지원으로 국가경쟁력 강화해야 7
준비 안 된 정책, 예견된 실패 10
경부고속철도 건설사업의 중요성 11
경부고속철도 계획변경은 정치적 선택? 12
건설계획의 변경사실을 알고있는 국민은 35%에 불과 14
IMF도 영·호남을 차별하나? 17
완전개통구간 계속사업의 필요성 19
완전개통구간 건설예산 확보 가능하다 21
당초 기본계획을 회복해야 23
지금도 늦지 않았다. 24
부산에서 출발하는 「철의 실크로드」 26
책을 열면서 27
추천의 말씀 29
목차 31
제1부 문제제기 왜 경부고속철도를 건설하는가 34
목차 36
1. 미리 타 본 한국고속철도 38
교통대란이 낳은 명절 이산가족 38
고속철도로 단숨에 와버린 고향 39
풍요로운 삶을 선물한 고속철도 41
타임머신의 메신저, 한국고속철도 42
전국 반나절 생활권의 시대 43
21세기 경제대국으로 가는 한국고속철도 45
2. 경부고속철도가 필요한 이유 47
비행기 보다 빠른 고속열차 47
급격히 늘어나는 여객, 화물, 차량 48
물류대국 대한민국 49
경부선으로 집중된 물류 시스템 50
물류의 중심, 경부축 수송 루트 52
10억이 오가는 경부축의 교통수요 54
물류난 해소를 위한 합리성과 효율성 57
수송능력 제고를 위한 경부고속철도 59
국가경쟁력 강화를 위한 고속철도 60
3. 차세대 교통혁명, 제2의 철도혁명 62
100년만의 변화, 날으는 철도의 시대 62
차세대 교통수단, '선로 위의 비행기' 65
안전제일의 최첨단 고속철도 시스템 67
프랑스 TGV와 한국의 KTX 71
우주선을 만드는 초정밀 첨단기술의 이전 72
제2부 일문일답 경부고속철도, 무엇이 문제인가 76
목차 78
1. 무엇을 위한 경부고속철도인가 80
선진국의 2배가 넘는 과중한 물류비용 80
교통난 해소를 위한 최적 대안 82
'레일 위의 시간혁명' 파급효과 84
대륙을 향한 21세기 철도 대장정 86
2. 고속철도 사업계획, 왜 바꿨는가 90
IMF 체제로 인한 사업계획 전면 재검토 90
초기 투자비 절감 및 조기 개통을 위한 단계적 건설 91
경제논리를 내세운 정치적 선택 93
말뿐인 초기투자 비용 절감 94
'경부고속철'을 '경구고속철'로 바꾼 정치논리 96
재무적 수익성 없는 사업계획 변경 98
구색 맞추기가 된 사업타당성 평가 100
10배 이상 부족한 선로 여유용량 102
하나는 알고 둘은 모르는 추가비용 104
한치 앞을 예상치 못한 전철화 운영계획 105
재원조달 어려운 빚더미 공단 107
3천억원의 적자가 예상된 사업추진 109
'말' 따로 '정책' 따로 도는 경제적 여건 113
장기적 국가비전을 포기한 전철화 사업 114
3. 경부고속철도를 둘러싼 지난 쟁점들 116
말도 많고 탈도 많은 국책사업 116
정치적 판단에 따른 고속철도 도입설 117
차량형식 선정에 대한 논란 118
'지역 균형발전론'과 '수요 집중우선론' 120
국토균형발전을 위한 호남고속철도 사업 121
수송이용률 제고를 위한 중간 정차역 124
역 위치 선정에 관한 이해대립 126
경주노선에 대한 문화계 반발 129
사업 지연과 예산 증액의 이유 130
도종이 의원의 경부고속철도 공사현장 시찰점검 132
제3부 여론조사 국민들은 조기개통을 원한다 136
목차 138
1. 경부고속철 조기개통에 대한 국민여론조사 140
조사의 개요 142
요약 및 결론 147
일반 국민 여론조사 설문지 162
2. 여론조사 결과 분석 166
1. 5대 도시 중 주 방문 지역 167
1-1. 특정지역 방문시 주 이용 교통수단 168
1-2. 특정 교통수단 선호 이유 169
2. 경부 고속철도 계획 변경에 대한 인지도 170
3. 경부 고속철도 계획 변경의 주된 이유 171
4. 경부 고속철도 2010년 완공 가능성 전망 172
5. 경부 고속철도 개통 일정 선호도 173
5.1. 경부 고속철도 조기 개통시 가장 기대되는 점 174
5.2. 경부 고속철도 조기 개통시 가장 우려되는 점 175
6. 서울-부산간 1시간 56분 소요시 이용여부 176
7. 서울-부산간 2시간 40분 소요시 이용여부 177
8. 서울-부산간 1시간 56분 소요시 최대 요금 수준 178
9. 경주 경유시(2단계 구간) 관광 산업 활성화 효과 179
10. 경부 고속철도 개통의 경제적 효과 180
11. 「철의 실크로드」의 시발점으로서 가장 적절한 지역 181
12. 2010년 완전 개통시 고속철도의 경쟁력에 대한 평가 182
13. 경부 고속철도 사업추진의 전체적인 효과 183
14. 현 정부의 국책사업 추진에 대한 전반적인 평가 184
15. 현 정부의 개혁정책에 대한 전반적인 평가 185
제4부 정책제언 바로잡기, 지금도 늦지 않았다 188
목차 190
서론 : 올바른 정책방향을 위하여 192
I. 경부고속철도 건설계획의 변경 및 문제점 194
【1】 경부고속철도 건설사업 추진현황 및 계획변경 195
【2】 기본계획 변경의 문제점 및 판단오류 200
【3】 경부고속철도의 단계적 건설계획의 문제점 209
II. 경부고속철도 조기완공 필요성 및 정책제언 222
【1】 경부고속철도사업의 경제성 확보 223
【2】 고속철도 건설에 따른 정부투자 제고 228
【3】 경부고속철도 조기완공과 국가경쟁력 강화 234
부록 242
I. 우리나라의 교통여건 244
(1) 개요 245
(2) 교통체계 현황 246
1. 수송규모 246
2. 수송분담율 247
① 여객수송 247
② 화물수송 248
(3) 경부축 교통여건 248
1. 경부축 집중도 249
① 경부고속도로 249
② 경부선 철도 249
③ 경부축 항공 251
2. 교통수송 기여도 251
3. 경부축 고속철도 도입의 필요성 (현재의 교통시설로는 교통·물류난 해소 한계에 도달) 252
II. 외국의 고속철도 건설사례와 현황 256
(1) 개요 257
(2) 국가별 고속철도 현황 258
1. 일본의 고속철도 현황 258
2. 프랑스의 고속철도 현황 259
3. 스페인의 고속철도 현황 261
III. 『철의 실크로드』 의의와 전망 264
(1) 한반도의 대륙연결철도망 현황 266
1. 동북아시아의 철도네트워크 266
2. 한반도의 대륙연결 철도망 266
① 신의주-TCR-TSR 연결노선 266
② 두만강역-TSR 연결노선 267
③ 남양-TMR(Trans Manchurian Railway) 연결노선 268
④ 신의주-TMGR(Trans Mongolian Railway) 연결노선 268
⑤ 만포-TMR(Trans Manchurian Railway) 269
(2) 한반도 대륙연결철도망의 주변국가 파급효과 269
(3) 철의 실크로드 전망과 경부고속철도 270
IV. 경부고속철도 완전개통(2단계) 사업 조기추진 건의 272
[뒷표지] 276