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차
[표제지 등]=0,1,2
머리말=i,3,1
연구요약=ii,4,4
차례=vi,8,2
표차례=viii,10,1
그림차례=viii,10,1
I. 서론=1,11,1
1.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1,11,3
2. 연구의 배경=3,13,3
3. 연구 목표=5,15,1
4. 연구 내용=5,15,3
5. 연구 방법=7,17,1
II. 이론적 배경=8,18,1
1. 과학 영재교육의 의의=8,18,5
2. 과학 영재교육의 기본 원칙 및 정책 방향=13,23,9
3. 국가 과학 영재교육 체제 구축의 원칙=21,31,4
III. 주요국의 과학 영재교육 제도=25,35,1
1. 과학 영재교육 정책의 세계적인 추세=25,35,3
2. 주요국의 과학 영재교육 정책 및 프로그램=27,37,19
3. 우리나라 과학 영재교육에 대한 시사점=45,55,2
IV. 우리나라 과학 영재 육성 체제=47,57,1
1. 국가 영재교육 진흥 종합 계획=47,57,3
2. 과학 영재교육기관별 특성=50,60,4
3. 과학 영재교육의 대상자 범위=54,64,3
4. 부처간 범국가적 협력 및 지원=57,67,1
5. 과학 영재교육 연구·지원 체제=58,68,1
V. 과학 영재교육기관 운영의 세부 현황=59,69,1
1. 교육과정과 교수-학습 자료=59,69,3
2. 교원=61,71,5
3. 영재교육의 연계=65,75,3
4. 재정 지원=68,78,2
VI. 우리나라 과학 영재교육의 문제점 및 개선방안=70,80,1
1. 문제점=70,80,6
2. 개선 방안=75,85,7
VII. 영재교육진흥법 개정(안), 그 취지 및 근거=82,92,1
1. 영재교육진흥법 개정의 필요성=82,92,2
2. 영재교육진흥법 개정(안)의 주요 내용=83,93,11
VIII. 결론 및 제언=94,104,2
참고문헌=96,106,5
[부록] 영재교육진흥법 개정안=101,111,22
[표III-1] 주요국에서 추진하고 있는 과학 영재교육 전략 및 정책=26,36,1
[표IV-1]/[표VI-1] 영재교육원 운영 현황=52,62,1
[표IV-2]/[표VI-2] 영재교육기관 및 교육 대상자수=55,65,1
[표IV-3]/[표VI-3] 대학부설 과학영재교육원의 교과별·학년별 참여 학생수=55,65,1
[표V-1] 대학부설 과학영재교육원의 교수-학습 자료의 종류=61,71,1
[표V-2] 교육청 및 일반학교 영재교사의 연수 실태=63,73,1
[표V-3] 대학부설 과학영재교육원의 영재교육 담당자 현황=64,74,1
[표V-4] 대학부설 과학영재교육원의 평균적 재정 현황=69,79,1
[그림 1] 과학영재 육성체제=49,59,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