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여자 검도 대표 선수의 머리치기 공격시 선 손목치기 반격기술의 운동학적 분석 / 허경선 5
I. 서론 10
1. 연구의 필요성 10
2. 연구의 목적 11
3. 연구의 제한점 12
4. 용어의 정의 12
II. 이론적 배경 13
1. 검도의 기술 13
2. 선행 연구 16
III. 연구 방법 20
1. 연구 대상 20
2. 실험 도구 및 방법 20
3. 자료 분석 방법 21
4. 동작의 구분 21
IV. 결과 및 고찰 22
1. 공격 소요시간 22
2. 발의 이동형태 24
3. 죽도의 이동 형태 27
V. 결론 및 제언 32
참고문헌 33
대학골프선수와 일반대학생의 견관절 등속성 근력 비교 연구 / 김윤섭 35
I. 서론 40
1. 연구의 필요성 40
2. 연구의 목적 41
II. 이론적 배경 41
III. 연구 방법 44
1. 연구대상 44
2. 측정 항목 및 방법 44
3. 자료 처리 45
IV. 연구 결과 45
1. 각속도별 최대 등속성 근력 45
2. 체중당 최대 등속성 근력 46
3. 평균 파워 47
4. 체중당 평균파워 48
V. 고찰 49
1. 등속성 최대 근력 체중에 대한 최대 근력 49
2. 평균파워와 체중에 대한 평균파워 51
VI. 결론 51
참고문헌 52
볼링선수의 준비운동 유무에 따른 경기력과 운동상해율 / 김민수 54
I. 서론 61
1. 연구의 필요성 61
2. 연구목적 62
3. 연구 문제 62
4. 연구의 제한점 62
5. 용어의 정의 62
II. 이론적 배경 63
1. 볼링의 특성 63
2. 준비운동 64
1) 볼링에 알맞은 준비운동 64
2) 준비운동의 효과 65
3) 준비운동의 분류 66
3. 운동 상해 67
1) 스포츠 상해의 원인 67
2) 볼링경기 상해의 종류 68
III. 연구방법 71
1. 연구대상 71
2. 연구기간 71
3. 측정도구 및 측정 방법 72
4. 자료처리 72
IV. 결과 및 논의 72
1. 볼링 선수들의 특성 72
2. 준비운동 실태 조사 76
3. 경기력에 관한 조사 80
4. 상해에 관한 조사(현재를 기준으로 최근 2년 기준) 84
5. 상해 부위에 관한 조사 89
6. 상해 종류에 관한 조사 91
V. 결론 및 제언 94
1. 결론 94
2. 제언 96
참고문헌 96
〈부록〉 볼링선수의 준비운동 유무에 따른 경기력과 운동상해율 조사연구 설문지 98
쇼트트랙 스피드 스케이트와 스피드 스케이트선수의 운동상해 및 치료실태조사 / 김수연 102
I. 서론 108
1. 연구의 필요성 108
2. 연구의 목적 109
II. 이론적 배경 110
1. 스피드 스케이트 경기의 특성 110
2. 쇼트트랙 스피드 스케이트 경기의 특성 111
1) 경기규칙 112
2) 반칙의 종류 112
3) 쇼트트랙 스피드 스케이트 경기의 종목 112
3. 운동상해 선행연구 112
1) 두부외상 112
2) 안면외상 113
3) 타박상 113
4) 요통 113
5) 골절 114
6) 염좌 114
7) 좌상 114
8) 경직 및 동토 114
9) 스트레인 114
10) 동상 115
11) 신경 115
12) 근단열 115
13) 대퇴부의 근육 이탈 115
14) 슬관절부 115
15) 아킬레스건 파열 116
16) 족부 116
III. 연구방법 116
1. 연구 대상 116
2. 연구기간 116
3. 연구 방법 및 절차 117
1) 설문지 작성 117
2) 설문지 조사 및 배포 117
3) 설문지 내용 117
4. 자료처리 방법 117
IV. 연구 결과 및 논의 117
1. 일반적 특성 117
2. 운동 상해의 유무 결과 118
3. 운동 상해의 부위 118
4. 운동 상해의 종류 119
1) 운동상해 명칭 119
5. 운동상해의 시기 및 원인 120
1) 운동상해 원인 120
6. 운동 상해시 치료에 대한 행동 및 태도 120
1) 운동상해시 방문 121
2) 운동상해시 치료방법 121
V. 결론 및 제언 122
1. 결론 122
2. 제언 123
참고문헌 124
〈별첨〉 설문조사 126
사수들을 위한 변형 사격훈련의 개발과 효과 검증 / 김상길 130
I. 서론 135
1. 연구의 필요성 135
2. 연구 목적 136
3. 연구 가설 136
4. 연구의 제한점 136
5. 용어의 정의 137
II. 이론적 배경 137
1. 사격경기와 심리적 요인 137
2. 심리훈련의 필요성 138
3. 경기력과 자신감 140
III. 연구방법 143
1. 연구대상 143
2. 연구 일정 143
3. 측정도구 144
4. 실험절차 145
5. 자료처리 146
IV. 연구결과 147
1. 수행평가 147
2. 질문지 평가 149
V. 결론 및 논의 153
참고문헌 155
〈부록 1〉 질문지 156
〈부록 2〉 양궁과 사격 선수용 심리적 기술 검사지 157
〈부록 3〉 스포츠 특성-자신감 검사지 158
〈부록 4〉 SCAT 159
스포츠클라이밍(등반경기) 선수들의 운동 손상에 대한 실태조사 / 송원혁 160
I. 서론 166
1. 연구의 필요성 166
2. 연구목적 167
3. 연구의 제한점 168
II. 이론적 배경 168
1. 운동 손상의 정의 168
2. 운동 손상의 종류 및 분류 168
3. 스포츠 클라이밍의 경기 종류 169
4. 스포츠 클라이밍의 경기 특성 169
III. 연구대상 및 방법 170
1. 연구 대상 170
2. 연구 내용 170
3. 연구 방법 171
4. 연구 추진 일정 171
5. 설문지 제작 171
6. 설문지 내용 171
7. 자료처리 172
IV. 연구결과 및 논의 172
1. 운동손상 유무 172
2. 운동손상 부위 172
3. 운동손상 시기 및 계절별 손상 빈도 174
4. 운동 손상의 원인 174
5. 운동 손상의 종류와 형태 175
6. 운동 손상 시 치료에 대한 행동 및 태도(손상조치 및 방법) 176
7. 운동 손상 예방의 기초지식 교육 180
V. 결론 및 제언 181
1. 결론 181
2. 제언 182
참고문헌 182
〈부록〉 스포츠클라이밍 선수의 운동손상에 관한 실태조사 184
스포츠 클라이밍 선수의 동기와 경쟁불안에 관한 연구 / 조경아 188
I. 서론 193
1. 연구의 필요성 193
2. 연구의 목적 195
3. 연구 가설 195
4. 연구의 제한점 196
5. 용어의 정의 196
II. 이론적 배경 196
1. 스포츠 클라이밍의 개요 196
2. 심리적요인의 특성 198
III. 연구 방법 201
1. 연구 대상 201
2. 측정 도구 202
3. 연구 절차 202
4. 자료 분석 203
IV. 결과 및 논의 203
1. 상황적 동기(SIMS) 203
2. 스포츠 경쟁불안(SCAT) 207
3. 경쟁 상태불안(CSAI-2) 209
V. 결론 및 제언 214
1. 결론 214
2. 제언 216
참고문헌 216
〈부록〉 스포츠 클라이밍 선수의 동기와 경쟁불안에 관한 연구 설문지 218
소프트볼 투구 구질에 따른 압력분포 및 압력중심 이동 패턴 / 김진경 222
I. 서론 228
1. 연구의 필요성 228
2. 연구 목적 229
3. 연구 문제 229
4. 용어의 정의 229
II. 이론적 배경 230
1. 소프트볼 투구의 특성 230
2. 투구 구질의 종류 231
3. 투구 시 필요한 기술동작 233
III. 연구방법 234
1. 연구대상 234
2. 측정방법 및 내용 234
3. 발의 부분 압력 분포 측정 235
IV. 연구결과 및 논의 235
1. 디딤 힘의 크기 235
2. 발의 부분 압력 분포 측정 239
3. 압력중심 이동 형태의 측정 248
4. 각 구질별 피험자의 힘과 부분 압력분포 비교 250
V. 결론 253
참고문헌 254
초·중학교 수영선수의 운동지속 요인분석 / 문성현 255
I. 서론 261
1. 연구의 필요성 261
2. 연구의 목적 262
3. 연구가설 262
4. 연구의 제한점 263
5. 용어의 정의 263
II. 이론적 배경 263
1. 운동 지속 수행의 개념 263
2. 운동 지속 수행의 이론 264
3. 운동 지속 수행의 모형 266
4. 운동 지속 수행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 266
III. 연구 방법 269
1. 조사대상 269
2. 조사도구 269
3. 자료수집 271
4. 자료처리 271
IV. 연구 결과 271
1. 학교수준에 따른 운동지속 요인 분석 271
2. 성별에 따른 운동지속 요인 분석 275
3. 대회성적에 따른 운동지속 요인 분석 277
V. 논의 282
1. 학교수준에 따른 운동지속 요인 분석 282
2. 성별에 따른 운동지속의 요인 분석 285
3. 대회성적에 따른 운동지속 요인 286
VI. 결론 및 제언 288
1. 결론 288
2. 제언 289
참고문헌 289
수영선수 운동 지속에 대한 설문지 292
다이빙선수의 성별, 기능수준 및 학력에 따른 스포츠자신감 원천분석 / 박유현 294
I. 서론 300
1. 연구의 필요성 300
2. 연구의 목적 301
3. 연구의 가설 301
4. 연구의 제한점 302
II. 이론적 배경 302
1. 자신감의 원천 302
2. 자신감의 사회 인지 이론 303
3. 자신감 이론 304
1) 수행성취(Performance accomplishments) 304
2) 대리적 경험(Vicarious experience) 305
3) 언어적 설득(Verbal persuasion) 305
4) 정서적·생리적 각성(Emotional/Physiolgical arousal) 306
III. 연구 방법 306
1. 연구 대상 306
2. 측정도구 307
3. 연구 절차 307
4. 자료 분석 방법 307
IV. 연구 결과 307
1. 다이빙 선수의 성별에 따른 스포츠 자신감 원천 비교 307
2. 다이빙 선수의 기능 수준에 따른 스포츠 자신감 원천 비교 308
3. 다이빙 선수의 학력에 따른 스포츠 자신감 원천 비교 309
V. 논의 310
1. 다이빙 선수의 성별에 따른 스포츠 자신감 원천 비교 310
2. 다이빙 선수의 기능 수준에 따른 스포츠자신감 원천비교 310
3. 다이빙 선수의 학력에 따른 스포츠 자신감 원천 비교 311
VI. 결론 및 제언 312
1. 결론 312
2. 제언 312
참고문헌 313
한국판 스포츠 자신감 질문지(SSCQ) 315
수영지도자들의 대응가치 리더쉽 유형과 코치에 대한 신뢰 / 서보영 316
I. 서론 321
1. 연구의 필요성 321
2. 연구 목적 322
II. 연구 방법 323
1. 연구대상 및 표집방법 323
2. 측정도구 323
3. 자료처리 방법 324
III. 결과 324
1. 중·고등학교 수영 지도자의 대응 가치 리더쉽 유형 324
2. 성별에 따른 수영지도자의 대응 가치 리더쉽 역할 차이 325
3. 경력에 따른 대응가치 리더쉽 역할 차이 326
4. 선수의 성숙도에 따른 지도자의 대응가치 역할 차이 328
5. 코치와 함께 지낸 기간에 따른 지도 자의 대응가치 리더쉽 역할 차이 329
6. 코치 순응정도에 따른 지도자의 대응가치 리더쉽 역할 차이 330
IV. 논의 331
V. 결론 및 제언 333
참고문헌 334
〈부록〉 지도자의 지도형태 설문지 335
근력향상 프로그램의 적용이 단거리 핀수영선수들의 근력 및 기록에 미치는 영향 / 문성기 338
I. 서론 344
1. 연구의 필요성 344
2. 연구의 목적 344
3. 연구의 제한점 345
4. 연구의 문제 345
II. 이론적 배경 345
1. 근 기능 345
가. 근력 345
나. 순발력 346
다. 근 지구력 346
2. 근력 트레이닝의 이론과 방법 346
가. 근력 트레이닝의 원리 346
나. 근력 트레이닝의 네 가지 기본법칙 347
다. 근력 트레이닝의 주기화 348
라. 핀수영 선수를 위한 트레이닝의 주기화 351
3. 단거리 핀수영 선수를 위한 근력 향상트레이닝 프로그램 352
가. 조직적응을 위한 트레이닝 352
나. 최대근력 향상을 위한 트레이닝 353
다. 파워 향상을 위한 트레이닝 353
III. 연구 방법 354
1. 연구대상 354
2. 연구기간 354
3. 실험방법 및 절차 355
가. 측정항목 및 방법 355
나. 근력 향상 프로그램 및 적용 355
4. 자료처리 방법 356
IV. 결과 및 논의 356
1. 근력의 변화 356
2. 핀수영 기록의 변화 358
V. 결론 및 제언 359
1. 결론 359
2. 제언 360
참고문헌 360
스노보드 지도자 행동유형이 선수만족 및 경기력에 미치는 영향 / 최규정 361
I. 서론 367
1.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367
2. 연구의 가설 369
3. 연구의 제한점 369
4. 용어의 정의 370
II. 연구 방법 370
1. 연구대상 371
2. 연구도구 371
가. 예비검사 371
나. 설문지의 구성 372
다. 설문지의 타당도 및 신뢰도 373
3. 자료처리 374
가. 조사절차 374
나. 자료분석 374
III. 연구 결과 375
1. 지도자 행동유형에 따른 선수 만족과의 관계 375
가. 지도자 행동유형에 따른 과제수행 만족과의 관계 375
나. 지도자 행동유형과 사회적 상호작용 만족의 관계 376
2. 지도자 행동유형에 따른 경기력 과의 관계 377
3. 선수만족에 따른 경기력과의 관계 377
4. 지도자 행동유형에 따른 선수만족 및 경기력과의 관계 378
IV. 논의 380
1. 지도자 행동유형과 선수만족 관계 380
2. 지도자 행동유형과 경기력과의 관계 381
3. 선수만족과 경기력과의 관계 382
4. 지도자 행동유형에 따른 선수만족 및 경기력과의 관계 383
V. 결론 및 제언 385
1. 결론 385
2. 제언 386
참고문헌 386
종목별 골키퍼 선수들의 경쟁 상태불안 비교 / 전정국 389
I. 서론 394
1. 연구의 필요성 394
2. 연구의 목적 395
3. 연구문제 및 가설 396
4. 연구의 제한점 396
II. 이론적 배경 396
1. 불안의 이해 396
2. 불안수준과 운동 경기력과의 관계 399
3. 불안의 측정 400
III. 연구 방법 402
1. 연구대상 402
2. 검사도구 402
3. 연구절차 403
4. 자료처리 403
IV. 연구결과 및 논의 403
1. 종목별 골키퍼의 인지적 상태불안 비교 403
2. 종목별 골키퍼의 신체적 상태불안 비교 404
3. 종목별 골키퍼의 상태자신감 수준 405
V. 결론 406
참고문헌 407
요트 옵티미스트급 기술훈련 모형개발 / 이재빈 409
I. 서론 415
1.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415
2. 용어의 정의 416
II. 이론적 배경 417
1. 요트의 개념 417
2. 옵티미스트의 개요 423
III. 연구 방법 428
1. 기술훈련의 프로그램 단계 428
IV. 기술훈련 프로그램 개발 429
1. 시뮬레이션 훈련모형 429
2. 기본기술 훈련모형 431
3. 응용기술 훈련모형 436
V. 요약 및 제언 439
1. 요약 439
2. 제언 440
참고문헌 440
창던지기 기술동작의 크로스 스텝과 딜리버리 구간의 운동학적 분석 / 허성민 442
I. 서론 447
1. 연구의 필요성 447
2. 연구의 목적 448
3. 용어의 정의 448
II. 이론적 배경 448
1. 창던지기의 기술 448
2. 투척 거리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 450
III. 연구 방법 452
1. 연구 대상 452
2. 실험 도구 452
3. 실험 절차 452
4. 자료처리 방법 453
5. 분석 변인 산출 방법 454
6. 분석 국면 455
IV. 결과 및 논의 456
1. 시간요인 456
2. 거리요인 457
3. 속도요인 459
4. 각도요인 462
V. 결론 468
참고문헌 469
축구경기 중 선수들의 포지션 별 이동거리, 속도 및 심박수 변화 / 박원호 471
I. 서론 476
1.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476
2. 이론적 배경 477
3. 연구의 제한점 478
4. 용의의 정의 478
II. 연구 방법 479
1. 연구 대상 479
2. 연구 기간 479
3. 측정 도구 480
4. 측정 방법 480
III. 결과 및 논의 482
1. 전체 이동거리 482
2. 속도 단계별 이동시간 및 활동지수 485
3. 심박수별 이동시간 및 활동지수 488
4. 포지션별 이동거리, 속도 및 심박수 비교 490
5. DF와 MF의 비교 492
IV. 결론 및 제언 493
1. 결론 493
2. 제언 494
참고문헌 495
고등학교 태권도선수들의 시합불안 제어를 위한 인지재구성 프로그램 개입 효과 / 노동진 496
I. 서론 501
1. 연구의 필요성 501
2. 연구의 목적 502
3. 연구문제 및 가설 502
II. 이론적 배경 503
1. 연구개입 프로그램 구성 503
2. 인지 재구성 프로그램 503
III. 연구방법 505
1. 연구진행 일정 505
2. 연구 대상 506
3. 측정 도구 506
4. 실험 설계 506
5. 연구 개입 프로그램 507
6. 자료 처리 507
IV. 결과 및 논의 507
V. 결론 및 제언 510
1. 결론 510
2. 제언 510
참고문헌 510
태권도 선수 및 지도자의 훈련동기 강화를 위한 인지 재구성 프로그램 개입 효과 : 4회의 1인 대상 연구 / 송철화 512
I. 서론 517
1. 연구의 필요성 517
2. 연구 목적 518
II. 이론적 배경 518
1. 연구 개입 프로그램 구성 518
1) 선수를 위한 훈련 프로그램 개요 519
2) 코치를 위한 강화 훈련 프로그램 개요 520
2. 1인 대상 개입 연구 520
III. 연구 방법 521
1. 연구 대상자 521
2. 연구진행 일정 521
3. 측정 도구 521
4. 실험설계 및 실험절차 522
5. 연구 개입 프로그램(세부 진행 과정) 522
1) 선수를 위한 프로그램 522
2) 코치를 위한 프로그램 524
6. Back-up Interview 526
7. 자료 분석 처리 526
IV. 결과 및 논의 527
1. 피험자 M 527
2. 피험자 F 528
3. 피험자 M2 529
4. 피험자 CM 530
V. 결론 530
참고문헌 531
트라이애슬론 선수들의 경기 시 생각에 대한 연구 / 정창조 532
I. 서론 537
1. 연구의 필요성 537
2. 연구의 목적 538
3. 연구의 문제 539
4. 연구의 제한점 539
5. 용어의 정의 539
II. 이론적 배경 539
1. 트라이애슬론 경기의 특성 539
2. 경기결과에 영향을 미치는 심리적 요인 540
III. 연구 방법 543
1. 연구대상 및 표집방법 543
2. 도구 547
IV. 결과 및 논의 549
1. 결과 549
2. 논의 561
V. 결론 및 제언 564
참고문헌 565
〈부록〉 면담지 구성 내용 567
트라이애슬론 선수들의 코스별 경기 기록 분석(2000~2004년 올림픽 코스와 아이언맨 코스 기록분석) / 한기식 569
I. 서론 576
1. 연구의 필요성 576
2. 연구의 목적 577
3. 연구의 문제 577
4. 연구의 제한점 577
5. 용어의 정의 577
II. 이론적 배경 578
1. 트라이애슬론의 유래 578
2. 트라이애슬론의 특성 578
3. 트라이애슬론 코스 종류와 경기조건 579
1) 경기장과 시설 보급 579
2) 바꿈터 579
3) 수영 580
4) 사이클 581
4. 경기규칙(아이언맨 코스) 581
1) 수영규칙 581
2) 사이클 규칙 582
3) 마라톤 규칙 583
III. 연구 방법 584
1. 연구 대상 584
2. 연구 일정 584
3. 자료처리 방법 585
IV. 연구 결과 585
1. 연도별 기술통계 585
1) 올림픽코스 종목별 기록(2000~2004) 585
2) 종목별 상자그림(올림픽 코스) 588
3) 아이언맨 코스 종목별 기록(2000~2004) 589
4) 종목별 상자그림(아이언 코스) 592
2. 종목별 최고기록 변화 593
1) 올림픽 코스 593
2) 아이언맨 코스 595
3. 연도별 완주자 인원 변화 597
4. 상관분석 598
V. 결론 및 제언 605
1. 결론 605
2. 제언 606
참고문헌 607
펜싱 국가대표 선수들의 체력과 경기력의 관계 / 조희제 608
I. 서론 616
1. 연구의 필요성 616
2. 연구의 목적 617
3. 연구문제 617
4. 연구의 제한점 617
5. 용어의 정의 617
II. 이론적 배경 618
1. 펜싱경기의 특성 618
2. 펜싱경기에 영향을 미치는 체격 요인 620
3. 펜싱경기에 영향을 미치는 체력 요인 620
4. 펜싱경기에 영향을 미치는 기술 요인 621
5. 펜싱경기에 영향을 미치는 전술 요인 622
III. 연구 방법 623
1. 연구대상 623
2. 경기력 측정 방법 623
3. 체력 측정 방법 623
4. 자료처리 624
IV. 결과분석 및 논의 624
1. 기술통계분석 결과 624
2. 세부종목간 체격 및 체력의 차이 627
3. 경기력과 체력 및 체격과의 관계 643
4. 경기력에 대한 체력 및 체격 요인의 공헌도 644
V. 결론 및 제언 646
1. 결론 646
2. 제언 648
참고문헌 648
하키경기에서 25야드 및 서클 지역의 패스 유형과 수비자 파울 내용 분석 / 민태석 650
I. 서론 655
1. 연구의 필요성 655
2. 연구의 목적 656
3. 연구의 제한점 656
II. 이론적 배경 657
1. 하키경기의 특성 657
2. 기본 전술 657
3. 페널티 코너 659
4. 25야드 내 득점 전술 661
III. 연구 방법 662
1. 연구 대상 662
2. 연구 내용 663
3. 연구 장비 및 방법 663
IV. 연구결과 및 논의 663
1. 25야드 지역 및 서클 지역에서의 패스 유형 분석 663
2. 25야드지역 및 서클지역에서 공격자의 공격구역 분석 666
3. 수비자의 파울 유형 분석 668
V. 결론 및 제언 673
1. 결론 673
2. 제언 673
참고문헌 673
여자국가대표 하키 선수의 기술적 에러 분석 / 임흥신 675
I. 서론 680
1. 연구의 필요성 680
2. 연구의 목적 681
3. 연구 문제 681
4. 연구의 제한점 681
II. 이론적 배경 681
1. 하키의 특성 681
2. 하키의 에러항목 682
III. 연구 방법 683
1. 연구대상 683
2. 측정항목 684
3. 연구일정 684
4. 분석방법 685
5. 자료 처리 방법 686
IV. 결과 및 분석 686
1. 특별한 유형의 에러 빈도수가 승패에 미치는 원인분석 686
2. 항목별 개인기술 에러 분석 695
V. 결론 및 제언 700
1. 결론 700
2. 제언 702
참고문헌 702
엘리트 선수의 8주간 주기적 복합 WT와 IT 실시가 등속성 각근력과 무산소성 운동능력에 미치는 영향(남자 핸드볼 대표팀을 대상으로) / 김태훈 704
I. 서론 709
1. 연구의 필요성 709
2. 연구의 목적 710
3. 연구 문제 710
II. 연구 방법 710
1. 연구 대상 710
2. 연구 과정 711
3. 8주간 적용한 트레이닝 프로그램 711
1) 복합부하 웨이트 트레이닝 711
2) 인터벌 필드 트레이닝 712
4. 측정 기기 712
5. 측정 방법 712
1) 등속성 각근력 측정 713
2) 무산소성 운동능력 측정 713
6. 자료 처리 방법 713
III. 측정 결과 713
1. 등속성 각근력 측정 결과 714
2. 무산소성 운동능력 측정 결과 715
IV. 고찰 716
1. 등속성 각근력 평가 716
2. 무산소성 운동능력 평가 717
V. 결론 및 제언 718
1. 결론 718
2. 제언 718
참고문헌 719
웨이트 트레이닝 실시가 남자 대학 핸드볼 선수의 등속성 각근력 발달에 미치는 영향 / 오세일 720
I. 서론 725
1. 연구의 필요성 725
2. 연구의 목적 726
3. 연구 문제 726
4. 용어 정의 726
II. 연구 방법 727
1. 연구 대상 727
2. 연구 설계 728
1) 실험 설계 728
2) 측정 기구 728
3. 측정 방법 728
1) 신체 계측 728
2) 등속성 각근력 측정 729
4. 자료 처리 방법 730
III. 측정 결과 및 고찰 730
1. 각 부하속도별 피크·토크 측정 결과 730
2. 부하속도 240°/sec에서 측정된 평균 파워의 비교 731
3. 부하속도 240°/sec에서 측정된 근지구력비 비교 732
4. 부하속도 60°/sec에서의 동측근력 균형비 비교 733
IV. 결론 및 제언 734
참고문헌 735
여자 검도 대표 선수의 머리치기 공격시 선 손목치기 반격기술의 운동학적 분석 9
〈표 2.1〉 공격 부위별 공격 빈도수와 승패율 17
〈표 2.2〉 공격 부위별 득점수 18
〈표 3.1〉 피험자의 체격 및 일반적 특성 20
〈표 4.1〉 중단세에서 임팩트까지 소요시간 23
〈표 4.2〉 전체 동작 소요시간 23
〈표 4.3〉 두 발의 이동 속도 24
〈표 4.4〉 준비에서 임팩트까지의 오른발 이동방향 26
〈표 4.5〉 선혁의 이동궤적 및 직진성 28
〈표 4.6〉 임팩트 순간의 죽도의 각속도 31
대학골프선수와 일반대학 생의 견관절 등속성 근력 비교 연구 39
〈표 1〉 대상자의 신체적 특성 44
〈표 2〉 부하 속도별 최대 등속성 근력 측정 결과 46
〈표 3〉 체중당 최대 등속성 근력 측정 결과 47
〈표 4〉 평균 파워 측정 결과 47
〈표 5〉 체중당 평균 파워 측정 결과 48
볼링선수의 준비운동 유무에 따른 경기력과 운동상해율 59
〈표 1〉 피험자의 신체적 특성 71
〈표 2〉 연구내용 및 세부 추진일정 71
〈표 3〉 볼링 구력 72
〈표 4〉 사용하는 볼의 무게 73
〈표 5〉 운동 횟수(주당) 74
〈표 6〉 1일 게임수 74
〈표 7〉 기초체력 훈련 유무 75
〈표 8〉 볼링을 하는 이유 76
〈표 9〉 볼링과 준비운동의 필요성 76
〈표 10〉 준비운동 실시 여부 77
〈표 11〉 준비운동 시간 78
〈표 12〉 준비운동 방법 78
〈표 13〉 준비운동을 하는 이유 79
〈표 14〉 충분한 준비운동이 경기력에 미치는 영향? 80
〈표 15〉 충분한 준비운동이 경기력에 미친다고 생각하는가? 81
〈표 16〉 준비운동 유무가 컨디션에 어떤 영향을 주는가? 81
〈표 17〉 준비운동 유무와 상체 유연성 82
〈표 18〉 준비운동 유무와 하체 유연성 82
〈표 19〉 준비운동 유무와 스트레스 정도 83
〈표 20〉 준비운동 유무와 집중력 정도 83
〈표 21〉 팀별, 성별 구분 없이 한 준비운동 유무에 따른 상해 경험 84
〈표 22〉 팀별, 성별 구분한 준비운동 유무에 따른 상해경험 85
〈표 23〉 상해시기 85
〈표 24〉 상해계절 86
〈표 25〉 상해원인 87
〈표 26〉 상해당시 컨디션 88
〈표 27〉 단독 연습과 그룹 연습 88
〈표 28〉 동체 부분 상해 89
〈표 29〉 팔부분 상해 90
〈표 30〉 다리부분 상해 90
〈표 31〉 피부 상해 종류 91
〈표 32〉 근육과 건 상해 경험 92
〈표 33〉 뼈의 상해 경험 93
〈표 34〉 관절의 상해 경험 93
쇼트트랙 스피드 스케이트와 스피드 스케이트 선수의 운동상해 및 치료실태조사 107
〈표 1〉 연구절차 117
〈표 2〉 인구통계학적 특성 117
〈표 3〉 운동상해 유무의 빈도비교 118
〈표 4〉 운동상해 횟수 118
〈표 5〉 위치별 상해 빈도 118
〈표 6〉 운동상해 종류 119
〈표 7〉 운동상해 명칭 119
〈표 8〉 운동상해 시기 120
〈표 9〉 운동상해 원인 120
〈표 10〉 운동상해시 치료여부 121
〈표 11〉 운동상해시 대처 방안 121
〈표 12〉 운동상해 치료방법 122
사수들을 위한 변형 사격훈련의 개발과 효과 검증 134
〈표 1〉 연구대상 및 인원 143
〈표 2〉 연구일정과 기간 143
〈표 3〉 벽조준 대응표본 통계량 147
〈표 4〉 벽조준 대응표본검정 147
〈표 5〉 거리조절 일표본 통계량 148
〈표 6〉 거리조절 일표본 검정 148
〈표 7〉 수행기록 대응표본 통계량 149
〈표 8〉 수행기록 대응표본 검정 149
〈표 9〉 특성불안 대응표본 통계량 149
〈표 10〉 특성불안 대응표본 검정 150
〈표 11〉 특성자신감 대응표본 통계량 150
〈표 12〉 특성자신감 대응표본 검정 150
〈표 13〉 심리기술 대응표본 통계량 151
〈표 14〉 심리기술 대응표본 검정 152
〈표 15〉 사후 평가 자료 152
스포츠클라이밍(등반경기) 선수들의 운동 손상에 대한 실태조사 165
〈표 1〉 연구대상자의 신체적 특성 170
〈표 2〉 연구추진 일정 171
〈표 3〉 운동 손상 유무 172
〈표 4〉 운동손상 부위 수 173
〈표 5〉 운동 손상 부위별 빈도분석 결과 173
〈표 6〉 운동 손상 시기 174
〈표 7〉 계절별 손상 시기 174
〈표 8〉 운동손상의 원인 175
〈표 9〉 운동 손상의 종류 175
〈표 10〉 운동 손상의 형태 175
〈표 11〉 운동 손상 시 치료 행동 및 태도 176
〈표 12〉 운동손상시 수술이나 입원 경험 유무 176
〈표 13〉 운동손상 시 병원이용 시기 177
〈표 14〉 운동손상시 병원을 이용하지 않은 이유 177
〈표 15〉 운동손상시 치료기간 177
〈표 16〉 운동손상 시 운동을 쉰 기간 178
〈표 17〉 본인의 운동손상 시 치료방법 178
〈표 18〉 운동을 하면서 다치지 않고자 하는 본인의 예방책 모색유무 179
〈표 19〉 운동을 하면서 다치지 않고자 하는 본인의 예방책 179
〈표 20〉 신체적 문제점 발생시 상의대상 180
〈표 21〉 운동손상 교육 유무와 교육통로 180
스포츠 클라이밍 선수의 동기와 경쟁불안에 관한 연구 192
〈표 1〉 연구 대상자의 특성 201
〈표 2〉 심리 검사지 특징 202
〈표 3〉 연구절차 203
〈표 4〉 성별 상황적 동기 분석결과 204
〈표 5〉 수준별 상황적 동기 분석결과 204
〈표 6〉 부문별 상황적 동기 분석결과 205
〈표 7〉 연령별 상황적 동기 분석결과 206
〈표 8〉 경력별 상황적 동기 분석결과 207
〈표 9〉 성별, 수준별, 부문별 경쟁특성불안 분석결과 208
〈표 10〉 연령별 경쟁특성불안 분석결과 209
〈표 11〉 경력별 경쟁특성불안 분석결과 209
〈표 12〉 성별 경쟁 상태불안 분석결과 209
〈표 13〉 수준별 경쟁 상태불안 분석결과 210
〈표 14〉 부문별 경쟁 상태불안 분석결과 211
〈표 15〉 연령별 경쟁 상태불안 분석결과 211
〈표 16〉 경력별 경쟁 상태불안 분석결과 212
〈표 17〉 시합에 따른 학생부 경쟁 상태불안 분석결과 213
〈표 18〉 시합에 따른 성별 학생부 경쟁 상태불안 분석결과 213
〈표 19〉 시합에 따른 수준별 경쟁 상태불안 분석결과 214
소프트볼 투구 구질에 따른 압력분포 및 압력중심 이동 패턴 226
〈표 1〉 피험자의 신체적 특성 234
〈표 2〉 피험자 P₁의 디딤 힘의 크기 235
〈표 3〉 피험자 P₂의 디딤 힘의 크기 237
〈표 4〉 피험자 P₃의 디딤 힘의 크기 238
〈표 5〉 피험자 P₁의 구질별 부분 힘의 평균값 239
〈표 6〉 피험자 P₁의 구질별 부분 압력 평균값 240
〈표 7〉 피험자 P₂의 구질별 부분 힘의 평균값 242
〈표 8〉 피험자 P₂의 구질별 부분 압력의 평균값 243
〈표 9〉 피험자 P₃의 구질별 부분 힘의 평균값 245
〈표 10〉 피험자 P₃의 구질별 부분 압력의 평균값 246
〈표 11〉 피험자의 구질별 디딤 힘의 크기 비교 251
〈표 12〉 피험자의 구질별 압력분포 비교 252
〈표 13〉 피험자의 구질별 압력중심 이동 형태 비교 252
초·중학교 수영선수의 운동지속 요인분석 260
〈표 III-1〉 설문지의 구성 내용 270
〈표 III-2〉 운동지속 요인들의 신뢰도 검정 결과 270
〈표 IV-1〉 학교수준에 따른 운동지속의 개인적 특성 요인 272
〈표 IV-2〉 학교수준에 따른 운동지속의 중요타자 요인 273
〈표 IV-3〉 학교수준에 따른 운동지속의 상황적 특성 요인 274
〈표 IV-4〉 성별에 따른 운동지속의 개인적 특성 요인 275
〈표 IV-5〉 성별에 따른 운동지속의 중요타자 요인 276
〈표 IV-6〉 성별에 따른 운동지속의 상황적 특성 요인 277
〈표 IV-7〉 대회성적에 따른 운동지속의 개인적 특성 요인 278
〈표 IV-8〉 대회성적에 따른 운동지속의 중요타자 요인 280
〈표 IV-9〉 대회성적에 따른 운동지속의 상황적 특성 요인 281
다이빙선수의 성별, 기능수준 및 학력에 따른 스포츠자신감 원천분석 299
〈표 1〉 연구대상자 종목 및 피험자 수 307
〈표 2〉 성별에 따른 스포츠 자신감 원천의 비교 308
〈표 3〉 기능 수준에 따른 스포츠자신감 원천 비교 308
〈표 4〉 학력에 따른 스포츠자신감 원천 비교 309
수영지도자들의 대응가치 리더쉽 유형과 코치에 대한 신뢰 320
〈표 1〉 대상자에 대한 기본정보 323
〈표 2〉 수영지도자의 대응가치적 역할에 대한 산술통계 325
〈표 3〉 성별에 따른 리더쉽 하위요인의 t검증 결과 325
〈표 4〉 경력에 따른 리더쉽 하위요인의 t검증 결과 327
〈표 5〉 성숙도간 리더쉽 하위요인의 t검증 결과 328
〈표 6〉 코치와 함께 지낸 기간에 따른 리더쉽 하위요인의 t검증 결과 329
〈표 7〉 코치 순응에 따른 리더쉽 하위요인의 t검증 결과 330
근력향상 프로그램의 적용이 단거리 핀수영 선수들의 근력 및 기록에 미치는 영향 343
〈표 1〉 연간계획의 주기화(단일 싸이클) 349
〈표 2〉 이중 사이클의 주기화(두 번의 준비기, 시합기, 전이기) 349
〈표 3〉 단일 사이클에서의 근력 트레이닝의 주기화 350
〈표 4〉 핀수영 단거리 선수의 연간 트레이닝의 이중 주기화 모델 352
〈표 5〉 핀수영 선수들의 특성 354
〈표 6〉 연구의 절차 및 기간 354
〈표 7〉 Lombardi 계수표 355
〈표 8〉 단거리 핀수영 선수를 위한 근력향상 트레이닝 프로그램 355
〈표 9〉 8주간의 근력 트레이닝에 따른 5가지 부위별 측정 변화 357
〈표 10〉 8주간의 트레이닝에 따른 표면 50m 및 100m 기록 변화 358
스노보드 지도자 행동유형이 선수만족 및 경기력에 미치는 영향 366
〈표 1〉 연구 대상자의 일반적 특성 371
〈표 2〉 설문지의 주요 구성 내용 372
〈표 3〉 선수만족에 대한 요인 분석 373
〈표 4〉 스노보드의 지도자유형 검사지와 선수 만족의 신뢰도 374
〈표 5〉 지도자 행동유형과 과제수행만족 관계에 대한 중다회귀분석 376
〈표 6〉 지도자 행동유형과 사회적 상호작용 만족 관계에 대한 중다회귀분석 376
〈표 7〉 지도자 행동유형과 경기력 관계에 대한 중다회귀분석 377
〈표 8〉 선수만족과 경기력 관계에 대한 중다회귀분석 378
〈표 9〉 회귀분석에 사용된 변인간의 상관관계 378
〈표 10〉 지도자 행동유형이 선수만족 및 경기력관계에 미치는 영향에 대한 중다회귀분석 379
종목별 골키퍼 선수들의 경쟁 상태불안 비교 393
〈표 1〉 연구대상자 402
〈표 2〉 인지적 상태불안 평균과 표준편차 403
〈표 3〉 신체적 상태불안 평균과 표준편차 404
〈표 4〉 상태자신감 상태불안 평균과 표준편차 405
요트 옵티미스트급 기술훈련 모형개발 413
〈표 1〉 딩기요트 경기의 분류 419
〈표 2〉 훈련 단계 427
〈표 3〉 1단계 시뮬레이션훈련 첵크 포인트 431
〈표 4〉 2단계 기본기술훈련 첵크 포인트 436
〈표 5〉 미풍의 기본기술 437
〈표 6〉 중풍의 기본기술 438
〈표 7〉 강풍의 기본기술 439
〈표 8〉 3단계 응용기술훈련 첵크 포인트 439
창던지기 기술동작의 크로스 스템과 딜리버리 구간의 운동학적 분석 446
〈표 1〉 연구대상자의 특성 452
〈표 2〉 실험도구 및 분석장비 452
〈표 3〉 국면별 소요시간 456
〈표 4〉 보폭 길이와 릴리즈 높이 457
〈표 5〉 신체중심의 높이 변화 458
〈표 6〉 신체중심의 속도변화 459
〈표 7〉 상완분절의 속도변화 459
〈표 8〉 전완분절의 속도변화 459
〈표 9〉 손분절과 창의 속도변화 460
〈표 10〉 상체 전·후경각의 Event별 변화 463
〈표 11〉 팔꿈치 관절의 Event별 변화 464
〈표 12〉 무릎 관절의 Event별 변화 465
〈표 13〉 신체각의 변화 467
〈표 14〉 릴리즈 시 투사각 467
축구경기 중 선수들의 포지션 별 이동거리, 속도 및 심박수 변화 475
〈표 1〉 피험자의 특성 479
〈표 2〉 6단계 속도 구분 481
〈표 3〉 6단계 심박수 구분 481
〈표 4〉 GK의 속도단계별 이동거리(백분율) 및 빈도수 482
〈표 5〉 DF의 속도단계별 이동거리(백분율) 및 빈도수 483
〈표 6〉 MF의 속도단계별 이동거리(백분율) 및 빈도수 484
〈표 7〉 FW의 속도단계별 이동거리(백분율) 및 빈도수 485
〈표 8〉 GK의 속도단계별, 이동시간, 백분율, 빈도 및 활동지수 485
〈표 9〉 DF의 속도단계별, 이동시간, 백분율, 빈도 및 활동지수 486
〈표 10〉 MF의 속도단계별, 이동시간, 백분율, 빈도 및 활동지수 487
〈표 11〉 FW의 속도단계별, 이동시간, 백분율, 빈도 및 활동지수 487
〈표 12〉 GK의 전체 이동간 심박수, 백분율, 빈도 및 활동지수 488
〈표 13〉 DF의 전체 이동간 심박수, 백분율, 빈도 및 활동지수 488
〈표 14〉 MF의 전체 이동간 심박수, 백분율, 빈도 및 활동지수 490
〈표 15〉 FW의 전체 이동간 심박수, 백분율, 빈도 및 활동지수 490
〈표 16〉 포지션별 이동거리, 속도 및 심박수 비교 491
〈표 17〉 DF와 MF 비교 493
고등학교 태권도선수들의 시합불안 제어를 위한 인지재구성 프로그램 개입 효과 500
〈표 1〉 연구진행 일정 506
〈표 2〉 피험자 506
〈표 3〉 SCAT 점수 변화 508
〈표 4〉 프로그램 개입 전·후 SCAT 점수의 평균 및 표준편차 508
〈표 5〉 프로그램 개입 전·후의 SCAT t-검증 결과 509
태권도 선수 및 지도자의 훈련동기 강화를 위한 인지 재구성 프로그램 개입 효과 : 4회의 1인 대상 연구 516
〈표 1〉 연구대상 521
〈표 2〉 연구일정 521
〈표 3〉 M의 ACSI-28 점수 변화 분석 527
〈표 4〉 F의 ACSI-28 점수 변화 분석 528
〈표 5〉 M2의 ACSI-28 점수 변화 분석 529
트라이애슬론 선수들의 경기 시 생각에 대한 연구 536
〈표 II-1〉 우수선수의 심리전략 541
〈표 III-1〉 선수들의 특징 및 배경 544
〈표 III-2〉 A선수의 경력 544
〈표 III-3〉 B선수의 경력 545
〈표 III-4〉 C선수의 경력 546
〈표 III-5〉 D선수의 경력 546
〈표 III-6〉 범주분석의 내용 548
〈표 IV-1〉 경기력 결정요인 550
〈표 IV-2〉 경기 전 선수들의 목표 553
〈표 IV-3〉 경기 전 선수들의 전략 554
〈표 IV-4〉 경기 중 선수들의 불안 556
〈표 IV-5〉 경기 중 선수들의 집중 558
〈표 IV-6〉 경기 중 선수들의 전략 560
트라이애슬론 선수들의 코스별 경기 기록 분석(2000~2004년 올림픽 코스와 아이언맨 코스 기록분석) 574
〈표 1〉 연구절차 및 일정 585
〈표 2〉 올림픽 코스 2000년 기술통계 586
〈표 3〉 올림픽 코스 2001년 기술통계 586
〈표 4〉 올림픽 코스 2002년 기술통계 587
〈표 5〉 올림픽 코스 2003년 기술통계 587
〈표 6〉 올림픽 코스 2004년 기술통계 588
〈표 7〉 아이언맨 코스 2000년 기술통계 590
〈표 8〉 아이언맨 코스 2001년 기술통계 590
〈표 9〉 아이언맨 코스 2002년 기술통계 591
〈표 10〉 아이언맨 코스 2003년 기술통계 591
〈표 11〉 아이언맨 코스 2004년 기술통계 592
〈표 12〉 올림픽 코스 2000년 상관분석 599
〈표 13〉 올림픽 코스 2001년 상관분석 599
〈표 14〉 올림픽 코스 2002년 상관분석 600
〈표 15〉 올림픽 코스 2003년 상관분석 601
〈표 16〉 올림픽 코스 2004년 상관분석 601
〈표 17〉 아이언맨 코스 2000년 상관분석 602
〈표 18〉 아이언맨 코스 2001년 상관분석 603
〈표 19〉 아이언맨 코스 2002년 상관분석 603
〈표 20〉 아이언맨 코스 2003년 상관분석 604
〈표 21〉 아이언맨 코스 2004년 상관분석 604
펜싱 국가대표 선수들의 체력과 경기력의 관계 613
〈표 1〉 연구대상 623
〈표 2〉 체격검사항목 623
〈표 3〉 경기력 및 체력요인의 기술통계분석 결과 624
〈표 4〉 세부종목별 배근력 기술통계 627
〈표 5〉 세부종목간 배근력의 차이에 대한 분산분석표 627
〈표 6〉 배근력 차이에 대한 사후검정 결과 627
〈표 7〉 세부종목별 악력 기술통계 627
〈표 8〉 세부종목간 악력의 차이에 대한 분산분석표 628
〈표 9〉 악력 차이에 대한 사후검정 결과 628
〈표 10〉 세부종목별 완신근력 기술통계 628
〈표 11〉 세부종목간 완신근력의 차이에 대한 분산분석표 628
〈표 12〉 세부종목별 반복점프 기술통계 629
〈표 13〉 세부종목간 반복점프의 차이에 대한 분산분석표 629
〈표 14〉 세부종목별 싯업 기술통계 629
〈표 15〉 세부종목간 싯업의 차이에 대한 분산분석표 629
〈표 16〉 싯업 차이에 대한 사후검정 결과 630
〈표 17〉 세부종목별 턱걸이 기술통계 630
〈표 18〉 세부종목간 턱걸이의 차이에 대한 분산분석표 630
〈표 19〉 세부종목별 20m 달리기 기술통계 630
〈표 20〉 세부종목간 20m 달리기의 차이에 대한 분산분석표 631
〈표 21〉 세부종목간 제자리멀리뛰기 기술통계 631
〈표 22〉 세부종목간 제자리멀리뛰기의 차이에 대한 분산분석표 631
〈표 23〉 세부종목별 반응시간 기술통계 631
〈표 24〉 세부종목간 반응시간의 차이에 대한 분산분석표 632
〈표 25〉 세부종목간 사이드스텝테스트 기술통계 632
〈표 26〉 세부종목간 사이드스텝테스트의 차이에 대한 분산분석표 632
〈표 27〉 세부종목별 하바드스텝지수 기술통계 632
〈표 28〉 세부종목간 하바드스텝지수의 차이에 대한 분산분석표 633
〈표 29〉 하바드스템지수 차이에 대한 사후검정 결과 633
〈표 30〉 세부종목별 체전굴 기술통계 633
〈표 31〉 세부종목간 체전굴의 차이에 대한 분산분석표 633
〈표 32〉 세부종목별 체후굴 기술통계 634
〈표 33〉 세부종목간 체후굴의 차이에 대한 분산분석표 634
〈표 34〉 세부종목별 상지장 기술통계 634
〈표 35〉 세부종목간 상지장의 차이에 대한 분산분석표 634
〈표 36〉 세부종목별 신장 기술통계 635
〈표 37〉 세부종목간 신장의 차이에 대한 분산분석표 635
〈표 38〉 신장 차이에 대한 사후검정 결과 635
〈표 39〉 세부종목별 지극 기술통계 635
〈표 40〉 세부종목간 지극의 차이에 대한 분산분석표 636
〈표 41〉 세부종목별 하지장 기술통계 636
〈표 42〉 세부종목간 하지장의 차이에 대한 분산분석표 636
〈표 43〉 하지장 차이에 대한 사후검정 결과 636
〈표 44〉 세부종목별 흉곽폭 기술통계 637
〈표 45〉 세부종목간 흉곽폭의 차이에 대한 분산분석표 637
〈표 46〉 세부종목별 흉위 기술통계 637
〈표 47〉 세부종목간 흉위의 차이에 대한 분산분석표 637
〈표 48〉 흉위 차이에 대한 사후검정 결과 638
〈표 49〉 세부종목별 제지방체중 기술통계 638
〈표 50〉 세부종목간 제지방체중의 차이에 대한 분산분석표 638
〈표 51〉 제지방체중 차이에 대한 사후검정 결과 638
〈표 52〉 세부종목별 체중 기술통계 639
〈표 53〉 세부종목간 체중의 차이에 대한 분산분석표 639
〈표 54〉 체중 차이에 대한 사후검정 결과 639
〈표 55〉 세부종목별 체지방율 기술통계 640
〈표 56〉 세부종목간 체지방율의 차이에 대한 분산분석표 640
〈표 57〉 세부종목별 LBMI 기술통계 640
〈표 58〉 세부종목간 LBMI의 차이에 대한 분산분석표 640
〈표 59〉 LBMI 차이에 대한 사후검정 결과 641
〈표 60〉 세부종목별 대퇴위 기술통계 641
〈표 61〉 세부종목간 대퇴위의 차이에 대한 분산분석표 641
〈표 62〉 대퇴위에 대한 사후검정 결과 641
〈표 63〉 세부종목별 상완위 기술통계 642
〈표 64〉 세부종목간 상완위의 차이에 대한 분산분석표 642
〈표 65〉 세부종목별 전완위 기술통계 642
〈표 66〉 세부종간 전완위의 차이에 대한 분산분석표 642
〈표 67〉 세부종목별 발목위 기술통계 643
〈표 68〉 세부종목간 발목위의 차이에 대한 분산분석표 643
〈표 69〉 세부종목별 하퇴위 기술통계 643
〈표 70〉 세부종목간 하퇴위의 차이에 대한 분산분석표 643
〈표 71〉 경기력과 체력 및 체격의 관계 644
〈표 72〉 체격 및 체력이 펜싱 경기력에 미치는 영향 645
하키경기에서 25야드 및 서클 지역의 패스 유형과 수비자 파울 내용 분석 654
〈표 1〉 페널티 코너 성공률 관련 요인 661
〈표 2〉 2004년 실업팀 경기 결과 662
〈표 3〉 25야드 내의 패스 유형 분석 664
〈표 4〉 25야드 내의 공격 구역 분석 666
〈표 5〉 수비자 파울 빈도 분석 669
〈표 6〉 페널티 코너 빈도 및 성공률 671
〈표 7〉 페널티 코너 획득 수 및 파울 내용 672
여자국가대표 하키 선수의 기술적 에러 분석 679
〈표 1〉 연구대상국가 및 경기결과 순위 표 683
〈표 2〉 연구대상국가에 대한 선수별, 항목별 에러분석표 685
〈표 3〉 연구대상국가에 대한 선수별, 항목별 에러분석표(스페인전) 686
〈표 4〉 연구대상국가에 대한 선수별, 항목별 에러분석표(미국전) 688
〈표 5〉 연구대상국가에 대한 선수별, 항목별 에러분석표(러시아전) 690
〈표 6〉 연구대상국가에 대한 선수별, 항목별 에러분석표(일본전) 692
〈표 7〉 연구대상국가에 대한 선수별, 항목별 에러분석표(영국전) 693
〈표 8〉 항목별 개인기술 에러 분석(총 5경기종합) 695
〈표 9〉 선수별 Stroke 에러 항목 696
〈표 10〉 선수별 Ball Trapping 에러 항목 696
〈표 11〉 선수별 Passing 에러 항목 696
〈표 12〉 선수별 Shooting 에러 항목 697
〈표 13〉 선수별 Clearance 에러 항목 698
〈표 14〉 선수별 Channel 에러 항목 698
〈표 15〉 선수별 Dribble 에러 항목 699
〈표 16〉 선수별 Left Foot 에러 항목 699
엘리트 선수의 8주간 주기적 복합 WT와 IT 실시가 등속성 각근력과 무산소성 운동능력에 미치는 영향(남자 핸드볼 대표팀을 대상으로) 708
〈표 1〉 엘리트 핸드볼 선수 집단의 신체적 특성 711
〈표 2〉 복합부하 웨이트 트레이닝 프로그램 712
〈표 3〉 실험 기기 및 용도 712
〈표 4〉 복합 WT와 IT 트레이닝에 따른 체중당 등속성 각신전력 수준 향상도 변화 714
〈표 5〉 복합 WT와 IT 트레이닝에 따른 체중당 등속성 각굴곡력 수준 향상도 변화 714
〈표 6〉 복합 WT와 IT 트레이닝에 따른 등속성 각신전력 평균파워 수준 향상도 변화 715
〈표 7〉 복합 WT와 IT 트레이닝에 따른 등속성 각신지구력비 향상도 변화 715
〈표 8〉 복합 WT와 IT 트레이닝에 따른 무산소성 운동능력의 향상도 변화 715
웨이트 트레이닝 실시가 남자 대학 핸드볼 선수의 등속성 각근력 발달에 미치는 영향 724
〈표 1〉 연구 대상 팀의 신체적 특성 728
〈표 2〉 실험 기기 및 용도 728
〈표 3〉 웨이트 실시여부에 따른 핸드볼 대학선수 집단의 체중당 근력 측정 비교 730
〈표 4〉 웨이트 실시여부에 따른 핸드볼 대학선수 집단 간의 평균 파워 측정 비교 732
〈표 5〉 웨이트 실시 여부에 따른 핸드볼 대학선수 집단 간의 근지구력비 측정 비교 733
〈표 6〉 웨이트 실시 여부에 따른 핸드볼 대학선수 집단 간의 동측근력균형비 측정 비교 733
(그림 2.1) 겨눔세 14
(그림 2.2) 후리기 14
(그림 2.3) 머리 치기 동작 14
(그림 2.4) 손목 치기 동작 15
(그림 2.5) 허리 치기 동작 15
(그림 2.6) 빠른 머리 치기 동작 15
(그림 2.7) 찌름 동작 16
(그림 2.8) 연격 16
(그림 3.1) 실험장 배치도와 축 설정 21
(그림 3.2) 단계별 동작 구분 22
(그림 4.1) x-y 평면상의 선혁과 오른발의 이동궤적(A) 26
(그림 4.2) x-y 평면상의 선혁과 오른발의 이동궤적(B) 27
(그림 4.3) x-y 평면상의 선혁과 오른발의 이동궤적(C) 27
(그림 4.4) 선혁의 각도 변화(실험대상 A) 29
(그림 4.5) 선혁의 각도 변화(실험대상 B) 30
(그림 4.6) 선혁의 각도 변화(실험대상 C) 30
대학골프선수와 일반대학생의 견관절 등속성 근력 비교 연구 39
(그림 1) 어드레스 때 사용되는 주요 부위와 근육 42
(그림 2) 백스윙 때 동원되는 주요 부위와 근육 43
(그림 3) 다운스윙과 임팩트 때 사용되는 주요 부위와 근육 43
(그림 4) 팔로스로우와 피니쉬 동작시 사용되는 주요부위와 근육 44
(그림 5) 60도/초에서의 최대 등속성 근력 비교 46
(그림 6) 180도/초에서의 체중당 평균파워 비교 49
(그림 1) 심리적 기술요인 139
(그림 2) 자신감이 높은 사람과 자신감이 낮은 사람의 귀인 형태 141
(그림 3) 자신감과 수행의 관계 142
(그림 4) 높고 좁은 공간에서 자세훈련 145
(그림 5) 벽조준 자세 및 격발훈련 146
(그림 6) 근거리 실사격 훈련 146
소프트볼 투구 구질에 따른 압력분포 및 압력중심 이동 패턴 227
(그림 1) 윈드밀 투구 동작 230
(그림 2) 슬링샷 투구 동작 231
(그림 3) 에이트 피겨 투구 동작 231
(그림 4) 라이즈 볼 투구 동작 232
(그림 5) 드롭 볼 투구 동작 232
(그림 6) 체인지업 볼 투구 동작 233
(그림 7) 시점과 국면 234
(그림 8) 발의 부분 압력 분포 설정 235
(그림 9) 피험자 P₁의 직구 던질 때의 각 시점별 압력 분포 240
(그림 10) 피험자 P₁의 라이즈 볼 던질 때의 각 시점별 압력 분포 241
(그림 11) 피험자 P₁의 드롭 볼 던질 때의 각 시점별 압력 분포 241
(그림 12) 피험자 P₁의 체인지업 볼 던질 때의 각 시점별 압력 분포 242
(그림 13) 피험자 P₂의 직구 던질 때의 각 시점별 압력 분포 243
(그림 14) 피험자 P₂의 라이즈 볼 던질 때의 각 시점별 압력 분포 244
(그림 15) 피험자 P₂의 드롭 볼 던질 때의 각 시점별 압력 분포 244
(그림 16) 피험자 P₂의 체인지업 볼 던질 때의 각 시점별 압력 분포 245
(그림 17) 피험자 P₃의 직구 던질 때의 각 시점별 압력 분포 246
(그림 18) 피험자 P₃의 라이즈 볼 던질 때의 각 시점별 압력 분포 247
(그림 19) 피험자 P₃의 드롭 볼 던질 때의 각 시점별 압력 분포 247
(그림 20) 피험자 P₃의 체인지업 볼 던질 때의 각 시점별 압력 분포 248
(그림 21) 피험자 P₁의 투구 구질별 압력 중심 이동 형태 249
(그림 22) 피험자 P₂의 투구 구질별 압력 중심 이동 형태 249
(그림 23) 피험자 P₃의 투구 구질별 압력 중심 이동 형태 250
(그림 II-1) 사회화 과정의 3요소 265
(그림 II-2) Fitness Club에서 운동 지속 수행 참여에 관한 경로 모형 266
(그림 1) 자신감의 원천 302
(그림 2) 사회인지 이론에서의 삼각 인과관계 303
(그림 3) Bandura 이론에 의한 자신감 정보근원, 자신감 기대, 경기수행과의 관계 304
〈그림 1〉 수영 지도자의 대응가치 리더쉽 프로파일 325
〈그림 2〉 남자 선수가 지각한 리더쉽 프로파일 326
〈그림 3〉 여자 선수가 지각한 리더쉽 프로파일 326
〈그림 4〉 경력이 많은 선수가 지각한 리더쉽 프로파일 327
〈그림 5〉 경력이 적은 선수가 지각한 리더십 프로파일 327
〈그림 6〉 중학교 수영 선수가 지각한 지도자의 리더쉽 프로파일 328
〈그림 7〉 고등학교 수영 선수가 지각한 지도자의 리더쉽 프로파일 328
〈그림 8〉 코치와 함께 지낸 기간이 많은 선수가 지각한 리더쉽 프로파일 330
〈그림 9〉 코치와 함께 지낸 기간이 적은 선수가 지각한 리더쉽 프로파일 330
〈그림 10〉 코치 순응이 높은 선수들이 지각한 리더쉽 프로파일 331
〈그림 11〉 코치 순응이 낮은 선수들이 지각한 리더쉽 프로파일 331
(그림 1) 8주간의 근력 트레이닝에 따른 5가지 부위별 측정 변화 357
(그림 2) 8주간의 트레이닝에 따른 표면 50m 및 100m 기록 변화 358
(그림 1) 지도자 행동유형에 따른 선수만족 및 경기력과의 관계에 대한 경로모형 380
(그림 1) 종목별 인지적 상태불안의 평균 404
(그림 2) 종목별 신체적 상태불안의 평균 405
(그림 3) 종목별 상태자신감의 평균 406
(그림 1) 세일의 공기 역학적(Aerodynamics of the sail) 실험 420
(그림 2) 세일의 공기역학 420
(그림 3) 세일의 형상 421
(그림 4) 풍압중심과 횡저항중심 422
(그림 5) 웨더헬름과 리 헬름 423
(그림 6) 옵티미스트의 각부명칭 424
(그림 7) 파래박의 모양 424
(그림 8) 노의 종류 425
(그림 9) 예인 로프 425
(그림 10) 보조 장비 426
(그림 11) 풍하 범주시의 추진력 426
(그림 12) 비행기 날개와 돛 주위의 기류 427
(그림 13) 풍상 범주 시 추진력 427
(그림 14) 시뮬레이션 장착 429
(그림 15) 택킹 동작 시 손동작 430
(그림 16) 러더 모습 430
(그림 17) 자이빙동작시 러더 움직임 430
(그림 18) 바람에 따른 배기울기 측정 431
(그림 19) 풋 벨트 431
(그림 20) 택킹시 동작 432
(그림 21) 택킹후 방향전환 432
(그림 22) 택킹 마무리 전 433
(그림 23) 택킹 마무리 후 433
(그림 24) 자이빙 준비동작 434
(그림 25) 역힐된 상태 434
(그림 26) 오버·힐된 상태 434
(그림 27) 세일형상 435
(그림 28) 풍상에서 세일조절 방법 435
(그림 29) 풍하에서 세일 조절방법 435
(그림 30) 바람과 범주방향 437
(그림 31) 풍향계의 종류 437
(그림 32) 미풍 시 세일 모양 437
(그림 33) 중풍 시 세일모양 438
(그림 34) 강풍 시 세일모양 439
(그림 1) 실험장면 453
(그림 2) 인체 관절점의 좌표점 순서 454
(그림 3) 분석 구간 및 국면 455
(그림 4) 신체중심의 높이변화 458
(그림 5) 신체중심의 속도 변화 461
(그림 6) 상지분절의 속도 변화 462
(그림 7) 상체 전·후경각도의 변화 463
(그림 8) 팔꿈치관절의 각도 변화 465
(그림 9) 무릎관절의 각도변화 466
(그림 1) SPI-10 기자재 구성 480
(그림 2) DF의 전체(전, 후반) 이동 궤적 480
(그림 3) DF의 전체 이동거리에 대한 백분율 483
(그림 4) DF의 전체 이동 중 속도 단계별 이동시간 백분율 486
(그림 5) DF의 전체이동 중 심박수 단계별 비율 489
(그림 6) 포지션별 이동 거리 비교 491
(그림 7) 포지션별 이동 중 속도 단계별 이동시간 비교 492
(그림 8) 포지션별 이동 중 심박수 비교 492
(그림 1) 질문지 및 면담지 제작 흐름도와 면담 자료처리 방법 548
(그림 2) 자료 수집 및 분석 절차 549
(그림 3) 훈련의 구조 552
트라이애슬론 선수들의 코스별 경기 기록 분석(2000~2004년 올림픽 코스와 아이언맨 코스 기록분석) 575
(그림 1) 올림픽 swim 상자그림 588
(그림 2) 올림픽 bike 상자그림 588
(그림 3) 올림픽 run 상자그림 589
(그림 4) 올림픽 total 상자그림 589
(그림 5) 아이언맨 swim 상자그림 592
(그림 6) 아이언맨 bike 상자그림 592
(그림 7) 아이언맨 run 상자그림 593
(그림 8) 아이언맨 total 상자그림 593
(그림 9) 올림픽 코스 swim 최고기록 변화 594
(그림 10) 올림픽 코스 bike 최고기록 변화 594
(그림 11) 올림픽 코스 run 최고기록 변화 595
(그림 12) 올림픽 코스 total 최고기록 변화 595
(그림 13) 아이언맨 코스 swim 최고기록 변화 596
(그림 14) 아이언맨 코스 bike 최고기록 변화 596
(그림 15) 아이언맨 코스 run 최고기록 변화 597
(그림 16) 아이언맨 코스 total 최고기록 변화 597
(그림 17) 연도별 올림픽 코스 완주인원 598
(그림 18) 연도별 아이언맨 코스 완주인원 598
(그림 1) 하키 경기장 660
(그림 2) 스트라이킹 서클 660
(그림 3) 25야드 내 히트 패스 665
(그림 4) 25야드 내 플릭 패스 665
(그림 5) 25야드 내 푸시 패스 665
(그림 6) 25야드 내 2대1 돌파 665
(그림 7) 중앙 공격 지역 667
(그림 8) 좌측 공격 지역 667
(그림 9) 우측 공격 지역 668
(그림 10) 스틱 파울 670
(그림 11) 하이볼 파울 670
(그림 12) 커버 파울 670
(그림 13) 25야드 내 고의적 파울 671
(그림 14) 보디 파울 671
(그림 1) 본 연구의 수행 과정 711
(그림 1) 본 실험 수행 과정 728
(그림 2) 등속성 각근력 측정시 슬관절을 중심으로 한 신전과 굴곡의 운동범위 729